아다만타이마이...
파이널 판타지 XIII(이하 FF13) 이전 시리즈에서는 그냥 맷집 좋은 지나가는 거북이 같은 몬스터였습니다만...
FF13에서는 궁극의 무기면 궁극의 무기, 트로피면 트로피, 돈이면 돈, 경험치면 경험치...
스토리 본편 클리어 외의 즐길 거리와 추가 요소는 모두 이 '아다만타이마이 노가다'로 통합니다.
FF13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할까요?
그런데 아직도 많은 분들이 아다만타이마이를 잡는 효율적인 방법을 잘 모르시기 때문에
시간 효율도 낮고 확률에 의존하는 데스 노가다에 매여계신 것 같아서
한 번 아다만타이마이 사냥의 모든 것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다만타이마이의 생태
FF13에서는 그래픽 표시 능력이 향상되어
필드 상에서도, 전투 화면에서도 플레이어 캐릭터보다 훨씬 더 거대한 모습의 아다만타이마이를 볼 수 있습니다.
FF13에는 아다만타이마이 같은 거대 거북이 몬스터 종류도 많습니다.
아다만케리스(アダマンケリス), 아다만토터스(アダマント ータス), 아다만타이마이(アダマンタイマイ), 샤오롱구이(シャオロングイ), 롱구이(ロングイ)의 5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 주요 노가다의 대상이 되는 것은 몸이 약간 갈색을 띠고 상아같은 이빨이 튀어나와 있는 아다만토터스와 아다만타이마이입니다.
특히 노가다하기에 최적인 놈이 바로 코쿤 수도 에덴의 리바이어선 터미널 세이브 포인트 앞에 등장하는 아다만타이마이죠.
이들이 노멀 드랍으로 15만길짜리 플래티너 잉것(プラチナインゴット)을,
레어 드랍으로 궁극의 무기 촉매 소재인 트라페조헤드론(トラペゾヘドロン)을 떨어뜨립니다.
드랍율은 그리 높지 않아서 굿 초이스를 장착했을 때 대략 4번에 한 번 꼴로 플래티너 잉것이 나오고,
베스트 초이스를 장착했을 때 대략 20번에 한 번 꼴로 트라페조헤드론이 나옵니다.
아다만토터스와 아다만타이마이는 (롱구이도) 마치 보스 캐릭터처럼 공격지점이 여러군데입니다.
본체와 왼쪽 앞다리, 오른쪽 앞다리 이렇게 세군데인데요.
양쪽 앞다리를 파괴하면 쓰러져버립니다.
쓰러지기 전에는 강력한 전체공격을 해오고 약체화 마법도 안 걸리고, 브레이크 게이지도 거의 오르지 않던 본체가
이렇게 쓰러져버리면 아무런 공격을 해오지 못하고 약체화도 직빵이고 브레이크 게이지도 엄청 빨리 차게 됩니다.
쓰러진 후 대략 1분 정도가 지나면 양 앞다리가 다시 재생되면서 일어납니다.
그리고 공격 패턴도 처음에는 발로 밟기만 몇 번 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강력한 공격을 해옵니다.
흙속성 마법 퀘이크, 대미지+데스펠+덜의 효과를 주는 포효, 시간이 더 지나면 '죽음의 선고'까지 내립니다.
샤오롱구이나 롱구이의 경우 초강력 마법 알테마도 씁니다.
아다만타이마이 전략의 기초
위에서 설명했듯이 아다만타이마이 본체는 일단 쓰러뜨려야 제대로 공격이 가능하고,
쓰러진 상태에서 끝장을 내지 못하고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나버리면 훨씬 더 강력한 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속전속결로 하지 않으면 오히려 더 힘들어지고 노가다 효율도 안 좋습니다.
기본적인 목표는 우선 아다만타이마이를 어떻게든 쓰러뜨리고, 쓰러진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나기 전에 잡는 것 되겠습니다.
쓰러진 상태의 아다만타이마이를 끝장내지 못하고 일어나버리면 리스타트하시는 게 제일 속 편합니다.
(TP 게이지가 3칸 이상 남아 있다면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났을 때 소환수를 불러 다시 쓰러뜨리는 방법도 가능하긴 합니다)
많은 분들이 데스를 이용한 아다만타이마이 사냥법밖에 모르시지만
이것은 크리스탈리움 레벨이 낮을 경우의 1단계 사냥법일 뿐, 레벨이 높아지면 좀더 효율이 좋은 방법들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크게 나누어 3단계로 말씀 드릴 수 있겠는데요.
1단계 : 소환수 불러서 데스로 잡기
2단계 : 소환수 불러서 때려잡기
3단계 : 소환수 없이 때려잡기
단계가 높아질수록 캐릭터의 레벨도 더 높아야 하고 더 강한 무기와 액세서리도 필요하긴 한데,
단계가 높아지면 노가다 효율도 급상승하기 때문에
어느 단계에서 계속 머물러 있는 것보다는 능력이 되면 그 다음 단계의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을 강추합니다.
아다만타이마이 잡는 방법은 소환을 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 준비단계부터 달라집니다.
1) 소환을 사용할 경우
소환수를 부르면 아다만타이마이가 바로 쓰러져버린 후 아무런 공격을 못하고,
쓰러졌던 놈이 일어나기 전에 잡는 것이 목표니까 '방어'나 '회복'에는 신경 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옵티마에도 디펜더나 힐러를 넣을 필요가 없고요.
액세서리도 방어 계열은 모두 빼고 초이스 계열, ATB 회복속도 up, 공격력 증가, 그리고 TP 회복 관련 액세서리만으로 채우면 됩니다.
그리고 대쉬 슈즈 같은 액세서리의 오토~ 능력은 소환 도중에 효력이 다 닳기 때문에 리더 이외의 멤버에겐 효과가 없습니다.
(대쉬 슈즈 + 섬광(질풍)의 스카프 장비 시 ATB 회복 +10%의 연쇄 효과는 노릴 수 있지만 액세서리 본연의 효과는 볼 수가 없는 거죠)
소환되고 있는 동안에는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나는 시간이 카운트되지 않기 때문에
소환수는 알아서 싸우게 놔두고 리더는 데스를 쓰든 공격을 하든 하면 됩니다.
드라이빙 모드는 시간효율도 안 좋고 브레이크 게이지를 리셋시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고 소환수가 그냥 물러가게 놔둡니다.
그리고 소환을 위해서는 TP 세칸이 필요하기 때문에 TP 회복을 위해 다른 적들을 잡고 다녀야 합니다.
이 부분이 특히 노가다 효율을 안 좋게 만드는 부분이죠.
리바이어선 터미널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TP 회복 액세서리를 장비하지 않더라도
아다만타이마이 잡은 후 병사 2명짜리 팀과 한 번 싸우고 병사 3~4명짜리 팀과 한 번 싸우면 TP 세칸이 찹니다.
센트럴 가든으로 가는 문 근처까지만 가면 아다만타이마이가 리젠되고 문에 들어갔다 나오거나 세이브/로드를 하면 모든 적들이 리젠되니
이걸 잘 이용하면 상당히 효율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 세이브/로드 → 병사 2명 잡고 → 병사 3명 잡고 →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 병사 2명 잡고 → 병사 4명 잡고 → 문 근처까지 가서 아다만타이마이 리젠 →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 세이브/로드 → ...
요런 식으로 말씀이죠(참고로 중간의 훔바바 2마리와의 전투는 시간 대비 효율이 안 좋으니 피해다닙시다).
만약 멤버 중 한 사람에게 브레이크 불가 무기, 라이온 하트 계열 무기, 에너지 새시, 액셀 새시, 이지 초이스, 승자의 훈장 중에서
4개를 골라 장비시키면 TP-드라이브 Up 어빌리티가 뜨면서 TP 회복이 증가됩니다.
TP-드라이브 Up 어빌리티를 띄운 경우엔 다음과 같은 순서가 가능합니다.
... → 세이브/로드 → 병사 2명 잡고 → 병사 2명 잡고 →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 세이브 로드 → ...
위의 경우보다 세이브/로드를 더 자주 하는 것 같지만 아다만타이마이와 병사 2명짜리 팀들은 세이브 존 가까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효율적입니다.
2) 소환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3단계로 소환수 없이 때려잡기가 가능하게 되면 제자리에서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세이브 로드만 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 대비 노가다 효율이 대폭적으로 좋아집니다.
막판 만렙 찍고 나면 CP도 트라페조헤드론도 더 이상 필요 없기 때문에 베스트초이스 없이 굿초이스만 장착한 상태에서
플래티너 잉것 나오면 세이브 후 타이틀 화면 리로드, 안 나오면 그 자리에서 타이틀 화면 리로드... 이런 식으로 작업하면 됩니다.
소환 없이 가려면 소환수가 벌어주는 시간과 공격력이 빠지기 때문에 멤버들 공격력도 일정 레벨 이상 키워야 하고,
아다만타이마이 본체 공격에 들어가기 전에 우리 편에 브레이브(물공 up)나 페이스(마공 up)를 걸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소환수를 부르지 않으면 전투 초기에 좀 밟히게 되기 때문에 방어 계열 액세서리가 필요합니다.
추천 액세서리는 대지의 반지(大地の指輪, 흙속성 내성 최대 +40)와 교수의 탈리스만(巧守のタリスマン, 오토 프로테스)입니다.
필요 없게 된 TP 회복 액세서리 대신 둘 중 아무 거나 일인당 하나씩 차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파티 멤버 선정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라이트닝, 팡, 스노우 같이 아다만타이마이에게 달려가서 직접공격을 주로 하는 부류들은
아다만타이마이가 밟을 때 원거리 공격 캐릭터에 비해서 더 많은 대미지를 입게 됩니다.
다리를 부수려면 하이 윈드/루라 피스트 기술이 필요하니 리더는 팡이나 스노우로 하더라도
나머지 멤버들은 바닐라, 호프, 사즈 중 두 명으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적어도 초기에는).
1단계 전법: 소환 + 데스 (비추)
많은 분들께서 '아다만타이마이 사냥 = 소환 + 데스' 이렇게 알고 계시듯 유명한 전법입니다.
그런데 운에 맡기는 방법이기 때문에 유명세만큼 효율이 좋지는 않습니다.
최상의 조건(바닐라에게 베라돈나 원드로 만든 궁극의 무기, 대쉬슈즈 + 섬광의 스카프로 ATB회복 + 10 띄우고 재머 레벨 5인 멤버 셋이서 옵티마 JJJ 사용)에서 데스를 연발한다고 하더라도 세 번 싸우면 한 번은 실패합니다.
11장 보스 클리어 후 이제야 처음 데스를 쓸 수 있게 된 상태에서는 뭐... 훨씬 확률이 낮죠-_-
그래도 이것이 본편 스토리 클리어 이전에 아다만타이마이를 잡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긴 합니다.
12장 리바이어선 터미널에서 아다만타이마이를 잡지 않으면 보물 상자 1개가 없어지니깐 거기서는 이 전법으로 잡을 수밖에 없겠지요.
그렇지만 가급적 스토리 본편 클리어 전에는 아다만타이마이와 싸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운이 나쁘면 칠전팔기로 7번 연속 실패하고 8번째에 잡았는데 아이템 아무 것도 안 주더라... 이런 상황에 눈물을 흘리실 가능성도...
아다만 노가다는 그냥 13장 클리어 후에 힘을 좀 키워서 2단계 전법부터 시작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어쨌든 완전정복이라고 했으니 방법 자체는 정리해보겠습니다.
1) 사전 준비
소환 도중에 데스로 아다만타이마이를 잡게 되면 다른 멤버의 베스트 초이스와 굿 초이스는 작동을 안 하기 때문에 바닐라에게 장비시키는 편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대쉬 슈즈 + 섬광의 스카프의 ATB+10% 어빌리티도 필요하기 때문에 액세서리 슬롯이 3개일 경우는 베스트 초이스, 굿 초이스 중 덜 중요한 쪽 하나를 다른 멤버에게 장비시킬 수밖에 없죠.
2) 전투 방법
1. 헤카톤케일을 소환합니다.
2. 쓰러진 아다만타이마이에게 데프로테, 데셸, 위크를 겁니다. (그냥 じゃま를 선택하면 이 순서로 걸어주는데,
데프로테와 데셸은 일찍 걸리는 편이므로 걸린 게 확인되면 바로 x버튼을 눌러 커맨드를 취소하면 시간이 절약됩니다)
3. 데스를 연발합니다.
4. 소환수가 물러가도 계속 데스를 겁니다.
5.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나서 밟혀 죽을 때까지 데스를 겁니다.
6. 데스가 걸리면 OK, 밟혀죽으면 리스타트
2단계 전법 : 소환 + 때려잡기
13장 클리어 후 크리스탈리움을 다소 레벨업해서 액세서리 4개 장비 가능,
파티 멤버 모두 2단계★ 무기 이상 장비,
물공 혹은 마공이 1500 이상 정도 되면 때려잡기가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파워스모크가 필수입니다.
파워스모크는 12,000길로 싼 값은 아니지만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데스 노가다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좀더 레벨업해서 메인 롤 3개 모두 롤 레벨 5를 달성할 수준 정도가 되면 파워스모크 없이도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1) 사전 준비
에너지 새시 x 2를 장비한 멤버가 어태커가 되도록 해서 기본 JAB 옵티마로 병사들을 잡으러 다니면
어태커 캐릭터가 적을 죽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TP 회복이 더 잘되는 것 같습니다.
2) 전투 방법
공격력에 자신 있을 경우(파워 스모크 사용 또는 크리스탈리움 레벨이 상당히 올랐을 경우)와
공격력에 약간 불안 요소가 있을 경우(파워 스모크를 끊은 초기)에는 전투 패턴이 약간 달라집니다.
2-1) 공격력에 자신 있을 경우
1. 바하무트를 소환합니다.
2. 쓰러진 아다만타이마이에게 슬로우, 데프로테, 데셸, 위크를 겁니다. (그냥 じゃま를 선택하면 이 순서로 걸어주는데,
데프로테와 데셸은 일찍 걸리는 편이므로 걸린 게 확인되면 바로 x버튼을 눌러 커맨드를 취소하면 시간이 절약됩니다)
3. 옵티마를 AAA로 바꾼 후 계속 때려줍니다.
4. 소환수가 물러가면 BBB로 바꾼 후 브레이크가 될 때까지 때려줍니다.
5. 브레이크 된 이후에도 2턴 정도 더 때려서 브레이크치를 900% 이상까지 끌어올립니다.
6. AAA로 옵티마 체인지 후 브레이크 게이지가 간당간당할 때까지 계속 때려줍니다.
7. 브레이크가 끊기기 직전에 팡의 하이 윈드로 마무리
이렇게 했을 때 아다만타이마이가 죽지 않고 다시 일어난다면 공격력이 부족한 것입니다.
소환수가 물러가기 전에 브레이크가 된다면 (팡의) 공격력이 넘치는 것이고요. 파워 스모크 안 쓰셔도 될 듯...
2-2) 공격력에 자신 없을 경우
1. 바하무트를 소환합니다.
2. 쓰러진 아다만타이마이에게 슬로우, 데프로테, 데셸, 위크를 겁니다. (그냥 じゃま를 선택하면 이 순서로 걸어주는데,
데프로테와 데셸은 일찍 걸리는 편이므로 걸린 게 확인되면 바로 x버튼을 눌러 커맨드를 취소하면 시간이 절약됩니다)
3. 옵티마를 AAE로 바꾼 후 계속 때려줍니다.
4. 소환수가 물러가면 AAE 상태로 멤버 한두 사람에게 브레이브(공격력 up)나 엔파이(불속성 부여)가 걸릴 때까지 AAE를 유지합니다.
5. BBB로 옵티마 체인지한 후 브레이크가 될 때까지 때려줍니다.
6. 브레이크 된 이후에도 2턴 정도 더 때려서 브레이크치를 900% 이상까지 끌어올립니다.
7. AAA로 옵티마 체인지 후 브레이크 게이지가 간당간당할 때까지 계속 때려줍니다.
8. 브레이크가 끊기기 직전에 팡의 하이 윈드로 마무리
3단계 전법 : 소환 없이 때려잡기
가장 효율적인 궁극의 아다만타이마이 사냥법은 그냥 때려잡기입니다.
TP를 채우기 위해서 다른 애들과 싸우지 않으니 효율은 더 좋지만 더 지루해질 수 있다는 부작용도 있지요.
크리스탈리움을 메인 롤 3개 모두 레벨 5까지 키우고, 비주류 롤 3개도 최소한 레벨 3까지 키우고,
풀 개조된 팡 또는 스노우의 궁극의 무기를 갖고 있다면 소환 없이도 때려잡기가 가능해집니다.
소환 없이 때려잡는 데는 수많은 방법이 있을 수가 있겠지만,
위의 조건을 턱걸이로 만족한 초기에 쓸만한 방법과
크리스탈리움 만렙 찍고 파티원 모두 풀개조 무기를 장비했을 때 쓸만한 방법 두 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사전 준비
EBJ에서 재머는 호프 이외의 캐릭터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호프의 재머 어빌리티는 ATB를 많이 소비하는 전체마법 밖에 없기 때문에 효율이 안 좋습니다.
2) 전투 방법
방어력에 약간 불안 요소가 있는 초기와 3번 밟혀도 끄떡 없을 정도의 후기는 전투 패턴이 약간 다릅니다.
그리고 아래의 2-1) 초기형 전법은 리더가 팡일 때만 딱 들어맞습니다.
스노우가 리더일 때는 2-1) 순서의 2~6번 대신 2-2) 후기형 전법 순서의 1~4번에 나온 행동을 해야 됩니다.
2-1) 초기형 전법
1. 리더 자신에게 브레이브(브레이다)와 헤이스트를 걸어주고 한 번 밟힐 때까지 EDD로 대기합니다.
브레이브와 헤이스트는 수동 커맨드로 걸어주어야 하며, 시간 여유가 있으면 두 번씩 걸어줍니다.
2. 밟힌 후에는 JBB로 체인지, 왼발에 1턴째 공격을 합니다.
3. 2턴째는 바로 입력하지 말고 다른 멤버 2명이 왼발에 2턴째 공격을 시작하는 것을 기다렸다가 리더는 2턴째 공격을 오른발에 합니다.
1명이 1턴 때리는 걸 1대라고 치면 지금까지 왼발은 5대를 맞은 것이고, 2턴째 공격 후 왼발은 브레이크됩니다.
4. 3턴째 공격은 세 명 모두 오른발에 합니다. 이 때 오른발이 브레이크될 수도 있습니다.
오른발은 지금까지 4대를 맞았습니다. 이해 되시죠?
5. ABH로 체인지, 오른발에 하이윈드를 날립니다.
4번에서 오른발이 브레이크가 안 되었더라도 하이윈드 발동 중에 다른 블래스터 캐릭의 공격으로 브레이크 되고,
그 직후 하이윈드로 오른발이 파괴됩니다.
6. 왼발에도 하이윈드를 날려 파괴합니다. 아다만타이마이가 쓰러집니다.
7. EBJ로 체인지, 물공 캐릭터에게는 브레이브(브레이다)와 헤이스트를, 마공 캐릭터에게는 페이스(페이다)와 헤이스트를 걸어줍니다.
자동으로 하면 방어 마법부터 걸어주기 때문에 수동으로 넣어줘야 합니다.
커맨드 입력 시 마법 두 개를 선택하고 나면 ATB 빈 칸이 2~3개 남는데 이 때 △ 버튼을 눌러 바로 실행해서 시간을 절약합니다.
1번에서 리더에게 브레이브와 헤이스트가 2번 걸렸다면 이번에는 리더에게는 안 해줘도 됩니다.
이 작업을 하는 동안 재머 캐릭터는 아다만타이마이에게 데프로테, 데셸, 위크 3종 세트를 띄워줘야 됩니다.
8. BBB로 바꾼 후 브레이크가 되고 브레이크치가 900% 이상 될 때까지 때려줍니다.
9. AAA로 옵티마 체인지 후 브레이크 게이지가 간당간당할 때까지 계속 때려줍니다.
10. 브레이크가 끊기기 직전에 하이 윈드/루라 피스트로 마무리
아다만타이마이를 쓰러뜨리기 전에 파티원 중 누군가가 자꾸 죽는다면 5번에서 ABH 대신 ADH로 합니다.
이 때는 4번에서 JBB 상태로 오른발이 확실히 브레이크된 것을 확인 후 5번으로 넘어가셔야 됩니다.
이 모든 순서대로 했을 경우 대략 2분 전후로 아다만타이마이를 잡게 됩니다.
소환을 했을 경우에 비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TP 모으러 다니는 시간 생각하면 20초 정도의 손해야 우습죠.
방어력에 조금 자신이 생겼을 땐 팡이 대쉬 슈즈와 호걸의 탈리스만(豪傑のタリスマン, 오토 브레이브)을 장비한 후
1번을 건너뛰고 2번부터 시작하면(기본 옵티마 JBB) 시간이 좀 절약됩니다.
2-2) 후기형 전법
1. BBB로 왼발에 공격을 합니다. 1턴만 공격해도 왼발이 브레이크됩니다.
2. AHH로 체인지, 왼발에 하이윈드/루라피스트를 날려 파괴합니다.
3. AHH 상태에서 공격 타겟을 오른발로 옮긴 후 재빨리 BBB로 체인지해서 오른발에 공격을 합니다.
AHH에서는 실제로 공격할 필요 없이 타겟만 맞춰주면 되는데, 타겟을 안 맞추면 BBB 시에 동료들이 몸통을 공격해 버립니다.
1턴 공격 후 오른발이 브레이크됩니다.
4. AHH로 체인지, 오른발에 하이윈드/루라피스트를 날려 파괴합니다. 아다만타이마이가 쓰러집니다.
5. EBJ로 체인지, 물공 캐릭터에게는 브레이브(브레이다)와 헤이스트를, 마공 캐릭터에게는 페이스(페이다)와 헤이스트를 걸어줍니다.
자동으로 하면 방어 마법부터 걸어주기 때문에 수동으로 넣어줘야 합니다.
커맨드 입력 시 마법 두 개를 선택하고 나면 ATB 빈 칸이 2~3개 남는데 이 때 △ 버튼을 눌러 바로 실행해서 시간을 절약합니다.
이 작업을 하는 동안 재머 캐릭터는 아다만타이마이에게 데프로테, 데셸, 위크 3종 세트를 띄워줘야 됩니다.
6. BBB로 바꾼 후 브레이크가 되고 브레이크치가 900% 이상 될 때까지 때려줍니다.
7. AAA로 옵티마 체인지 후 계속 때려주면 죽습니다.
그냥 잡기 좀 심심하시면 아다만타이마이 HP가 조금 남았을 때 하이 윈드/루라 피스트로 마무리하셔도 좋고요.
브레이크불가 무기를 사용할 경우 1, 3번에서 공격한 다리가 한 턴에 브레이크가 안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 2, 4번을 AHH 대신 ABH로 하면(B는 브레이크 불가 없는 캐릭터) 확실히 브레이크가 들어갑니다.
4번쯤 되었을 때 리더가 빈사상태가 될수도 있지만 아다만타이마이를 쓰러뜨리고 나면 더 맞을 일은 없기 때문에
회복을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EBJ로 체인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2, 4번에서 하이 윈드로 다리가 잘 파괴되지 않을 경우
리더에게 겐지의 팔덮개와 함께 호걸의 탈리스만을 장비시켜주면 확실히 파괴됩니다.
이 방법대로 하면 1분 40초 이내로 잡을 수 있습니다.
힘든 노가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파이널 판타지 XIII(이하 FF13) 이전 시리즈에서는 그냥 맷집 좋은 지나가는 거북이 같은 몬스터였습니다만...
FF13에서는 궁극의 무기면 궁극의 무기, 트로피면 트로피, 돈이면 돈, 경험치면 경험치...
스토리 본편 클리어 외의 즐길 거리와 추가 요소는 모두 이 '아다만타이마이 노가다'로 통합니다.
FF13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할까요?
그런데 아직도 많은 분들이 아다만타이마이를 잡는 효율적인 방법을 잘 모르시기 때문에
시간 효율도 낮고 확률에 의존하는 데스 노가다에 매여계신 것 같아서
한 번 아다만타이마이 사냥의 모든 것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FF13에서는 그래픽 표시 능력이 향상되어
필드 상에서도, 전투 화면에서도 플레이어 캐릭터보다 훨씬 더 거대한 모습의 아다만타이마이를 볼 수 있습니다.
FF13에는 아다만타이마이 같은 거대 거북이 몬스터 종류도 많습니다.
아다만케리스(アダマンケリス), 아다만토터스(アダマント ータス), 아다만타이마이(アダマンタイマイ), 샤오롱구이(シャオロングイ), 롱구이(ロングイ)의 5종류가 있습니다.
이 중에 주요 노가다의 대상이 되는 것은 몸이 약간 갈색을 띠고 상아같은 이빨이 튀어나와 있는 아다만토터스와 아다만타이마이입니다.
특히 노가다하기에 최적인 놈이 바로 코쿤 수도 에덴의 리바이어선 터미널 세이브 포인트 앞에 등장하는 아다만타이마이죠.
이들이 노멀 드랍으로 15만길짜리 플래티너 잉것(プラチナインゴット)을,
레어 드랍으로 궁극의 무기 촉매 소재인 트라페조헤드론(トラペゾヘドロン)을 떨어뜨립니다.
드랍율은 그리 높지 않아서 굿 초이스를 장착했을 때 대략 4번에 한 번 꼴로 플래티너 잉것이 나오고,
베스트 초이스를 장착했을 때 대략 20번에 한 번 꼴로 트라페조헤드론이 나옵니다.
아다만토터스와 아다만타이마이는 (롱구이도) 마치 보스 캐릭터처럼 공격지점이 여러군데입니다.
본체와 왼쪽 앞다리, 오른쪽 앞다리 이렇게 세군데인데요.
양쪽 앞다리를 파괴하면 쓰러져버립니다.
쓰러지기 전에는 강력한 전체공격을 해오고 약체화 마법도 안 걸리고, 브레이크 게이지도 거의 오르지 않던 본체가
이렇게 쓰러져버리면 아무런 공격을 해오지 못하고 약체화도 직빵이고 브레이크 게이지도 엄청 빨리 차게 됩니다.
쓰러진 후 대략 1분 정도가 지나면 양 앞다리가 다시 재생되면서 일어납니다.
그리고 공격 패턴도 처음에는 발로 밟기만 몇 번 하다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더 강력한 공격을 해옵니다.
흙속성 마법 퀘이크, 대미지+데스펠+덜의 효과를 주는 포효, 시간이 더 지나면 '죽음의 선고'까지 내립니다.
샤오롱구이나 롱구이의 경우 초강력 마법 알테마도 씁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아다만타이마이 본체는 일단 쓰러뜨려야 제대로 공격이 가능하고,
쓰러진 상태에서 끝장을 내지 못하고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나버리면 훨씬 더 강력한 공격을 해오기 때문에
속전속결로 하지 않으면 오히려 더 힘들어지고 노가다 효율도 안 좋습니다.
기본적인 목표는 우선 아다만타이마이를 어떻게든 쓰러뜨리고, 쓰러진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나기 전에 잡는 것 되겠습니다.
쓰러진 상태의 아다만타이마이를 끝장내지 못하고 일어나버리면 리스타트하시는 게 제일 속 편합니다.
(TP 게이지가 3칸 이상 남아 있다면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났을 때 소환수를 불러 다시 쓰러뜨리는 방법도 가능하긴 합니다)
많은 분들이 데스를 이용한 아다만타이마이 사냥법밖에 모르시지만
이것은 크리스탈리움 레벨이 낮을 경우의 1단계 사냥법일 뿐, 레벨이 높아지면 좀더 효율이 좋은 방법들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크게 나누어 3단계로 말씀 드릴 수 있겠는데요.
1단계 : 소환수 불러서 데스로 잡기
2단계 : 소환수 불러서 때려잡기
3단계 : 소환수 없이 때려잡기
단계가 높아질수록 캐릭터의 레벨도 더 높아야 하고 더 강한 무기와 액세서리도 필요하긴 한데,
단계가 높아지면 노가다 효율도 급상승하기 때문에
어느 단계에서 계속 머물러 있는 것보다는 능력이 되면 그 다음 단계의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을 강추합니다.
아다만타이마이 잡는 방법은 소환을 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 준비단계부터 달라집니다.
1) 소환을 사용할 경우
소환수를 부르면 아다만타이마이가 바로 쓰러져버린 후 아무런 공격을 못하고,
쓰러졌던 놈이 일어나기 전에 잡는 것이 목표니까 '방어'나 '회복'에는 신경 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옵티마에도 디펜더나 힐러를 넣을 필요가 없고요.
액세서리도 방어 계열은 모두 빼고 초이스 계열, ATB 회복속도 up, 공격력 증가, 그리고 TP 회복 관련 액세서리만으로 채우면 됩니다.
그리고 대쉬 슈즈 같은 액세서리의 오토~ 능력은 소환 도중에 효력이 다 닳기 때문에 리더 이외의 멤버에겐 효과가 없습니다.
(대쉬 슈즈 + 섬광(질풍)의 스카프 장비 시 ATB 회복 +10%의 연쇄 효과는 노릴 수 있지만 액세서리 본연의 효과는 볼 수가 없는 거죠)
소환되고 있는 동안에는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나는 시간이 카운트되지 않기 때문에
소환수는 알아서 싸우게 놔두고 리더는 데스를 쓰든 공격을 하든 하면 됩니다.
드라이빙 모드는 시간효율도 안 좋고 브레이크 게이지를 리셋시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고 소환수가 그냥 물러가게 놔둡니다.
그리고 소환을 위해서는 TP 세칸이 필요하기 때문에 TP 회복을 위해 다른 적들을 잡고 다녀야 합니다.
이 부분이 특히 노가다 효율을 안 좋게 만드는 부분이죠.
리바이어선 터미널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TP 회복 액세서리를 장비하지 않더라도
아다만타이마이 잡은 후 병사 2명짜리 팀과 한 번 싸우고 병사 3~4명짜리 팀과 한 번 싸우면 TP 세칸이 찹니다.
센트럴 가든으로 가는 문 근처까지만 가면 아다만타이마이가 리젠되고 문에 들어갔다 나오거나 세이브/로드를 하면 모든 적들이 리젠되니
이걸 잘 이용하면 상당히 효율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 세이브/로드 → 병사 2명 잡고 → 병사 3명 잡고 →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 병사 2명 잡고 → 병사 4명 잡고 → 문 근처까지 가서 아다만타이마이 리젠 →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 세이브/로드 → ...
요런 식으로 말씀이죠(참고로 중간의 훔바바 2마리와의 전투는 시간 대비 효율이 안 좋으니 피해다닙시다).
만약 멤버 중 한 사람에게 브레이크 불가 무기, 라이온 하트 계열 무기, 에너지 새시, 액셀 새시, 이지 초이스, 승자의 훈장 중에서
4개를 골라 장비시키면 TP-드라이브 Up 어빌리티가 뜨면서 TP 회복이 증가됩니다.
TP-드라이브 Up 어빌리티를 띄운 경우엔 다음과 같은 순서가 가능합니다.
... → 세이브/로드 → 병사 2명 잡고 → 병사 2명 잡고 →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 세이브 로드 → ...
위의 경우보다 세이브/로드를 더 자주 하는 것 같지만 아다만타이마이와 병사 2명짜리 팀들은 세이브 존 가까이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효율적입니다.
2) 소환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3단계로 소환수 없이 때려잡기가 가능하게 되면 제자리에서 아다만타이마이 잡고 세이브 로드만 하면 되기 때문에
시간 대비 노가다 효율이 대폭적으로 좋아집니다.
막판 만렙 찍고 나면 CP도 트라페조헤드론도 더 이상 필요 없기 때문에 베스트초이스 없이 굿초이스만 장착한 상태에서
플래티너 잉것 나오면 세이브 후 타이틀 화면 리로드, 안 나오면 그 자리에서 타이틀 화면 리로드... 이런 식으로 작업하면 됩니다.
소환 없이 가려면 소환수가 벌어주는 시간과 공격력이 빠지기 때문에 멤버들 공격력도 일정 레벨 이상 키워야 하고,
아다만타이마이 본체 공격에 들어가기 전에 우리 편에 브레이브(물공 up)나 페이스(마공 up)를 걸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소환수를 부르지 않으면 전투 초기에 좀 밟히게 되기 때문에 방어 계열 액세서리가 필요합니다.
추천 액세서리는 대지의 반지(大地の指輪, 흙속성 내성 최대 +40)와 교수의 탈리스만(巧守のタリスマン, 오토 프로테스)입니다.
필요 없게 된 TP 회복 액세서리 대신 둘 중 아무 거나 일인당 하나씩 차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파티 멤버 선정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라이트닝, 팡, 스노우 같이 아다만타이마이에게 달려가서 직접공격을 주로 하는 부류들은
아다만타이마이가 밟을 때 원거리 공격 캐릭터에 비해서 더 많은 대미지를 입게 됩니다.
다리를 부수려면 하이 윈드/루라 피스트 기술이 필요하니 리더는 팡이나 스노우로 하더라도
나머지 멤버들은 바닐라, 호프, 사즈 중 두 명으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적어도 초기에는).
많은 분들께서 '아다만타이마이 사냥 = 소환 + 데스' 이렇게 알고 계시듯 유명한 전법입니다.
그런데 운에 맡기는 방법이기 때문에 유명세만큼 효율이 좋지는 않습니다.
최상의 조건(바닐라에게 베라돈나 원드로 만든 궁극의 무기, 대쉬슈즈 + 섬광의 스카프로 ATB회복 + 10 띄우고 재머 레벨 5인 멤버 셋이서 옵티마 JJJ 사용)에서 데스를 연발한다고 하더라도 세 번 싸우면 한 번은 실패합니다.
11장 보스 클리어 후 이제야 처음 데스를 쓸 수 있게 된 상태에서는 뭐... 훨씬 확률이 낮죠-_-
그래도 이것이 본편 스토리 클리어 이전에 아다만타이마이를 잡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긴 합니다.
12장 리바이어선 터미널에서 아다만타이마이를 잡지 않으면 보물 상자 1개가 없어지니깐 거기서는 이 전법으로 잡을 수밖에 없겠지요.
그렇지만 가급적 스토리 본편 클리어 전에는 아다만타이마이와 싸우지 마시기 바랍니다.
운이 나쁘면 칠전팔기로 7번 연속 실패하고 8번째에 잡았는데 아이템 아무 것도 안 주더라... 이런 상황에 눈물을 흘리실 가능성도...
아다만 노가다는 그냥 13장 클리어 후에 힘을 좀 키워서 2단계 전법부터 시작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어쨌든 완전정복이라고 했으니 방법 자체는 정리해보겠습니다.
1) 사전 준비
파티 구성 | 바닐라(리더) + 팡 + 재머 또는 인핸서 혹은 블래스터 캐릭터 |
추천 장비 | 바닐라 : 베라돈나 원드 계열 무기, 대쉬 슈즈, 섬광(질풍)의 스카프, 베스트 초이스 또는 굿초이스 팡 : 님로드 피어스 계열 무기, 에너지 새시 x 2, 승자의 훈장 (TP 드라이브 Up 발동) 마지막 멤버 : 굿 초이스 또는 베스트 초이스 + 아무거나 |
옵티마 | JJJ 또는 JJE 혹은 JJB 고정 |
소환 도중에 데스로 아다만타이마이를 잡게 되면 다른 멤버의 베스트 초이스와 굿 초이스는 작동을 안 하기 때문에 바닐라에게 장비시키는 편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대쉬 슈즈 + 섬광의 스카프의 ATB+10% 어빌리티도 필요하기 때문에 액세서리 슬롯이 3개일 경우는 베스트 초이스, 굿 초이스 중 덜 중요한 쪽 하나를 다른 멤버에게 장비시킬 수밖에 없죠.
2) 전투 방법
1. 헤카톤케일을 소환합니다.
2. 쓰러진 아다만타이마이에게 데프로테, 데셸, 위크를 겁니다. (그냥 じゃま를 선택하면 이 순서로 걸어주는데,
데프로테와 데셸은 일찍 걸리는 편이므로 걸린 게 확인되면 바로 x버튼을 눌러 커맨드를 취소하면 시간이 절약됩니다)
3. 데스를 연발합니다.
4. 소환수가 물러가도 계속 데스를 겁니다.
5. 아다만타이마이가 일어나서 밟혀 죽을 때까지 데스를 겁니다.
6. 데스가 걸리면 OK, 밟혀죽으면 리스타트
13장 클리어 후 크리스탈리움을 다소 레벨업해서 액세서리 4개 장비 가능,
파티 멤버 모두 2단계★ 무기 이상 장비,
물공 혹은 마공이 1500 이상 정도 되면 때려잡기가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파워스모크가 필수입니다.
파워스모크는 12,000길로 싼 값은 아니지만 종합적으로 따져보면 데스 노가다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좀더 레벨업해서 메인 롤 3개 모두 롤 레벨 5를 달성할 수준 정도가 되면 파워스모크 없이도 때려잡을 수 있습니다.
1) 사전 준비
파티 구성 | 팡(리더) + 공격력 높은 캐릭터 2인 |
추천 장비 | 팡 : 2단계★ 이상 님로드 피어스나 드래군 랜스 계열 무기 , 겐지의 팔덮개(源氏の小手) 멤버 1 : 에너지 새시 x 2, 승자의 훈장, 이지 초이스 (TP 드라이브 up 발동) 팡과 멤버2 : 대쉬 슈즈 + 섬광(질풍)의 스카프로 ATB+10% 효과, 굿 초이스 또는 베스트 초이스 |
옵티마 | JAB(기본), AAA, BBB, AAE(공격력에 자신 없을 경우) |
스모크 | 파워 스모크 사용 (메인 롤 3종 모두 롤 레벨 5까지 레벨업되지 못했을 경우) |
에너지 새시 x 2를 장비한 멤버가 어태커가 되도록 해서 기본 JAB 옵티마로 병사들을 잡으러 다니면
어태커 캐릭터가 적을 죽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TP 회복이 더 잘되는 것 같습니다.
2) 전투 방법
공격력에 자신 있을 경우(파워 스모크 사용 또는 크리스탈리움 레벨이 상당히 올랐을 경우)와
공격력에 약간 불안 요소가 있을 경우(파워 스모크를 끊은 초기)에는 전투 패턴이 약간 달라집니다.
2-1) 공격력에 자신 있을 경우
1. 바하무트를 소환합니다.
2. 쓰러진 아다만타이마이에게 슬로우, 데프로테, 데셸, 위크를 겁니다. (그냥 じゃま를 선택하면 이 순서로 걸어주는데,
데프로테와 데셸은 일찍 걸리는 편이므로 걸린 게 확인되면 바로 x버튼을 눌러 커맨드를 취소하면 시간이 절약됩니다)
3. 옵티마를 AAA로 바꾼 후 계속 때려줍니다.
4. 소환수가 물러가면 BBB로 바꾼 후 브레이크가 될 때까지 때려줍니다.
5. 브레이크 된 이후에도 2턴 정도 더 때려서 브레이크치를 900% 이상까지 끌어올립니다.
6. AAA로 옵티마 체인지 후 브레이크 게이지가 간당간당할 때까지 계속 때려줍니다.
7. 브레이크가 끊기기 직전에 팡의 하이 윈드로 마무리
이렇게 했을 때 아다만타이마이가 죽지 않고 다시 일어난다면 공격력이 부족한 것입니다.
소환수가 물러가기 전에 브레이크가 된다면 (팡의) 공격력이 넘치는 것이고요. 파워 스모크 안 쓰셔도 될 듯...
2-2) 공격력에 자신 없을 경우
1. 바하무트를 소환합니다.
2. 쓰러진 아다만타이마이에게 슬로우, 데프로테, 데셸, 위크를 겁니다. (그냥 じゃま를 선택하면 이 순서로 걸어주는데,
데프로테와 데셸은 일찍 걸리는 편이므로 걸린 게 확인되면 바로 x버튼을 눌러 커맨드를 취소하면 시간이 절약됩니다)
3. 옵티마를 AAE로 바꾼 후 계속 때려줍니다.
4. 소환수가 물러가면 AAE 상태로 멤버 한두 사람에게 브레이브(공격력 up)나 엔파이(불속성 부여)가 걸릴 때까지 AAE를 유지합니다.
5. BBB로 옵티마 체인지한 후 브레이크가 될 때까지 때려줍니다.
6. 브레이크 된 이후에도 2턴 정도 더 때려서 브레이크치를 900% 이상까지 끌어올립니다.
7. AAA로 옵티마 체인지 후 브레이크 게이지가 간당간당할 때까지 계속 때려줍니다.
8. 브레이크가 끊기기 직전에 팡의 하이 윈드로 마무리
가장 효율적인 궁극의 아다만타이마이 사냥법은 그냥 때려잡기입니다.
TP를 채우기 위해서 다른 애들과 싸우지 않으니 효율은 더 좋지만 더 지루해질 수 있다는 부작용도 있지요.
크리스탈리움을 메인 롤 3개 모두 레벨 5까지 키우고, 비주류 롤 3개도 최소한 레벨 3까지 키우고,
풀 개조된 팡 또는 스노우의 궁극의 무기를 갖고 있다면 소환 없이도 때려잡기가 가능해집니다.
소환 없이 때려잡는 데는 수많은 방법이 있을 수가 있겠지만,
위의 조건을 턱걸이로 만족한 초기에 쓸만한 방법과
크리스탈리움 만렙 찍고 파티원 모두 풀개조 무기를 장비했을 때 쓸만한 방법 두 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사전 준비
파티 구성 | 팡 또는 스노우(리더) + 원거리 공격 캐릭터(바닐라, 사즈, 호프) 중 2인 |
추천 장비 | 리더 : 공격력 높은 풀개조 랜스 오브 카인/세이브 더 퀸, 겐지의 팔덮개(源氏の小手, 필수) 멤버 전원 : 대쉬 슈즈 + 섬광의 스카프로 ATB+10% 효과, 대지의 반지 또는 교수의 탈리스만 남는 칸에 굿 초이스, 베스트 초이스, 겐지의 팔덮개, 공격력 up 액세서리 등등 필요에 따라... |
옵티마 | 초기 : EDD(기본), JBB(팡이 리더일 경우), ABH 또는 ADH 또는 AHH, EBJ, BBB, AAA 후기 : BBB(기본), AHH 또는 ABH, EBJ, AAA |
EBJ에서 재머는 호프 이외의 캐릭터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호프의 재머 어빌리티는 ATB를 많이 소비하는 전체마법 밖에 없기 때문에 효율이 안 좋습니다.
2) 전투 방법
방어력에 약간 불안 요소가 있는 초기와 3번 밟혀도 끄떡 없을 정도의 후기는 전투 패턴이 약간 다릅니다.
그리고 아래의 2-1) 초기형 전법은 리더가 팡일 때만 딱 들어맞습니다.
스노우가 리더일 때는 2-1) 순서의 2~6번 대신 2-2) 후기형 전법 순서의 1~4번에 나온 행동을 해야 됩니다.
2-1) 초기형 전법
1. 리더 자신에게 브레이브(브레이다)와 헤이스트를 걸어주고 한 번 밟힐 때까지 EDD로 대기합니다.
브레이브와 헤이스트는 수동 커맨드로 걸어주어야 하며, 시간 여유가 있으면 두 번씩 걸어줍니다.
2. 밟힌 후에는 JBB로 체인지, 왼발에 1턴째 공격을 합니다.
3. 2턴째는 바로 입력하지 말고 다른 멤버 2명이 왼발에 2턴째 공격을 시작하는 것을 기다렸다가 리더는 2턴째 공격을 오른발에 합니다.
1명이 1턴 때리는 걸 1대라고 치면 지금까지 왼발은 5대를 맞은 것이고, 2턴째 공격 후 왼발은 브레이크됩니다.
4. 3턴째 공격은 세 명 모두 오른발에 합니다. 이 때 오른발이 브레이크될 수도 있습니다.
오른발은 지금까지 4대를 맞았습니다. 이해 되시죠?
5. ABH로 체인지, 오른발에 하이윈드를 날립니다.
4번에서 오른발이 브레이크가 안 되었더라도 하이윈드 발동 중에 다른 블래스터 캐릭의 공격으로 브레이크 되고,
그 직후 하이윈드로 오른발이 파괴됩니다.
6. 왼발에도 하이윈드를 날려 파괴합니다. 아다만타이마이가 쓰러집니다.
7. EBJ로 체인지, 물공 캐릭터에게는 브레이브(브레이다)와 헤이스트를, 마공 캐릭터에게는 페이스(페이다)와 헤이스트를 걸어줍니다.
자동으로 하면 방어 마법부터 걸어주기 때문에 수동으로 넣어줘야 합니다.
커맨드 입력 시 마법 두 개를 선택하고 나면 ATB 빈 칸이 2~3개 남는데 이 때 △ 버튼을 눌러 바로 실행해서 시간을 절약합니다.
1번에서 리더에게 브레이브와 헤이스트가 2번 걸렸다면 이번에는 리더에게는 안 해줘도 됩니다.
이 작업을 하는 동안 재머 캐릭터는 아다만타이마이에게 데프로테, 데셸, 위크 3종 세트를 띄워줘야 됩니다.
8. BBB로 바꾼 후 브레이크가 되고 브레이크치가 900% 이상 될 때까지 때려줍니다.
9. AAA로 옵티마 체인지 후 브레이크 게이지가 간당간당할 때까지 계속 때려줍니다.
10. 브레이크가 끊기기 직전에 하이 윈드/루라 피스트로 마무리
아다만타이마이를 쓰러뜨리기 전에 파티원 중 누군가가 자꾸 죽는다면 5번에서 ABH 대신 ADH로 합니다.
이 때는 4번에서 JBB 상태로 오른발이 확실히 브레이크된 것을 확인 후 5번으로 넘어가셔야 됩니다.
이 모든 순서대로 했을 경우 대략 2분 전후로 아다만타이마이를 잡게 됩니다.
소환을 했을 경우에 비해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TP 모으러 다니는 시간 생각하면 20초 정도의 손해야 우습죠.
방어력에 조금 자신이 생겼을 땐 팡이 대쉬 슈즈와 호걸의 탈리스만(豪傑のタリスマン, 오토 브레이브)을 장비한 후
1번을 건너뛰고 2번부터 시작하면(기본 옵티마 JBB) 시간이 좀 절약됩니다.
2-2) 후기형 전법
1. BBB로 왼발에 공격을 합니다. 1턴만 공격해도 왼발이 브레이크됩니다.
2. AHH로 체인지, 왼발에 하이윈드/루라피스트를 날려 파괴합니다.
3. AHH 상태에서 공격 타겟을 오른발로 옮긴 후 재빨리 BBB로 체인지해서 오른발에 공격을 합니다.
AHH에서는 실제로 공격할 필요 없이 타겟만 맞춰주면 되는데, 타겟을 안 맞추면 BBB 시에 동료들이 몸통을 공격해 버립니다.
1턴 공격 후 오른발이 브레이크됩니다.
4. AHH로 체인지, 오른발에 하이윈드/루라피스트를 날려 파괴합니다. 아다만타이마이가 쓰러집니다.
5. EBJ로 체인지, 물공 캐릭터에게는 브레이브(브레이다)와 헤이스트를, 마공 캐릭터에게는 페이스(페이다)와 헤이스트를 걸어줍니다.
자동으로 하면 방어 마법부터 걸어주기 때문에 수동으로 넣어줘야 합니다.
커맨드 입력 시 마법 두 개를 선택하고 나면 ATB 빈 칸이 2~3개 남는데 이 때 △ 버튼을 눌러 바로 실행해서 시간을 절약합니다.
이 작업을 하는 동안 재머 캐릭터는 아다만타이마이에게 데프로테, 데셸, 위크 3종 세트를 띄워줘야 됩니다.
6. BBB로 바꾼 후 브레이크가 되고 브레이크치가 900% 이상 될 때까지 때려줍니다.
7. AAA로 옵티마 체인지 후 계속 때려주면 죽습니다.
그냥 잡기 좀 심심하시면 아다만타이마이 HP가 조금 남았을 때 하이 윈드/루라 피스트로 마무리하셔도 좋고요.
브레이크불가 무기를 사용할 경우 1, 3번에서 공격한 다리가 한 턴에 브레이크가 안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경우 2, 4번을 AHH 대신 ABH로 하면(B는 브레이크 불가 없는 캐릭터) 확실히 브레이크가 들어갑니다.
4번쯤 되었을 때 리더가 빈사상태가 될수도 있지만 아다만타이마이를 쓰러뜨리고 나면 더 맞을 일은 없기 때문에
회복을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EBJ로 체인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2, 4번에서 하이 윈드로 다리가 잘 파괴되지 않을 경우
리더에게 겐지의 팔덮개와 함께 호걸의 탈리스만을 장비시켜주면 확실히 파괴됩니다.
이 방법대로 하면 1분 40초 이내로 잡을 수 있습니다.
힘든 노가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12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