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8 업데이트 공지를 반영하여 전체적으로 재 계산합니다.
개발자(게임 기획자)는 누구든 자신이 만드는 제품에 대해서 소신을 가지고 있어서 본인이 고민을 해서 설정했던 방향을 바꾸기 쉽지 않습니다. 저도 게임개발사는 아니나 R&D 직군에서 장기간 근무한지라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구체적으로 특정 스킬을 몇 % 강화시켜 달라던가, 쿨을 줄여달라던가 하는 식의 의견 작성은 될 수 있으면 지양하고 있으며,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로서 현 상태를 가급적 객관적으로 전달하고자 할 다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하는 건 개발자 고유의 몫입니다.
12.18 업데이트를 확인해 보니 제가 계산해서 파악하고 있는 상황과 담당자 분께서 파악한 상황이 꽤 많이 어긋나 있는 것 같기에 다소 길더라도 딜링 사이클에 대한 각각의 설명과, 어떻게 계산이 되었는지 풀어서 써보고자 합니다.
아이콘 | 스킬 | 변경 내용 |
Ex-S 바이퍼 |
공격력 9% 증가 관통확률 100% 증가 |
|
G-1 코로나 |
로보틱스가 적용되도록 변경 기본 발사 속도 증가 (1000 → 800) |
|
트랜스폼 : G-2 롤링썬더 |
로보틱스가 적용되도록 변경 |
|
트랜스폼 : G-2 롤링썬더 강화 |
스킬 옵션 변경 - 'G-1 코로나' 공격력 증가율 3% 감소 - '트랜스폼 : G-3 랩터', 'G-4 프리스비', 공격력 증가율 4% 증가 |
|
트랜스폼 : G-3 랩터 |
로보틱스가 적용되도록 변경 있다면 고장난 기체와 바로 교체되도록 변경 랩터가 적에게 붙어있을 경우, 로봇들이 랩터가 공격하고 있는 적을 먼저 공격 하도록 변경 |
|
트랜스폼 : G-3 랩터 강화 |
스킬 옵션 변경 - 'G-1 코로나' 공격력 증가율 3% 감소 - '트랜스폼 : G-2 롤링썬더', 'G-4 프리스비' 공격력 증가율 4% 증가 |
|
공중 전폭 메카 : 게일포스 |
공격력 19% 증가 |
|
메카 드롭 | 폭격 간격 30 감소 | |
스패로우 팩토리 | 공격력 8% 증가 |
1. 퍼뎀계수 및 고뎀계수 산출
여성 메카닉이 마부 완료된 트랜스폼 페인스테이커 9셋, 화작 이벤압, 마력 회심이 붙어있는 12강마봉 7재련 자동권총, 크리티컬 12% 짜리 칭호를 착용하면 대략 아래와 같은 스탯을 확보하게 됩니다. 남성 메카닉도 마스터리는 같기 때문에 장비가 같다면 스탯도 판박이로 똑같아 지죠. (다만 로보틱스의 차이로 인해 프라임 쪽이 버프레벨 20 기준 지능이 86만큼 높습니다)
80레벨 12강 유니크 무기 |
기본지능 |
기본지능 |
속강 |
마공마부 |
크리율 |
독립공격력 |
|
무공 |
방무 |
81 |
89 |
80% |
1696 |
||
850 |
743 |
1750 |
2526 |
스킬 설명에 표기된 % 수치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 먼저 간단한 값들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목 |
계산방식 |
계산결과 |
A 방어도 제외 데미지 |
(무기 공격력+마부로 추가되는 공격력)×(1+속성강화수치÷225)×(1+지능÷250) |
14,180 |
B 방어도 |
몹의 방어도, 신이계 네임드 몬스터 평균은 약 87% |
87% |
C 방어 무시 데미지 |
방어 무시 데미지, 하드 난이도 기준 20% 감소 |
594 |
D 데미지 |
A×(100%-B) + C |
2,438 |
E 크리티컬 확률 |
D×크리티컬확률×150% - D×(100%-크리티컬 확률) |
3,413 |
랜드러너에는 독립 공격력 부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독립공격력 부분을 추가로 구해보겠습니다.
항목 |
계산방식 |
계산결과 |
A 방어도 제외 데미지 |
(스탯창에 표기되는 독립공격력)×(1+속성강화수치÷225)×(1+지능÷250) |
25,612 |
B 방어도 |
몹의 방어도, 신이계 네임드 몬스터 평균은 약 87% |
87% |
C 방어 무시 데미지 |
독립 공격력에 방어 무시 데미지는 없음 |
0 |
데미지 (D) |
A × (100% - B) + C |
3,330 |
E 크리티컬 확률 |
D×크리티컬확률×150% - D×(100%-크리티컬 확률) |
4,661 |
E 값에다가 스킬 설명에 표시된 % 수치 및 독립 공격력 배율을 그대로 곱해주면 던전에서 실제로 뽑히는 데미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프라임의 로보틱스지능 증가치는 옵티머스 보다 (20레벨 기준) 86이 높기 때문에 같은 방식으로 계산시 퍼뎀부분 3,493 과 고뎀부분 4,806이 나옵니다. 앞으로 이것을 퍼뎀계수, 고뎀계수 라고 부르기로 하겠습니다.
2. 옵티머스의 딜 능력 계산
옵티머스의 12.18 업데이트 패치내역을 반영한 스킬 도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직업 |
장비 |
스킬명 |
퍼뎀치 |
고뎀배율 |
쿨다운 |
지속시간 |
비고 |
옵티머스 |
트랜스폼 |
랜드러너 |
2065% |
5.16 |
2.8 |
|
TP 0 기준 |
카운트다운 |
5288% |
|
7.5 |
|
TP 0 기준 |
||
로봇전폭 |
155% |
|
5.0 |
|
TP 1 기준 |
||
바이퍼 |
1초당 2801% |
|
3.5 |
6 |
TP 0 기준 |
||
롤링썬더 |
44951% |
|
3.0 |
|
TP 5 기준, 익스텐션5중첩 |
일단 딜 사이클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로봇전폭, 카운트다운, 롤링썬더 쿨다운의 최소공배수인 15초를 기준으로 잡습니다. 롤링썬더는 트랜스폼 페인스테이커를 사용시 가장 높은 DPS가 나오는 스킬입니다.
① 롤링썬더, 랜드러너, 카운트다운, 로봇 전폭
스킬명 |
사용 횟수 |
퍼센트데미지 |
고정데미지 |
|
로봇전폭 |
랜드러너 |
3 |
9602% |
23.994 |
카운트다운 |
2 |
16393% |
0 |
|
로봇전폭 |
랜드러너 |
1 |
2065% |
5.16 |
카운트다운 |
0 |
0% |
0 |
|
G 시리즈 |
롤링썬더 |
5 |
224755% |
0 |
계 |
252815% |
29.154 |
② 바이퍼
시간 |
이벤트 |
바이퍼 개수 |
구간 딜량 |
0.0 |
바이퍼 ⑴ 설치 |
1 |
|
3.5 |
바이퍼 ⑵ 설치 |
2 |
9804% |
6.0 |
바이퍼 ⑴ 파괴 |
1 |
14005% |
7.0 |
바이퍼 ⑶ 설치 |
2 |
2801% |
9.5 |
바이퍼 ⑵ 파괴 |
1 |
14005% |
10.5 |
바이퍼 ⑷ 설치 |
2 |
2801% |
13.0 |
바이퍼 ⑶ 파괴 |
1 |
14005% |
14.0 |
바이퍼 ⑸ 설치 |
2 |
2801% |
15.0 |
딜사이클 종료 |
2 |
5602% |
합계 |
|
|
65824% |
③ 합산결과 : 퍼뎀계수 3,413 고뎀계수 4,661 적용
|
퍼뎀부 |
고뎀부 |
①+② |
318639% |
29.15 |
계수적용 |
10,875,025 |
135,898 |
최종데미지 |
11,010,923 |
|
DPS |
734,062 |
|
3. 동일 장비일때 프라임의 딜링 능력 계산
프라임의 스킬 정보 (TP5 기준)
장비 |
스킬명 |
퍼뎀치 |
고뎀배율 |
쿨다운 |
지속시간 |
비고 |
|
프라임 |
토이 |
랜드러너 |
5412% |
11.27 |
1.35 |
무조건 2개가 나감 |
|
카운트다운 |
9101% |
3.15 |
|||||
로봇전폭 |
184% |
184% |
1.5 |
||||
바이퍼 |
1초당 4245% |
3.15 |
8.5 초 |
1대당 공격력 |
8초에 일제 카운트다운 1회 사용 후 다시 쿨이 돌아오는 23초를 딜 사이클로 잡습니다.
① 랜드러너, 카운트다운, 로봇 전폭 (랜드러너와 카운트다운은 모두 전폭으로 터트렸다고 가정)
|
스킬명 |
사용 횟수 |
퍼센트데미지 |
고정데미지 |
로봇전폭 |
랜드러너 |
17 |
338575% |
705.05 |
카운트다운 |
7 |
117221% |
0 |
|
계 |
|
455796% |
705.05 |
② 바이퍼 (일제 카운트다운은 모두 바이퍼 수명연장을 위해서만 쓴다고 가정)
시간 (초) |
이벤트 |
바이퍼 개수 |
구간 딜량 |
0.00 |
바이퍼 ⑴ 설치 |
1 |
|
3.15 |
바이퍼 ⑵ 설치 |
2 |
13372% |
6.30 |
바이퍼 ⑶ 설치 |
3 |
26744% |
8.00 |
일제 카운트다운 캐스팅 |
||
9.45 |
바이퍼 ⑷ 설치 |
4 |
40115% |
12.60 |
바이퍼 ⑸ 설치 |
5 |
53487% |
15.75 |
바이퍼 ⑹ 설치 |
6 |
66859% |
17.95 |
바이퍼 ⑷ 파괴 |
5 |
56034% |
18.00 |
바이퍼 ⑴ ⑵ ⑶ 파괴 |
2 |
1061% |
18.90 |
바이퍼 ⑺ 설치 |
3 |
7641% |
21.10 |
바이퍼 ⑸ 파괴 |
2 |
28017% |
22.05 |
바이퍼 ⑻ 설치 |
3 |
8065% |
23.00 |
일제 카운트다운 쿨 초기화 |
3 | 12098% |
딜 누계치 |
313493% |
③ 합산결과 : 퍼뎀계수 3,493 고뎀계수 4,806 적용
|
퍼뎀부 |
고뎀부 |
①+② |
769289% |
705.05 |
계수적용 |
26,871,251 |
3,388,470 |
최종데미지 |
30,259,721 |
|
DPS |
1,315,640 |
|
4. 옵티머스와 프라임의 기본 딜 능력 비교
|
옵티머스 |
프라임 |
DPS |
734,062 |
1,315,640 |
비율 |
1.00 |
1.79 |
기본 딜스킬에 있어서는 여전히 79% 정도의 상향이 필요합니다.
리미트 오버와 G 오퍼레이션을 이용해서 이 간극을 메꿔야 하는데 과연 이 두가지 스킬로 기존의 딜 능력이 80% 가까이 올라갈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5. 여전한 G-4 프리스비 문제
TP 스킬을 수정하면서 추가적으로 G-4 프리스비를 강화시킬 수 있게 되었지만 트랜스폼 페인스테이커 9셋 착용 기준으로는 여전히 사용할 일이 없는 스킬입니다.
|
스킬 표기뎀 |
1개당퍼뎀 |
실제 퍼뎀 |
타격간격 |
DPS |
G-1 코로나 |
950% |
3511% |
4154% |
0.35 |
11869% |
G-2 롤링썬더 |
4125% |
14984% |
44951% |
3.00 |
14984% |
G-3 랩터 |
476% |
1764% |
4409% |
0.38 |
11757% |
G-4 프리스비 |
430% |
1979% |
3958% |
0.50 |
7917% |
* 랩터는 2초간 공격시 25% 데미지 추가되는 것을 반영
밸런스 문제, 형평성 문제로 2차각성 스킬은 당분간 크로니클 장비에 포함시킬 수 없는 상황이죠. DPS 7917% 은 자동권총의 낮은 앞뎀을 고려하더라도 크로니클 미적용 스킬 치고는 꽤나 쏠쏠한 수준입니다. 이 스킬을 트랜스폼 페인스테이커 9셋 유저들이 사용할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조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스킬을 다른 G 시리즈 데미지를 올리기 위한 패시브 정도로만 놓아두기엔 아깝습니다.
6. 유저들이 느끼게 될 게일포스와 스패로우 팩토리의 변화.
스패로우 팩토리나 게일포스의 경우 시간당 어느정도 딜링을 하는지 스킬 설명만 보고는 이해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풍진의 수련방에서 방어도가 0인 강화기를 공격하여 일정 시간동안 실제로 입힌 데미지를 구해봤습니다. 변수를 줄이기 위해 방어무시 데미지가 없는 무기를 사용하고, 크리티컬은 최소화 하였습니다. 아울러 3회 공격하여 평균치를 냈습니다.
먼저 퍼뎀 계수를 구해보겠습니다.
항목 |
계산방식 |
계산결과 |
A 방어도 제외 데미지 |
(무기 공격력+마부로 추가되는 공격력)×(1+속성강화수치÷225)×(1+지능÷250) |
7,459 |
B 방어도 |
몹의 방어도, 키리의 강화기는 0% |
0% |
C 방어 무시 데미지 |
방어 무시 데미지가 없는 무기를 사용함 |
0 |
D 데미지 |
A×(100%-B) + C |
7,459 |
E 크리티컬 확률 |
D×크리티컬확률×150% - D×(100%-크리티컬 확률) |
8,000 |
퍼뎀 계수는 8,000 입니다.
① 게일포스
항목 |
수치 |
비고 |
평균데미지 |
11,351,765 |
딜링 시간 60초 |
DPS |
189,196 |
|
DPS (%) |
2365% |
DPS/퍼뎀계수 |
TP5 기준으로 DPS 2365% 정도의 딜이 나온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TP0 기준으로 역산하면 1577% 라는 계산이 나오네요. 여기에 게일포스 공격력 증가 19%를 반영하면 1577% × (100% + 19%) = 1877% 가 됩니다.
여기에 위에서 처음 설정했던 퍼뎀 계수 3,413을 곱해주면 DPS 64,062 정도를 낼 수 있다고 예측됩니다. 19%나 데미지가 늘어났고 명속강이 적용되었지만 아직 기본 딜사이클의 8.7% 밖에 점유할 수 없습니다.
TP를 풀로 찍어주면 게일포스를 활용할만 해지겠지만 옵티머스에게 주어진 TP는 너무나도 부족합니다. G 시리즈의 TP 통합이 절실합니다.
② 스패로우 팩토리
항목 |
수치 |
비고 |
평균데미지 |
6,501,228 |
딜링 시간 15초 |
DPS |
433,415 |
|
DPS (%) |
5418% |
DPS/퍼뎀계수 |
TP5 기준으로 DPS 5418% 정도의 딜이 나온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TP0 기준으로 역산하면 3612% 라는 계산이 나오네요.
위에서와 마찬가지로 패치로 인한 딜 상승을 반영하면 3612% × (100% + 8%) = 3901% 가 되고 여기에 퍼뎀 계수 3,413 을 곱하면 DPS 133,141 정도를 낼 수 있다는 계산이 섭니다. 스패로우 팩토리를 깔면 기본 딜사이클의 18% 정도 되는 딜이 추가된다는 거죠.
그런데 스패로우 팩토리는 45초 쿨에 15초 지속인 스킬이므로 3분정도 무한 홀딩된 타겟을 공격한다고 치면 쿨마다 스패로우 팩토리를 써도 기본 DPS의 향상은 6% 정도 밖에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옵티머스는 너무나 배가 고픕니다. 위에서 나온 133,141을 15초/45초 = 3 으로 나눠주면 44380이 됩니다.
|
옵티머스 |
프라임 |
DPS |
842,504 |
1,416,328 |
비율 |
1 |
1.68 |
아까보다 격차가 좀 줄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68%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
8. 결론 (개발 스태프 분들에게 부탁드리는 말씀)
실전에서는 프라임과 더욱 더 큰 차이가 벌어집니다.
|
옵티머스 |
프라임 |
로봇전폭 |
155% (보통 TP1) |
184% (무조건 TP5, 셋템 추가효과 받음) |
메카드롭 |
- |
일제 카운트 다운 적용가능 (24% 증뎀) |
카운터어택 |
- |
일제 카운트 다운 적용가능 (24% 증뎀) |
바이퍼제로 |
- |
일제 카운트 다운 적용가능 (10초 수명연장) |
2차 각성 패시브 |
조건 만족시 일시적으로만 적용됨 |
항상 적용됨, 대부분의 주력스킬에 적용됨 |
2차 각성 액티브 |
사실상 사용불가 (G-4) |
사용에 제약없음 |
1차 각성기 |
시전후 딜 완료까지 12초 이상 소요 |
순간딜 스킬 |
2차 각성기 |
시전후 딜 완료까지 11초 소요 |
순간딜 가능 |
환수강화 |
전체딜의 40% 이하만 적용받음 |
사실상 사용하는 모든 딜스킬에 적용됨 |
정신 자극의 비약 |
전체딜의 40% 이하만 적용받음 |
사실상 사용하는 모든 딜스킬에 적용됨 |
퍼스트 서버에 적용된 수준의 2차 각성 액티브와 패시브만 가지고는 기껏 지속형 무큐기 써서 79% 에서 68% 까지 차이를 줄여도 실전에서는 다시 79% 이상의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같은 스펙의 옵티머스와 프라임이 동시에 안톤 공격대에 지원했을 때 공대장이 누구를 선발할지는 자명한 일입니다.개발진 분들께서는 옵티머스 패치에 앞서서 이러한 점을 충분히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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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이제 논문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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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 되었어요. < 참고로 프라임의 로보틱스지능 증가치는 옵티머스 보다 (20레벨 기준) 86이 높기 때문에 같은 방식으로 계산시 퍼뎀부분 3,493 과 고뎀부분 4,806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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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오던으로 보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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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오플은 이 논문 순준의 옵티모스 개선안을 200% 이상 반영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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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도 변동없으면 일부러 안해주는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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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오플은 이 논문 순준의 옵티모스 개선안을 200% 이상 반영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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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이제 논문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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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래도 변동없으면 일부러 안해주는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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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오던으로 보내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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