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슈로대 천옥편을 새로 구입한 사람인데요.ㅎㅎ
제일 처음 튜토리얼 진행 할 시 초보자에게 각 시스템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レクチャープレート 항목을 나름 한국어로 번역을 해봤습니다.
군데군데 어색한 표현이 있을수도 있지만 아무쪼록 즐거운 게임 생활
되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나름 최대한 일본어 지식을 발휘해서 번역을 해봤어요~ 도움 되시길.
게임 기본 전투 시스템이나 개요에 관한 설명입니다.
전투 시스템의 변경점
본작에서부터 추가, 변경 된 주된 전투 시스템
(1)태그 커맨드
새로운 태그 커맨드 [부스트 대쉬]를 추가.
부스트 대쉬를 사용하면 이동력이 +5가 되고 지형에 따라 이동력이 저하되는 영향을 무시 하게 된다.
또한 적군에게 사방이 둘러싸여져 갇히게 된 경우라도 부스트 대쉬를 이용하면 이동 할 수가 있게 된다.
(2) 택티컬 콤보
시옥편에서는 아군이 행동 종료를 할 때 적군을 괴멸 시키지 못했을 경우
콤보 게이지가 -1이 줄어 들었다. 본작에서는 개별 커맨드
[맥시멈 브레이크], [공격], [노래]를 사용한 후에 적 팀을 괴멸하지 못했을 경우 콤보 게이지가 1 줄어들게 된다.
수리,보급, 이동 (+대기) 의 경우에는 콤보 게이지가 경감 되지 않음.
(3) 맥시멈 브레이크
시옥편에서는 맥시멈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아군 팀의 메인과 서브가 전체 무기를 이용해 공격을 실행하고,
서브의 공격에 따라 적군의 메인을 격추 시키면 그 시점에서 바로 전투가 종료 되었다.
하지만 본작에서는 상기에 적힌 내용과 같은 상황이라도
적군의 서브가 남아있는 경우 전투가 계속 이어지며 아군 팀의 메인이 이어서 공격을 실행하게 된다.
(4) 잠식
일부 적 기체가 소지한 무기의 특수효과.
이 무기에 의해 데미지를 받은 기체에 탑승한 메인 파일럿은 기력이 10이 경감 된다.
전투종료후 이 공격의 효과로 인해 파일럿의 기력이 80이하로 내려간 경우, 기체의 HP에 관계없이 격추로 처리된다.
2. 신규요소: Z크리스탈
인터미션의 [D트레이더]에 추가된 신 메뉴
Z크리스탈에서는 Z칩을 지불함으로써 Z크리스탈을 강화 할수 있고,
또한 강화 단계에 따라 부대전체가 여러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음.
Z크리스탈에는 0~5까지의 등급이 있고 이 단계가 오를수록 얻을 수 있는 효과도 늘어남.
그레이드: 0(초기상태) 에서는 아무런 효과가 있지 않으며 그레이드1부터 효과가 발휘되기 시작한다.
또한 그레이드 4와 그레이드 5에는 세 가지의 효과가 있고, 강화 할 시
그 세 가지 가운데 어느것 하나를 선택하고나서 결정 하게 되면 한번 선택한 효과의 변경은 불가능하다.
3.태그 배틀 시스템
2기1조의 팀으로 싸우는 전투 시스템
2대의 기체 구성을 태그, 1대의 기체 구성을 싱글, 이 두가지를 합쳐서 팀으로 부른다.
편성은 인터미션에서 실행, 지도상에서 분리 합류가 가능함
메인 유닛과 서브 유닛은 자유롭게 교대 가능하다.
팀의 이동력은 팀을 구성하는 유닛의 이동력의 평균치.(제일 끝 자리 수는 반올림)
지도상에서 팀의 진입이 가능한 지형 (공중,지상)은 팀을 구성하는 유닛 모두가
진입 가능한 지형이 된다.
4.태그 배틀 전투
단독공격
메인유닛으로만 공격하는 것.
상대편 전체를 공격하는 ALL무기를 사용한 경우도 단독공격이 된다.
또한 ALL무기를 사용했을 때, 상대팀이 2개의 기체인 경우
공격력은 0.75배가 되어진다.
센터공격
적군의 기체 1대를 서브와 메인이 공격하는 것.
서브의 공격은 어시스트 무기를 사용하고 공격력은 보통의 1.0배
메인의 명중률이 20% 상승된다.
센터공격에 대한 반격은 공격을 받은 유닛이 하게 된다.
와이드 공격
메인은 상대 적군의 메인을 서브는 상대 적군의 서브를 공격하는 것.
서브의 공격은 어시스트 무기를 사용하고 공격력은 보통의 1.2배
와이드 공격에 대한 반격은 메인과 서브가 각각 행하게 된다.
단 메인이 ALL무기를 이용해 반격 할 경우 서브는 반격을 실시하지 않는다.
맵 공격
맵 무기를 사용하고 공격범위내의 전체 적군을 공격 하는 것.
5.SR POINT
각 시나리오에 1포인트씩 설정 된 챌런지 과제.
획득 조건은 작전목적에 표시 되어 있음.
획득 한 경우 자금 10000 보너스.
SR POINT의 획득상황으로 난이도가 결정 되어짐.
난이도 어려움: 클리어한 시나리오 수의 80% 이상 SR POINT 획득했을 때.
(적 유닛이 강화되는 등 난이도가 높아짐.)
난이도 보통: 클러어한 시나리오 수의 80% 이하 SR POINT 획득했을 때.
(적 격추시 획득 자금이 난이도 어려움 모드일때보다 1.2배 늘어남)
게임 오버 후 재도전 할 경우 그 해당 시나리오의 SR POINT는 획득이 불가능해진다.
6.정신포인트
출격시 정신포인트는 최대치의 절반 (끝자리 수 반올림)
정신 포인트는 매 턴 5포인트씩 상승 되어진다.
서브 파일런도 같이 상승 되어짐.
단 정신 포인트는 최대치를 넘는 일은 없다.
7. 게임 도중 저장방법에 관해.
전체 커맨드의 [도중 세이브]에서 맵상의 상황 [중단 데이터]를 보존 할수 있음.
타이틀 화면의 컨티뉴를 선택 하던, 퀵 컨티뉴에서 도중 세이브를 했던 상황으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
퀵 컨티뉴 메뉴의 조작에 대해서는 설명서를 참조.
8.태그 텐션 1
태그 팀많이 갖고 있는 수치로 팀의 텐션을 나타낸다.
이하의 조건중 어느 하나라도 충족 했을 시, 태그 텐션은 1포인트 상승한다.
(팀의 총 격추대수가 두배를 넘긴 경우 )
(팀내 유닛의 메인 파일럿 레벨이 오를 경우)
팀을 구성하는 유닛의 파일럿 양쪽이 에스 파일럿인 경우, 출격시 태그 텐션 포인트가 1 상승 됨.
태그 텐션은 2포인트가 최대치이며 이하의 개별 커맨드가 사용이 가능해진다.
(맥시멈 브레이크: 메인과 서브의 강력한 콤비네이션 공격)
(태그 커맨드: SP를 회복하는 등의 여러가지 효과)
9.태그 텐션 2
(1) 태그 텐션이 최대치가 되면 개별 커맨드 [맥시멈 브레이크]와 [태그 커맨드]가 사용이 가능해진다.
(2) 어느쪽의 커맨드라도 일단 사용하게 되면 태그 텐션은 0 이 되어진다.
(3) 맥시멈 브레이크: 서브와 메인 각각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하고 연속으로 상대를 공격한다.
서브도 어시스트 무기 이외의 무기 선택이 가능하다. 맥시멈 브레이크에서의 서브공격은
"사정과 이동 후 사용가능/ 불가능은 무시한다.
맥시멈 브레이크로 상대에게 입히는 대미지는 평상시 대미지의 1.2배임.
10.택티컬 콤보
아군 차례에 적군을 괴멸(상대 팀에 소속되어 있는 기체 모두를 격추 한 상태) 시키면 콤보 게이지가 1 상승함. (최대치 5)
콤보게이지가 상승한 상태에서 아군이 공격을 실행하고 적군을 괴멸시키게 되면 다시금 보너스로써 수치 1이 상승한다.
괴멸 시키지 못하게 되면 게이지는 1이 줄어든다.
콤보 게이지는 아군 턴 차례가 종료하면 0이 됨.
한편 공격 이외의 행동 [이동 대기 수리 보급 등]을 실행하여도
콤보 게이지의 상승 하락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콤보 게이지 1에 대해 아군 유닛은 다음과 같은 특전을 얻는다.
적 유닛에 대해 제일 마지막 주는 데미지 1.05배 (최대 1.25배)
적 유닛 격추시 입수자금 Z칩 1.05배 (최대 1.25배)
11.재도전
게임오버가 되면 그 맵의 시작 첫부분에서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또한 게임오버 직전 그 해당 맵에서 모은 자금과 경험치는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격추수, PP, Z칩, 강화파츠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또 게임오버 후 재도전 했을 시에는 SR포인트 획득한것에 대한 권한을 잃게 됩니다.
12. 노래시스템
바사라만이 사용할수 있는 개별 커맨드
바사라의 탑승기체 브이에프 19 화이어 발키리에는 개별 커맨드 공격 대신 노래가 있고
바사라에게는 바사라 전용의 능력으로써 [노래 에너지]歌エネルギー와 [가혼]歌鬼이 있음.
노래를 사용하게 되면 노래 에너지가 소비되어 진다.
출격시, 노래 에너지는 바사라의 레벨, 가귀, 출격시의 기력에 따라 결정 되어지고
각 항목의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출격시의 노래 에너지 역시 높아짐.
노래 에너지는 아군 턴이 개시 될 때 기력의 상승, 전투에 참가여부, 전투 결과에 따라 상승 하게 되고
이 수치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노래의 효과도 올라가게 된다.
노래 에너지는 노래로써 소비 되어지지만
통상 노래는 그것에 의해 상승하는 값 쪽이 더 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노래는 부르면 부를수록
노래 에너지는 상승하게 된다.
보통의 노래는 그것에 따라 상승하는 값의 쪽이 더 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노래를 부르면 부를수록
노래 에너지는 상승 한다.
노래의 대상이 되어지는 파일럿에 의해 노래의 효과는 달라진다.
1. 아군 파일럿 : 곡목에 맞춰 각종 능력치 상승, 정신 커맨드 부가중 하나의 효과를 준다.
바사라에게 정신 커맨드 [열혈]熱血이 걸려있다면 노래의 효과가 상승함.
또 정신 커맨드 [혼]가 걸려있는 경우에는 열혈과 같은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적군 파일럿 : 곡목에 관계없이 효과 없음, 기력 저하, 대미지와 기력저하 어느것 하나의 효과를 주게 된다.
받은 효과는 적 파일럿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기력저하 (대미지와 기력저하는 포함하지않음) 효과를 받은 파일럿에 한해서
기력이 저하가 120에 달하게 되면 퇴각하게 된다.
퇴각하게 된 적은 노래로써 격추된 것으로 간주하고 무기공격에 의한 격추와 같이
격추수, 경험치, 자금, Z칩 등의 획득이 가능하다.
노래에 따른 대미지는 [가혼]「歌鬼」의 수치상승이나 정신 커맨드 열혈[熱血] 귀[혼]의 효과에 따라서 상승한다.
각 노래의 특수효과에 관해서는 파이어 발키리의 곡목 화면 셀렉트 버튼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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