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XY때부터 예전세대보다 간간히 게임이 너무 쉽고 재미없다는 포스트를 가끔 봐와서 (저도 그렇게 느낌...학습장치 ㅎㅎ) 소개해드립니다
많이 아실지 모르겠습니다 양웹 포덕들 사이에는 꽤 유명한 Nuzlocke Challenge 라는 포켓몬 밈(meme)이 있습니다
한국웹도 찾아봤는데 하는 사람을 못봤어요 아직.....
레딧의 한 유저가 수년전 루비버전을 플레이하다 게임이 너무 쉽다고 생각해 스스로 룰을 만들고 웹 코믹을 연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주소는 여기구요 (http://www.nuzlocke.com/pokemonhardmode.php)
특유의 개그 센스가 있어서 지금은 꽤 규모도 커치고 루비-파이어레드-화이트 버전을 거쳐 연재하면서 그림체도 장족의 발전을 하고...지금은 연중상태지만요
일단 룰을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룰 2가지:
1. 새로운 맵을 탐험할 때마다 가장 처음에 만난 포켓몬 한 마리만 포획할수 있다.
만약 포획을 실패하면 그 에어리어에서의 포획은 불가능. 다른 새로운 맵으로 가서야 포켓몬을 잡을수 있다.
만난 포켓몬이 마음에 안 들어도 처음 조우 한 이상 그놈이 아닌 다른 포켓몬을 잡을수 없다.
파티원을 당장 충당 해야 한다면 울며 겨자먹기로 꼬렛이나 부우부 같은 허접한 놈이라도 잡아서 써야 한다는 이야기 ㅎㅎ
2. 기절한 포켓몬은 사망처리, 야생에 반드시 놓아주어야 한다
스타터나 가장 애지중지 아꼈던 포켓몬이어도 얄짤없음.
일단은 이렇습니다. 이 두개만 지켜도 상당히 어렵다는걸 느끼실 겁니다 ㅎㅎㅎ
이 룰로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유저들이 더 어려운 난이도를 위해 추가해놓은 룰도 있습니다.
불바피디아에 가면 볼수 있는데, 대략 몇가지 올려봅니다.
추가된 룰:
1. 포획한 포켓몬 에게는 반드시 닉네임을 붙인다 (이것은 원작자가 연재하는 코믹에 항상 포켓몬에 닉네임을 붙여서인듯...더 정도 가고)
2. 배틀에서 완전히 져서 파티원 6마리 전원이 기절한 경우, pc에 포켓몬이 남아 있더라도 게임 오버로 간주,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3. 다른 플레이어와 교환하거나 이상한 소포로 받은 포켓몬은 사용 금지. 단, 게임내 NPC에게 받거나 교환은 가능한듯 하다 (예로 블화에서 삼색원숭이 받는건 OK 골실크, 하골소실에서 토케피 알 받는것도 OK)
진화를 위해 교환을 했다가 다시 돌려받는 경우를 허용하거나 말거나는 자기 마음 (예로 근육몬이나 데구리 같은 것들)
4. 세이브 로드/리셋은 당연히 금지
5. 이 첼린지의 요점은 다양한 포켓몬과 친구가 되어 플레이 하는 것이므로, 만약 다음 에어리어에서 첫번째 조우한 포켓몬이 이미 가지고 있는 포켓몬이라면, 다른놈이 나올 때까지 재탐색 허용 (몇번 가능한지는 본인 맘대로)
6. 라이벌/짐 리더/사천왕/챔피언/악당 보스 등 네임드 트레이너와 대결시 똑같은 숫자의 포켓몬만 사용 (저놈이 4마리만 쓰면 내가 6마리만 있다 해도 4마리만 가능하단 이야기)
7. 위 룰을 일반 트레이너에게도 적용 (엑와 할때 이렇게 했다가 지옥을 맛봤습니다 ㅎㅎ)
8. 배틀 스타일을 SET (상대 트레이너의 포켓몬들을 쓰러트릴때 교환불가) 으로 해놓기
9. 전설/환상 포켓몬 사용 금지. 강제 합류했을시 (제르네아스, 이벨탈같이) 쓰지 않고 내버려 뒀다가 봉인
10. 배틀에서 도망치기 금지
11. 포켓몬 센터 방문 횟수/프렌들리샵 사용 횟수/몬스터볼 소지 개수 제한
12. 트레이너와 배틀중 도구 사용 금지. (전 이렇게 해놓고 만약 상대 트레이너가 도구를 쓰면 나도 그만큼 사용할수 있게 했네요)
13. 진화 금지. 단, 진화체 포획은 가능.
14. 포켓몬에게 도구 장착 금지
15. 한번에 6마리 이상 포켓몬 소유 금지 (pc에 쟁여놓는것이 불가능하단 소리). 만약 새로운 맵에서 첫번째 마주한 놈이 마음에 들었을 경우 기존 멤버를 방생해야 새 멤버 합류 가능.
16. 학습장치는 끈다
17. 멤버가 다 찼는데 비전머신 사용을 어쩔수 없이 해야 하는 경우 (예: 파도타기를 해야 스토리 진행이 되는데 파티에 물포켓몬이 없을 경우) 비전요원 사용 가능. 단 철저히 비전요원으로만 사용하고 배틀에선 사용 금지. 더이상 진행에 있어 필요 없을 경우 바로 방생. 공중날기 같은 굳이 진행에 필요없는 비전요원은 사용금지.
18. 방생을 pc에 영구 봉인하는것으로 대체 가능. 스릴이 좀 더 줄긴 하지만...
19. 한 맵에서 이미 포켓몬을 잡았어도 중간에 색이 다른 포켓몬이 등장 하면 포획 가능 (이건 암묵적으로 다들 허용하는듯 합니다...ㅎㅎㅎ) 물론 첫 포획 포켓몬이 아닐시 사용은 금지.
20. 슈퍼 트레이닝 제한/금지
21. 포켓파를레 제한/금지
22. 알까기/키우미집 금지
일단 추가 룰은 몇 가지든 자기 입맛대로 골라서 하는것이 가능하지만 맨 위의 원작자가 만든 두가지 룰은 지키는게 이 첼린지의 핵심입니다.
해보면 정말 어렵습니다 ㅎㅎ 평소에 잘 안쓰는 쓰레기 포켓몬을 잡아도 이렇게 하면 애지중지 하게 되고...조금이라도
만약 기절해서 방생해야 할때는 속 뒤집어지죠 ㅎㅎㅎ 진짜로 포켓몬이 죽어서 떠나는 느낌...
전 엑와로 했을때 기존 룰에 추가룰 몇몇개 빼고 (도망치기 금지는 솔직히 너무 어려워서..) 적용한뒤 했는데....진짜 어렵더구만요 ㅎㅎㅎ
그때는 처음 포획한 피존투가 나중에 체육관도 다 깨기 전에 죽어서....그뒤로 비행포켓몬 못잡고...
공중날기 못하고 걸어다니느라 플레이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네요 ㅎㅎ
그래도 포켓몬과의 유대(?)감과 평소에 안 쓰던 놈들 한번 써 보면서 새로운 매력(?)을 느끼게 하는데는...갑인것 같네요 ㅎㅎ
마지막으로 원작자가 룰을 설명한 만화랑...지금 제 오메가루비 멤버들 사진 올려볼게요 ㅎㅎ
사실 둔타 한마리 잡고 좋아했는데....슈트레 끝나자마자 죽어서 피그점프로 교체했어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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