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실에 꽤 오래전에 허접하게 썼던글이 공지사항이 되니깐.
지금와서 읽어보니 굉장히 허접하고.
그리 될줄알았으면 좀더 성실히 써볼까. 하는 마음이 강해져서.
한번 이 글을 써봅니다.
시작에 앞서서 필요한것들을 정리해봅시다.
이 공략에서 다룰껀, 개인적으로 가장 편한 루트지, 다른 방법을 부정하는게 아닙니다.
고로, 어디까지나 철처하게 제가 생각하는 제 취향이 담겨있으므로, 꼭 이렇게 할 필요는 없단점을 숙지해주세요.
1. 노가다 할 캐릭터를 정하자.
개인적으론, 일단 티다, 유우나, 와카를 추천합니다.
아론은 초반엔 칠요무기를 달아두면 hp가 높은 몹 한정에선 활약할 수 있지만, 힘을 200대를 넘긴순간부터는 별 의미가 없으므로, 힘들더라도 저 셋으로 시작합시다.
2. 힘들더라도 저셋의 칠요무기는 확보.
이건 권장이 아니라 사실상 필수입니다. '노가다 존나 해서 칠요무기랑 옵션 똑같이 만들면 되지않느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신데, 설령 만땅스탯 찍는다해도, 절대로 칠요무기의 위력이 나오지않습니다. 그 이유인즉슨. 칠요는 표시되지 않은 옵션인 남은 hp/mp에 비례/반비례해서 대미지가 올라가기 때문이죠.
위의 3인조는 각각 hp가 풀일수록(티다,와카) mp가 풀일수록(유우나)입니다.
3. 최소한 오토헤이스트가 달린 방어구 정도는 반드시 마련해라.
이것 역시 권장사항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딴건 처음 시작하는 시점에서 어쩔수 없단걸 감안해야하지만, 오토헤이스트는 뇌물을 이용해서라도 빈방어구에 꼭 달아주고 시작합니다.
4. 다크 익시온, 돈톤베리, 사보텐 등등 최소한 '자기만의 확실한 ap노가다법을'확보한 상태로 시작할것.
ap노가다를 언제든 할수있도록 준비합니다. 개인적으론 처음엔 다크 익시온을 쓰는게 제일 속편합니다. 돈톤베리는 지역재패를 어느정도 거치지 않으면 나오지도 않을뿐더러, 다크 익시온이 만나는 시기면에서 편하므로.
5. 저 키울 캐릭터 3명의 "스피어반 일주"는 필수입니다.
다른 애들은 구태여 할필요없습니다만. 저 3명의 캐는 스피어반 "일주"를 끝내주세요. 즉 한바퀴 다돌면서 능력치 다 찍으란 소리.
6. 지역재패 종족재패할거 없이 포획 싸그리 마쳐둡니다.
이것 역시 권장이 아니라 필수, 애초에 해두지않으면 클리어 스피어를 팔지도 않으니깐요, 거기에 몹 고르기, 이것저것 오락가락하기도 편하고.
7. 돈을 최소한 3~400만 길은 보유하고 시작할것.
중간에 어떻게 벌어들이는건 자유지만(오메가던전 미믹을 잡던, 훈련소 몹들이 뱉는 비싼 무기나 방어구를 팔아치우던) 기본 군자금으로 3~400만길은 보유하고 시작합니다.
8. 텔레포, 워프, 프랜드 스피어등을 10~20개정도는 가지고 시작할것
종류는 사실 닥히 상관없습니다만. 기본적으로 10~20개는 가지고있으시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준비작업이 끝나셨으면 이제 시작해봅시다.
일단 필요 스탯을 나열해봅시다
| HP MP | 힘 물방 마력 마방 | 민첩 행운 회피 명중
--------.-----------.--------------------.------------------
티다 | 520 12 | 15 5 5 5 | 10 18 10 10
와카 | 618 10 | 14 10 10 5 | 7 19 5 25
유우나 | 475 84 | 5 5 20 20 | 10 17 30 3
------------------------------------------------------------
루루 | 380 92 | 5 8 20 30 | 5 17 40 3
키마리| 644 78 | 16 15 17 5 | 6 18 5 5
아론 | 1030 33 | 20 15 5 5 | 5 17 5 3
------------------------------------------------------------
리쿠 | 360 85 | 10 8 10 8 | 16 18 5 5
힘 - 최대치 255
최소 힘 스탯을 가진건 5 유우나/루루입니다.
255 - 5 = 250; 250/4 = 63 개 필요
물방-최대치 255
최소 방어는 유우나와 티다 각각 5입니다.
255 - 5 = 250; 250/4 = 63 개 필요
마력 -최대치 255
가장 낮은건 아론과 티다로 5입니다.
255 - 5 = 250; 250/4 = 63 개 필요
마력방어 - 최대치 255
가장 낮은 마방은 아론 티다 키마리 각각 5입니다
255 - 5 = 250; 250/4 = 63 개 필요
민첩 - 최대 170입니다. 더 올려도 그 이상으로 돌아오지 않으므로 꼭 255찍을필요 없습니다.
가장 낮은 민첩은 아론의 5
170 - 5 = 165; 165/4 = 42개 필요
행운-최대 230만 넘기면 됩니다. 명중은 230만 넘어도 100퍼 크리티컬이고, 회피의 경우는 행운+회피의 합계가 280이 넘으면 회피 불가 공격빼곤 모든 물리공격 100%회피합니다.
가장 낮은 행운수치는 17, 유우나 루루 아론입니다.
255 - 17 = 238; 238/4 = 60 개 필요
명중-어느정도 스탯이 갗춰지면 다 지워도 됩니다. 필요없음.
회피 - 행운이 230일 경우 50이상이면되고, 255일경우 30만 넘으면됩니다.
30 - 5 = 25; 25/4 = 7개 필요
혹은 50-5=45; 45/4 = 11개 필요
HP - 99999.
최하는 360의 리쿠
99999 - 360 = 99639; 99639/300 = 333 개 필요
MP - 999면 됩니다.
최하 mp는 티다의 12
999 - 12 = 987; 987/40 = 25개 필요
이상 필요한 스탯의 분포도입니다.
이렇게 하면, 스탠다드 스피어반은 민첩을 포합해서 255찍는것이 가능하고. (회피는 30)
익스퍼트 반은 민첩 170으로 해야지 풀 스탯 찍는게 가능합니다.
민첩 170이라고 비어보이는데 생각보다 영향 절대 안주니깐 걱정하지마세요.
이 아래부터는 어떻게 진행하냐 입니다.
우선, 어짜피 ap노가다를 하려고 ap3배가 달린 3슬롯 짜리 무기를 확보하기위해서 원 아이를 잡을 스팩은 맟추셨을겁니다. 외눈박이(원아이)를 최대한 잡아서 마법방어 스피어를 최대한 확보해둡시다.
ap노가다가 어느정도 진행되고, 스피어반 일주가 끝났다면.
우선, 다른거 하지말고 저겨너트를 계속 잡아서 힘 스피어를 마련합시다.
힘 스피어가 60개쯤 마련됬다 싶으면. 힘 2~3짜리들은 스피어반 뒤져가면서 전부 클리어 스피어로 제거해버립니다.
여기서 잠깐,
스탯을 한곳에 몰아서 하시는분이있고, 스탯을 남겨서 하시는 분이있는데 그부분은 취향이니 건들지 않겠으나, 저같은 경우는 그냥 나중가서 영역별로 전부 나눠버렸습니다. 그편이 현재 쓰고있는 갯수를 파악하기도 쉽고, 정리되 보이기도 하고.. 여튼 이건 취향문제니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힘 스피어를 전부 박습니다. 그럼 힘이 255 마련되겠죠?
공간이 부족하다 싶으면, 명중 같이 필요없는 스탯을 질끔찔끔 지우세요, 너무 지우면 아예 안맞으니깐 행운이 확보될때까진 그래도 남겨둡시다.
물론 다 지워도, 오버드라이브는 100퍼 히트하니깐 아주 큰 지장은없습니다만.
힘, 마방이 마련됬으면, 이번엔 물방을 마련합니다.
힘/물/마방이 마련된 상태면 두가지 방향이 나오는데
1. 신룡을 잡아서 미지에의 날개를 모아서 hp한계돌파를 달아주기
2. 알테마 스피어를 잡아서 운 스피어를 확보하기.
일단 1부터 하시는게 좋고, 2를 시작하시면 어스이터도 잡아야하니깐, 조금더 고민해보십니다.
즉, 여기까지 정리하면, 마방(어짜피모임)>힘>물방>운 순으로 확보.
주의할 점은, 마력을 낯춰도 좋긴한데 마력을 낮추면 마법 위력도 위력이지만, 케알가 같은 회복계 주문의 회복능력도 떨어집니다. 너무 낮추면 힘들어지니깐 적당히 낯추시고, 결정적으로 마력 스피어를 주는 몹인 점보 푸딩의 경우 마력이 너무 낮으면 절대 오버킬로 못잡습니다;
방법이 있긴한데, 아니마를 불러다가 죽어라 페인만 쏘는거...근데 이거 되게 오래걸립니다.
여튼 이런식으로 하나하나 스탯을 확보해 나가시고. 지우고 붙이고 이짓을 반복합니다.
아, 그리고 럭스피어(럭키스피어)의 경우엔 파라미터 스피어라고 부르는 아무 노드의 능력치를 활성화시켜주는 마스터 스피어의 하위 호환급 스피어가있습니다.
어스이터를 잡는게 지겨우시다면, 가가제트 산의 수중 몹중에 라이징스파이크(메일 스파이크)에게 뇌물로 10만길을 준다음 1길 1길 하면서 턴을 넘기다보면 얘가 파라미터 스피어를 뱉습니다.
10만이면 비싼거 아니냐...고 하면 할말없는데 해보면 알지만 어스이터를 잡으면 은근 10만길 넘는 방어구를 틈틈히 주므로, 어스이터랑 전투하는 시간보다 이게 더 짧긴짧습니다. 고로 어스이터 잡아서 포츈 스피어를 확보하면서 동시에 파라미터 스피어를 확보하면 편합니다.
힘/물방/마방/운이 확보되면 사실 나머지는 쉽습니다. 마력은 시간만 오래걸리지 어려운건 아니라서..
힘/물방/마방/운을 확보한상태에 hp가 2~3만대라면 다크 요짐보 노가다를 시작해서 다크마타를 모아서 리본도 달아줘도 되고
방어구가 나올때까지 노가다해도 무방하고.. 자유입니다.
각종 몹 빨리 잡는법.
1. 어스이터
티다에게 티타타오버드라이브 '고고'를 습득합시다. 전투에서 자신만 남을시에 오버드라이브 상승량이 3배.
그상태로 시작하자마자 아군을 티다를 제외하고 전부 도주시키면 오버드라이브 게이지가 3턴만에 차오를 겁니다.
오버드라이브 게이지가 차면 2번째 오버드라이브인 차지&어설트(중요)를 갈겨줍니다. 절대 에이스 오브 더 블릿츠 아닙니다.
그럼 어스이터가 넘어지고 플레어빼곤 반격을 못하니 계속 세모 누르면서 턴넘기면 오버드라이브 차오르고 차오를때마다 차지&어설트를 꾸준히 날려주면 굉장히 쉽게 잡습니다.
2. 알테마 스피어 빨리 잡는법.
개인적으로 이건 텔레포 스피어 노가다랑 병행합니다. 몹중에 펑가(한글판 명칭은 모르겠습니다)라는 파란색 버섯이있는데, 오버킬로 잡으면 무조건 스피어를 2개를 뱉습니다. 근데 한대(99999)가 들어가면 무조건 오버킬 판정에다 죽습니다.
아마 이때쯤이면 오버드라이브에 '승리'(승리시 오버드라이브 차오름)이 있을겁니다.
처음 시작할땐 두번 죽여서 오버드라이브 꽉채우시고.
알테마 스피어랑 전투 시작하면 에이스오브더 블릿츠,&어택릴을 쓰면 거진 두방나옵니다.
그래서 승리하면 또 오버드라이브 절반 차오르니 그 상태로 또 펑가 잡아서 스피어 두개 확보하면 또 승리판정으로 오버드라이브 풀
반복하면 텔레포 스피어랑 럭스피어가 모일겁니다.
3. 점보푸딩 빨리잡기
점보푸딩의 hp는 1361058
유효타는 오직, 아군에게 리플렉트를 건다음 해당 아군한테 마법을 써서 반사시켜서 맟춰서 들어가는걸 제외하면 아니마의 페인밖에 들어가질않습니다.
아니마의 페인은 너무 지독하게 시전시간이 길므로.
기본적으로, 캐릭터3개에 홀리, 플레어, 연속마법, 흉내내기, 리플렉트를 배워놓습니다.
캐릭터 아무거나 하나에 리플랙트를 걸고 홀리를 써서 반사시켜서 맞게 합니다. 그다음엔 아군애들은 계속 따라하기 따라하기 따라하기 (배틀커서 기억해두면 더편합니다)만 반복하다가. 99999아니면 오버킬 안나니깐 계산기에 대충 자신의 대미지 평균을 우겨넣고, 나누기해서 막타만 아니마의 페인으로 먹습니다.
마력 200대가 넘으면 플레어가 대충 8만6~천 사이가 뜨고, 이는 대충 10~13턴 이내에 점보푸딩을 잡을수있는 수치이니 귀찮아도 한번 계산해놔서 막타만 잘먹어도 의외로 금방 금방 모입니다.
완성된 스피어반의 모습입니다.
대충 이런식으로 하는거다.. 하면서 참고해주세요
4월 1일 수정했습니다.
너무 예전에 쓴공략이기도하고.. 좀 부족한게 많은것같아서 기존에 공략/팁 에 제가 다시 적었던공략을 다시 옮겨놨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도움되시길바라고, 궁금하신건 덧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해드리겠습니다.
ㅇ
(IP보기클릭).***.***
뭔말인지 모르겠다..
(IP보기클릭).***.***
지역재패 목록은 저도 일일히 작성하기엔 좀 너무 수고가 들어가고. 제가 작성한 몹은 전부 훈련소에서 나오는 녀석들입니다. 지역재패 종족재패에 대해선 음.. http://myhome.internet.olleh.com/~lsy2120/htm/Guide/Guide03.htm 이곳을 참조해주시는게 나을것같아요.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뭔말인지 모르겠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
명중과 회피에 영향을줍니다. | 14.04.01 04:11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203.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