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난이도 / 15시간 55분 / 명중률 72.5% 에 클리어하고 생존자모드 초중반 달리는 중입니다. (* 밤 새고 이어서 친구가 연계 플레이중... 헉헉...)
스텟투자는 개인적인 취향차이지만 뭐... 참고하면 좋을듯해서 써봅니다.
[스킬투자]
스킬명 |
보통 | 생존자 |
최대 체력 |
2순위 |
1순위 |
청력 범위 |
3순위 |
스킬이 아에 없음 |
제작 속도 |
X |
X |
치료 속도 |
X | X |
반동 감소 |
1순위 |
0순위 |
칼의 달인 |
0순위 |
2순위 |
* 보통난이도에서는 아이템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칼의 달인'이 굉장히 유용하고 발각되도 교전으로 살아남을 수 있지만
* 생존자 모드에서는 아이템 발견률이 보통에 20%도 안되는 느낌인데다 '발각=사망'이라 '칼의 달인'보다는 '활'의 조준떨림을 없애기위해 '반동감소'에 투자하는 것이 더 우선입니다. 칼은 문따는 도구일 뿐...
* '최대 체력'은 업그레이드시 체력의 최대치를 늘려줌과 동시에 만땅으로 회복해주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바하4의 옐로우 허브 컨샙이죠.)
* 2회차 플레이시 동일 난이도를 선택하면 스킬이 승계됩니다.
[근접무기]
보통 난이도에서는 내구도가 높은 쇠파이프가 가장 선호되며 남아도는 가위+테이프를 이용해 무기강화(일격사)를 해두면 근접전에 쏠쏠합니다.
생존자 난이도에서는 근접무기의 스윙 모션이 크기 때문에 정면교전시 적에게 첫타의 우선권을 뺐기는 경우가 허다하며, NPC가 도와주지 않으면 추가타를 무조건 맞기 때문에 일개 쫄병에게 1:1로 사망하는 경우도 적지않습니다. 차라리 빠른 맨주먹이 유용할 때도있을정도.
아이템 명 | 내구도 |
비고 |
병 |
1 회 타격 |
적을 그로기 상태로 만듬 / 던지기 가능 |
벽돌 |
3 회 타격 가능 |
내구도는 없지만 3연속 히트가능 / 던지기 가능 |
나무 |
4 회 타격 가능 |
없을땐 이거라도... |
야구방망이 |
6 회 타격 가능 |
리치가 길고 빠름 |
쇠파이프 |
9 회 타격 가능 |
느리지만 내구도 높음 |
도끼 |
5 회 타격 가능 |
일격사 / 후반부 등장 |
도검 |
3 회 타격 가능 |
일격사 / 후반부 등장 / 연마해서 내구도 복구가능 |
* 일반적으로 3회 연속타격으로 적이 제압됩니다. (* 강화된무기, 도끼, 도검은 내구도 1당 1마리씩... 일격사)
* 가장 선호되는 무기는 내구도가 높은 쇠파이프 이지만 도끼가 출현하는 후반 부터는 버려짐.
* 난이도가 높아지면 타격시 근처의 적에게 쉽게 발각됩니다. (* 병과 벽돌은 특히 더 심함)
* 난이도에 따른 내구도 변화는 없는듯 합니다. (* 쉬움 난이도에서는 강화 일격사의 횟수가 증가하는듯.)
* 벽돌은 3회 나눠서 때릴수도 있기 때문에 피니쉬가 안들어갈 때도 있음. 방심금물.
[제작 아이템]
* 일정 제작회수를 채우면 업적달성이 가능합니다. ( * 업적달성은 아이템 언락 비용으로 사용됨 )
* '훈련교범'을 입수하거나 조건을 만족시키면 내구도나 특성이 강화됩니다.
아이템 명 | 보통 | 생존자 |
칼 |
0 순위 |
특 0 순위 |
응급치료 |
1 순위 |
3 순위 |
화염병 | 2 순위 | 1 순위 |
못 폭탄 | 3 순위 |
2 순위 |
연막탄 | 5 순위 |
4 순위 |
무기강화 | 4 순위 |
하지마! |
* 칼로 따고 들어가는 방에는 대부분 많은 아이템과 만화책, 훈련교범, 공구상자 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반드시 내구도가 온전한 1개의 칼을 지니고 다녀야 합니다.
* 블로터의 최초등장 (빌과 베터리 찾기) 을 대비해 반드시 화염병 1개를 만들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 생존자 모드에서는 못폭탄과 칼의 경계에서 번뇌하지말고 무조건 칼이며, 칼 내구도가 3이 되기 전까지는 쓸데없이 암살시 칼을 사용하지 말것.
* 훈련교범(책) 습득으로 칼의 내구성 증가나 못폭탄 폭발반경, 응급치료 회복량 증가 등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무기업그레이드]
습득한 부품과 공구상자로 5단계로 무기를 업그레이드 하지만 5번째 공구상자가 거의 종반에 나오는 것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총기 업글의 우선순위는 개인취향과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석루트가 없지만 빠른 무기교체를 위한 권총/장총 지갑과 이벤트에 사용되는 리볼버, 초기에 얻어지는 헌팅라이플, 샷건 등에 선투자 하셔도 됩니다.
보통 난이도 |
생존자 난이도 |
|
* 잠입으로는 '활'이 최강이지만 반동감소를 찍지 않으면 굉장히 많이 흔들리기 때문에 탄환이 많이 출현하는 보통난이도에서 일부러 활에 집중투자는 안해도됨.
* 거꾸로 매달리기 이벤트에 사용하는 리볼버만 장전속도 / 발사속도에 우선 1스탯씩 찍고 전면전을 원한다면 샷건 / 헌팅라이플에 투자해도 됩니다.
* 9mm 권총탄이 은근히 많이 등장하기 최대탄수만 업글
* 부품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초반에 권총지갑 / 장총지갑 모두 업글해도 큰 문제는없음.
나머지는 탄환의 여유가 많은 쪽에 찍으면 OK.
|
* 부품의 출현빈도도 낮기 때문에 업글투자의 순서와 집중도에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 이벤트에 사용되는 리볼버는 연사력 혹은 장전속도 둘중 하나에 1스텟만 투자.
* 초중반에 헌팅라이플 조준경에 1스텟 투자합니다.
* 부품여유가 거의 없으며 9mm 총탄이 거의 나오지 않기 때문에 권총지갑 업글은 엘디아블로(스코프달린 매그넘)가 나온 후반에 해도 관계없습니다. 활과 다른 무기의 스왑을 위한 장총지갑 업글이 우선임.
* 탄환이 극도로 빈약하기 때문에 헤드샷 명중시 일정확률로 화살을 회수할 수 있는 '활'에 집중 투자합니다.
* 활 사거리 풀업시 곡선이 아닌 일직선에 가깝게 날아가며, 활 재장전은 찍을 필요없음.
|
그 외 |
* 새게임 이어하기에서 총기업그레이드가 계승됩니다. 하지만 총기를 획득해야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모아뒀다 후반부 총기를 풀업할 필요는 없습니다. (* 난이도 변경 이어하기는 계승불가)
* 특정무기에 있는 '방어구 관통'은 도구레벨 4~5단계가 필요하지만 필수적입니다. 후반부의 클리커나 헬멧을 착용한 적들에게 방어구 관통이 없으면 헤드샷이 안됨.
* 무기들은 특정조건을 만족시키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ex 활로 연속킬후 화살 회수)
|
* 최강의 원거리 무기는 화살 회수가 가능한 활! 운이 좋으면 화살 1개로 챕터클리어도 가능.
* 발각되면 활의 헤드샷 크리가 대폭 감소하며 화살 회수도 거의 불가능.
* 헬멧을 착용한 적은 목을 노려야 합니다.
* 클리커는 얼굴이 아닌 미간 / 뇌 부분을 노려야 헤드샷이 잘 터집니다.
뭐 다 아는 내용...-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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