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에피소드에서는 트리니티곶을 더욱 발전 시켜줄 특성화 산업을 육성 하겠습니다.
노위치 힐즈는 각 종 광물이 매장 되어 있는 중요한 지역입니다.
이 자원들을 이용하여 도시를 발전 시켜 봅시다.
제한 : 모든 건물은 저밀도 목표 : 1.세금 시간당 + 4000 이상 2.인구 1만 이상 3.유정 2개 건설 4.석유 협회 건설 5.서민층 근로자 빈 일자리 없게 하기 6.지지율 75% 이상 7.경찰서 배치하기 8.소지금 20만 이상 |
바람의 위치 확인!!
이제는 바람 뿐만 아니라
지하수나 기타 자원들의 매장지를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도시 계획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단축키 (키보드 숫자키)
4: 지하수
5:석탄
6:광물
7.석유
이번 맵에서는 석유를 사용하여 도시를 키워보겠습니다.
사실 석유는 현재 심시티 버전에서는 그다지 좋은 도시 특성화 산업이 아니지만 이 맵에서는 매장량이 가장 많음으로
석유 산업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언덕을 주거지로 하고 언덕 아래에 유정을 건설 해보겠습니다.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약간의 교통량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적절하게 자신의 취향대로 구역 배치를 생각해보세요.
여기서 잠깐!
조금 현실감 있는 도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카메라를 최대한 낮춘후 수평을 바라보게 합니다.
이제 도로를 그어주는데요
여기서 활모양 도로(J) 나 곡선 도로 (U)로 합니다.
저는 곡선 도로로 이렇게 그어봤습니다.
커브가 왜 있냐구요? 글쎄요...
초반에 대충 길을 만들었으면
EPISODE 1 에서 했던 것처럼 도시 인프라를 갖춰줍니다.
전기/수도/하수 등등
석유 산업에서 반드시 필요한게 유정이겠죠.
유정은 초반에 산업용 건물 7개를 짓지 않으면 승인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초반에 산업 구역 도구로 반드시 공장들을 만들어야 합니다.
일단 유정이 승인되면 조금씩 공장들을 없애주세요
공장을 없애는 이유!
근로자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는 저밀도 주거지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로자가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공장의 근로자를 유정으로 돌려야 하기 때문에
유정을 건설하면 그에 맞게 공장을 조금씩 철거 해주세요.
이제 유정을 건설해야 하는데요.
좋은 위치를 찾아야겠죠?
단축키 7을 눌러 석유 매장지를 봅니다.
적절한 곳을 찾았네요
이제 이런 상태에서 도로를 만들어 줍시다.
다시 7을 눌르거나 ESC 로 석유 지도를 끕니다.
대충 이렇게 도로가 완성이 됐네요.
이제 유정을 설치 하시면 됩니다.
이제 유정을 설치했다면 반드시 동시에 설치해야 하는 것이 바로 무역 기지 입니다.
이 무역 기지를 통해 돈을 버는 것이지요.
무역 기지는 차들이 60분 마다 나갑니다.
무역기지를 조금 편집해보겠습니다.
동그라미 처진 편집 버튼을 누르거나 무역 기지를 더블 클릭 하시면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편집 모드에 들어왔다면 가장 먼저 해야 될 것이
자기가 캐고 있는 자원의 저장 창고를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는 지금 원유(석유)를 캐고 있음으로 원유 저장 공간을 추가해야겠죠?
이걸 선택해서 추가 해줍시다.
이렇게 잘 추가가 됐습니다.
이후에 여기에 자동적으로 원유(석유)가 저장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무역기지를 만들면 화물 배송 창고가 딸려서 만들어집니다.
이것은
우리가 산업 구역 도구로 생성된 공장들의 물품을 저장하는 곳으로
광역 내에 타 도시 상가들에게 배달 합니다.
지금 우리 도시에는 공장들이 별로 없음으로 그다지 필요는 없겠죠?
철거 버튼(B)을 눌러 파괴 시키면 그 만큼 저장 공간을 늘일수 있습니다.
저장 창고가 추가 되었다면
글로벌 시장 배달 관리 -> 수출 -> 확인을 해줍시다.
*글로벌 시장이란? 이것은 유저가 아닌 심시티 서버(혹은 컴퓨터의 프로그래밍상 NPC)에서 주는 것으로
현재 버전에서는 가격 변동없이 무한대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지역 사용 : 수입/수출을 하지 않고 자기가 관리하고 있는 지금 이 도시 내에만 사용합니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나중에 협회에서 요구하는 할당량을 달성할때 꼭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원을 비축하고 있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수입 : 글로벌 시장에서 수입을 합니다.
수출 : 글로벌 시장에 판매합니다.
이렇게 자원을 캐내고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는 것! 이것이 도시 특성화 : 산업부분+무역 의 핵심입니다.
이제 유정을 편집해볼까요?
편집 모드로 들어와보니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중에 첨으로 해야 할 것은
석유 펌프잭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간판의 기능은 : 근로자를 더 빨리 모집하는 기능이 있는 것 같으나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지금은 뽀대용으로도 달아주세요 . 쌉니다.
이제 석유 펌프잭을 추가 해볼까요.
생산속도는 하루에 1200 배럴 , 유지비는 -30 /시 네요
유지비는 시간당 30*24 = 한달간 720 원이 나갑니다.
하루(12시간)에 1200 배럴이면 한달은 2400 배럴이죠?
천배럴당 약 4500원이니 최소 한달에 9천원 이상은 버는군요.
유지비 빼고도 엄청 흑자가 납니다.
건설비가 1만원이 있으니까 최소 첫달은 본전
두달째부터 이득이 나겠네요.참고하세요.
이렇게 석유 펌프잭을 설치한 모습
지선 도로(비포장 도로)를 그으면 석유 펌프잭을 더 설치할수 있습니다.
이제 유정도 설치했겠다 돈이 들어오길 기다리면서 인구를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빈 일자리는 없으시겠죠? 빈 일자리가 있다면
주거지를 더 늘리거나 , 상가를 없애거나 ,공장들을 없애세요.
이제 어느정도 자본이 있음으로 치안에 신경 써보겠습니다.
상업 구역에 경찰서를 배치 해 보겠습니다.
특히 상가들은 치안에 민감함으로 가급적 경찰서를 상가쪽에 해주시면 좋습니다.
범죄자들도 범죄를 지를때는 상가쪽으로 많이 옵니다.
진료소나 병원은 주거지역
소방서는 공장 지역
물론 도시 전체를 아우르면 더 좋습니다.
이리저리 도시를 신경쓰는 동안 어느새 유정이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
하루동안 6575 배럴이나 캐는군요.
원유 배달트럭 1 대로는 감당이 안되는 수치입니다.
편집 모드로 들어가서 배달 트럭을 추가해보겠습니다.
편집모드로 들어가니 석유 배달트럭 차고가 있네요.
처음에 한대를 추가 해보고 , 그래도 안되겠다 싶으면 한대 더 추가해주세요.
이제 재정 현황을 보겠습니다.
세금으로 들어오는 수익이 시간당 4890 원
원유를 팔아서 들어오는 수익이 한달에 22500
따라서 월간 수익 + 거래
4890*24 +22500 =139860
맞네요.
도시 운영에 필요한 돈을 가늠할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월간 수익 + 거래 라는 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우리의 목표는 유정 2 개를 건설하는 것임으로 하나더 설치 해줍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돈에 여유가 생길 것입니다.
낮은 밀집도 거리로는 슬슬 한계가 옵니다.
특히 이곳은 출퇴근자 + 배달차 + 광역 고속도로 입구 이기 때문에
더더욱 한계가 있습니다. 도로를 좀 더 확장 시킬 필요가 있겠죠.
게다가 이곳은 주거/상업/산업 구역이 없기 때문에 밀집도에 신경쓰지 않고 도로를 업그레이드 하기에 더욱 좋습니다.
입구 쪽에 많은 차들이 몰려오네요.
높은 밀집도 거리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이제는 교통 체증에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주거 지역으로 가보겠습니다.
주거 구역 과 상가를 잇는 도로, 유정으로 가는 도로가 한데 뭉쳐 있어서 교통 체증을 유발합니다.
이 곳의 도로를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그냥 도로만 업그레이드를 한다면,
주변 건물들이 밀집화 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도로 업그레이드 한 의미가 없겠죠?
주변의 건물들이 여전히 저밀도 상태로 만들면서 도로만 업그레이드 시켜보겠습니다.
여기서 구역 설정 해제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구역 설정을 해제 하면 집이 더 이상 클수가 없습니다.
이제 구역설정을 해제했다면 도로를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나중에 건물을 업그레드 하고 싶으면?
다시 구역을 그려주면 되겠죠?
이런 방법으로 내가 원하는 건물만 밀집화 시켜줄수 있습니다.
한 두개만 중간 밀도로 올리고 싶다던지, 이곳에 큰 아파트 한채만 있으면 좋겠다 던지 말이지요.
유정으로 열심히 석유를 캐냈다면
드디어 석유 협회가 승인이 납니다.
석유 협회?
이 석유 협회를 설치하고, 석유 협회가 요구하는 일정 수준의 목표치를 달성하고 나면
정유 공장을 세울수 있게 됩니다.
석유 산업은 언젠가는 석유가 고갈 되기 때문에 ,
고갈 되기 전에 정유 공장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석유 협회 설치 까지만 하겠습니다.
석유 협회는 일자리를 대단히 많이 창출 합니다.
서민 : 400 , 중산 200 , 상류 70
중간 밀집도를 하지 않는 이상 이 일자리를 창출하기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다른 산업을 육성시키지 않기 때문에 공간이 많습니다.
저밀도 주거지로도 충분합니다.
빈 일자리를 없애 봅시다.
도시가 점점 커짐에 따라 전력 부족이 올수가 있습니다.
풍력 발전소의 편집모드로 들어가서 부속 건물들을 추가 해줍시다. 전기가 끊기면 안되니까요.
이제 근로자가 부족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보겠습니다.
무역 기지로 가봅시다 .
F5 키를 누르면 인구 지도 가 나오는데 , 이것으로 우리는 근로자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인구지도는 상세(F2)와 더불어 가장 많이 누르게 되는 정보로
수시로 체크 해주시면 좋습니다!
무역 기지에 보시면 분명 배달 트럭이 4대가 있지만 저장량이 최대치가 되었습니다.
왜 이럴까요?
여러가지가 이유가 있겠습니다만
(버그/서버 동기화 / 교통 혼잡 / 근로자 부족 /질병이나 재해 등등)
여기서는 다른 것에는 이상이 없으니
버그 가능성과 근로자 문제만 보겠습니다.
버그인지 아닌지는 일단 근로자 수부터 채워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는 석유 협회 건설로 인해 도시 전체에 엄청난 빈 일자리가 생겼습니다.)
무역기지에 필요한 근로자는
서민 20 / 중산 6 입니다.
이는 한달 동안 창출하는 일자리 임으로
하루에 필요한 근로자는
서민 10 / 중산 3 입니다.
총 근로자(건물에 표시되는 근로자) 는 13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여기서 서버 랙이라던지 추가 상황에 따라 10~16 까지 될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필요한 건물들은 최소 근로자만 만족 시켜주면 돌아갑니다만
효율 문제가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위 사진 처럼 원유 배달 트럭이 활동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매우 드물게 출발합니다.
이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수 있는데요
글로벌 시장이라는 것은 결국 서버 문제이기 때문에
서버 동기화가 지연되면 배달 트럭이 출발 안할수가 있다는 점.(이는 우리가 어찌 해볼 도리가 없겠군요)
듬성 듬성 출발하는 버그 일수도 있겠지만 ,이는 나중에 보면 알겠구요.
교통 마비는 없으니 패스
이제 근로자를 채우기 위해 한참을 돌렸습니다.
주거지도 설정해주고 최대한 중산층도 채워 넣었습니다!
여기까지 진행은 아마 다들 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시간당 수입과 소지금도 목표치에 충분히 도달 했군요. 인구도 만명이상!
도시에 서민층이 무직자가 남아 돌 정도로 충분히 일꾼을 채웠습니다.
중산층은 밀집화 하지 않는 이상 불가능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목표는 서민층 빈 일자리만 없애시면 됩니다.
무역 기지에 충분한 근로자가 채워지니 원유 배달이 잘 이뤄지고 있습니다.
근로자가 충분하기에 잘 배달이 될수도 있고 ,아니면 버그가 풀렸거나 , 서버 동기화가 잘 될 수도 있습니다.
알수는 없지만
어쨋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겠죠.
이로써 도시는 잘 굴러가고 있습니다.
끝으로 재정 현황을 볼까요.
한달(24시간)에 20만씩 들어옵니다. 아주 훌륭한 수익입니다.
제한 : 모든 건물은 저밀도
목표 :
1.세금 시간당 + 4000 이상
2.인구 1만 이상
3.유정 2개 건설
4.석유 협회 건설
5.서민층 근로자 빈 일자리 없게 하기
6.지지율 75% 이상
7.경찰서 배치하기
8.소지금 20만 이상
이로써 목표를 모두 달성했습니다!
두번째 도시에서 우리는 아주 부유한 도시를 만들었습니다!
도시 특성화 : 산업 (광물/석유/무역/전자) 등을 이용하면 도시가 아주 부유해진다는 사실!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석유로 했지만 ,석탄이나 광물등을 하셔도 좋습니다.
끝으로 석유 동네의 풍경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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