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란디언입니다. 지난 시간엔 촉무장을 공략했는데요. 이번엔 진 무장공략에 들어가겠습니다.
본래라면 분량상 기타 무장하고 같이 해야하나 제가 힘들어서 못하겠네요 ㅋㅋㅋㅋ....
이번에도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도 밑에 배경 설명 넣고 시작하겠습니다.
1. 데미지 배율
어쩌면 핵심이겠지만 위나라무장들을 공략하면서 느낀건 데미지 배율은 대부분 비슷하고 주로 무기공격력에 많이 의존했습니다. 그래서 데미지가 낮다고 생각했던 난무시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들려주었더니 그 배율이 대폭 증가하는 난무도 존재 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별 3개 정도로만 표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대부분은 별 2개이고 배율이 심하게 안좋은 무쌍은 1개, 배율이 엄청 좋은 난무는 3개입니다.
2. 난무 패턴
아무래도 70명이 넘는 무장들에게 4가지씩 무쌍 쥐어주다보면 뻔한 패턴이 나오더군요. 그렇게 나온 패턴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일격필살 - 기존 난무보다 높은 배율의 데미지로 공격합니다. 일부 난무를 제외하곤 보통 체인 수급률은 낮은 편입니다.
체인기 - 단타 데미지 배율이 낮은대신 굉장한 체인률을 자랑해서 각성게이지 수급용으로 씁니다.
범위 견제 - 데미지 자체는 평범한데 범위가 넓어서 긴급 전방위 견제로 쓰입니다.
돌진기 - 시전시에 이동을 합니다. 무쌍마다 속도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체인 수급용으로 좋습니다. 적으로 만나면 엄청 까다로운 난무입니다.
잡기 - 말 그대로 잡기입니다. 기본적으로 가드 불가이며 데미지는 대상 하나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난무 범위는 제각각입니다. 잡기계열이 가드가 가능하단 건 잡기 자체가 아니라 잡기 뒤에 나오는 모션의 가드 여부입니다. 잡기 난무를 함부로 가드하려하는건 안좋은 행동입니다.
회피기 - 주로 공중 난무나 성능이 안좋은 난무가 주를 이룹니다. 데미지 배율도 최악이라 순수 회피용입니다.
버프기 - 몇 안되는 난무입니다. 주로 난무 시전 후에도 플레이어에게 데미지 판정이 남습니다.
회복기 - 몇 안되는 난무입니다. 플레이어나 아군이 회복합니다.
사마의
EX 차지 - 불진 - 3차지
다단히트를 내는 번개충격파를 생성합니다. 가드만 될 뿐이지 성능 자체는 고성능의 견제겸 기백파괴용 차지. 헌데 불진 3차지가 사기라 저는 잘 안씁니다 ㅋㅋㅋ....
지상난무 1 - 함정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잡기
손에서 가는 실이 나와서 적을 묶은 후 반대쪽 손을 대서 터뜨립니다. 사마의 아이덴티티 "후하하하하하!"의 그 난무. 판정범위가 전방을 향해서 상당히 넓습니다만 배율이 아쉽습니다. 그외에도 손을 걷는 후딜 모션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써야 합니다.
공중난무 - 구속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아래를 향해 다수의 가는 실을 한번에 내뿜습니다. 역시나 배율이 아쉽습니다. 범위견제기의 표준.
지상난무 2 - 중멸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체인기
불진으로 중력을 뒤집는 파란색 커다란 원을 만듭니다. 불진 차지의 확대판이라 보시면 됩니다. 가불기에 후방까지 견제해주고 데미지 빼면 고성능 난무입니다. 참고로 공중의 적에게 데미지 반감판정 존재합니다.
각성 난무 - "시기가 적당하군."
각성난무시 불진을 좌우로 휘두르고 회오리를 일으키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비상한 상태에서 번개 회오리를 일으키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는 불진 스톰러시 이후 불지능로 적의 중력을 역전시켜 띄운 후 그대로 땅에 내다 꽂아버립니다. 데미지배율을 빼면 여러면에서 제갈량의 각성난무와 비슷한 면을 보입니다. 의도한건지 대충만든건진 모르겠는데.. 성능면에선 제갈량쪽이 좀더 우세합니다. 그렇다고 사마의 각성 성능이 나쁘다는건 아닙니다. 배율만 좀 높았어도 사마의 각성난무도 제갈량과 필적했을 텐데 아쉬운 편.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원거리 평타무장입니다. 후방을 조금만 내줘도 짤짤이 걸어오니 매우 주의하시고 차지 1도 리치가 되니 걸려서 발 묶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난무는 중멸진이 가불기이기 때문에 멀리 피합니다. 후방판정이 있을정도로 범위가 넓기 때문에 어설프게 피했다간 큰 코 다칩니다. 함정사의 경우도 판정이 굉장히 넓기 때문에 어설프게 떨어져 있다간 그대로 잡기맞고 훅갑니다. 총대장치곤 요주의할 무장.
사마사
EX 차지 - 신뢰검 - 4차지
붉은 검기를 발생시켜서 신뢰검 6차지처럼 적을 묶은 후 검기가 터지면서 적을 넉백시키면서 풀어버립니다. 전작 세검 EX보다 임팩트가 떨어지지만 성능은 최강. 시동기 4차지와의 연계도 수준급. 상당히 잘 어울립니다.
지상난무 1 - 칠흑천무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전방을 향해 많은 양의 검은 조각을 분출시켜 다단히트를 낸후 가로로 크게 베서 피니시. 전작과 달리 방향 수정이 가능해 졌으며 막타 배율이 매우 강력합니다. 아쉬운 점은 중간 판정의 상단판정이 낮아서 스톰러시 연계력이 떨어지고 막타 판정이 이상해서 조준 잘 안하면 잘 안맞는다는 점입니다.
공중난무 - 칠흑취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회피기
찌르기 강하 후 다시 점프하여 크게 가로로 벱니다. 공중에서 끝난다는게 위안입니다. 그냥 범위만 좀 넓은 회피기.
지상난무 2 - 칠흑단죄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적을 향해 돌진한 후 그대로 들어 올려 뾰족한 검은 검기를 다수 발사합니다. 특이하게 첫타 배율만 극강이고 그대로 다단히트만 하고 끝납니다. 끝이 시시해서 용두사미적인 난무. 그나마 첫타도 잡기가 걸린 무장에게만 걸려서 콤보용으로 사용하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잡기 판정이 좁아서 스톰러시 연계력도 낮은 편. 참고로 후속타가 공중판정이라 후속타 가드 여부를 알 수가 없습니다.
각성 난무 - "천명, 이 몸에게 있도다!"
각성난무시 신뢰검으로 찌르며 미끄러지듯이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점프를 하며 상하좌우로 베나갑니다. 피니시는 신뢰검 스톰러시후 그대로 길게 찌르며 충격파. 신뢰검 성능답지 않게 그야말로 표준적인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신뢰검이 사기라고 NPC도 사기라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핵심이라고 할만한 EX차지나 6차지를 컴퓨터가 쓸 일은 거의 없고 칠흑 단죄인도 범위가 매우 좁기 때문에 회피하면 그만입니다. 잡기만 있을 뿐이지 호구급 대장.
사마소
EX 차지 - 열격도 - 3차지
대상을 밀친 후 서핑보드처럼 타며 돌진합니다. 다단히트가 나고 지속시간이나 이동속도가 절륜하여 상급 돌진기이긴 하는데 시동기인 3차지가 막타로 적을 밀치는 바람에 조금만 멀어져도 EX잡기가 안걸리는 괴랄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나마 실패해도 베리어블 캔슬이 안되서 고성능임에도 실패주의를 해야하는 아이러니한 차지. 참고로 피니시에 약간의 공중판정이 있어서 공중난무 연계가 가능합니다.
지상난무 1 - 굉염회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전방을 향해 거대한 기탄을 만든후 발로 차서 발사합니다. 전방위주지만 리치가 길어서 궁병견제로 쓰입니다. 배율은 그저 그렇지만 상단 판정이 좋아서 스톰러시 연계로 좋습니다.
공중난무 - 자염활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공중에서 그대로 열격도 난무를 펼칩니다. 베는 방향이 워낙에 제각각이라 멀리 떨어져있으면 풀히트가 힘든게 단점. 그래도 배율이 굉장해서 연격바르면 사기난무로 탈바꿈합니다.
지상난무 2 - 굉염해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일격필살
크게 위로 베올린후 제자리에서 기폭발을 일으킵니다. 전작까지 일격필살용 난무였으나 뎀딜을 자염활상에게 내주고 너프되었습니다. 후딜모션까지 있어서 필살게열중 최약체. 그냥 난무1로 내리거나 공격력을 다시 올리거나 둘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각성 난무 - "빨리 빨리 끝내볼까."
각성난무시 열격도로 회전베기를 하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열격도를 좌우로 베며 달립니다. 피니시는 열격도 스톰러시 이후 전방을 향해 크게 한방 벱니다. 공속, 이속, 범위 모두 수준급인 사마씨 최강의 각성난무라 할정도로 고성능의 난무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차지1이 원거리이고 평타로 검기가 남습니다. 검기 주의 안하다간 잘 때리다가 옆의 검기맞고 경직당하는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난무인 자염활상을 의외로 주의해야 하는데 이게 범위가 보이는 것보다 범위가 굉장히 넓어서 어설프게 거리 벌렸다간 막타에 훅가는 수 있습니다.
등애
EX 차지 - 나선창 - 6차지
나선창 4차지처럼 파란색의 오오라를 내뿜으며 드릴 돌격을 시행합니다. 히트수라던가 돌격 속도나 이동 거리가 절륜해서 돌진기중 최상으로 꼽힙니다. 문제라면 6차지에 붙은거라 시동기까지 가다가 맞고 끊길수 있다는게 함정. 나선창 특징상 여러모로 시전에 애로사항이 필 겁니다.
지상난무 1 - 대상폭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폭탄을 전방으로 던진 후 나선창으로 땅을 뚫어서 지면을 폭파시킵니다. 전작과 달리 방향전환이 안되는 대신 폭파 길이가 길어져서 리치 견제기가 되었습니다. 상단판정도 애매해서 배율 높은 막타 먹이기도 힘든 현실. 참고로 스톰러시 연계해도 공중에 뜬 적에게 막타를 먹이는건 좀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리치가 김에도 후방타격이 안됩니다. 솔직히 전작 난무가 쓰긴 더 편했습니다. 쓸데없이 무슨 리치는...ㅋ
공중난무 - 대상제압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나선창을 대나무헬리콥터 쓰듯이 돌리며 공중에 뜬 상태에서 폭탄을 던져 주변을 폭파시킨 후 착지하여 나선창으로 공중을 꿰뚫어 버립니다. 주변에 다단히트가 납니다. 다만 배율이 낮아서 그냥 체인기로만 쓰는걸 추천합니다.
지상난무 2 - 대상확보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잡은 적에게 암바를 먹입니다. 전작은 시전중 특수컷을 썼는데 이번작에선 안씁니다. 단타기 치고 배율이 훌륭한 편이라 콤보 마무리로 쓰기 딱 좋습니다.
각성 난무 - "힘닿는데 까지, 부딪히겠다!"
각성난무시 나선창을 좌우로 위로 쳐올리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작정하고 나선창을 앞에 두고 드릴돌격을 시전합니다. 피니시는 나선창 스톰러시 이후 그대로 나선창으로 길게 찌른 후 충격파. 진각성난무 자체는 괴랄한 만큼 성능이 좋습니다. 단타배율이 낮긴한데 드릴로 갈아버리는 속도가 후덜덜해서 많이 거슬리진 않는 편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통상타가 가드크러시이니 함부로 정면가드하려는 짓은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대상확보"의 경우도 가불기 이니 잡기 안걸렸다고 방심해서 주변에서 얼쩡거리지 말고 최대한 멀리 피하십시오.
왕원희
EX 차지 - 표 - 4차지
전방위로 표를 뿌립니다. 범위가 넓기도 하고 전작과 달리 공중에서 경공이 가능해서 좀더 쓰기 용이해졌습니다. 표의 단점을 잘 메꿔주는 차지.
지상난무 1 - 천랑칠성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표를 전방으로 난사합니다. 방향 전환 가능하며 의외로 상당판정이 높아서 괜찮은 리치 견제기로 쓰는게 가능합니다. 연격발라도 배율이 심히 안좋아서 뎀딜은 비추천
공중난무 - 비염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일격필살
공중에서 표를 들고 화염 회오리공격을 하며 강하합니다. 순간적을 높은 배율의 다단히트가 납니다. 공중에서 끝나는 EX차지와의 연계성도 매우 좋습니다. 데미지 약한 표 왕원희의 주력기
지상난무 2 - 천랑팔괘연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표를 가지고 난무를 펼치며 피니시로 올려차기를 먹여줍니다. 그러나 배율 시망에 경직범위도 좁고... 이거 뭐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초근접상태에선 타격판정도 없어서 풀히트할려면 거리를 둬야 하는데 그러면 가드당합니다. 대체 어따 쓰는 난무인지를 모르겠습니다.
각성 난무 - "저의 역할, 달성하지 않으면……"
각성난무시 몸을 돌리며 표를 난사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달리면서 표를 난사합니다. 피니시는 EX차지처럼 점프하여 표를 전방위 난사후 공중에서 발차기하며 충격파. 전체적으로 기본 공격 배율이 약한 왕원희에게 소중한 고배율 난무. 이속, 공속 , 데미지 모두 준수한 상급 난무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통상타로도 경직이 안됩니다. 호구오브 호구 인증. 다만 가랑비에 옷젖는 거 모르듯이 체력관리가 의외로 필요합니다.
종회
EX 차지 - 비상검 - 1차지
전방위로 비상검을 펼쳐서 공격합니다. 데미지빼고 다 완벽한 차지. 체인률이 높아서 무쌍 수급도 높고 기백 파괴도 수준급입니다. 전작까지 데미지가 하도 구려서 쓰레기 취급받던 시절 생각하면 진짜 눈물납니다. 다좋은데 겨우 데미지 때문에 쓰레기취급이라니... 다만 시동기인 1차지와의 이상한 딜레이때문에 시동직전에 맞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상난무 1 - 격진검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비상검을 땅에 꼳은 다음 다시 위로 쳐올립니다. 땅에 꽂는 과정에서 적을 모으고, 다시 위로 올리는 과정에서 다단히트가 일어납니다. 비상천검보단 배율이 약간 떨어지긴 하지만 비상천검이 가드가 가능한 관계로 전작에서 시동기로 많이 쓰였습니다. 다만 스톰러시의 등장과 난무시 경직 추가로 그 활용도가 전작보단 많이 떨어진 편.
공중난무 - 혜성검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범위 견제
상당히 아스트랄한 자세로 전방위로 비상검을 배치하고 내려옵니다. 지속 시간은 착지 할때 까지. 내려올 떄 천천히 전진을 합니다. 적장 위치만 좋으면 추격도 가능합니다. 점프 높이에 따라 지속시간이 달라집니다. 배율이 낮긴 하지만 공콤용 적당한 필살기. 참고로 전진하면서 후방타격을 일으키므로 사실상 가불기.
지상난무 2 - 비상천검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일격필살
비상검을 그대로 앞으로 내다 꽂도록 보냅니다. 전작에 이어서 종회의 주력기.
각성 난무 - "이것이 바로, 선택된 인간이 힘이다!"
각성난무시 걸으면서 손짓으로 비상검을 움직이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주변의 비상검을 회전시키면서 달립니다. 피니시는 비상검 스톰러시 이후 비상검을 앞으로 보내며 충격파. 각성난무는 이상한 텀이 있고 적을 놓친다거나 하는 흠이 있는데 그렇게 크지 않고 진각성의 경우 배율,공속, 이속, 범위 모두 절륜한 최상급 난무에 속합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통상전은 그렇게 문제는 안되는데 공중난무 대처가 문제가 많습니다. 종회가 좀 심하게 높이 떠있기라도 하면 무쌍회피해도 끝나지 않은 혜성검 추격 후속타 맞고 죽는 수 있습니다. 맞난무 대처의 한계란 점에서도 더 주의해야 하는 무장.
제갈탄
EX 차지 - 단철편 - 3차지
전방에 번개를 한방 내려칩니다. 가드크러시에 강제 기상, 전방위로 엄청나게 좋은 전방위 견제기입니다. 단점이라면 후딜레이 모션이 있는데 이 역시 베리어블 캔슬과 무영각 캔슬이 가능합니다.
지상난무 1 - 비뢰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뇌속성 기탄을 만들어 이리저리 공중에서 움직인다음 피니시로 땅에 내다 꽂아 터뜨립니다. 시전시간이 좋기 때문에 어떻게 휘두르느냐에 따라서 범위견제용인지 집중딜을 할지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타수당 배율이 낮은게 큰 흠
공중난무 - 대빙괴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공중에서 큰 얼음 덩어리를 만들어 땅에 내다 꽂듯이 던집니다. 범위 자체는 절륜한데 방향고정이라 공중경직을 당했을 땐 회피기 느낌이 더 강한 편. 다만 단타기로 제대로 조준하고 쏘면 가장 안정적인 뎀딜과 견제가 가능한 완소난무입니다. 제갈탄을 쓰다보면 의도적으로 점프해 대빙괴를 자주 쓰게 됩니다
지상난무 2 - 의기빙련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아군을 소환한 다음 아군이 그대로 적들을 앞으로 밀어칩니다. 이때 강제 빙속성이적용됩니다. 타수가 높고 의외로 배율이 되서 연격이 잘 박히는 편입니다. 만약 히트중에 빙속 적용으로 얼어버리면 딜이 끊기는게 상당히 불편합니다.체인율은 좋은데 후딜레이 모션때문에 훅 갈 확률이 높습니다. 쓰는데 주의해야 하는 난무.
각성 난무 - "누오오오오오! 만만히 보지 말라!"
각성난무시 단철편을 위로 올려 친후 다시 중앙을 향하면서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단철편을 앞에서 원그리듯이 돌리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는 한번 위에서 중앙쪽으로로 내려 친 후 다시 맨 아래로 내려칩니다. 여러모로 난감합니다. 진각성이 각성보다 공속이 빠르긴 한데 배율은 오히려 낮고, 이속이 전무장 최악이라 사실상 제자리에서 끝장을 보지 않으면 적장을 못잡습니다. 최악을 달리는 난무. 단철편을 들고 뛰는 것도 이상하긴 하지만 그래도 이건 뭔가 아니라는 느낌이 듭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잡기차지가 3차지 이상에 있기 때문에 특별히 잡기 걸릴 확률은 적은 편입니다. 다만 베리어블 어택과 점프차지가 잡기이니 그 점은 주의 해야 합니다. 그 외엔 주의할 점이 없는 무장.
하후패
EX 차지 - 파성창 - 3차지
점프 후 파성창을 크게 한번 벱니다. 베면서 뇌속성의 검기를 그립니다. 상당히 괜찮은 견제기이며, 공중에서 끝나기 때문에 막타로 점프차지를 찍어줄 수 도 있습니다.
지상난무 1 - 뇌관창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회피기
파성창을 엔진삼아 고속 돌진합니다. 단타성에다 방향 전환이 안되기 때문에 순간 회피기측면이 더 많습니다만, 단타배율이 높아서 콤보 피니시로 써도 손색이 없습니다.
공중난무 - 비뢰취연창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파성창을 땅에 여러번 박은 다음 제자리에서 크게 벱니다. 배율이 아쉽긴 한데 그래도 뎀딜하는데 손색은 없습니다.
지상난무 2 - 붕성굉뢰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돌진기
뇌관창과 비슷하게 파성창을 엔진삼아 고속 돌진합니다. 뇌관창관 다르게 방향 전환이 되고 좀더 긴시간 돌격을 하긴 하는데 너무 빨라서 플레이어가 감당을 못하는 수준입니다. 그래도 후방타격은 충분히 먹일 수 있는게 다행. 만약 붕성굉뢰격을 풀히트할 방법만 있다면 최강의 뎀딜기겠지만 힘듭니다. 연구가 필요한 돌진기.
각성 난무 - "지금이다! 전・개!"
각성난무시 파성창으로 회전베기 하며 돌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순간 가속 이동을 한후 멈추는걸 반복합니다. 피니시는 파성창 부스터(...)를 적에게 대서 다단히트를 낸후 마지막 가속 돌격을 합니다. 각성난무 속도가 굉장히 빨라서 전환이 빠른데 비해 진각성난무는 이속에 비해 공격 히트율이 심하게 안좋아서 적을 놓치기 일쑤. 그다음 피니시 데미지가 괜찮아서 다행이지 쓰레기급 난무 될 뻔했습니다. 그나마 피니시도 속성 안발라주면 힘듭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골때리는 가불 돌진기가 2개나 있습니다. 이속이 빠르니 베리어블 회피나 무쌍 회피 말곤 답이 없습니다. 어설프게 피했다가 휘말려서 훅갑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까다로운 무장이라고 생각됩니다.
곽회
EX 차지 - 연노포 - 3차지
노포화살(설마 탄환은 아니겠지요 하하...)을 사방으로 난사한 후 쓰러집니다. 골때리는 후딜 모션은 다행이도 베리어블 캔슬이 됩니다. 범위 견제기로 절륜한 편.
지상난무 1 - 흡기장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 회복기
적을 잡아서 기를 빨아들이는 듯한 모션을 취한 후 그대로 다른 손으로 밀쳐냅니다. 밀쳐내면서 충격파. 자신이 회복하며, 회복량은 전량 회복입니다. 방통과 달리 경직시간 내에 난무 데미지를 히트시키는게 가능합니다. 잡기라는 제한사항의 존재때문에 "와봉"보다 성능이 좋은 듯 합니다.
공중난무 - 공순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범위 견제
연노포로 강한 기탄 한방 거하게 쏩니다. 필살기급까진 아니더라도 기본 뎀딜을 해줍니다. 가까운 적들에게 후방타격을 먹여주기 때문에 의외로 가불기 역할을 해줍니다.
지상난무 2 - 사신귀인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적에게 부딫친 후 위로 올려서 그대로 노포 난사를 시전합니다. 근처 적까지 휘말리는 덕에 체인율도 괜찮으며 연격발라주면 필살기 역할 제대로 해줍니다. 잡기판정 높이가 괜찮아서 스톰러시 이후에도 문제없이 이어집니다. 물론 적병들사이에서 적장을 맞추는건 별개문제. 문제는 시전후 강제 다운판정이라 어떤식으로든 회피할 준비하시는게...
각성 난무 - "죽어도 후회 없다!"
각성난무시 황충처럼 화살을 쏜 후 전진을 반복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휘청휘청대며 노포를 작정하고 난사합니다. 피니시는 전방 3방향으로 폭발을 일으키는 화살 1방씩 쏴주고 마지막으로 자신의 위로 노포를 쏴서 충격파. 제갈탄과 비슷한 케이스이지만 제갈탄과 달리 진각성난무의 연타율과 배율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차원이 다릅니다. 문제는 종료직후 강제 다운 판정이 좀 거지같다는게......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공콤중에 공중난무 안당하도록 주의합시다. 지상난무도 전부 잡기기 때문에 괜히 근처에 있다가 잡혀서 피빨리지 않도록 합시다. 난무 유도만 막으면 대처가능한 무장.
가충
EX 차지 - 무투인 - 5차지
평범하게 무투인을 정면으로 던져서 무투인을 짧은 시간 고정 시켜 놓은 후 다시 받습니다. 4차지가 광범위 띄우기인 차지슛인데 거기 연계하라고 준 모양인데 경직시간도 적고, 범위도 애매하고, 띄운 적도 제대로 고정 못시킵니다. 이펙트가 없어서 심심하기까지 합니다. 그나마 위안인건 제자리에서 다단히트를 일으켜줘서 기백파괴하긴 편하단 점입니다.
지상난무 1 - 암인・응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이펙트를 내는 무투인을 6개 미리 깔아놓고 잡은 적을 그대로 2번 벱니다. 가충은뒤로 돌고 미리 깔아논 무투인이 천천히 적에게 다가가서 다단히트를 일으킵니다. 다크포스 가충에게 어울리는 잡기이지만 데미지는 그냥 호구급. 공중에 뜬 적에게 걸리지도 않아서 스톰러시 연계력도 최악입니다. 다단히트중에는 가충 주변에 타격판정도 없어서 시전중에 역으로 포위되는 상황도 발생.. 여튼 컨셉 살리려고 난무 성능을 너무 ㅄ만든것 같습니다.
공중난무 - 암인・붕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전방의 적을 향해 여러개의 무투인을 순간적으로 날립니다. 견제능력은 뛰어나나 역시나 배율에서 문제가 많습니다. 그러나 가충 무쌍중 그나마 배율이 가장높다는게 함정.
지상난무 2 - 암인・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무투인을 이펙트를 넣어서 앞으로 던진후 다시 받습니다. 직후 그자리에서 아무것도 없는데 뜬금없이 넓은 범위의 다단히트가 일어납니다. 직후 가충이 막타로 크게 베줍니다. 가충의 중2병오오라를 제대로 보여주는 난무. 상단판정도 괜찮아서 스톰러시 연계력도 좋습니다. 그러나 이상하게 지상 중앙판정이 없어서 정중앙의 적에겐 오히려 히트를 안하는데다 피니시마저도 가드가 가능해서 오히려 스톰러시 연계없이 쓸려면 애로사항이 꽃피는게 단점.
각성 난무 - "광대짓거린 여기까지다."
각성난무시 무투인을 휘두르며 전진하며,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무투인을 던지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는 무투인 스톰러시 후 무투인을 양방향으로 2개 던지며 충격파. 각성, 진각성 모두 히트수와 배율에 매우 문제가 많습니다. 하위권 난무. 속성보조를 받는게 덜 열받으실 겁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원거리 평타 무장이니 후방 주의하고 암인 응만 주의하면 평범하게 대응 가능한 무장입니다.
문앙
EX 차지 - 척창 - 2차지
손으로 창을 한바퀴 돌린 후 그대로 냅다 던져버립니다. 돌리는 모션에서 전방의 공중에 뜬 적을 경직시킵니다. 돌릴시 경직, 맞을 때, 던진 후 모두 기백파괴효과가납니다. 타수가 많지 않지만 기백 필살콤보가 없는 척창에게 가뭄의 단비같은 EX차지입니다. 1차지로 적을 띄운후 EX차지로 기백풀파괴 콤보는 꿀재미. 단, 그외에 범위가 좀 아쉬운 단점이 존재합니다.
지상난무 1 - 팔십일린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척창을 앞을 향해 잡으며 돌진한 후 피니시로 그대로 던져버립니다. 다른 돌진기와 다르게 리치견제를 포함한다는게 특징. 속도는 그렇게 빠른 편은 아니라 후방 타격을 노리기엔 부족합니다. 그래도 역린섬과 달리 상단판정이 좋아서 스톰러시 연계로 자주 씁니다. 문제라면 난무 이후 묘한 후딜레이와 창 발사 후 후방 판정이 없어서 시전 후 자주 둘러쌓이니 주의해야 합니다.
공중난무 - 풍린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제자리에서 한바퀴 돈 후 그대로 창을 땅으로 내다 꽂습니다. 그저 그런 평범한 견제기. 문제라면 난무 상태가 유지되지 않고 공중에서 끝나기 때문에 이 역시 착지후 후경직으로 인해 자주 둘러쌓이니 주의합시다. 공중에서 끝나는 특징덕에 공중에서 추가 풍린격 시전 연계가 가능합니다. 시전이 끝나면 점프차지 마무리는 필수. 방향 조정이 안되므로 적을 금방 놓쳐서 별로 쓸일이 없는 연계.
지상난무 2 - 오의・역린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적을 창으로 찌른 후 찌르는데 성공시 찌른 적을 창으로 한번 밀쳐낸 후 점프하여 그대로 창을 또 냅다 꽂아버립니다. 잡기 실패시 창으로 밀치는 모션만 나갑니다.간지와 데미지를 모두 겸비한 얼마 안되는 상급 필살기. 이 난무도 공중에서 끝납니다만 그래봐야 풍린격과 비슷한 처지에 놓이므로 마지막에 점프차지 마무리를 추천합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진 모르지만 풍린격 연계가 가능합니다.더불어 잡기 판정이 무조건 착지 판정에서만 일어나서 스톰러시 연계가 전혀 쓸모가 없고, 잡기 판정도 좁아서 목표 적장 노리기가 여의치 않은 상황. 공격력에 비해 자주 안쓰게 되는 비운의 난무.
각성 난무 - "눈을 떠라, 무의 혼이여!."
각성난무시 척창을 좌우로 휘두르며 전잔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척창을 손으로 잡았다 튕기는 식으로 아래로 휘두르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는 척창 스톰러시 모션 이후 위로 창을 회전한후 그대로 냅다 던저버립니다. 제갈탄과 같이 이동속도가 많이 부족한 케이스이지만 역시나 상반되게 빠른 편의 공속과 데미지 배율이 커버해줍니다. 기본은 해주는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차지1이 창 던지기입니다. NPC가 무영각을 쓸린 만무하고 그냥 리치 견제기로써 맞을 수 있으니 후방 주의하고 역린섬만 피해주면 어려울 것 없는 무장입니다.
장춘화
EX 차지 - 당랑철사 - 5차지
적을 고정하는 철사를 전방위에 설치합니다. 설치된 철사는 금방 사라집니다. 경공캔슬로 바로 적을 쳐서 콤보잇기도 편합니다. 여러모로 좋은 차지입니다.
지상난무 1 - 광비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전방위로 적을 묶는 실을 사출합니다. 피니시로 적을 튕겨버립니다. 배율이 좋아서 속성발라주면 필살기 역할 제대로 해주는 주력기. 상단판정도 좋아서 스톰러시 연계도 좋습니다.
공중난무 - 원망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당랑철사에서 다수의 철사를 빠르게 사출합니다. 히트율은 좋은데 배율이 그닥이라 뎀딜용으론 부적절합니다.
지상난무 2 - 함정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적을 철사로 감은 다음 다시 사출시키면서 그대로 다운시켜버립니다. 잡기 실패시 후방을 크게 벱니다. 자세히 읽으신분은 알겠지만 저 난무 이름을 앞에서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한자까지 정확히 똑같은 그 난무 맞습니다. 아내라고 난무2로 이어받은 듯 합니다. 잡기 판정이라던가 이펙트까지 똑같습니다. 다른점은 다단히트가 일어난단 점인데 이 역시 배율이 좋아서 연격 바르면 상당히 괜찮은 뎀딜을 해줍니다. 그러나 판정이 좁은편이라 스톰러시 연계용으론 부적절.
각성 난무 - "도망치려면 지금 뿐이에요."
각성난무시 당랑철사를 휘두르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당랑철사 사출과 함께 덤블링을 하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는 당랑철사 스톰러시 이후 전방의 적에게 철사묶기 세례를 합니다. 진각성이동속도가 모자라는데 비해 타수가 높은 편이라 기본은 해주는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의 대처
베리어블 어택, 점프차지, 1차지가 묶는 기술입니다. 후방 주었다간 공중에서 묶여서 이도저도 못하다 다굴빵 맞고 죽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참고로 묶기는 잡기판정이라 난무 캔슬이 안됩니다. 그외에도 남편인 사마의 처럼 함정사 범위가 꽤 넓으니 튈꺼면 작정하고 멀리 튀어야 합니다. 엄청나게 요주의가 필요한 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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