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란디언입니다. 지난 시간엔 오무장을 공략했는데요. 이번엔 촉 무장공략에 들어가겠습니다.
이게 은근히 분석할 게 많아서 하루에 하나 하기도 힘드네요 하하하...
이번에도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도 밑에 배경 설명 넣고 시작하겠습니다.
1. 데미지 배율
어쩌면 핵심이겠지만 위나라무장들을 공략하면서 느낀건 데미지 배율은 대부분 비슷하고 주로 무기공격력에 많이 의존했습니다. 그래서 데미지가 낮다고 생각했던 난무시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들려주었더니 그 배율이 대폭 증가하는 난무도 존재 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별 3개 정도로만 표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대부분은 별 2개이고 배율이 심하게 안좋은 무쌍은 1개, 배율이 엄청 좋은 난무는 3개입니다.
2. 난무 패턴
아무래도 70명이 넘는 무장들에게 4가지씩 무쌍 쥐어주다보면 뻔한 패턴이 나오더군요. 그렇게 나온 패턴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일격필살 - 기존 난무보다 높은 배율의 데미지로 공격합니다. 일부 난무를 제외하곤 보통 체인 수급률은 낮은 편입니다.
체인기 - 단타 데미지 배율이 낮은대신 굉장한 체인률을 자랑해서 각성게이지 수급용으로 씁니다.
범위 견제 - 데미지 자체는 평범한데 범위가 넓어서 긴급 전방위 견제로 쓰입니다.
돌진기 - 시전시에 이동을 합니다. 무쌍마다 속도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체인 수급용으로 좋습니다. 적으로 만나면 엄청 까다로운 난무입니다.
잡기 - 말 그대로 잡기입니다. 기본적으로 가드 불가이며 데미지는 대상 하나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난무 범위는 제각각입니다. 잡기계열이 가드가 가능하단 건 잡기 자체가 아니라 잡기 뒤에 나오는 모션의 가드 여부입니다. 잡기 난무를 함부로 가드하려하는건 안좋은 행동입니다.
회피기 - 주로 공중 난무나 성능이 안좋은 난무가 주를 이룹니다. 데미지 배율도 최악이라 순수 회피용입니다.
버프기 - 몇 안되는 난무입니다. 주로 난무 시전 후에도 플레이어에게 데미지 판정이 남습니다.
회복기 - 몇 안되는 난무입니다. 플레이어나 아군이 회복합니다.
조운
EX 차지 - 용창 - 3차지
적을 창으로 찌른 다음 적과 같이 회전하며 공중으로 뜹니다. 대인전용입니다. 히트수가 많아서 잘만 사용하면 기백파괴콤보로 구겨넣기 좋습니다. 다만 시동기 3차지 범위가 좀 좁은게 흠.
지상난무 1 - 비룡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전방을 향해 창을 앞으로 향하고 회전하며 돌진합니다. 전작과 달리 필살기 역할을 열상 천룡파가 가져가서 전작만큼의 데미지는 못주지만 여전히 평균 이상의 데미지는 뽑아줍니다. 가드 자체는 가능하지만 워낙 빨라서 순신태구와 같이 후방타격을 노리는게 가능한 사기 돌진기.
공중난무 - 풍룡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아래를 향해 창을 던집니다. 이 때 다단히트가 발생하는데 히트 하나하나가 가드 크러시여서 제대로만 맞추면 가불기역할도 해줍니다. 전작과 달리 방향 고정인 점이 좀 아쉬운 편.
지상난무 2 - 열상・천룡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일격필살
용창을 가지고 난무를 펼칩니다. 기본적으론 타수가 많긴 한데 비룡섬보다 단타 배율이 높아서 필살기 역할을 해줍니다. 특이한 점은 타수가 뒤로 갈 수록 배율이 낮아집니다. 이 부분은 좀 의아한 부분.
각성 난무 - "용이 되겠다!"
각성난무시 4시절처럼 회전 베기를 시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대시어택처럼 창을 돌리며 돌진합니다. 피니시는 한번 창을 위로 쳐올린 후 앞을 향해 찌르며 충격파. 피니시가 좀 심심한 것만 빼면 상급 난무. 명불허전 스탠다드 사기.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하후돈과 무쌍 양대주인공인데 호구 하후돈관 달리 주의가 상당히 필요합니다. 비룡섬은 가드 해봐야 판정이 좁아서 금방 세기 때문에 후방 맞고 골로 가고 풍룡파는 히트 하나하나가 가캔이기 때문에 가까이 가면 죽는다 생각하면 됩니다. 용창 차지1도 비약적인 전진기이기 때문에 후방을 주의해야 합니다. 여러모로 까다로운 무장.
관우
EX 차지 - 언월도 - 1차지
언월도를 위로 드는 모션을 취하면서 공격내성과 함께 공격력 버프가 생성됩니다. 그 버프 배율은 1.5배입니다. 전작은 2배였는데 너프먹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사기 EX버프입니다.
지상난무 1 - 천공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전방을 향해 언월도를 크게 휘두릅니다. 전작에선 가불에 회오리까지 나갔는데 이번엔 그저그런 전방 범위 견제기로 너프되었습니다. 배율은 여전히 천공굉단파과 동률. 특이하게 천공포도 공중의 적에게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공중난무 - 천공승룡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아래를 향해 언월도를 내려칩니다. 이때 다단히트가 발생합니다. 전방위도 아닌데다 배율도 높지 않아서 순수 체인기로써의 역할만 합니다. 관우 난무엔 좀 안어울린단 느낌이 많이 듭니다.
지상난무 2 - 천공굉단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일격필살
언월도를 한번 돌리며 휘두릅니다. 가불기 특성상 공중의 적에게 반감이 되고 이번에 천공굉단파가 대너프를 먹어서 전작처럼 기본 반피깎는다던가 그런건 없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EX버프 먹이면 못 쓸 수준이 아니여서 여전히 주력기로는 손색없습니다.
각성 난무 - "고함쳐라, 청룡!"
각성난무시 좌우로 1번씩 올려베기를 시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아래를 가로로 베고 다시 위를 베는 모션을 반복합니다. 피니시는 아래를 가로로 한번 벤 후 찌르기, 마지막으로 올려치며 끝납니다. 성능 자체는 공속이나 이속 모두 표준인데 호쾌하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관우한테 어울리는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전작같지 않습니다. 천공굉단파만 주의하면 별볼일 없는 무장. 그래도 나름 군신인데 난무를 너무 너프시킨 듯...(여포새퀴는 어쩌고...)
장비
EX 차지 - 쌍모 - 3차지
전방을 향해 쌍모를 크게 휘두릅니다. 후딜 모션이 약간 있는데 무영각 캔슬 가능해서 별로 상관 없습니다. 안그래서 사기 3차지에 괴랄한 범위기가 붙었습니다. 데미지도 차지 치고 절륜합니다. 괜히 무쌍난무급이 아닌듯..
지상난무 1 - 금강대선풍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적을 잡아서 그대로 자이언트 스윙을 시전합니다. 일격필살로썬 약간 모자라긴 한데 그래도 배율이 결코 낮은게 아니고 속성 잘 바르면 나름 뎀딜 해줍니다. 다만 판정이 너무 좁아서 적병사이에서 적장 잡기가 영 쉽지 않습니다. 참고로 타수 하나하나가 가드크러시라 사실상 가불기입니다. 가불계열 치고 데미지가 높은 편.
공중난무 - 쌍성극진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공중을 한번 밟은 후 다시한번 충격파가 나갑니다. 가드 가능하긴 한데 경직범위가 넓어서 의미 없습니다. 범위 자체는 모자라긴 한데 충격파가 전방위 적을 날려버리기 때문에 견제기로썬 합격점.
지상난무 2 - 쌍성나한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체인기
쌍모를 여러번 위로 돌려 공격합니다. 체인율이 필드 체인기 못지 않은데다 첫타와 막타 배율이 괜찮아서 스톰러시 연계하기 딱 좋습니다. 가불 체인기 치고 데미지가 상당히 좋은 케이스. 쌍성 나한격 역시 한방한방이 가드크러시라 사실상 가불기.
각성 난무 - "각오해라!"
각성난무시 쌍모로 좌우로 한번씩 아래로 베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쌍모를 좌우로 돌리며 돌진합니다. 피니시는 쌍모 스톰러시 모션 이후 막타로 크게 벱니다. 공속은 표준인데 이동속도가 약간 모자라다는 느낌이 들어서 좀 아쉬운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전체적으로 무쌍의 경직범위가 넓습니다. 훅가는거 순식간이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나 금강대선풍 경직범위에 한두번 당해본게 아니라 골때립니다. 그 외에도 차지1이 넓은 범위의 충격파기 때문에 괜히 맞고 날아가지 않았으면 합니다.
제갈량
EX 차지 - 우선 - 3차지
전방위 라이트닝 스톰(ㅋㅋㅋ...)입니다. 가불기이기도 하고 손색없는 전방위 견제기입니다.
지상난무 1 - 호뢰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역시 전방위 라이트닝 스톰(...) EX차지의 난무판이라 보시면 됩니다. 전방위 주제에 가드가 됩니다. 배율도 안좋아서 스톰러시 피니시용으로 적당. 그나마 범위 견제 면에서 신급인게 다행입니다.
공중난무 - 산뢰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공중에서 라이트닝 스톰(...)을 뿌립니다. 전작은 단타였는데 체인기역할을 위해 다단히트로 바뀌었습니다. 배율은 높지 않지만 히트율이 굉장하기 때문에 각성 충전용으로 적당. 역시나 가드 가능한 점이 아쉽습니다.
지상난무 2 - 박뢰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체인기
뇌속성의 구를 만듭니다. 필드형 체인기이긴 한데... 난무연계론 좀 애매한게 제자리에 남는게 아니라 일정 시간마다 전진을 해서 중요한 시체가 자리에 안남고, 그렇다고 순수 체인기로 쓰자니 히트율은 낮은 편이라 오히려 산뢰쪽이 훨씬 낫습니다. 난무 연계용이라기 보단 그냥 대인전용 콤보기 같습니다. 여러모로 연구가 필요한 난무입니다.
각성 난무 - "모든 걸 끝내지요."
각성난무시 회오리와 함께 우선을 휘두르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공중에 떠서 번개회오리를 일으키며 전진, 피니시는 순간적으로 휘말린 적을 띄운 다음 염력 다단히트(...) 그다음 우선을 빠르고 크게 휘둘러서 날려버립니다. 대부분 빠르기 떄문에 이속 약간 느린 것만 빼면 상급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차지1이 회오리 발생이기 때문에 후방이 거슬릴 겁니다. 박뢰의 경우도 나름 필드형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유비
EX 차지 - 쌍검 - 4차지
칼을 앞으로 향한 다음 미끄러지며 돌진합니다. 4차지가 고성능만 아니었으면 괜찮은 돌진기인데 4차지에 붙어서 묻히는 감이 듭니다.
지상난무 1 - 뇌아련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제자리에서 쌍검 난무를 펼친 후 피니시로 앞에 번개가 칩니다. 참고로 의외로 발동이 빨라서 연쇄없이도 체인이 이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방위 난무라 사실 전방위 견제기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연격조합도 괜찮은 편. 경직범위도 괜찮아서 가드 캔슬만 되도 상관없습니다.
공중난무 - 항뢰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공중에서 뇌속성의 공을 아래로 던집니다. 바로 아래라는 특징덕에 회피와 견제면에서 모두 손색이 없습니다.
지상난무 2 - 뇌아천명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일격필살
미끄러지며 돌진 후 미끄러진 자리에 십자모양의 뇌속성 검기를 남깁니다. 뇌속성검기는 사라지면서 가드크러시를 합니다. 데미지배율은 평범한 편이고 난격 바르면 나름 피니시로 쓸만합니다. 다만 연격바른 뇌아련탄보단 한수 아래인게 흠.
각성 난무 - "난세를 끝내겠다!"
각성난무시 쌍검을 십자모양을 하여 동시에 아래위로 베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회전 공격을 하며 전진, 피니시는 쌍검 스톰러시 이후 가로로 크게 벤후 다시 위로 올려벱니다. 쌍검 진각성의 공속과 이속, 배율 모두 극강 모션. 최상급 난무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적에 대한 필살기가 없습니다. 얘도 호구총대장.
마초
EX 차지 - 창 - 3차지
전방을 향해 백드릴킥을 날립니다. 고정 참속성이며, 기백파괴도 매우 좋은 돌진기입니다.
지상난무 1 - 굉뢰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창을 던지듯이 미끄러지며 돌진합니다. 낮은 타수의 다단히트가 일어나기 때문에 나름 연격 적용됩니다. 스톰러시 연계력도 최상급. 가드 자체는 되는 난무인데 순간 속도가 빠르고 판정 범위가 넓어서 금방 후방타격 먹일 수 있습니다.
공중난무 - 굉천창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공중에서 창을 돌리며 장풍을 날립니다. 히트수가 나름 괜찮고 배율이 높아서 작정하고 공격기로 써도 손색이 없습니다. 다만 방향전환이 안되고 맞추기 힘들어서 다른 난무에 밀리는 편. 한방한방이 가드캔슬이긴 한데 첫타 리치와 다음타 리치가 달라서 의외로 데미지가 안박히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특이하게도 공중종료입니다. 마무리로 점프차지 추천합니다.
지상난무 2 - 무영나선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분신 3개를 만든 후 4방향에서 드릴 라이더킥을 메다 꽂아버립니다. 약간 너프되긴 했지만 히트수 많기 때문에 연격 먹여주고 먹이면 전작급의 데미지 충분히 뽑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창의 공격력이 낮아서 창가지고 이정도 데미지 뽑긴 어렵다는게 흠입니다. 참고로 잡기와 돌진이 같이 일어나기 때문에 후방 타격 판정이 있습니다. 사실상 가불기.
각성 난무 - "지금바로, 투지를 불태우겠다!"
각성난무시 좌우로 창으로 베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한번 크게 아래로 내려치고 미끄러지며 다시 위로 올려칩니다. 피니시는 창 스톰러시 이후 창을꽂아 자신이 봉술을 한수 다시 창을 빼서 아래로 내려칩니다. 이속, 공속 모두 기본 이상은 하는 표준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극과 같이 베리어블 어택과 차지2가 잡기라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통상전은 창무장 생각하시면 되는데 베리어블 어택 사용 빈도가 더 높습니다. 난무의 경우도 하나같이 후방타격을 자랑하는 녀석들이기 때문에 왠만하면 피하는 걸 추천합니다.
황충
EX 차지 - 궁 - 5차지
제자리에서 사방으로 화살을 쏩니다만 전부 휘어서 한 곳으로 도착합니다. 범위기를 가장한 훼이크 기백 파괴 차지.
지상난무 1 - 초급전괴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적에게 부딫힌 후 적을 띄워서 거기다 화살을 난사합니다. 타수는 많지만 공중의 뜬 적이 빨리 내려오면 그만큼 뎀딜을 못하기 때문에 쓰기 많이 까다로운 난무입니다. 그래도 연격 발라두면 왠만한 난무들보다는 뎀딜이 잘됩니다. 화살의 가드 여부는 알 수 없긴 한데 황충한테 부딫치는건 전부 잡기 판정이므로 거의 가불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중난무 - 천공백연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공중에서 화살을 난사합니다. 히트수는 많긴한데 맞은 적들이 뒤로 밀리는 경우가 있어서 가끔씩 풀히트를 실패하기도 합니다.
지상난무 2 - 무량초연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제자리에서 엄청난 속도로 화살을 1방씩 쏴댑니다. 마지막 화살에 가드캔슬의 충격파가 있고 나머진 가드 가능 합니다. 전타 히트만 제대로 하면 일격필살 못지 않게 데미지 주는게 가능 하긴 한데 공격할 때마다 적이 밀리기 때문에 여의치 않습니다. 평시엔 방향전환하면서 사방으로 난사하는게 답.
각성 난무 - "오오, 사납게 되겠당께!"
각성난무시 아래쪽으로 활을 쏜 다음 이동하는 식으로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점프한 후 땅을 향해 화살 한방을 쏩니다. 피니시는 화살난사. 모션만 보면 상급 난무이긴 한데 적병 격파수 조건이 좀 높아서 진각성으로 잘 안넘어갑니다. 왠만하면 몹몰이좀 하고 쓰는걸 추천합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활평타 무장입니다. 근접에서 화살 풀히트 당하면 끝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외에도 범위 잡기가 압권. 요주의 무장입니다.
위연
EX 차지 - 장병쌍도 - 5차지
덤블링점프를 합니다. 덤블링시 뇌속의 이펙트가 발생합니다. 다단히트가 나기는 하는데 시동기인 5차지도 다단히트에 점프 이동거리가 짧습니다. 뭔가 여러모로 애매한 차지입니다.
지상난무 1 - 해체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회오리를 일으키며 엄청 빠른 속도로 굴러갑니다. 단타 배율은 높은데 가드 가능인데다 플레이어가 조종 힘들고 적은 말려들지도 않아서 데미지 자체를 주기가 힘듭니다.
공중난무 - 전뢰맹낙추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공중에서 회오리를 일으키며 강하합니다. 단타성이라 데미지를 주는 용도는 아닙니다.
지상난무 2 - 감전대폭풍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누운 다음 제자리에서 빠른 속도로 회전 하며 번개 소용돌이를 일으킵니다. 단타배율이 높아서 연격바르면 일격필살 못지않는 데미지를 줍니다
각성 난무 - "느오오오오오오옷!!"
각성난무시 장병쌍도를 가지고 회전베기를 하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덤블링을 하며 베기를 시전합니다. 피니시는 장병쌍도 스톰 러시 후 적을 밀치는 듯한 모션으로 충격파 발생. 공속이나 이속은 모두 괜찮은데 이상하게 범위구멍이 많아서 적을 자꾸 흘립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돌진기가 있기는 한데... 범위가 좁고 너무 빨라서 그냥 가드해도 멀쩡히 삽니다. ㄱ-;;; 돌진기가 있어도 호구.
관평
EX 차지 - 대검 - 5차지
제자리에서 다단히트를 내는 거대한 회오리를 일으킵니다. 성능도 괜찮지만 5차지 찍기 -> 모으기 찍기 -> EX 차지로 이어지는 공콤은 그야말로 꿀재미.
지상난무 1 - 단공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전방을 향해 크게 한방 벱니다. 관우의 천공포와 같은 호쾌한 베기가 특징. 배율은 평범한 편입니다.
공중난무 - 운성단해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공중에서 그대로 낙하해 대검으로 세로가르기를 시전합니다. 가른 후 이펙트가 나갑니다. 범위가 좁아서 리치 아니었으면 회피기였는데 리치덕에 견제기가 되었습니다. 리치가 무쌍중에서 탑3안에 든다고 생각될정도로 매우 깁니다. 단타임에도 불구하고 기본 배율이 미쳐돕니다. 일격필살에 준합니다. 저격형 난무.
지상난무 2 - 비상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체인기
호쾌하게 대검으로 한방 벱니다. 단공격과 다르게 다단히트가 납니다. 기본배율은 단공격과 삐까 뜨는데 속성발라주면 대반전. 속성적용률이 괴랄해서 비상참 한번 질러주면 살아남는 적장이 없습니다. 단점은 다단히트에 상단판정이 없어서 스톰러시연계력이 떨어집니다.
각성 난무 - "내 모든 걸 내건다!"
각성난무시 대검을 앞으로 찍어내리치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아래로 찌른 후 올려버립니다. 피니시는 대검 스톰러시 이후 호쾌하게 한방 벱니다. 대검이라 고성능은 기대하지 않았지만 예상외로 속도가 나름 잘 나와준편이라 준수한 편.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통상전은 대검 클론 처럼 대처하면 됩니다. 난무의 경우 여러모로 애로사항이 피는데 지상난무중 비상참은 가불기라 무조건 근처에 있으면 안되고, 공중난무인 운성단해참은 리치가 길어서 피했다고 생각했다가 멀리서 날아오는 검기맞고 훅가는 수 있으니 그냥 정면에서 가드하는걸 추천합니다. 나름 대검클론과는 격이 다르므로 요주의.
방통
EX 차지 - 예선 - 5차지
제자리에서 요가 파이어(....) 히트수가 높고 지속시간이 길며 범위도 넓습니다만 후딜 모션이 골때립니다. 경공 캔슬이 가능하긴 한데 베리어블 캔슬이 안되서 경공 천품 없이 함부로 쓰는 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지상난무 1 - 대비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예선을 타고 화염을 내뿜으며 돌격합니다. 참모라인 주제에 무려 돌진기입니다. 스톰러시 연계력도 괜찮고 연격 발라주면 뎀딜도 잘해줍니다. 물론 여기엔 무기 공격력이 받춰져야 가능합니다. 예선으로 폭딜하려는건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공중난무 - 봉익선풍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공중에서 회오리를 일으킵니다. 다단히트가 나서 제대로 속성만 발라주면 엄청난 뎀딜이 가능합니다. 역시나 무기 공격력이 받춰줘야합니다.
지상난무 2 - 와봉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회복기
잠을 잔 후 일어나면서 충격파를 일으킵니다. 개인 회복이며 회복량은250가량정도 됩니다. 충격파가 가드 가능이라 데미지를 주는건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각성 난무 - "거 참, 때가 왔구만요."
각성난무시 예선을 휘두르며 회오리를 생성하고 앞으로 나갑니다.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점프 후 예선을 내리치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는 예선 스톰 러시 이후 크게 한번 후려칩니다. 모션이 나쁜 편은 아닌데 속성없인 난무치고 데미지가 상당히 안좋습니다. 제대로 쓰실려면 뭐든 발라놓는 걸 추천합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대비상 이 의외로 판정이 좁고 속도가 빨라서 후방을 금방 내줍니다. 차지1 범위도 꽤 됩니다. 그것만 빼면 그렇게 어려운 무장은 아닙니다.
월영
EX 차지 - 전과 - 4차지
제자리에서 낫을 들며 한바퀴 돈 후 위에서 에너지볼이 떨어집니다. 시간이 지속되고 베리어블 캔슬도 되고 무기를 바꿔도 지속되는 점이 꽤나 매력적인 보조 스킬입니다.
지상난무 1 - 기암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큰 바위를 솟아 올린 다음 다시 깨 부숩니다. 데미지는 평범한 편. 상단 판정이 높아서 스톰러시 연계도 괜찮습니다. 판정이 바위에 쏠린 것만 빼면 평범한 견제기.
공중난무 - 폭락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어디선가 목제 폭격기(...)가 내려와 융단폭격을 하고 사라집니다. 아쉬운점은 단타배율이 높은 데 비해 폭격으로 적을 날려버리는 바람에 집중적으로 데미지를 주기 힘듭니다.
지상난무 2 - 폭쇄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일격필살
목제 폭탄 수레가 돌진하면서 마지막에 터집니다. 의외로 상단 판정이 있어서 스톰 연계도 괜찮습니다. 한방한방이 가드크러시라 사실상 가불기입니다. 연격을 먹이면 엄청난 뎀딜이 가능합니다.
각성 난무 - "전력으로 맹진합니다!"
각성난무시 낫으로 좌우로 베며 전진하며,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고속 낫 소용돌이 공격(...)을 펼칩니다.평범한 회전베기 말고 진짜로 고속으로 회전하는 소용돌이말입니다. 피니시는 낫을 부메랑처럼 던져서 받은후 막타로 크게 휘두릅니다. 진각성이 엄청 빠른데(...) 비해 데미지 배율은 전 난무 최악을 자랑합니다. 왠만하면 속성바르는걸 추천합니다. 모션 자체는 전 무기 최강인데 비해 상반되는 데미지.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차지1이 강제 다운이라 엄청 거슬립니다. 그 외에도 베리어블어택으로 적을 낚아 챕니다. 후방을 주의합시다. 폭쇄진이 가불기이므로 전방에서 맞서는 일은 벌이지 맙시다.
강유
EX 차지 - 양인창 - 3차지
제자리에서 창을 360도 돌립니다. 돌릴 때 뇌속성 이펙트를 동반하며 적을 날려 버립니다. 훌륭한 범위 견제기
지상난무 1 - 구천뇌명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양인창을 적을 꽂고 그대로 돌격한 후 피니시로 땅에 꽂아버립니다. 판정도 넓고 배율 극악의 필살기. 연격 넣고 하면 데미지 제대로 뽑을 수 있습니다.
공중난무 - 뇌룡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회피기
창을 지상을 향해 던집니다. 데미지도 단타 치고 쓸만합니다. 다만 뎀딜로 쓰기엔 지상난무들이 너무 세서 회피기 취급을 받는게 함정
지상난무 2 - 삼명뇌광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뇌속성의 정삼각 사면체를 그린 후 그대로 터뜨립니다. 중간에 긋는 모션이 있어서 연격도 적용됩니다. 범위기라곤 했지만 구천뇌명참만큼 뎀딜을 뽑을 수 있는 사기 견제기
각성 난무 - "세워 놓은 뜻을 가슴에, 자아!"
각성난무시 회전 베기 후 찌르기를 하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양인창을 좌우로 돌리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는 양인창 스톰러시 모션 이후 창을 위로 향한후 회전시킨 후 그대로 땅에 꽂아 충격파. 모션 자체는 중급정도의 난무인데 진각성 난무가 범위가 좁아서 상당히 아쉬운편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차지1 리치가 좀 되서 후방 주의해야합니다. 난무는 구천 뇌명참을 조심합시다. 피한 후에도 강유가 적병이라도 잡아서 잡기에 성공하면 돌진을 시행하기 때문에 거기 휘말려서 죽는 수 있습니다.
유선
EX 차지 - 세검 - 3차지
제자리에서 180 회전하여 전방위를 커버하는 뇌속 링을 만듭니다. 그러나 선딜레이때문에 시전중에 몇대 맞고 훅갑니다. 주로 대무장전 중 적병을 후방에 뒀을 때 견제기로 쓰는 걸 추천합니다. 왠만하면 봉인기.
지상난무 1 - 참격쌍뢰장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세검을 아래로 내리치며 그대로 뇌속성의 장풍이 나갑니다. 평범하긴 해도 의외로 튼실한 리치 위주의 견제기
공중난무 - 조습퇴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회피기
그 유명한 "산보와 타노시이이~"의 난무. 기본적으로 3번의 잡기 판정이 일어나며 잡기로 적의 머리를 밟으며 점프합니다. 이후 마지막으로 충격파를 주는 착지. 배율은 별로라 순수 회피기.
지상난무 2 - 비뢰축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다단히트의 뇌속성 라이더킥을 날립니다. 참고로 난무2중 유일한 돌진기. 연격 발라주면 기본 이상은 해줍니다.
각성 난무 - "후후후…… 어쩔수 없구나."
각성난무시 세검을 좌우로 돌려베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세검을 가로로 크게 베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는 돌려차기 2방후 한번 크게 벤후 뒤를 돕니다. 전체적으로 튼실한 중상급의 난무긴 한데 마지막 후딜모션인 뒷짐지고 끄덕대는게 거슬립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세검 차지1은 통상타보다도 발동이 제일 빠른 잡기입니다. 괜히 후방에서 잡히지 않길 바랍니다. 그외에도 비뢰축 속도가 빠르므로 후방을 주의해야 합니다.
성채
EX 차지 - 순패검 - 4차지
검을 드는 모션을 취하며 공격력 버프를 받습니다. 모션중에 공격판정이 있습니다. 배율은 약 1.5배정도입니다. 내성버프같은건 없으니깐 이 점 유의 바랍니다. 내성은 EX인 순패검 베리어블 버프로 거세요.
지상난무 1 - 월광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돌진기
방패를 앞에 두고 돌격합니다. 상단판정도 좋고 스톰러시 연계도 좋고 속성 조합도 괜찮은 난무. 전체적으로 중하위권 성능인 성채의 희망.
공중난무 - 금오무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버프기
공중에서 착지 시 충격파가 나갑니다. 난무 직후 일정 시간 동안 피격 판정 오오라가 생깁니다. 문제는 낙영비와 달리 후방 판정이 없다는점. 이게 왜그런진 저도 모릅니다. 순패검 특징상 후방이 더 중요한데 어이없게도 후방에 타격 판정이 없습니다.
지상난무 2 - 유성락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칼로 적을 쳐 올린후 그대로 점프하여 공중에서 방패로 찍어내립니다. 올라갈 때와 찍을 때 판정이 견제기로써 간당간당한 수준의 범위. 뎀딜이나 콤보면에서 월광돌이 더 잘해서 잘 안쓰게 되는 난무.
각성 난무 - "모든 것을 다하여…… "
각성난무시 방패로 한번 치고 검으로 한번 베는 식으로 전진 하고, 진 각성 난무로 양방향으로 검을 베며 돌진합니다. 피니시는 순패검 스톰러시 후 검으로 크게 한방 벱니다. EX무기인 순패검 성능이 안좋은 문제를 제대로 커버해주는 상위권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돌진기 자체가 가불기에다 공중난무 마저도 짜증나는 버프기입니다. 통상전보다 난무시 여러모 짜증나는 무장.
마대
EX 차지 - 요필 - 6차지
요필을 위로 돌리며 회오리를 만든 후 피니시로 요필을 위로 치며 중앙에 화귀 폭발 이펙트를 만든 후 만들어놓았던 화귀를 전부 터뜨립니다. 전작시절 역상성 없을때만해도 이것만으로도 요필 운영이 가능할정도로 사기였던 차지입니다. 이번작 와선 차지 잇는게 좀 어려워져서 전작만큼의 비중은 줄었지만 사기성은 여전합니다.
지상난무 1 - 질풍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화귀 구를 만들어 던집니다. 던질 때와 착지 할 때 두번 타격 판정이 일어납니다. 전방위보다는 리치중심의 견제기입니다. 배율도 단타기 치고 높은 편입니다.
공중난무 - 호풍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공중에서 화귀 회오리를 생성합니다. 배율이 괜찮아서 연격 바르면 열풍섬까진 아니더라도 그에 준하는 딜이 가능합니다. 다만 범위가 의외로 좁은게 문제라서 맞출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상난무 2 - 열풍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일격필살
전방에 낮은 높이의 화귀 회오리를 만듭니다. 히트수 괜찮고 배율도 괜찮은데 판정이 너무 낮아서 스톰러시 연계가 안되는게 단점입니다.
각성 난무 - "진짜 나는 위험 하다구요! "
각성난무시 화귀를 터뜨리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요필을 내려치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는 요필 스톰러시 이후 제자리에서 화귀회오리와 함께 질풍탄을 만들어서 던집니다. 진각성보다 각성난무 히트수가 더 많은 몇 안되는 케이스. 성능 자체는 중상급 난무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난무의 경우 질풍탄이 리치 위주 견제기라 이것만 주의하면 됩니다. 통상전투에선 차지1이 화귀 생성이므로 잘싸우다가 옆에 만들어논 화귀에 맞고 넉백당해서 훅가지 말고 잘 피해서 싸우셔야 합니다.
관색
EX 차지 - 양절곤 - 5차지
제자리에서 넓은 범위의 회오리를 생성합니다. 관평과 비슷한 차지. 다만 발동은 5차지 잡기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7와서 5차지 잡기 판정이 너프되서 보기가 전작처럼 쉽진 않지만 그래도 여전히 관색의 통상주력기입니다.
지상난무 1 - 강렬회전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전방을 향해 3번의 낮은 돌려차기를 합니다. 전방위 견제기인건 좋은데 첫 2타 상단판정이 너무 낮습니다. 스톰러시 연계용으론 최악. 다만 풀히트시 배율이 열풍 맹습각보다 높아서 난무1임에도 실질적 주력기 역할을 해줍니다. 역시나 연격 발라주면 데미지 급상승.
공중난무 - 열신원충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공중에서 그대로 발로 땅을 찍으며 지진 이펙트를 냅니다. 전방위 견제인것 까진 좋은데 이펙트도 심심하고 범위도 그냥저냥. 억지로 만든 느낌이 너무 납니다.
지상난무 2 - 열풍맹습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잡기
적을 발로 걸은 다음 그자리에서 올려차기 난무를 시전합니다. 전작과 달리 특이하게 방향전환이 되서 시전중 적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만 도중 히트 범위가 좁아서 피니시 방향 전환 빼고는 쓸모가 없습니다. 타수가 많아서 연격 발라주면 기본 이상은 해주는 나름 탄탄한 잡기.
각성 난무 - "저만이 할 수 있는 것으로! "
각성난무시 날아차기를 시전하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전환시 양절곤 난무 후 다시 날아차기, 피니시는 양절곤 스톰러시 후 한번 발차기를 합니다. 피니시 참고로 발차기엔 다단히트가 붙어있습니다. 이동속도가 표준인 점만 뺴면 강한 난무에 속합니다. 중상위급.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플레이어로 하면 전체적으로 밸런싱된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 NPC로 만나면 열풍 맹습각만 주의하면 별거 없는 준호구무장입니다. 다만 열풍 맹습각 판정 높이 꽤 되니 공중전시 주의해야 합니다.
포삼랑
EX 차지 - 선인반 - 5차지
제자리에서 여러번의 고양이할퀴기를 시전합니다. 히트수가 높아서 기백파괴용으로 좋긴 합니다. 그러나 후딜레이모션이 의외로 긴 것도 있고 사실 EX무기인 선인반 자체가 평타운영만해도 될 정도로 사기 무기라서 잘 안쓰게 됩니다.
지상난무 1 - 묘묘천승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잡은 적을 그대로 띄우며 연속 덤블링 점프. 공중에서 끝나긴 하는데 그게 워낙에 낮아서 공중난무 연계하려면 엄청 빠르게 눌러야 합니다. 연격바르면 나름 높은 딜을 뽑습니다만 그것도 공격력 높은 무기로 해야 되는 얘기. 공격력 낮은 무기로 해봐야 딜 안나옵니다. 참고로 경직범위에 비해 타격 판정이 너무 좁아서 초근접의 적장이 아니면 피격도 안됩니다.
공중난무 - 묘묘회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공중에서 덤블링하며 착지. 순간적으로 다단히트가 발생합니다. 자체 범위는 좁은데 맞은 적들이 튕겨 가면서 범위견제도 해줍니다. 배율이 낮아서 연격 발라도 높은 데미지는 못뽑습니다.
지상난무 2 - 묘묘초질주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회피기
요요선인반을 땅에 박고 굴렁쇠 굴리듯이 앞으로 굴리며 전진합니다. 회피기의 표준이라 할 수 있는 난무입니다. 농담이 아니고 진짜 회피기의 기본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데미지 거의 못주고 타격 판정 매우 좁고 이동속도도 그저 그런데 시전시간은 쓸데없이 깁니다. 이 난무만 쓰면 왠만한 상황은 다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이게 만약 공격기였다면 사기였겠지만 그럴리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난무1 스타일이라 맘에 안듭니다.
각성 난무 - "기분 매우 좋다! "
각성난무시 선인반을 앞으로 던졌다 받으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전환시 선인반에 몸을 맡기고 선인반이 돌격을 합니다. 피니시는 선인반을 걷은 후 선인반을 앞으로 휘두르며 충격파. 타수는 높고 이동속도도 표준으로 괜찮긴 한데 역시 배율문제가 있어서 속성보조가 필요합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반 원거리 무장입니다. 후방 주의 필요하고 묘묘천승참이 가불기이기 때문에 잡기 안 걸렸다고 방심하고 주변에 있다간 훅갑니다.
서서
EX 차지 - 격검 - 5차지
제자리에서 격검 난무를 펼칩니다. 만만찮은 최상급 기백 파괴용 차지이긴 한데 격검 자체가 타수가 많아서 잘 안쓰게 됩니다.
지상난무 1 - 섬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일격필살
순간적으로 미친듯이 왔다갔다하며 무한베기를 시전합니다. "조심"에 묻힌 감이 들긴 한데 섬격 역시 만만찮은 체인율을 자랑하며 연격 먹이면 높은 뎀딜을 해줍니다. 가드크러시로만 끝났던 전작과 달리 가드한 적을 난무 안쪽으로 끌어오는데다 후방타격도 먹여서 사실상 가불기입니다.
공중난무 - 낙요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공중에서 번개를 떨어뜨립니다. 높은 공중에 떠있기 때문에 그자리에서 점프어택을 먹여도 되고 경공으로 회피해도 됩니다. 연계력이 엄청 높은 난무.
지상난무 2 - 조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체인기
전방에 뇌시를 뿌립니다. 지속시간이 필드형 체인기중 최장이며 그 체인율도 최강, 각성 회복율도 최강입니다. 적병들 적당히 모아놓고 조심 한번만 쓰면 무각성에서 풀각성까지 완전회복 가능. 거기다 필드형의 장점인 진각성 난무 즉시 발동까지... 체인기 최강의 사기기술. 너프 확정..
각성 난무 - "가벼워졌다!"
각성난무시 격검을 회전 베기하며 전진하고 , 진 각성 난무로 전환시 격검을 좌우로 휘두르며 돌진합니다. 피니시는 격검 스톰러시 이후 점프한 후 낙하하며 크게 벱니다. 조운이나 주유만큼 빠르진 않지만 이동속도도 표준이고 공속이 신급, 무엇보다 지상난무 "조심" 과 연계 가능한 점 때문에 여러모로 상급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지상난무가 전부 가불기에다 차지1이 긴 리치의 잡기입니다. 후방에서 차지1으로 잡혀서 도약 당하면 강제 공중판정이라 그대로 공콤맞고 훅가니 주의합시다. 난무 사용하면 왠만 하면 그냥 피해야 한단 점도 잊지 마십시오. 다만 서서 등장 시나리오가 좀 적은게 캐안습...
관흥
EX 차지 - 쌍익도 - 5차지
공중으로 떠서 제자리 회전공격을 펼칩니다. 공중에서 끝납니다. 콤보 구겨넣기 좋은 차지.
지상난무 1 - 천공활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범위 견제
원을 그리며 쌍익도를 들고 활공 돌진합니다. 돌진기는 아닌게 루트고정이라 플레이어의 자의가 개입되기 힘듭니다. 그래도 도착지점이 후방이라 알아서 후방타격해주는게 위안. 그런고로 사실상 한타만 먹일 수 있다 보는게 맞습니다.
공중난무 - 천공선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공중에서 쌍익도를 들고 360회전을 여러번 하며 곡예 비행을 펼칩니다. 연격 먹이면 나름 뎀딜기 역할을 해줍니다.
지상난무 2 - 언월천공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일격필살
언월도를 들고 한방 크게 올려칩니다. 천공활섬보단 배율이 높아서 스톰러시로 많이 연계합니다. 연격바른 천공선회가 데미지는 더 나오지만 지상난무라서 그냥 씁니다. 참고로 천공굉단파와 비교해보니 배율이 비슷했었습니다. 천공굉단파와 비슷하게 공중에서 데미지가 반감되는 가불기란 점도 있습니다.
각성 난무 - "보인다……!"
각성난무시 쌍익도로 360 회전 비행을 하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전환시 작정하고 고속 저공 비행을 합니다. 피니시는 다시한번 360도 회전 비행 2번 후 타원을 그리며 착지합니다. 진각성난무 자체는 공속, 이속 최상의 상급성능인데 각성난무 시 회전 비행을 할때 적 시체까지 놓치는 바람에 체인이 잘 안올라서 잘 넘어가지를 않습니다. 그나마 진각성마저도 데미지 배율이 안좋아서 데미지를 박기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착지 후딜모션까지.... 각성난무인데 연구가 필요합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지상난무가 가불기입니다. 특히 천공활섬 범위가 골때리기 때문에 회피해도 중간에 휘말릴 가능성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차지1의 경우 짧은 거리의 돌진기라 주의해야 합니다.
장포
EX 차지 - 연인자 - 5차지
제자리에서 점프 강하를 합니다. 가불기에 강제 띄우기 판정이라 엄청 고성능. 장포는 이것만으로 먹고산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참고로 EX차지는 연인자 평타 범위 영향을 안줍니다. 이뜻은 EX차지후엔 늘어나지도 않고 반대로 줄어들지도 않는다는 뜻입니다.
지상난무 1 - 연인천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연인자를 길게 늘인 다음 적을 낚아챕니다. 스톰러시 연계는 돼긴 하는데 범위가 이상해서 뭘 낚아채는지도 모르겠고 데미지 배율도 시망입니다. 그냥 장식. 그나마 연격바르면 막타 히트 배율을 늘릴 수 있습니다.
공중난무 - 금강습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강하후 연인자를 휘두르며 앞으로 나갑니다. 강하와 휘두를 때 두 번 판정이 일어납니다. 연인천격이 못해주는 범위견제를 금강습격이 해줍니다. 다만 기본 배율은 시망이라 속성 보조를 해도 만족스럽진 않습니다.
지상난무 2 - 사모연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쌍모들고 여러방향에서 적을 베어버립니다. 닌자처럼 왔다갔다하는게 특징. 판정이 연인천격을 커버해줄 희망같은 지상난무입니다. 연격 바르면 역시나 배율 뻥튀기 가능하고 판정이 좋아서 스톰러시 직후 적장을 낚아채는 것도 쉽습니다. 모션이 좀 보기 이상할 뿐이지 개념난무.
각성 난무 - "때려눕힌다!"
각성난무시 연인자로 찌르며 미끄러듯이 전진하고,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로 전환시 연인자를 길게 늘어뜨려서 양방향으로 휘두르며 돌진합니다. 피니시는 연인자 스톰러시후 마지막에 연인자로 찌르며 충격파. 각성, 진각성 모두 공속, 이속 전부 빠르고 데미지 배율 적절한 상급 난무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지상난무가 전부 잡기입니다. 왠만하면 난무시전시 주변에 안있는게 좋습니다. 그 외엔 상대하는데 어려움 없는 무장.
관은병
EX 차지 - 쌍두추 - 4차지
몸으로 기지개 펴는 모션을 취하며 공격속도 버프를 겁니다. 모션중 가드크러시 효과가 나며 버프인 공격속도와 함께 쌍월 베리어블 체인지 버프와 비슷하게 차지에 회오리 이펙트가 추가됩니다.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버프차지.
지상난무 1 - 연무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쌍두추를 이리저리 회전하며 난무를 펼칩니다. 돌진기 느낌이 나지만 돌진기는 아닌게 몇걸음 걷지 않습니다.상단판정이 높아서 스톰러시 연계력은 좋은데 적이 너무 많이 밀려나가서 풀히트가 어렵습니다. 참고로 연격을 발라도 데미지가 잘 안나옵니다. 순수 체인기
공중난무 - 준비운동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강하하면서 쌍두추를 아래로 찍어내립니다. 평범한 공중 견제기인데 의외로 데미지가 잘 박힙니다.
지상난무 2 - 조수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적을 잡은 후 바로 앞에서 쌍두추를 위아래로 돌려서 히트시킨 후 쌍두추를 줘서 억지로 다운 시킨 후 다시 발로 쌍두추를 차올려서 손에 쥡니다. 일명 "고자킥"으로 유명한 난무. 다만 타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시전중 주변 타격 판정이 없어서 히트율이 저조합니다. 때문에 연격이 적용은 되나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편. 잡기 실패판정시에도 발로 땅을 치며 아쉬워 하는데 칠 때 마다 충격파(....) 성능은 둘째치고 여러모로 관은병이 무서워집니다.
각성 난무 - "이제 억누를 수 없어."
각성난무시 쌍두추를 양방향으로 360도 회전시키며 걷고, 진 각성 난무로 같은 모션으로 달립니다. 피니시는 쌍두추 3차지 처럼 위에서 쌍두추를 360도로 여러번 회전시킨 후 바로 쌍두추로 땅을 찍어서 충격파. 진각성이 상당히 개념찬 상급난무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데미지가 아니라 컷씬적으로 험한꼴 안보려면 "조수"는 왠만하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나머진 그냥 호구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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