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란디언입니다. 지난 시간엔 위무장을 공략했는데요. 이번엔 오 무장공략에 들어가겠습니다.
이번에도 밑에 배경 설명 넣고 시작하겠습니다.
1. 데미지 배율
어쩌면 핵심이겠지만 위나라무장들을 공략하면서 느낀건 데미지 배율은 대부분 비슷하고 주로 무기공격력에 많이 의존했습니다. 그래서 데미지가 낮다고 생각했던 난무시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들려주었더니 그 배율이 대폭 증가하는 난무도 존재 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별 3개 정도로만 표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대부분은 별 2개이고 배율이 심하게 안좋은 무쌍은 1개, 배율이 엄청 좋은 난무는 3개입니다.
2. 난무 패턴
아무래도 70명이 넘는 무장들에게 4가지씩 무쌍 쥐어주다보면 뻔한 패턴이 나오더군요. 그렇게 나온 패턴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일격필살 - 기존 난무보다 높은 배율의 데미지로 공격합니다. 일부 난무를 제외하곤 보통 체인 수급률은 낮은 편입니다.
체인기 - 단타 데미지 배율이 낮은대신 굉장한 체인률을 자랑해서 각성게이지 수급용으로 씁니다.
범위 견제 - 데미지 자체는 평범한데 범위가 넓어서 긴급 전방위 견제로 쓰입니다.
돌진기 - 시전시에 이동을 합니다. 무쌍마다 속도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체인 수급용으로 좋습니다. 적으로 만나면 엄청 까다로운 난무입니다.
잡기 - 말 그대로 잡기입니다. 기본적으로 가드 불가이며 데미지는 대상 하나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난무 범위는 제각각입니다. 잡기계열이 가드가 가능하단 건 잡기 자체가 아니라 잡기 뒤에 나오는 모션의 가드 여부입니다. 잡기 난무를 함부로 가드하려하는건 안좋은 행동입니다.
회피기 - 주로 공중 난무나 성능이 안좋은 난무가 주를 이룹니다. 데미지 배율도 최악이라 순수 회피용입니다.
버프기 - 몇 안되는 난무입니다. 주로 난무 시전 후에도 플레이어에게 데미지 판정이 남습니다.
회복기 - 몇 안되는 난무입니다. 플레이어나 아군이 회복합니다.
주유
EX 차지 - 곤 - 5차지
곤으로 땅을 친 후 화시를 뿌립니다. 경공캔슬 후 약간 남습니다. 견제기로 상당히 좋습니다.
지상난무 1 - 업화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곤을 휘두르며 난무를 펼칩니다. 체인용까진 아닌데 타수가 많은 편이고 속성도 잘 박혀서 강화만 잘 해주면 주력 뎀딜기로 쓸 수 있습니다.
공중난무 - 맹습화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아래를 향해 곤을 여러번 찔러댑니다. 체인기로서 상급에 속한다고 생각되는 난무.
지상난무 2 - 업선화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일격필살
좌우 상하로 곤을 여러번 돌려서 공격후 공중으로 점프해 곤을 크게 가로로 휘두르며 끝냅니다. 처음 휘두르는 공격은 배율이 안좋지만 마지막 일격에 배율이 모두 몰려 있어서 열조와 같은 연격효과를 받는 필살기입니다. 다만 그정도 뎀딜은 사실 업화로도 내기 때문에 성능만 보면 봉황난무와 같이 컨셉이 애매한 난무. 단, 연계용으론 오히려 최적입니다. 왜냐하면 난무 종료가 공중이라서 직후 공중난무인 맹습화를 추가타로 먹여주는게 가능합니다. 다만 적들이 심하게 날라가므로 맞출 때 주의 좀 해야 합니다.
각성 난무 - "날뛰어라! 내 마음의 불꽃이여!"
각성난무시 회전 휘두르기를 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위아래로 곤을 돌리며 돌진합니다. 피니시는 평범하게 한번 곤을 돌려치기입니다. 고성능 난무이지만 역시 피니시 모션이 아쉬운게 흠.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하후돈과 같은 케이스. 플레이어가 잡으면 사기지만 NPC가 잡으면 호구. 그렇다할만한 필살기가 없기 때문에 대처가 매우 쉽습니다.
육손
EX 차지 - 비연검 - 3차지
비연검을 위아래로 회전시키며 공격 후 피니시로 가로로 크게 벱니다. 가후와 같이 EX차지 자체보다 시동기에 문제가 더 많은 케이스라 봉인
지상난무 1 - 염환퇴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비연검으로 회전베기 시전후 그대로 날라차기 2방을 먹입니다. 가드가 되기 떄문에 스톰러시 연계가 절실합니다.
공중난무 - 비연파파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아래에서 낙하하며 검 난무를 시전한 후 피니시로 점프 후 크게 가로로 벱니다. 시전이 끝나면 강제 지상 판정이 있습니다. 주유와 같이 상급에 속한다고 생각되는 공중난무입니다.
지상난무 2 - 화산고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일격필살
검손잡이을 앞뒤로 찍어칩니다. 범위 괜찮고 육손 난무중 단타배율이 가장 뛰어난 편입니다. 모든 가불기가 그렇듯이 단점이라면 공중의 적에게 데미지 반감되는 특징이 있어서 스톰러시 연계면에선 오히려 염환퇴가 성능이 좋고 연격 효과를 못받기 때문에 연격이 있는 하에선 일격필살성능으론 비연파파참 성능이 더 좋다는게 함정. 여러모로 활용용도를 빼앗긴 비운의 가불기
각성 난무 - "전력으로 갑니다!"
각성난무시 회전 베기를 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비연검 평타인 분신가르기를 시전합니다. 피니시는 평범하게 2번 크게 분신가르기를 시전합니다. 공속,이속 모두 상급인데 타겟팅에 문제가 많습니다. 분신가르기시 잘못하면 기껏 말려든 적이 튕겨 나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참고로 통상 비연검은 검을 하나 들고 공격하지만 각성난무중엔 본체가 검을 2개 다 듭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화산고가 골때립니다. 가불기인지 모르고 우습게 봤다가 골로 갑니다. 주제에 범위도 돼서 어설픈 회피도 화를 부르는 수가 있습니다. 통상전투중에도 차지 1이 분신 돌진이고 발동도 빨라서 가드가 잘 안됩니다. 상당히 주의해야 할 무장중 하나.
손상향
EX 차지 - 권 - 6차지
다단히트를 내며 화속성의 순간 돌격을 합니다. 기백파괴용이나 회피용으로 쓰기 좋습니다.
지상난무 1 - 맹호천승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잡기
점프 후 대상에게 다연각을 시전한 후 피니시로 크게 백덤블링 킥을 날려서 착지합니다. 속성잘 받으면 데미지도 절륜하고 잡기판정이 의외로 상단에도 있어서 스톰러시 연계성도 좋은 편입니다.
공중난무 - 홍련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위에서 화살 한방을 쏩니다. 단타인데다 배율도 애매하서 성능에 비해 회피용으로 많이 쓰게 됩니다.
지상난무 2 - 선환천충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체인기
권을 아래로 날려서 휘말린 적을 띄우고 그 적을 목표로 화살을 몇방 날립니다. 아래로 날린 권이 후방타격 판정이 있는 덕에 가드는 가볍게 무시합니다. 홍련궁과 같이 배율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스톰러시 연계는 좋은데 데미지를 내려면 오히려 맹호천승각 추천
각성 난무 - "궁요희의 무예, 보여 줄게~!"
각성난무시 권을 부메랑처럼 던지고 진 각성 난무로 각성난무 모션에 제자리에서 권을 위아래로 돌리는 모션이 추가됩니다. 피니시는 그냥 화살 1방. 공속은 괜찮은데 이속과 피니시가 좀 아쉬운 편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지상난무만 멀리 피해주면 됩니다. 나머진 호구.
감녕
EX 차지 - 쇄분동 - 3차지
적을 쇄분동으로 감아서 잡은 후 그대로 점프후 머리쪽으로 내려찍어버립니다. 찍을 때 넓은 타격 판정이 생기고 드롭중에 다단히트가 발생해서 괜찮은 견제기입니다.
지상난무 1 - 폭염대차륜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돌진기
쇄분동을 회전시키며 돌진합니다. 악진의 순신태구와 같이 굉장히 빠르고 타수도 많아서 돌진기류 최강이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가불기가 아니라는 단점도 스톰러시 연계로 충분히 상쇄됩니다.
공중난무 - 지전익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회피기
공중에서 쇄분동을 빠르게 돌리며 착지합니다. 감녕치고 심심한 난무. 그렇다고 약한 난무라는 뜻은 아닙니다. 회피기라도 뎀딜 충분히 해줍니다.
지상난무 2 - 박쇄염단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쇄분동을 던져서 적을 휘감은 후 이리저리 치며 공격합니다. 열조와 함게 배율극강의 필살기. 다만 판정이 너무 넓어서 오히려 적장이 안걸리는 기이한 상황도 납니다. 스톰러시 연계는 가능하나 연계후 난무를 적장에게 거는건 별개의 얘기.
각성 난무 - "끓어 올랐어!"
각성난무시 쇄분동으로 던져서 찌르고 진 각성 난무로 쇄분동을 좌우로 휘두르며 돌진합니다. 피니시는 쇄분동을 이리저리 휘두른 후 그대로 내칩니다. 다 괜찮은데 각성난무 히트수가 의외로 적어서 진각성으로 넘어가는데 시간이 오래걸리는게 흠.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폭염대차륜 속도가 절륜하니 가드 방향 주의해야 하고 박쇄 염단이 의외로 판정범위는 넓기 때문에 되도록 멀리 피해야 합니다.
손견
EX 차지 - 구환도 - 3차지
전방을 향해 화속성으로 크게 가로로 베며 돌진합니다. 상급 차지이긴 하지만 하후돈관 달리 전방 한정인게 흠.
지상난무 1 - 호조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전방을 향해 좌우로 3번 크게 호쾌하게 벱니다. 가불기는 아니긴 한데 경직범위가 의외로 넓어서 사거리안에 있는 적장한테 제대로 먹히는 데다 단타가 아니라서 후속타에 연격이 박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공중난무 - 조아포효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공중에서 바로 내려와 그대로 구환도로 난무를 펼칩니다. 피니시로 구환도 저글링 충격파. 첫타부터가 가드크러시가 사실상 가불급 난무. 배율도 괴랄해서 체인기라곤 했지만 손견난무 주 뎀딜기로 쓸 수 있습니다.
지상난무 2 - 나선업염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일격필살
구환도를 전방을 향해 가로로 들고 앞으로 돌진합니다. 가불기에 단타로만 치면 손견 난무중 최강입니다. 무기 공격력만 받쳐주면 조아포효만큼 딜이 가능합니다. 다만 가불기 특징상 공중의 적에게 반감되는 특징 때문에 스톰러시 연계력이 떨어지고 연격도 안먹혀서 많이 주목받지 못하는 필살기. 육손의 화산고와 같은 처지입니다. 다른점은 나선업염격쪽이 더 세다는 점.
각성 난무 - "범의 힘, 보여주겠다!"
각성난무시 덤블링 어택을 하고 진 각성 난무로 구환도를 전방 좌우로 베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는 구환도를 위로 던져버리는데 던져진 구환도가 땅에 박히면서 충격파 생성. 간지의 절정이지만 피니시 후딜모션과 모자란 진각성 이동속때문에 아쉽게도 중하위권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가캔과 가불기로 무장했습니다. 평타도 범위기라서 잘못 견제했다가 구환도 충격파맞는 수 있습니다. 총대장중에서 호구가 아닌 케이스. 다만 손견이 등장하는 미션 자체가 적은게 함정.
태사자
EX 차지 - 쌍편 - 5차지
전방을 향해 가로로 크게 휘두른 후 그대로 땅을 찍어 충격파 생성. 휘두를 때와 땅을 찍을 때의 묘한 딜레이도 문제고 시동기인 5차지 범위도 많이 문제입니다. 전작에선 3차지 속도가 워낙에 문제가 많아서 안좋았다지만 지금은 3차지가 공속 버프가 되는 바람에 다시 3차지로 옮기는게 오히려 나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지상난무 1 - 선풍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전방을 향해 다단히트의 거대 충격파를 쏩니다. 스톰러시 연계의 경우상단판정임에도 불구하고 전작과 달리 방향전환이 안되고 적장이 자꾸 가장자리로 빠져버리기 때문에 실제 위력만큼의 뎀딜을 하기 매우 힘듭니다.
공중난무 - 진・대암락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공중에서 2번 가로로 크게 휘두르고 피니시로 그대로 땅을 찍습니다. 배율은 좋지만 가드 가능이라서 명중하기 힘든 공중 난무 특성상 그 활용이 매우 힘든 편입니다.
지상난무 2 - 진・선풍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쌍편으로 적을 쳐들어 올려 그대로 제자리 회오리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그 다단히트율이 괴랄하기 때문에 선풍포보다 체인 수급이 엄청납니다. 진 선풍포이니 만큼 리치빼고 모두 우월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난무2에 어울리는 난무라고 생각됩니다.
각성 난무 - "정정당당, 승부다!"
각성난무시 쌍편으로 찌르며 전진하며 진 각성 난무는 아래를 향해 휘두르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는 쌍편 난무 공격 후 마지막에 점프 공격. 난무가 너무 정직해서 오히려 탈입니다. 성능 자체는 표준.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진선풍포만 주의하면 됩니다. 진선풍포 잡기판정이 의외로 좁기 때문에 회피가 쉬운 편
여몽
EX 차지 - 극 - 5차지
적을 극으로 찔러 잡은 후 뒤로 패대기칩니다. 극을 들 때 이펙트가 있긴 하지만 좁습니다. 순수 대인전용
지상난무 1 - 총력돌관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돌진기
극을 앞으로 향하고 전방을 향해 그대로 미끄러져 돌진합니다. 데미지는 중하인데 돌진기라고 잘만 맞추면 후방 타격도 가능합니다. 여몽 난무중 배율은 가장 높은 편 돌진기중에선 유일하게 단타성.
공중난무 - 대염주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전방의 큰 화염구 하나를 던집니다. 뎀딜은 괜찮은데 방향전환이 안됩니다. 범위 견제용이긴 한데 실상은 공중 경직 회피용으로 더 많이 쓰게 됩니다.
지상난무 2 - 호염연추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가로 좌우로 1번씩 벤 후 점프해서 아래로 내려 벱니다. 여몽 난무중 가장 히트수가 많은 난무지만 연격 적용률은 별로라 속성을 발라도 총력돌관만큼의 뎀딜은 못뽑습니다. 그나마 가장 호쾌하고 범위가 넓은 것에 감사해야할 판
각성 난무 - "때가 무르익었다"
각성난무시 극을 아래쪽 좌우로 휘두르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는 아래쪽으로 극을 찌른 후 다시 오른쪽으로 베며 전진합니다.피니시는 극 스톰러시 후 마지막에 왼쪽으로 벤 후 찌르기. 태사자랑 같이 난무가 정직한 편입니다. 난무 마저도 성실의 극치.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베리어블 어택과 2차지가 잡기인 점, 1차지 리치가 좀 긴 점 등 통상전만 주의하면 됩니다. 무쌍보다 통상전을 더 주의해야 하는 괴랄한 무장.
황개
EX 차지 - 철주 - 5차지
공중에 뜬 상태에서 그대로 철주로 땅을 찍어내립니다.
지상난무 1 - 견뢰교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잡기
적을 잡고 그대로 점프해서 백슬램. 대인전 기술치곤 배율은 평범한 편. 참고로 황개 난무중 유일하게 가불기가 아닙니다. 다만 실패모션이 다른 황개난무보다 타수가 많습니다. 스톰러시 이후 의도 실패로 범위견제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
공중난무 - 회산도해추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공중에서 내려와 그대로 적을 잡아서 몸을 내려 찍어버립니다. 배율은 가장 안좋습니다만 그래도 비슷비슷해서 나름 공격기로도 절륜합니다. 견뢰교와 같이 실패모션이 존재합니다.
지상난무 2 - 발산개세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잡은 적을 던저서 그대로 근육파괴술. 황개 난무들이 워낙에 서로 비슷해서 뭐가뭐가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단점이라면 실패모션이 없는 정도.
각성 난무 - "으아아아! 한 대 제대로 먹여주마!"
각성난무시 철주를 회전치기하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는 대놓고 파도타기(...) 피니시는 철주 몇번 던지면서 충격파 날리기. 진각성 속도가 골때려서 적을 놓칠 일이 없는 상급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무쌍류가 대부분 잡기라 멀리만 피해주면 됩니다만 무쌍 실패 모션 안보고 함부로 접근했다가 골로가는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철주 차지1이 돌진기이므로 이 점도 엄청 주의 해야 합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철주 배율이 의외로 골때려서 2차지 맞고 훅가는 사태가 발생하니 왠만하면 평타는 안맞도록 주의합시다.
주태
EX 차지 - 호도 - 3차지
제자리에서 호도 난무를 펼칩니다. 타수가 많아서 기백파괴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지상난무 1 - 무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체인기
제자리에서 엄청난 속도로 호도 난도질. 난무가 잠깐 남기 때문에 기백까지 파괴해 줍니다. 다만 무쌍 안쪽으로 파고드는 적들 일부가 있어서 바로 자리를 뜨는게 좋습니다. 스톰러시 연계력도 좋고 피니시로도 좋고, 중간연계로도 좋고... 여튼 사기 체인기중 하나.
공중난무 - 풍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무"의 공중난무 판. 공중에서 미친듯이 호도를 휘두릅니다. 다만 배율은 풍 쪽이 한 수 위여서 이 역시 강화만 제대로 해주면 엄청난 폭딜이 가능합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이녀석도 공중의 적에게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되도록이면 지상히트 시키는 걸 추천,
지상난무 2 - 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칼집을 위로 던진직후 3번 제대로 호쾌하게 벤 후 던진 칼집을 다시 칼에 넣으며 충격파. 배율이 미쳐돌기 때문에 무기하고 속성만 제대로 쥐어주면 풀피 적장도 일섬이 가능합니다.
각성 난무 - "……반드시 이긴다……"
각성난무시 호도를 양쪽으로 베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는 발도술 전진, 피니시는 몇번 호도로 크게 벱니다. 모션은 호쾌한데 칼집을 넣는 후딜레이 모션이 좀 문제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차지1 리치가 의외로 길고 무쌍1이 가불기입니다. 속전속결로 끝내던가 되도록이면 거리를 주는 걸 추천.
능통
EX 차지 - 삼절곤 - 3차지
땅을 찍어 가르는 이펙트를 생성 후 점프 공격모션을 취해서 한번더 광범위 이펙트를 냅니다. 중간의 오묘한 딜레이가 있긴한데 자주 거슬리는 편은 아닙니다. 여튼 상급 견제기.
지상난무 1 - 쇄박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제자리 점프후 발로 대상을 잡아서 그대로 머리부터 내려 찍어버립니다. 그저 그런 대인전용 잡기 난무.
공중난무 - 염퇴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회피기
공중에서 그대로 다리를 내려 찍습니다. 데미지가 나쁜건 아닌데 범위가 너무 전방에 치우쳐져 있고 의외로 좁아서 범위견제로 쓰기엔 애매합니다.
지상난무 2 - 염무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3연속 백덤블링킥을 날립니다. 연격 조합 괜찮고 스톰러시 연계도 괜찮습니다. 문제라면 쓸데없이 폼잡는 후딜 모션,,,
각성 난무 - "거 참, 진심으로 가도 되겠습니까!"
각성난무시 삼절곤을 들고 돌며 공격하고 진 각성 난무는 삼절곤을 위아래로 돌리며 돌진, 피니시는 삼절곤 스톰러시 모션 직후 삼절곤을 위로 들고 돌려서 충격파. 빠른 공속, 빠른 이속 등, 다른 난무가 아쉬운 점을 각성난무가 커버할정도로 최상급이라고 생각되는 난무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대부분 난무가 가드 가능이고 그나마 있는 잡기 무쌍도 판정이 좁습니다. 그냥 호구. 차지1이 삼절곤 부메랑만 후방주의하면 됩니다.
손책
EX 차지 - 선곤 - 6차지
전방으로 다단히트 드릴킥을 날립니다. 기백 파괴율이 낮아서 그냥 후속타나 회피용이 제격입니다.
지상난무 1 - 맹호연장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한번 위로 쳐올려 화염폭풍을 생성하고 바로 연타러시, 막타로 선곤으로 한번 찍어내립니다. 연격발라주면 폭염포급 뎀딜 뽑아줍니다. 체인기로 괜찮긴 한데 전작과 달리 가드 캔슬도 안해준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의외로 범위가 좁아서 분명 손책은 연타중인데 적은 그대로 공중 경직 중인 괴이한 상황도 발생합니다.
공중난무 - 염창천도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공중 강하 후 돌려차기를 먹이고 다시 한번 공중을 향해 드릴킥을 날립니다. 지상 돌려차기 배율만 높은 편입니다. 지상난무가 워낙 좋아서 뎀딜로 쓰기엔 좀 애매한 편
지상난무 2 - 폭염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일격필살
크게 한방 올려칩니다. 난격 발라주면 필살기 역할 제대로 해줍니다.
각성 난무 - "좋았어, 뜨거워졌어!"
각성난무시 선곤을 양방향으로 휘두르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는 하단에서 올려치는 뎀프시롤, 피니시는 선곤으로 양방향으로 한번씩 크게 휘두르고 돌려차기 후 막타로 정권을 내지릅니다. 의외로 표준 성능의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저 좋은 무쌍들이 전부 가드 가능이란게 충격과 공포. 통상전투시에도 결정타가 없습니다. 손책도 여지없이 호구 NPC 등극
손권
EX 차지 - 도 - 3차지
화속성 회오리 공격을 합니다. 피니시로 크게 가로로 벱니다. 기백파괴에 좋은 다단히트차지입니다.
지상난무 1 - 선풍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화염속성의 회오리 도공격을합니다. 피니시로 크게 한번 벱니다. ex차지인 폭풍참의 무쌍판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쉽게도 가드가 가능하지만 단타 배율이 괜찮아서 연격 바르면 왠만한 난무보다 높은 뎀딜 가능합니다.
공중난무 - 천풍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회오리 공격을 하면서 강하합니다. 기본적으론 전타 가드당하긴 하는데 속도가 빨라서 후방 타격을 노릴 만 합니다.
지상난무 2 - 오의・비심살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적을 도로 찌른 후 그대로 폭발 시켜버립니다. 형인 손책의 폭염포완 달리 배율이 높지 않은게 아쉬운 점.
각성 난무 - "용맹한 범의 피여!"
각성난무시 도를 양방향으로 휘두르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는 천풍참 무한 반복, 피니시는 도 스톰러시 모션 후 막타로 찌르기를 시전합니다. 공속극강에 이속도 표준이상이라서 표준 무기에 맞지않게 스탠다드 사기성의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비심살판정이 좀 넓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고 선풍참이나 천풍참 속도가 좀 되기 때문에 가드 잘못했다가 후방 타격맞고 골로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나머진 도 무장 상대하듯이 하면 무리 없을 듯 합니다. 군주계열중 그나마 방심하면 안되는 군주.
소교
EX 차지 - 철선 - 3차지
다단히트의 장풍을 발사합니다. 전작과 달리 방향 고정이긴 한데, 그래도 데미지면에서나 기백 파괴력에서나 상급차지입니다.
지상난무 1 - 천공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일격필살
철선을 들고 회오리 점프 다단히트 공격을 합니다. 단타 배율이 높아서 속성 조합하면 상당히 높은 뎀딜이 가능합니다. 뎀딜, 체인, 범위 두루갖춘 개사기 난무. 가드 자체는 되는데 사거리내의 적은 전부 경직이 되서 그나마도 쓸모가 없습니다.
공중난무 - 폭렬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거대한 화염구 하나를 낙하시킵니다. 방향전환이 되긴 하는데 데미지가 별로라 천공권이 훨씬 낫습니다.
지상난무 2 - 도주선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철선을 부메랑처럼 날려서 전방위의 적을 공격합니다. 패치전엔 회피기 스타일이었는데 패치되면서 체인기가 되었지만.... 솔직히 체인기로 변했어도 천공권 자체가 만능형이라 쓸데가 없습니다. 애초에 난무 위치가 잘못되었습니다. 도주선을 난무1으로 내렸어야 하는데... 25레벨 개방난무치곤 너무 포스가 없습니다.
각성 난무 - "저, 굉장하니까! "
각성난무시 철선을 아래로 내려치며 점프하고 진 각성 난무는 떼쓰기(;;;), 피니시는 도를 부메랑처럼 던지는 모션을 2번 반복합니다. 각성난무의 경우 내려칠 때의 묘한 빈 틈 때문에 체인이 잘 안올라갑니다. 대신 진각성이 히트수가 많아서 중급정도라고 생각되는 난무입니다. 여담으로 진각성의 떼쓰기가 좀 아스트랄...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위력에 비해 전부 가드 가능인게 충격과 공포. 소교도 플레이어와 NPC의 차이가 심한 무장중 하나.
대교
EX 차지 - 쌍장 - 1차지
공중으로 튀어 오른 다음 돌진합니다. 부끄럼 타는 대교가 돌진한다는 점이 충격과 공포. 상급 범위 견제기입니다.
지상난무 1 - 단절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전방을 향해 꽃바람를 내뿜습니다. 성능은 악한토벌이 낫기 때문에 순수 견제기
공중난무 - 낙영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버프기
회오리를 일으키며 내려옵니다. 타격판정의 버프가 남습니다. 피격시 버프가 사라집니다. 성채와 같이 버프계열의 난무입니다. 다단히트라서 연격 붙여놓으면 기본 뎀딜도 해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난무.
지상난무 2 - 악한토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적을 잡아챈후 크게 빙빙 돌린 후 앞으로 패대기 처버립니다. 워낙에 히트수가 많고 배율이 높아서 연격 달아주면 극악의 데미지를 뽑아줍니다.
각성 난무 - "저, 좀 더 강해지겠습니다! "
각성난무시 쌍장을 들고 휘두르며 돌진을(.....) 진 각성 난무는 회전 점프, 피니시는 회오리 생성후 충격파 냅니다. 각성난무가 진각성 모션이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심하게 남습니다. 진각성 모션이 적장 요격도 힘들고 히트 속도도 느린편이라 결정적일 때 데미지를 잘 못주는 안좋은 성능을 가졌습니다. 다 좋은데 결정적인게 나빠서 매우 아쉽습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잡기난무의 악한 토벌과 버프기의 낙영파때문에 은근히 거슬립니다. 특히나 수라가면 낙영파 버프 데미지가 꽤나 크게 먹혀서 방심했다가 버프 다단히트맞고 골로 갑니다.
정봉
EX 차지 - 단월인 - 5차지
땅을 뽑아 내는 듯한 모션을 취하며 폭발 효과를 냅니다. 범위기로 훌륭하긴 한데 후딜레이가 거슬리고 베리어블 캔슬이 안됩니다. 쓸 데 후방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상난무 1 - 질풍력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회피기
3연속 빅장을 날립니다만....단타 배율 대시망에 범위마저 애매해서 도저히 초근접이 안니면 대무장 견제로 쓸 수 없는 수준. 반 장식용입니다. 상단판정도 낮아서 스톰러시 연계도 최악.
공중난무 - 월충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체인기
단월인을 한번 돌리고 그대로 땅에 꽂아버립니다. 꽂힌 단월인은 일정시간동안 계속 돌면서 데미지 판정을 냅니다. 비타격진포와 함께 사기 체인기 계열인 필드형. 아쉬운 점은 지속 시간이 짧아서 각성난무 연계가 좀 빨라야 합니다. 데미지도 필드형치고 절륜한 편이라 뎀딜로 써도 무관할 정도.
지상난무 2 - 파월옥염력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단월인으로 적을 낚아 챈후 가로/세로로 여러번 그어버립니다. 피니시로 폭발. 6 천공굉단파 이후로 이렇게 괴랄한 성능의 무쌍은 처음 봤습니다. 잡기판정이 엄청 높아서 스톰러시 이후에도 안정적으로 잡기를 구겨넣는게 가능합니다.오 후기 에이스 다운 사기 난무.
각성 난무 - "전력으로 간다!"
각성난무시 단월인을 들고 회전 베기를 시전하고 진 각성 난무는 단월인을 자기 앞에 박고 돌려서 그걸 차면서 이동합니다. 피니시모션으로 단월인을 잡고 제자리에서 가로로 돌린 후 다시 잡아서 내려칩니다. 진각성 모션인 단월인돌리기가 공속이 굉장히 빠른 편이라 꽤나 상급에 속하는 난무라고 생각됩니다. 굳이 단점으로 꼽자면 단월인에 치우친 타격 범위 때문에 적장 요격하는데 좀 적응이 필요하단 점 정도일 겁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플레이어로써 해보면 아시겠지만 질풍력은 전 난무 최악을 자랑하는 호구난무인건 아실겁니다. 실제로 맞아봤는데 멀찌 감치 떨어져서 맞으니깐 경직 되있다가 데미지 얼마 되지도 않는 막타만 맞고 나가 떨어져서 결론적으론 피해 거의 없이 살아돌아왔습니다. 쓸데없이 경직 범위만 넓습니다. 반면 월충참이 체인기중 가장 거슬리는 필드형인데다 잡기인 파월 옥염력 판정 높이가 매우 후덜덜하므로 상당히 조심해야 합니다. 그외에도 차지1이 긴 시간 다단히트를 걸어오므로 왠만하면 멀찌감치 떨어져서 상대하는걸 추천합니다.
연사
EX 차지 - 노 - 5차지
위를 향해 노를 발사하여 충격파를 냅니다. 전방위 견제기이긴 한데 원거리 무기 특징상 긴급회피용도로 더 쓰게 됩니다.
지상난무 1 - 파도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범위 견제
점프 하면서 전방을 향해 화살 세례를 한번 쏴줍니다. 배율이 약하긴 한데 범위가 넓어서 후방타격을 해줍니다.
공중난무 - 파구람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노 2개를 들고 회전하면서 쏴대며 내려옵니다. 경직범위가 넓기 때문에 가드가 가능한 점이 것이 거슬리는 편은 아닙니다. 단타배율이 높아서 연격 조합이 매우 좋습니다.
지상난무 2 - 천혜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회복기
노를 하늘로 쏘는 모션 이후 비같은게 내리는데 여기에 회복효과가 있습니다. 플레이어를 포함한 아군 무장 전체 회복이고 비에는 적에 대한 히트 효과도 있어서 긴급 회피 용도로 쓰게 좋습니다. 회복량은 근 150가량 정도 됩니다.
각성 난무 - "지켜 줄 거야. 모두를! "
각성난무시 평범하게 노를 쏩니다. 진 각성 난무시 노를 쏠 때 3방향으로 다단히트를 냅니다. 피니시모션으로 노 스톰 러시 모션 이후 막타로 화살 한방을 쏩니다. 타격 판정이 전방에 쏠려있고 공속이 심하게 느려서 활용하기 상당히 까다로운 난무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원거리 평타무장이기 때문에 연사를 후방에 놨을 때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파도사가 가불기기 때문에 잘보며서 싸워야 합니다.
노숙
EX 차지 - 구치파 - 3차지
구치파로 여러번 위로 긁는 듯한 모션을 취합니다. 타수가 많아서 기백파괴 좋긴 한데 구치파 차지1 성능 때문에 기백파괴용으론 오히려 안쓰고 띄우기 용으로 쓰기 좋습니더.
지상난무 1 - 암융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구치파를 아래에서 위로 긁어 올립니다. 긁을 때 의외로 다단히트가 나서 연격 효과를 톡톡히 봅니다.
공중난무 - 함폭락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회피기
공중에서 구치파를 한번 돌려서 적을 띄운후 그대로 땅을 찍습니다. 데미지는 중하인데 범위가 애매해서 공중 경직회피용으로밖에 못쓰겠습니다.
지상난무 2 - 대산융낙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일격필살
구치파로 큰바위를 띄운 후 점프하여 다시 바위를 쪼개버립니다. 바위가 나올 때와 쪼개질때에 히트가 다르기 때문에 연격효과를 제대로 봅니다. 같은 연격 환경아래에선 암융파보다 대산융낙충 쪽이 근소하게 강합니다. 본래는 쓰레기였지만 패치된덕에 배율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다만 경직 범위가 좁아서 자주 가드 당한다는게 흠. 바위판정이 높고 2타가 점프어택인지라 스톰러시 연계도 좋은 편입니다. 참고로 공중 종료이므로 '함폭락'을 쓰든 점프차지를 쓰든 해서 회피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각성 난무 - "문무양도! "
각성난무시 구치파로 밭을 갈며 전진합니다.(...) 진 각성 난무시 회오리와 함께 회전 공격을 합니다. 피니시모션으로 구치파 스톰 러시 모션 이후 막타로 한번 더 밭을 갑니다.(....) 이동속도나 공격속도 자체는 준수한 평범한 성능의 난무지만 밭을 가는 컨셉 때문에 아스트랄...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난무 성능은 호구급이지만 차지1 다단히트의 리치가 의외로 길기 때문에 잘못 걸리면 헤어나지 못하다 병사들한테 얻어맞고 골로 갑니다. 통상전에서 무쌍을 써야하는 판국.
한당
EX 차지 - 단극 - 6차지
단극으로 전방의 적에게 정권 제대로 한방 먹여줍니다. 전방 한정에 선딜레이가 약간 있긴 한데 방향전환이 자유로워서 오히려 6차지 이후 후방 구멍을 제대로 메워주는 연계력 높은 차지가 되었습니다.
지상난무 1 - 노기개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한번 땅을 밟고 주변 적을 띄운 다음 단극으로 땅을 찍어서 광범위한 추가타를 먹입니다. 배율 자체는 시망인데 후방견제능력은 일품입니다. 스톰러시 연계도 일품
공중난무 - 분노박강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공중에서 낙하하며 적을 잡고, 적과 같이 점프하여 적을 단극으로 그어버립니다. 3번의 히트가 있기 때문에 연격 적용 가능하고 기본 배율이 엄청난 편이라 사실상 주력기. 공중난무인게 아쉬울 정도입니다.
지상난무 2 - 건곤일척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일격필살
단극을 전방으로 부메랑처럼 던진후 그대로 넓은 범위의 정권 한방. 다만 이 정권이 거리에 따라서 데미지가 달라서 잘못 맞히면 노기 개방보다도 못한 뎀딜을 뽑기도 하므로 쓸 때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각성 난무 - "나도 할꺼야!"
각성난무시 단극으로 아래를 찍고 위로 올려치는 모션을 반복하며 전진하고, 진 각성 난무시 단극 4차지와 비슷한 모션으로 돌진합니다. 피니시모션으로 단극 스톰 러시 모션 이후 막타로 크게 한번 벱니다. 이속, 공속 전부 뭔가 후달리는 하위급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전부 가드 가능하기 때문에 분노박강만 안 당하면 별로 어렵지 않게 대처 가능합니다. 차지1의 잡기 띄우기라 불의의 차지1도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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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량이 많아서 수정하다가 놓쳤네요. 수정했습니다 ^^;; | 13.07.22 02: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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