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란디언입니다. 예전에 무기 모션별로 간단히 공략한 적이 있는데 이번엔 무장별 성능 공략을 하려고 합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성능이란 각 무장의 EX차지, 난무들을 언급합니다. 각 무장의 적성 무기는 예전에 공략한 적이 있으니 최대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무기 성능은 제가 예전에 적었던 모션 가이드를 참조해주세요.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선 설명을 시작하기 전에 몇가지 배경지식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1. 데미지 배율
어쩌면 핵심이겠지만 위나라무장들을 공략하면서 느낀건 데미지 배율은 대부분 비슷하고 주로 무기공격력에 많이 의존했습니다. 그래서 데미지가 낮다고 생각했던 난무시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들려주었더니 그 배율이 대폭 증가하는 난무도 존재 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별 3개 정도로만 표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대부분은 별 2개이고 배율이 심하게 안좋은 무쌍은 1개, 배율이 엄청 좋은 난무는 3개입니다.
2. 난무 패턴
아무래도 70명이 넘는 무장들에게 4가지씩 무쌍 쥐어주다보면 뻔한 패턴이 나오더군요. 그렇게 나온 패턴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일격필살 - 기존 난무보다 높은 배율의 데미지로 공격합니다. 일부 난무를 제외하곤 보통 체인 수급률은 낮은 편입니다.
체인기 - 단타 데미지 배율이 낮은대신 굉장한 체인률을 자랑해서 각성게이지 수급용으로 씁니다.
범위 견제 - 데미지 자체는 평범한데 범위가 넓어서 긴급 전방위 견제로 쓰입니다.
돌진기 - 시전시에 이동을 합니다. 무쌍마다 속도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체인 수급용으로 좋습니다. 적으로 만나면 엄청 까다로운 난무입니다.
잡기 - 말 그대로 잡기입니다. 기본적으로 가드 불가이며 데미지는 대상 하나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난무 범위는 제각각입니다. 잡기계열이 가드가 가능하단 건 잡기 자체가 아니라 잡기 뒤에 나오는 모션의 가드 여부입니다. 잡기 난무를 함부로 가드하려하는건 안좋은 행동입니다.
회피기 - 주로 공중 난무나 성능이 안좋은 난무가 주를 이룹니다. 데미지 배율도 최악이라 순수 회피용입니다.
버프기 - 몇 안되는 난무입니다. 주로 난무 시전 후에도 플레이어에게 데미지 판정이 남습니다.(위나라무장엔 없어서 여기에선 언급이 없을 겁니다.)
회복기 - 몇 안되는 난무입니다. 플레이어나 아군이 회복합니다.
패턴 설명은 이정도로 하고 본격적인 공략에 들어가겠습니다.
하후돈
EX 차지 - 박도 - 3차지
강제 화속성으로 전방위 베기를 시전합니다. 상당히 밸런스맞는 차지가 자주 애용됩니다.
지상난무 1 - 창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전방으로 4번 올려 벤 후 막타로 내려찍습니다. 범위 괜찮고 배율도 좋아서 속성만 잘 넣어주면 관우 부럽지 않는 뎀딜도 가능합니다. 공중 범위도 좋아서 스톰러시 연계도 절륜하고 연격 조합이 굉장히 좋습니다.
공중난무 - 창염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아래로 1번 크게 내려 찍습니다. 패턴은 범위견제라고 했지만 하후돈난무중에서만 약할 뿐이지 배율은 일격필살급입니다. 공중 경직시에 많이 쓰고 주로 지상난무를 더 많이 쓰게 됩니다.
지상난무 2 - 열조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일격필살
십자로 1번씩 베고 마지막에 위로 쳐 올려벱니다. 첫 2타 배율이 낮기 때문에 사실상 일격필살 계열. 다만 2타로 올리는 체인덕에 연격적용이 가능한 일격필살입니다. 스톰러시와 연계도 최강이라 러시후에 제대로만 먹이면 대부분의 무장들을 반 죽여놓는게 가능합니다.
각성 난무 - "흥, 쓸어주지"
각성난무시 회전 베기를 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좌우로 아래 방향으로 벱니다. 각성난무는 평범한데 진각성 공속이 괜찮아서 금방금방 데미지를 뽑아줍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동속도가 낮아서 추격이 애매합니다. 피니시 모션도 심심하게 2-3번 베는게 끝이라 좀 아쉽습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플레이어가 잡으면 연의 맹장급이지만 컴퓨터가 잡으면 이 정도의 정사에서의 호구 행보관도 없습니다. 난무도 가불기가 없고 경직 범위가 좁아서 결정적인 한방도 없고 차지1 리치도 짧아서 상대하기 아주 좋습니다.
전위
EX 차지 - 수부 - 1차지
버프기입니다. 유폭 효과와 함께 공격받은 적을 넘어뜨립니다. 유폭 범위가 후방도 타격하기 떄문에 가드중인 적도 몇개 맞다보면 알아서 넘어져줍니다. 범위구멍이 많은 수부한테 상당히 도움이 되는 차지입니다. 아쉽게도 공격력 버프는 없습니다.
지상난무 1 - 천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잡은 적에게 3대 정도 박치기를 날린 후 손도끼로 크게 가로로 베어날립니다. 막타가 가드불가입니다. 기본 배율이 괜찮은 반면 속성 적용율이 저조해서 속성 발라주는 보람이 없는 편. 다만 EX무기인 수부에 한해서 추가 배율이 있습니다. 이 점 때문에 빈 별 추가합니다.
공중난무 - 악래선풍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범위 견제
전방으로 손도끼를 부메랑처럼 날립니다. 역시 기본 배율은 괜찮은 편. 날라간 손도끼가 후방을 타격하기 때문에 사실상 가드 불가에 속합니다. 범위견제급이긴 하지만 지상 난무가 상위 성능에 속한 편이라 잘 안쓰게 됩니다.
지상난무 2 - 아문호강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한번 찍기 공격한 후 아래로 손도끼를 날린 다음 한손으로 적을 한명 잡아서 그대로 땅에 박아버립니다. 두번째 타가 후방타격이고 잡기후의 이펙트는 가드 크러시입니다. 전위 난무중에서 타수가 가장 많고 2타에 다단히트가 있어서 체인기로 좋습니다. 역시 수부에 한해 추가배율이 있습니다.빈 별 추가합니다.
각성 난무 - "쓸어줄기라!"
각성난무시 양쪽방향으로 도끼 찍기를 시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아래로 부메랑을 날리며 돌진합니다. 피니시 모션은 두번 찍은후 밀어쳐냅니다. 성능 자체는 평범한 편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지상난무에 전부 잡기 판정이 있고 공중난무는 후방 타격판정이 있습니다. 그나마 경직범위가 좁은 편이라 피하기가 쉬우니 난무 쓰면 가드 해볼 생각하지말고 무조건 난무로 대처하거나 튀십시오.
장료
EX 차지 - 쌍월 - 4차지
버프기입니다. 모션속도버프라 공속도 빨라집니다. 난무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지상난무 1 - 참마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쌍월을 돌리며 돌진합니다. 스톰러시 연계로 많이 씁니다. 연격붙여주면 잡기무쌍인 신뢰각보다 딜을 더 잘 줍니다.
공중난무 - 참황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회피기
공중에서 쌍월을 돌린다음 지상으로 찍어내립니다. 약간의 틈을 주고 마지막으로 위로 올려칩니다. 돌리는 모션에 공격판정이 있는지도 확인이 안되고 막타 공격력이 결정적으로 좋지도 않습니다. 장료치곤 상당히 성능이 안좋은 난무.
지상난무 2 - 신뢰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쌍월로 대상을 찌른 후 제자리 돌려차기를 합니다. 전방위 견제고 속성만 잘 붙으면 잡기로써의 필살성능도 냅니다. 다만 잡기 판정이 좁아서 러시연계론 비추천
각성 난무 - "무를 극한까지! 맹진한다!"
각성난무시 양쪽방향으로 쌍월 찍기를 시전하고 진 각성 난무로 넘어가면 점프찍기와 올려베기를 번갈아가며 합니다. 피니시 모션으로 난무에 휘말린 적을 위로 올려서 몇번 쌍월로 찌릅니다. 준수한 성능에 비해 진각성의 임팩트가 쩌는 편.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지상난무가 돌진기이긴 하지만 속도가 빠른편이 아니라서 가드하기 쉽고 신뢰각은 잡기범위가 좁아 잘 안걸립니다. 참황격은 좀 주의해야 할게 찍기와 막타 사이에 묘한 틈이 있고 막타 리치가 의외로 길어서 끝났다 생각하고 함부로 돌진했다가 골로 가는 수 있습니다. 의외로 방심하면 안되는 무장.
조조
EX 차지 - 장검 - 1차지
빙속성의 화살공격을 날립니다. 빙결 지속 시간이 짧은게 아쉬운 편.
지상난무 1 - 패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얼음조각을 뿌립니다. 빙속 고정이라서 비속성 배율도 괜찮은편이고 상단 판정도 높은 편이라 스톰러시 연계도 좋습니다. 조조의 주력기입니다.
공중난무 - 빙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패도의 공중 난무판입니다. 거의 같아서 공중 경직시 말곤 잘 안쓰게 됩니다. 패턴은 패도와 같긴한데 그러면 컨셉이 겹쳐서 범위견제로 분류했습니다.
지상난무 2 - 봉황난무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장검으로 적을 찌른 후 그대로 분신과 함께 장검 난무공격을 펼칩니다. 잡기 실패시에도 분신은 장검난무를 펼칩니다. 모션은 참 멋진데 데미지 배율이 이상합니다. 속성도 아예 안먹힙니다. 코에이가 컨셉을 장식용으로 잡은 것 같습니다. 패도만큼의 체인율이 있는 것도 아니고 데미지가 박히는 일격필살도 아니고 회피용이라고 보기도 애매하고 원... 컨셉을 잘못 잡았다고 생각하는 난무. 그나마 위안인건 패도와 달리 전방위 난무견제를 해준단 점입니다. 후방 긴급견제할땐 쓰기 좋을 듯 합니다. 물론 그 이외엔 봉인.
각성 난무 - "이 몸의 패도를 보여주겠다!"
각성난무시 검을 돌리며 전진합니다. 진각성 난무시엔 조조가 검을 아래로 긁으며 돌진하고 분신이 광역 공격을 시전해줍니다. 피니시모션은 장시간 장검 스톰러시 후 그대로 검을 아래로 꽂아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중간 모션은 평범한데 피니시 모션이 전무장 최강을 자랑합니다. 가장 강한 배율의 공격을 가장 길게 시전합니다. 피니시 모션만으로 적장을 잡는게 가능할 정도로 길게 합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분신무기무장이지만 AI 특징상 분신을 볼 일이 없습니다. 평범하게 피해주기만 하면 맞을일 없는 호구 총대장
허저
EX 차지 - 쇄봉 - 3차지
배치기를 시전합니다. 전방보다 후방 공격 판정이 더 넓습니다. 다만 후딜레이가 심하고 베리어블 캔슬도 안되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지상난무 1 - 굴러갈꺼야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난무 이름대로 허저가 굴러갑니다. 타수가 많고 속도도 절륜합니다. 스톰러시 연계 난무로 최적입니다.
공중난무 - 안 질꺼야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회피기
공중에서 대자로 뻗어서 낙하합니다. 데미지 배율이 나쁜건 아닌데 범위 견제용으로 쓰기엔 범위가 너무 좁습니다. 특이하게 하강시 괜찮은 데미지의 다단히트가 일어납니다.
지상난무 2 - 혼내줄꺼야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한번 배치기 한 후 3번정도 배구공 다루듯이 적을 패대기칩니다. 잡기 판정이 좁아서 스톰러시 연계로는 비추천.
각성 난무 - "갈꺼야아!!"
각성난무시 쇄봉으로 땅을 찍으며 점프 합니다. 진각성 난무시엔 쇄봉을 저글링하듯이 다루면서 전진합니다. 피니시모션은 2번 점프 후 주저 앉으며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각성난무가 찍기띄우기라 잡은 적을 놓칠 일이 별로 없는게 장점입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돌진기인 "굴러갈꺼야"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가드하다가 삐긋해서 옆으로 삐져 나가면 후방타격으로 말려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것만 빼면 주의할 공격은 없는 무장
하후연
EX 차지 - 편전궁 - 1차지
위를 향해 충격파를 발생하는 화살을 쏜 후 하후연 주변으로 화살세례가 쏟아집니다. 타수가 굉장히 많아서 무쌍수급용으로 쓰게 딱 좋습니다. 다만 편전궁 성능 자체가 너무 좋아서 오히려 묻히는게 단점. 참고로 시전 시간이 길고 베리어블 캔슬 안되니 후방은 주의해야 합니다.
지상난무 1 - 강단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충격파를 쏘는 화살 한방을 쏩니다. 전방위용이라기 보단 추격병 견제로 보는 게 좋습니다. 방향설정도 좋고 다만 리치가 좋아서 후방에 적만 적다면 상당히 좋은 견제기입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후딜레이와 애매한 배율 정도. 더불어서 상단 판정도 낮아서 스톰러시 연계용으로도 부적합합니다.
공중난무 - 창람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체인기
공중에서 많은 량의 화살을 뿌려댑니다. 연격발라주면 기본은 해줍니다.
지상난무 2 - 노도강단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편을 4번정도 휘두른 후 그대로 화살을 한번 쏘아 적을 날려버립니다. 강단궁이 추격견제라면 노도강단궁은 진정한 의미의 전방위 견제기입니다. 타수도 강단궁보다 많아서 스톰러시 연계용으로 매우 좋습니다. 기본 배율이 낮긴 한데 연격 커버가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각성 난무 - "잘봐두그라! 이 하후묘재님의 평소 실력이니말여!"
각성난무시 편을 양방향으로 휘두르며 전진합니다. 진각성 난무시엔 편을 한번 휘두르고 휘두른 편을 그대로 쏴버립니다. 피니시모션은 편을 6번정도 양방향으로 휘두른 후 쏴버립니다. 전체적으로 공속 이속 모두 느리고, 화살을 쏘는데도 리치가 별로라 성능 자체는 중하정도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난무가 전부 가드크러시입니다. 가드에 성공했어도 가드캔슬로 인한 경직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창람궁의 경우 시전시간이 굉장히 묘하게 길기 때문에 회피타이밍 잘못 잡았다가 비명횡사합니다.
서황
EX 차지 - 대부 - 3차지
기합을 한번 넣은 후 크게 벱니다. 가드크러시가 가능하고 범위가 매우 넓어서 견제기로 엄청좋습니다. 문제는 이상한 버프 이펙트 때문인데 거의 효과도 없는 방어버프를 왜 걸어주는지l 당췌 알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이 거추장스러운 버프가 없었으면 평가가 갈렸을 지도 모르는 차지.(참고로 방어버프 효과가 방어력 6 상승이랍니다. 애들 장난도 아니고 무슨....)
지상난무 1 - 대하단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일격필살
크게 한방 벱니다. 일격필살이라기엔 약간 부족하긴 한데 그래도 기본 배율이 나름 후덜덜한 편이라 쾌적하게 쓸 수 있습니다.
공중난무 - 산운단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공중에서 대부를 크게 돌리면서 천천히 내려옵니다. 4 시절 대부 점프차지를 리뉴얼했다고 보면 됩니다. 타수 배율이 높은 편이라 연격달아놓으면 사실상 지상 무쌍보다도 더 높은 위력을 발휘합니다.
지상난무 2 - 고봉양단파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범위 견제
도끼를 위로 올려치며 암석을 만듭니다. 솟은 암석은 바로 깨집니다. 크게 2번 공격하기 떄문에 연격적용이 가능합니다. 대하단과의 배율 차이는 크지 않지만 미묘하게 대하단 쪽이 높습니다. 역시 스톰러시 연계력이 좋기 때문에 대하단과 번갈아가며 상황에 맞춰 쓸 수 있습니다.
각성 난무 - "무의진수, 여기서 극한까지!"
각성난무시 대부를 양방향 아래로 휘두르며 전진합니다. 진각성 난무시엔 대부를 찍으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모션은 대부 스톰러시 모션 직후 한번 돌려서 적을 던저버립니다. 속도는 준수하지만 공속이 모자라고 공격범위가 묘하게 좁은게 흠.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지상난무가 가드 불가 입니다. 왠만하면 공중에 띄워놓고 조지는걸 추천합니다. 추가로 평타로 플레이어를 낚아채기 때문에 후방에서 평타맞는 순간 눈앞이 빙빙돌며 훅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합
EX 차지 - 쇠손톱 - 3차지
공중에 뜨며 드릴돌진을 시전합니다. 경공캔슬시 강제 지상 착지 판정이 있습니다. 스톰러시콤보용으로는 일품.
지상난무 1 - 원앙습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구조를 이용해 가로로 크게 한방 벱니다. 범위가 상당한 편이라 스톰러시 연계론 최적입니다. 참고로 장합 데미지가 잘 안나올텐데 EX무기 때문에 그런겁니다. 공격력 40대 난격무기만 차도 데미지 제대로 나옵니다. 구조 배율이 너무 안좋아서 데미지가 적어보이는 것 뿐입니다.
공중난무 - 공작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공중에서 낙하돌진하면서 지상에서 윈드밀을 시전합니다. 전방위돌진기라 성능은 준수한 편
지상난무 2 - 천계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 체인기
대상 한명을 땅에 박고 다단히트의 회전뚫기를 시전합니다. 광범위한 적이 휘말리기 때문에 데미지만 받쳐주면 상당히 좋은 필살기.
각성 난무 - "궁극의미… 펴보일때는 지금! "
각성난무시 춤을 춥니다.(...) 진각성 난무시엔 점프직후 크게 가로로 벱니다. 피니시모션은 대부 스톰러시 모션 직후 한번 돌려서 적을 던저버립니다. 하후돈과는 달리 괜찮은 속도에 비해 타수가 적은게 흠.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천계참만 잘 회피해주면 어려울 거 없는 무장. 참고로 차지1 리치가 의외로 길기 떄문에 후방 기습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인
EX 차지 - 아벽 - 4차지
아벽을 앞으로 내밉니다. 타격판정과 함께 강력한 방어력 버프가 걸립니다. 6 서황 극 EX만큼 강력하진 않지만 각성시 방어버프와 같은 효과가 나므로 나름 괜찮은 수준.
지상난무 1 - 여산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아벽을 앞에대고 돌진합니다. 타수가 굉장히 많고 상단 판정이 좋아서 스톰러시 연계력이 굉장합니다. 연격적용하면 데미지를 상당히 많이 뽑는게 가능합니다.
공중난무 - 유곡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낙하 후 지상을 몇번 찍어내립니다. 찍을 때 마다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데미지 자체는 평범한 편.
지상난무 2 - 경량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대상을 아벽 칼날로 찍고 그대로 밀어칩니다. 굵고 짧지만 성능 자체는 평범합니다.
각성 난무 - "지금이야말로 창이되겠다! "
각성난무시 아벽칼날을 좌우로 베며 전진합니다. 진각성 난무시엔 아벽을 앞에 대고 그대로 고속 돌진합니다. 피니시모션은 몇번 아벽을 찌른 다음 점프찍기를 시전합니다. 데미지배율도 괜찮고 속도도 좋아서 적장 저격도 용이한 상급 난무중 하나.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여산은 돌진속도가 느리지만 경직범위가 꽤 넓습니다. 전방에서 맞받아치는 멍청한 짓은 안하는걸 추천합니다. 공중 난무 경우도 시전 시간이 꽤 되기 때문에 어설프게 난무회피하려다 막타 맞고 골로 가는 수 있습니다. 차지1 충격파원도 자기가 당하면 그거만큼 거슬리는 상황도 없을 겁니다. 저격 1순위.
조비
EX 차지 - 쌍인검 - 1차지
얼음암벽을 만듭니다. 리치가 절륜하고 강제 빙속이지만 베리어블캔슬이 안되고 후딜레이가 미쳐돌기 떄문에 후방을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상난무 1 - 빙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회피기
거대한 얼음 암벽을 만든 후 부숴서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데미지가 나쁜게 아니라 전방에 치우친 범위가 문제가 됩니다.
공중난무 - 낙빙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조조의 빙람처럼 공중에서 얼음 조각을 내립니다. 다단히트에 히트당 배율이 좋기 때문에 연격 연계가 괜찮은 편.
지상난무 2 - 멸주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전방위로 한번 얼음세례를 합니다. 참고로 난무명칭은 쌍인검 3성 명칭
각성 난무 - "종결지어주마. "
각성난무시 쌍인검을 위아래로 베며 전진합니다. 진각성 난무시엔 쌍인검을 분리해서 위아래로 휘두르며 달립니다. 피니시모션은 쌍인검 스톰러시 이후 5차지 모션을 시전합니다. 피니시에 얼음이 솟아 오릅니다. 성능이 나쁜건 아닌데 피니시 후딜레이가 극악. 난무 직후 말을 불러서 튀는 VA 시전하든 가드하든 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대부분 가드 가능이고 잡기마저도 없습니다. 조조와 더불어 호구 총대장.
견희
EX 차지 - 피리 - 1차지
피리를 부메랑처럼 던진 후 다시 받는 순간 전방위 가드 캔슬에 모션 속도가 증가합니다. 부메랑질의 선딜레이 빼면 상당히 좋은 버프기
지상난무 1 - 우박초래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조비의 멸주와 비슷합니다. 전방위로 얼음을 떨굽니다. 성능은 그닥.
공중난무 - 빙종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공중에서 살며시 내려와 잡은 적에게 피리를 불어주며 충격파를 날리고 그대로 넘어뜨려 밟아버립니다. 잡기실패해도 피리는 계속 붑니다. 회피성이 더 강하긴 한데 데미지도 괜찮고 잡기류라 성능 자체는 발군에 속합니다.
지상난무 2 - 빙화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전방위의 적을 계속 넘어뜨리며 데미지를 줍니다. 지속시간하나는 발군.
각성 난무 - "아아앗! 몸이 뜨거워지옵니다만! "
각성난무시 뺨을 때리며 전진합니다. 진각성 난무시엔 피리를 불며 회전점프를 하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모션은 발차기를 몇번 시전 후 피리로 충격파, 마지막에 피리를 휘두르며 다시 한 번 충격파가 나갑니다. 진각성모션의 타수가 상당히 아쉬운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빙종과 빙화를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빙종의 경우 잡기실패해도 피리는 불기 때문에 잘못 가드했다가 후속타 맞고 골로 갑니다. 대신 첫타 범위가 좁은 편이기 때문에 회피하려고 하면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빙화는 워낙에 시전시간이 길기 때문에 무쌍으로 피할거면 작정하고 게이지 3개 다 쓸 각오 해야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걸리면 무조건 넉백판정이라 각성도 못하니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채문희
EX 차지 - 공후 - 1차지
일정시간 하얀 메테오가 내려옵니다. 후방이 불안한 공후에게 좋은 차지이지만 1차지라 잘 안쓰게 됩니다.
지상난무 1 - 호박광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회복기
춤추는 모션 후 '아군'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일대다의 무쌍게임에서 대체 아군 회복을 어따 쓸려고 하는지 거 참...ㄱ-;;; 그나마 총대장 패주하기 쉬운 시나리오에선 쓸만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나마 위안인건 강제 기절 판정이라 그냥 써도 회피기역할은 해준다는 점.
공중난무 - 홍옥광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범위 견제
공중에서 내려오면서 붉은 색 빛의 이펙트를 뿌립니다. 가불기에다 강제 다운판정이라 훌륭한 견제기로의 역할을 합니다. 단점이라면 특이하게 후속타가 가드가 된다는 기이한 점
지상난무 2 - 비취광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체인기
전방위의 적에게 초록색 빛의 구름을 쏘아댑니다. 본래 가드가 되지만 범위가 넓어서 가드한 적도 후방 타격맞고 바로 넘어집니다. 히트수가 많고 상단 판정도 좋아서 스톰러시 연계로 좋은편.
각성 난무 - "이것이 영혼의 선율입니다. "
각성난무시 자신을 중심으로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진각성 난무시엔 자신 주위에 회오리를 발생시킵니다. 피니시모션은 마지막에 무릎꿇으며 충격파 발생. 각성, 진각성 가릴것 없이공속 느리고, 배율 시망, 이속 시망... 각성난무 회피기급입니다. 최악.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의외로 골때립니다. 전 난무 가불기에 원거리 평타 무장입니다. 어설프게 뒤로 내뻈다가 후방맞고 골로 갑니다. 요주까진 아니더라도 신경은 좀 써줘야 됩니다.
가후
EX 차지 - 사슬낫 - 5차지
한번 윈드밀 후 사슬낫을 전방으로 올려벱니다. ex차지문제가 아니라 시동기인 5차지에 문제가 많아서 봉인.
지상난무 1 - 분신화선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분신 2개가 나와서 같이 공격해줍니다. 사슬낫을 고속으로 돌리며 적을 띄웁니다. 체인율이 괴랄한 편. 스톰러시 연계력이 매우 좋습니다.
공중난무 - 순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회피기
공중에서 하강 후 회전베기를 시전합니다. 범위나 데미지 면에서 나쁘진 않지만 모션 자체가 애매하고 공중 돌진기라 활용용도가 애매한 편
지상난무 2 - 화영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그냥 쓰면 평범한 데미지인데 무기 공격력과 속성만 제대로 받쳐주면 그야말로 필살기로 돌변합니다. 그러나 순수대인용이라 범위 데미지가 없는게 흠.
각성 난무 - "뭐, 여기는 진지하게 할까. "
각성난무시 전방 양쪽으로 베며 전진하고 진각성 난무시엔 사슬낫 4차지 모션후 조금씩 전진하는 식으로 시전합니다. 피니시모션은 사슬낫 스톰러시 이후 사슬낫을 던져 찍어서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별 특징이 없는 준수한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난무가 전부 가드 가능이라 대처가 어렵진 않습니다만 사슬낫 차지1이 속성 적용에 잡기라서 이 점은 주의해야 합니다.
방덕
EX 차지 - 낭아봉 - 4차지
크게 한방 내려칩니다. 범위가 애매한 대신 데미지 배율이 차지 치고 좋습니다. 의외의 저격 요소.
지상난무 1 - 폭사단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범위 견제
낭아봉을 크게 휘두르며 2번 내려칩니다. 한방한방이 가드 크러시이기 때문에 사실상 가불기. 참고로 낭아봉 착용시와 비낭아봉 착용시 난무 데미지가 다릅니다. 비 낭아봉시 배율이 만족할 만큼 나오지 않는 반면 낭아봉을 들면 방천극 씹어먹는 데미지가 나오더군요. 낭아봉에 한정하여 뭔가 추가배율이 있는 듯 합니다. 그래서 빈 별을 추가해둡니다.
공중난무 - 사암융단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회피기
공중으로 하강하며 낭아봉으로 땅을 내려찍습니다. 견제기로 쓰기엔 너무 좁습니다.
지상난무 2 - 사폭대정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돌진기
기병과 함께 말을 타고 낭아봉을 크게 휘두르며 전진합니다. 방덕의 아이덴티티. 체인기라 연격으로 데미지 뽑기도 좋고 판정 자체가 상단이라 스톰러시 연계도 좋습니다. 역시나 낭아봉에 한해서 추가 배율이 존재해 빈 별 추가합니다.
각성 난무 - "눈을 떠라! 무사의 혼이여! "
각성난무시 전방 양쪽 하단으로 낭아봉을 휘두르며 전진하고 진각성 난무시엔 2번 봉손잡이로 찍은 후 점프하여 낭아봉으로 내려치는 모션이 나갑니다. 피니시모션은 낭아봉 스톰러시 이후 낭아봉을 한번 크게 휘두릅니다. 진각성시 적을 찍는 모션이 판정이 넓은 덕에 가드불가가 나는 점이 맘에 듭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지상난무가 가불에 돌진기라 상당히 골때립니다. 편하게 무쌍난무로 피하는걸 추천합니다. 전투중에도 낭아봉 차지1 리치가 꽤 되기 때문에 후방기습도 주의해야 합니다.
왕이
EX 차지 - 필가차 - 2차지
필가차를 여러번 휘두르며 돌진합니다. 기백파괴로 최적의 차지
지상난무 1 - 참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돌진하며 적을 잡은 후 그대로 가로로 바깥으로 적을 그은 다음 점프합니다. 무기 공격력만 잘 받쳐주면 관우 부럽지 않은 딜이 가능합니다. 공중난무 연계가 가장 유명합니다.
공중난무 - 습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 일격필살
공중으로 낙하하며 대상을 찍어 내립니다.찍어내린적은 한번더 필가차로 찍어버립니다. 난격과 무기 공격력 50이상의 무기 들고 참아->습아 콤보 먹이면 호로관 여포아니면 살 수 있는 무장은 없습니다.
지상난무 2 - 멸아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범위 견제
한번 점프 후 카메라 역방향으로 대시합니다. 역방향 어택이기 때문에 후방타격입니다. 다만 하단 판정이 낮아서 스톰러시 연계로는 비추천합니다.
각성 난무 - "후회하고싶지않아 "
각성난무시 전방 양쪽 하단으로 필가차로 베며 전진하고 진각성 난무시엔 수그리며 돈 후 위로 쳐 올리는 모션이 나갑니다. 피니시모션은 필가차 스톰러시 이후 적을 띄워서 필가차로 땅을을 찍어서 충격파를 냅니다. 진각성시 수그리며 도는 모션이 가불 성능이 있고 추격속도도 괜찮습니다. 상급 난무.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암살자도 이런 암살자가 없습니다. 난무중 뭐하나 제대로 막을 수 있는 난무가 없습니다. 속전속결로 처리하는걸 추천합니다.
곽가
EX 차지 - 타구곤 - 3차지
소환된 공을 적과 함께 하늘로 쳐올립니다. 이후 전방에 큰 공이 떨어집니다. 나쁜 편은 아닌데 솔직히 4차지가 더 좋습니다.
지상난무 1 - 비타격진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불가
패턴 : 체인기
거대한 중력구를 만듭니다. 근처 적들은 모두 중력구에 휘말립니다. 중력구는 일정시간 남아있습니다. 서서의 뇌시와 함께 양대 사기난무. 난무1이라 그런지 체인 수급률이 약간 아쉽긴 한데 비타격진포를 띄워놓고 바로 각성난무 돌입시 진각성난무 즉시 전환이라는 엄청난 메리트가 워낙 좋아서 상관없습니다.
공중난무 - 여타난기류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아래쪽으로 튕겨나가는 공 여러개를 생성합니다. 공은 튕기면서 다단히트를 냅니다. 범위견제기이긴 하지만 비타격진포 못지않는 순간 체인율을 자랑합니다. 연격 조합이 상당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지상난무 2 - 금타난괴충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잡기
적에게 공을 여러번 쳐서 타격합니다. 기본배율이 좋아서 연격조합시 일격필살류 난무가 됩니다. 다만 아쉬운건 히트수에 비해 잡기 판정이 좁아서 스톰러시 연계력은 별로입니다.
각성 난무 - "진심으로 갈까 "
각성난무시 평범하게 회전하며 곤을 휘두르며 전진하고 진각성 난무시엔 공을 당구채로 튕기며 전진합니다. 피니시모션은 타구곤 스톰러시 이후 평범하게 곤을 한번 크게 휘두르며 끝납니다. 난무성능보다 비타격진포 연계능력이 더 좋은게 특징.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비타격진포를 매우 주의합시다. 필드에 남기 때문에 까딱하다 휘말립니다. 무쌍으로 피할 생각이면 3칸 다 쓸 생각해야 합니다. 다행이 타수당 데미지가 높지 않아서 상황만 좋으면 타격을 입고도 살아날 가능성은 있습니다. 통상전투시엔 차지1 당구공이 거슬립니다. 한대 정돈 쳐줘서 당구공을 치우고 공격하는게 좋습니다.
악진
EX 차지 - 쌍구 - 1차지
세로로 1번 베고 가로로 1번 크게 벱니다. 범위 안정성이 매우 좋은 EX 차지
지상난무 1 - 순신태구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쌍구로 좌우 크게 베며 돌진합니다. 피니시 모션으로 쌍구로 땅을 긁어 브레이크를 겁니다. 가드 자체는 가능하지만 속도가 워낙 빨라서 바로 후방타격을 걸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중난무 - 참구성추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크러시
패턴 : 범위 견제
발로 크게 내려찍습니다. 악진 난무중 가장 안정적인 뎀딜을 하는 난무.
지상난무 2 - 지신연참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돌진기 / 체인기
덤블링 돌진을 하다 점프 한 후 거꾸로 된 상태에서 회전공격을 행합니다. 직후 강제 지상 착지. 따로 적용되는 속성도 없고 기본 배율도 이상하게 낮습니다. 그래도 난무2인데 이런 데미지는 좀 너무합니다. 하다못해 서서 뇌시정도였으면 했는데... 아니면 하다못해 공중 종료로 공중난무라도 연계되었으면... 여튼 여러모로 아쉬운 무장입니다.
각성 난무 - "누구보다도…빠르게! "
각성난무시 덤블링하며 돌진하고 진각성 난무시엔 쌍구를 가로로 든 상태에서 돌진합니다. 피니시모션은 쌍구 스톰러시 이후 쌍구를 크게 가로로 휘두르며 끝납니다. 난무 이동속도하난 끝내주는데 진각성 히트수가 적은게 개인적으로 아쉽습니다.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가장 상대하기 까다로운 돌진기만 2개 갖고있습니다. 특히 순신태구 속도가 워낙 빨라서 첫타 가드해봐야 금방 후방 내줘서 골로 가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무쌍 회피가 답. 그외에도 차지1이 적을 잡아끄는 능력이 있어서 쓸데없이 잡아 끌렸다가 이상한데에 배치되서 끔살나는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전
EX 차지 - 차선극 - 3차지
빙속성으로 크게 한번 휘두릅니다. 속성 발동률 괜찮고 데미지도 괜찮은데 후딜레이가 문제입니다. 휘두를때 주변 보고 치는 걸 추천합니다.
지상난무 1 - 염제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범위 견제
전방으로 무쌍 차륜을 던집니다. 범위도 괜찮고 방향 수정도 용이합니다. 다만 데미지 배율이 아쉽습니다. 특이하게 자연속성과 보조속성이 적용됩니다. 때문에 속성만 잘 바르면 의외로 뇌공보다 뎀딜을 더 잘하기도 합니다.
공중난무 - 풍백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회피기
공중에서 무쌍 차륜을 아래로 던집니다. 차륜 개당 데미지는 괜찮지만 전부 히트시킬일도 없을 뿐 더러 공중에서 방향수정도 안되는 바람에 공격용으로 거의 쓸모가 없다 시피 합니다.
지상난무 2 - 뇌공
데미지 배율 : ★★
가드 여부 : 가드 가능
패턴 : 체인기
뇌속 무쌍 차륜을 2개 던진 후 남은 차선극을 피뢰침 삼아 꽂은 후 꽂힌 자리에 벼락이 내려칩니다. 속성을 발라줘도 증가 배율이 높지 않아서 보람이 없습니다. 그나마 염제보다 뎀딜이 잘되서 쓰긴 하는데 후딜레이가 골때리기 때문에 VA는 말부르기든 뭐든 해서 자리를 피해야 합니다.
각성 난무 - "진심으로 하려고, 나도! "
각성난무시 차선극을 양방향으로 올려치며 전진하고 진각성 난무시엔 차선극을 잡고 빙빙 돌며 돌진합니다. 피니시모션은 차선극 스톰러시 이후 차선극의 차륜을 바닥에 대고 돌려서 적을 긁어버립니다. 한번 휘말린 적은 놓치지 않습니다. 다른 난무가 아쉽게 느껴질 정도로 절륜한 난무 성능.
적으로 만났을 때 대처
역시 호구 무장. 다만 차지1이 차륜을 던지기 때문에 이 역시 후방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