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란디언입니다? 제목에도 써놨듯이 7으로 넘어오면서 기존 무기들이 어떻게 패치되었는지 간단히 설명 드리기 위해
각 진영별로 재공략을 하게 되었습니다. 신무기는 예전에 제가 공략한게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총평은 최대한 공정하게 냈습니다만 제 주관이 들어간 거기 때문에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참고 1 : 스톰러시 발동게이지를 기백이라고 표현하겠습니다. (메뉴얼에 기백게이지라고 언급되어있습니다.
참고 2 : 신규무기중 1차지가 가드크러시가 아닌 무기가 있습니다. 이런 무기는 언급을 하겠습니다.
참고 3 : 갑자기 플러스가 안써지네요. plus로 표시하겠습니다.
제 글이 구글에서 진삼국무쌍7 ex로 치면 맨 첫글로 검색됩니다.
신규무기 가이드 링크
랭크 구분 S A B C D
Ver 1.02
- 적 설명 수정(각성 회복률 삭제)
Ver 1.01
- 아벽 설명 수정
- 타구곤 설명 수정
1. 박도
안정성 ★★★★
콤보 ★★★★★
천품 무영각
특수액션 경직상태에서도 베리어블 체인지가 가능합니다.
EX 하후돈
주요 변경사항
- 점프차지 후 무영각이 가능합니다.
변경후 운영법
- 변화점은 없는데 전투 밸런싱 변화후 평타 범위에 살짝 문제가 생겼습니다. 평타나 차지 범위들은 전체적으로 넓긴한데 전방에 묘한 구멍이 있어서 약간 위험합니다.
- 안정성보단 상황에 맞추는 테크닉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총평 : A Plus
- 7 변경으로 피해받은 무기중에 하나. 6엠파이어스 까지만 해도 그냥써도 졸라 쎈 무기였는데 지금은 숙련되면 졸라 센 무기입니다.
무영각 계열들은 어째 날이 갈수록 숙련자용으로만 변하는 듯...
2. 수부
안정성 ★★★
콤보 ★☆
천품 선풍
특수액션 베리어블 어택 모으기가 가능합니다. 베리업르 체인지후 공격력 버프가 있습니다.
EX 전위
주요 변경사항
- 수부를 왼손에서 오른손으로 들도록 바뀌었습니다.(-_-;;;)
변경후 운영법
- 7오면서 진갖추는게 좀 빡세졌습니다. 때문에 수부의 평타구멍이 상대적으로 커보이게 됐습니다. 스틱돌려가면서 평타견제 해주는게 좋습니다.
- 차지는 4차지가 가장 안정적인데 차지후 베리어블 모으기 체인지를 추천합니다.
총평 : A
- 전작에서도 애매한 평타범위로 한두대씩 꼭 맞던 수부. 이번작도 똑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선풍천품이 버프를 받았음에도 존재하는 그 구멍은 여전히 거슬리는 편..
3. 쌍월
안정성 ★★★★★
콤보 ★☆
천품 선풍
특수액션 베리어블 체인지 후 일정시간 공격 이펙트에 회오리가 추가됩니다.
EX 장료
주요 변경사항
- EX : 공격내성 버프가 생겼습니다.
변경후 운영법
-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7에 맞게 운영하면 장땡입니다.
- 무조건 4차지 필살장풍으로 견제하고 역상성 오면 그냥 베리어블 어택견제.
- 이 무기도 궁병에 약한 편이긴 한데 그냥 점프평타 견제해도 무방합니다.
총평 : A Plus~ S Plus (장료EX)
- 명불허전 장문원. 특별한 버프가 없어도 여전히 셉니다. EX가 없으면 평타가 느려서 약간 애매하긴 한데 EX버프가 있으면 그나마도 무의미.
참고로 안그래도 센 EX버프에 뜬금없이 공격내성이 생겨서 좀 의아한 편.
4. 쇄봉
안정성 ★☆☆
콤보 ★☆
천품 선풍
특수액션 가드중에 베리어블 어택이 가능합니다.
EX 허저
주요 변경사항
- 6차지 모션 변경 : 2연속 점프찍기.
변경후 운영법
- 둔한 무기주제에 전작보다 더 테크닉한 무기가 됐습니다.
- 안정적인 운영보다 스틱돌리기를 통한 평타 견제와 베리어블 회피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차지운영은 그 다음.
- EX무장인 허저의 경우, 점프가속도가 낮아서 순간점프평타마저도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총평 : C
- 전작에선 그래도 몹몰이후 2차지나 스틱돌리기로 먹고살던 쇄봉. 플레이 자체는 변한게 없지만 더 빡세진거 같기도 하지만 더 쉬워진거 같기도 하고
애매. 여튼 전체적 성능은 절대적으론 버프지만 상대적으로 너프.
5. 아벽
안정성 ★★★☆☆
콤보 ★☆
천품 선풍
특수액션 1차지로 충격파원을 땅에 깔고 차지공격으로 깔아논 충격파원을 터뜨립니다.
EX 조인
주요 변경사항
- 없음.
변경후 운영법
- 무적의 1차지만 있으면 무엇이든 합니다....라고 하고싶지만 1차지가 역상성 슈퍼아머앞에선 쓸모없습니다.
- 베리어블 어택 범위가 너무 좁아서 견제보단 회피가 걸맞습니다.
- 대시어택이 타수가 많아서 기백파괴에서 신급 성능을 발휘합니다.
- 스톰러시 체인수가 많아서 각성회복이 빠릅니다.
- 역상성 만나면 카운터 친 후 각성난무로 잡는걸 추천합니다. 그외엔 전작과 똑같이 1차지를 적극 이용합니다.
- 잡상성전의 경우 1차지 견제와 대시어택 기백 저격을 적절하게 섞으면서 플레이 해야합니다.
총평 : S
- 무적의 1차지로 S Plus 될 뻔 했지만 7시스템의 폐해로 이번작 상대너프 받은 무기중 하나. 역상성 견제 능력이 너무 아쉽습니다.
6. 대부
안정성 ★★★★
콤보 ★☆
천품 선풍
특수액션 평타공격과 일부 차지로 적을 무기로 낚아 채는게 가능합니다.
EX 서황
주요 변경사항
- 4차지 : 범위가 후방을 제대로 커버하도록 증가했습니다.
- 5차지 : 선풍효과 삭제
변경후 운영법
- 전작처럼 운영하면 됩니다. EX가 데미지가 애매해서 그렇지 다무장전에서 굉장히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편.
- EX가 아니더라도 기존의 6차지나 이번에 강화된 4차지운영도 매우 좋습니다.
- 단 이번작도 정적인 모션으로 인해 난전이나 궁병엔 약한 편.
- 후딜레이가 애매했던 5차지가 타수가 많아서 이번작에서 기백 파괴용으로 자주 애용됩니다.
총평 : A Plus
- 이번에 느린 무기들이 전체적으로 상대너프 받은데 비해 의외로 타격이 적은 무기중 하나. 그러나 느린 평타는 여전히 아쉽습니다.
7. 구조(쇠손톱)
안정성 ★★★★☆
콤보 ★★★★
천품 경공
특수액션 공중평타를 버튼 입력으로 연속공격이 가능합니다.
EX 장합
주요 변경사항
- 점프 어택 풀 어택 후 점프 차지 사용이 가능합니다.(단타로 치면 연계되지 않습니다.)
- EX 경공 캔슬시 강제 지상 착지 판정이 생겼습니다.
변경후 운영법
- 전작관 달리 후방 견제가 아쉬운 4차지 보다 3차지 위주 운영을 추천합니다.
- 그래도 전체적으론 평타 리치가 약간 모자라기 때문에 점프어택 견제도 적절히 섞어 주어야 합니다.
- 다단히트의 EX 경캔후 이어지는 스톰러시도 괜찮은 전법중 하나.
총평 : A
- 이번작에선 밸런싱화 된 구조. 일장일단이 있지만 총체적으론 버프가 됐습니다. 그러나 데미지 배율은 선풍을 발라도 커버가 안될정도로 여전히 시망.
8. 적(피리)
안정성 ★★★☆
콤보 ★★★
천품 경공
특수액션 베리어블 체인지 후 캐릭터 주변에 일정 시간동안 폭발이 일어납니다.
EX 견희
주요 변경사항
- 없음
변경후 운영법
- 평타는 시망인듯 보이지만 워낙에 빠르고 의외로 중요 범위를 잘 커버하는데다 차지 범위들이 넓은 편입니다.
- 3차지나 4차지 운영이 여전히 유효합니다.
총평 : B Plus
- 분명 패치전까진 각성 회복률 괜찮은 느낌이었는데 갑자기 회복률이 다운된 느낌. 성능자체는 평범한 편.
9. 쇄겸(사슬낫)
안정성 ★★☆
콤보 ★★★
천품 경공
특수액션 경직 중에도 베리어블 체인지가 가능합니다.
EX 가후
주요 변경사항
- 4차지 : 적을 끌어들이는 기능이 생기고 후방 커버가 가능해졌습니다.
- EX : 처음 도는 모션에 넓은 각도의 공격판정이 생겼습니다.
- 점프어택 : 전작에 존재하던 선딜레이가 사라졌습니다.
변경후 운영법
- 점프 평타를 통한 견제후 차지 연계가 중요합니다.
- 평타 3타 범위가 너무 짧아서 견제에 엄청 불리합니다.
- EX는 좋아졌지만 시동기인 5차지 범위에 여전히 문제가 많아서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 그나마 안정적인 차지연계는 4차지 추천.
- 베리어블 어택의 경우 리치에 비해 범위가 좁은 편이라 잡상성 견제할 때 애로사항이 많이 꽃핍니다.
- 4차지의 타수가 많아서 기백깨먹는데도 매우 유용합니다.
- 특이하게 2차지에 낮은 타수의 속성 다단히트가 있습니다.
- 참고로 다른 무기에 비해 사자분신 착용시 올라가는 안정도가 높습니다.
총평 : C ~ B (사자분신)
- 전작에선 그래도 운영은 됐는데 이번작은 그냥 답이 없습니다. 안그래도 애정 안가죽겠는데 플레이 까지 어려워져서 하기가 싫어집니다.
쇄봉과 같이 절대적 버프가 있었으나 상대적으로 대폭 너프된 케이스.
10. 낭아봉
안정성 ★★★★★
콤보 ★☆
천품 선풍
특수액션 없음(넓은 범위가 특징)
EX 방덕
주요 변경사항
- EX : 방향전환이 가능합니다. 베리어블 어택 켄슬 불가능.
- 6차지 : 이펙트에 회오리가 생겨서 첫타로 적을 휘말린다음 2타 회오리로 전방으로 날려버립니다.
변경후 운영법
- 범위하난 어디가서도 꿇리지 않기 때문에 후방만 약간 조심하면 엄청나게 안정적인운영이 가능합니다.
- 여전히 후딜레이가 거슬리긴 하는데 스텔스가 사라졌기 때문에 전작만큼 거슬리진 않습니다.
- 베리어블 캔슬을 섞는게 좋긴한데 안섞어도 될 정도. 다만 잡상성전에선 견제용으로 섞는데 좋습니다.
- 공격 위치가 정적이기 때문에 궁병만 조심하면 됩니다.
- 참고로 EX가 방향전환이 가능하게 됐지만 여전히 쓸모는 없는 편.
총평 : A ~ S(베리어블 캔슬)
- 절대버프도 있긴 했는데 상대버프가 더 큰 케이스. 호쾌하게 휘두르는 걸 보다보면 뻐킹 장검이나 쇄겸따위 쓰기가 싫어집니다.
11. 타구곤
안정성 ★★★☆
콤보 ★★★
천품 경공
특수액션 1,2,3차지로 공을 만들고 그 외 차지 어택으로 공을 발사합니다.
EX 곽가
주요 변경사항
- 2,3차지 : 차지후에 생성할 공보다 생성된 공 갯수가 많을시 공이 생성되지 않던 판정이 사라졌습니다.
변경후 운영법
- 평타 안정도가 상대적으로 너프되었습니다. 점프 평타 견제와 차지연계를 적절히 섞어야 합니다.
- 공 하나하나에 속성이 적용되기 때문에 선풍달고 공을 잘 쌓아 놓으면 어떤 적장도 원킬이 가능합니다.
- 속성이 없어도 공 하나하나에 히트가 적용되기 때문에 공을 쌓아서 4차지로 저격해도 기백 파괴엔 문제없습니다.
총평 : B ~ A(공 이용)
- 성능적으론 상대적 너프인데 자유속성 때문에 무색해졌습니다. 선풍달고 공으로 다단히트 치면 그때만큼 시원할 수 없습니다.
12. 필가차
안정성 ★★★★★
콤보 ★☆☆
천품 경공
특수액션 공격중 공격을 받으면 자동으로 방어합니다.
EX 왕이
주요 변경사항
- 없음
변경후 운영법
- 점프차지 빼고 뭘 해도 다됩니다. 점프차지가 성능에 비해 약간 아쉬운 편.
- 이번작 평타 안정도도 골때리기 때문에 어디가도 꿇리지 않습니다.
- 베리어블 어택도 좋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잡상성 견제도 괜찮은 편.
- EX도 연타수가 많아서 기백깨기 상당히 좋은편입니다.
총평 : S Plus
- 변경사항 따위 없어도 충분히 센 필가차. 이번작에선 무기에 자유속성까지 붙어서 선풍달고 6차지 남발하면 아무도 범접할 수 없습니다.
13. 공후
안정성 ★★★★★
콤보 ★★
천품 경공
특수액션 철선 베리어블 효과로 생긴 회오리에 공격을 하면 공격을 반사시킵니다.
EX 채문희
주요 변경사항
- 공후 충격파 이펙트 크기가 전체적으로 증가했습니다.(판정 범위까진 잘 모르겠습니다.)
변경후 운영법
- 평타가 원거리고 베리어블 어택도 광범위합니다. 원거리 평타 무기 특징상 후방만 좀 주의하면 맞을 일은 없습니다.
- 3차지 차지러시가 기백파괴에 좋습니다.
- 여전히 근접 위주의 차지가 아쉬운 편.
총평 : S
- 특별한 모션 변경사항은 없는 편. 너무 평범하게 세서 역으로 할 맛이 안납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제보 해주시면 감사히 반영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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