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컴퓨터로 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작년 헌터즈 카페에 제가 쓴 글을 퍼오면서, 일부 수정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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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3U이후 4로 넘어오면서 수렵피리의 모션에도 일부 변화가 생겼습니다.
거기에 수렵피리는 악보, 타점, 리치 등으로 인해 손을 대기 힘든 무기, 혹은 버프는 탐나지만 내가 하긴 귀찮은 무기 정도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꽤 있으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쉬운 무기는 아니고, 이 공략을 소위 '입몬헌'으로 느끼시는 분도 많으실 겁니다. 대검? 쉽지. 발도-구르기-납도만 하면 돼! 이러는 것처럼요.(물론 대검 또한 절대 쉬운 무기는 아닙니다. 충곤또한 진액유지, 진액채취등 복잡한 요소로 가득차 있습니다.
물론 저보다 먼저 공략을 쓰신 밤이님도 계시지만, 한번 써보고 싶었달까요. 혹 기분 상하셨다면, 죄송합니다.
이게 무슨 공략이냐? 내가 더 잘 쓴다! 하시는 분도 당연히 계실것이고,
저보다 훨씬 잘 쓰시는 분이 더 많으시겠지만..
서론이 길었네요. 시작하겠습니다.
*수렵피리의 모션배율
발도공격 25
전방공격 25
후방공격 35
내려치기 11 + 50
오른쪽으로 돌리기 23(왼쪽도 동일)
연주공격 9 + 17
단차공격 28
발도 공격 27
...영 안좋네요.
1. 수렵피리란?
말 그래도 수렵을 위한 피리입니다. 허나 인게임에서는 단지 피리만이 아니라 일렉기타, 백파이프, 첼로, 마법봉(...)등의 수렵피리가 존재합니다. 기본적으로 해머와 같은 둔기류로 취급되기 때문에 스턴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멀티시에는 해머에게 머리를 무조건 양보합시다. 해머분께 굉장한 민폐입니다. 쿵하는데 움찔, 따하는데 움찔... 하지만 물론, 해머가 칠수 없는 높은 위치에 머리가 존재한다든지 하는 특수한 상황이거나, 자신이 공격을 해도 해머를 방해하지 않을 경우, 머리로 가는것도 굉장히 좋은 선택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요소인 '버프'입니다. X,A,X+A이 세가지 동작으로 소위 '악보'를 만들어, 버프를 파생시키는 겁니다. 이 버프에는 내니내설, 풍압 무효부터 시작해서, 스태미나 소모무효(강주), 청각보호(귀마개), 공격력 상승, 방어력 상승, 거기에 치명타율 상승까지 수많은 버프가 존재합니다. 따지자면 타 게임에서 온갖 버프를 두르고 다니는 힐러나, 팔라딘 등에 비교할수 있겠네요.
2. 수렵피리의 모션
이번엔 수렵피리의 모션입니다. 이 '모션' 때문에 수레탈 기회가 많이 생기죠. 아날로그 중립은 앞으로 N이라고 하겠습니다.
발도공격 - 앞으로 내려치기
N + X = →휘두르기
X = 앞으로 내려치기
N + A = ←휘두르기
A = ←이쪽방향으로 두번 휘두르기
N + X + A = 뒤로 넘기며 내리치기.
X + A = ←휘두른 후, 앞으로 내려치기
이 정도가 기본적인 모션이 되겠네요. 그러면 이제 연주모션을 설명하겠습니다. 가장 외우기 어려웠고, 적응이 어려웠던 부분입니다. 물론 이 모션도 공격입니다. ★과 ☆은 연속연주입니다.(말 그대로 연주 후 한번 더 R을 누르면 동일한 악보를 연주합니다.) ★은 아날로그에 손대지 않고 연속연주, ( )☆은 괄호 안의 방향으로 아날로그를 이동시킨 후의 연주입니다.
N / NA / NX = →휘두른 후, 허리부분에서 기타를 침 ★ 뒤로 내려친 후 들어올리며 연주
(→)☆ 오른쪽으로 내려친 후, 연주
(←)☆ 왼쪽으로 내려친 후, 연주
X (앞으로 내려친 후) / XA = 피리를 발로 차 위로 올린 후, 연주. ★ 뒤로 넘기며 내려친 후, ←휘두른 후, 위로 올려서 연주
(→)☆ 오른쪽으로 내려친 후, 연주
(←)☆ 왼쪽으로 내려친 후, 연주
XA(뒤로 넘긴 후) = ←휘두른 후, 위로 올려 연주 ★ 앞으로 휘두르고, 한번 더 휘두르고, 또 휘두른 후(...) 위로 올려 연주
(→)☆ 한번 휘두르고, 오른쪽으로 내려치며 연주
(←)☆ 한번 휘두르고, 왼쪽으로 내려치며 연주
...많군요.
3. 축맞춤
해머나 대검, 여타 무기와 마찬가지로 수렵피리 또한 축맞춤이 필요합니다만, 해머의 3차지 내려치기와 같은 XA모션에만 통용됩니다. 괜히 XA선율이 필요한 경우가 아닐 때 꼬리에서 놀고 있으면 시간낭비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축맞춤은 많은 분들이 다루신 내용이므로...
이정도로 넘어가죠.
4. 실전 운용
모션을 다 안다! 악보를 다 안다! 축맞춤도 한다! 완전생물!! 그러나 실전이 안되면 꽝이죠.
수렵피리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연주 타이밍입니다.
물론 다른 맵으로 이동해 피리를 부실수도 있지만, 맵이동이 어렵거나, 유저들에게 버프를 줘야할 경우에는 힘들죠.
또한 수렵피리의 연주에는 아이템 피리와 마찬가지로 몬스터의 어그로를 끄는 더러운 기믹이 있습니다.
연주는 해야하는데 다른 맵에 가기 귀찮다!(혹은 멀어서 힘들다. 지저동굴 9번맵같이) 이 때, 연주 타이밍을 봐야 하는 것이죠.
주요 연주 타이밍은 몬스터가 침을 흘리며 가만히 있을때입니다.
다행히도 수렵피리의 모든 모션에는 멸기속성이 있기 때문에, 타 무기보다 빨리 헉헉거리는 것을 볼 수 있으실겁니다.
이외에도 스턴에 걸렸을때, 상태이상(수면, 마비 등)에 걸렸을때(물론 몬스터가요) 등이 있습니다. 물론 몬스터가 돌진할 경로에서 이미 피해있거나, 몬스터가 다음 공격으로 잇기 전에 연주하실 자신이 있으시다면 전투 도중 연주도 추천합니다.
5. 멀티시 유의사항 및 들면 좋은 피리
XA- 한번 휘두르고 앞으로 내려치는 모션. 이 모션은 멀티 시 웬만하면 쓰지 맙시다. 차지 도중의 대검도 앞으로 나뒹굴게 합니다. 여러모로 민폐입니다.
멀티시 = 청각보호나, 공격력 업(대), 강주등 상황에 맞게 들고 갑시다. (물론, 고렙 길퀘시 방어(대)를 들고가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파티원분들에게 방어력이 필요없다고 판단하신다면, 공(대) 하나만 불어도 좋습니다)
+랜스 유저 = 밀라메너스. 자빠지기 무효라는 선율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슈퍼아머를 동료에게 줍니다. 동료의 공격에 휘말리지 않습니다. 랜스는 좋아하시겠죠.
강주선율이 있는 피리. 당연하게도 랜스분들의 경우, 회성 3이 바탕인 질풍랜스나, 가성가강을 이용한 카운터 랜스나 스태미나 소모가 극심하기 때문에, 강주약을 빠시겠지만.. 그래도 들고가면 좋아하십니다.
+쌍검 유저 = 강주선율이 있는 피리. 무한 귀인화!
이외에 팀원이 레우스전인데 고어나 샤갈셋이다! 같은 상황인 경우, (내성치 똥망인 경우) 전 내성 강화의 THE 레퀴엠이나, 각 내성별로 강화하는 선율을 지닌 피리를 듭시다.
+ The 레퀴엠에는 속성강화선율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용목의 고적에는 상태이상공격 강화 선율이 존재하므로, 파티내의 쌍검이나 한손검 유저분이 계실때에는 이 두 피리도 고려해보시는 어떤가요?
이상으로 수렵피리의 기본, 1편을 써봤습니다. 생각보다 귀찮네요.
잘못된 점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되도록이면 다른 분께 혼란을 드리기는 싫으니까요.
추가하실 내용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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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는 2편, 좋은 수렵피리 추천 및 추천 스킬 등의 내용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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