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헌 관련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은근히 자주 보이는 질문이 '한손검은 물뎀보다 속뎀이 더 중요하다던데, 이거랑 이거중에 어떤게 더 좋나요?' 라는 질문이 은근히 보여서, 대충 어떤 걸 고르면 될지 가이드 라인을 잡기 위해 써봤습니다.
주의 : 모든 경우의 수를 다 대입하는게 불가능 하기에 어디까지나 대략적으로 이렇지 않을까~ 하는 정도의 내용입니다. 특정 상황에선 안맞는 경우가 꽤 있으니 절대적으로 믿지는 마시고 대충 이런 식이구만, 하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하 내용은 잡다한 계산들에 대한 설명 겸 몬스터 헌터에 계산에 대한 잡설이고, 귀찮으시면 밑의 한줄 요약만 읽으셔도 됩니다.
먼저, 몬스터 헌터의 육질 개념을 잠깐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몬스터에게는 각자 절단/타격/탄으로 구분되는 물리 육질과, 화/수/뇌/빙/용으로 구분되는 속성 육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LOL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방과 마방으로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듯 합니다.
같은 몬스터라도 어느 부위를 때리느냐에 따라 이 육질이 다르지만, 물리 육질과 속성 육질은 평균적으로 2:1의 비례를 가집니다.
즉, 방어력이 마방의 절반 수준이라는거죠. (몬스터 헌터의 육질은 높을수록 방어력이 약합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부위도 있습니다만, 평균적으로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물리 데미지가 무조건 속성 데미지 보다 좋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몬스터 헌터에는 모션배율이라는 게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큰 동작으로 세게 때리면 데미지가 더 세게 들어가고, 짧은 동작으로 약하게 때리면 데미지가 약하게 들어간다는거죠.
그런데, 속성 데미지는 이 모션배율을 받지 않습니다. 속성 데미지의 10%가 고정적으로 들어가죠.
그럼 다시 한손검 이야기로 넘어가 봅시다.
몬헌4의 한손검 모션 배율은 아직 정확하게 공개되지 않았지만, 대략 평균 14~17% 정도로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속성 데미지 처럼 무기 데미지의 15%정도로 잡으면 될까요?
아뇨, 실은 한손검의 표기 공격력은 실제 공격력에 1.4를 곱한 수치입니다.
즉, 공격력/1.4 의 15% 정도가 평균 데미지라고 볼 수 있겠죠. 계산하면 대략 10% 정도 됩니다.
몬스터의 물리 육질은 속성 육질의 2배. 한손검 공격의 데미지는 물리 공격력이 표기 수치의 약 10%, 속성이 표기 수치의 10%.
여기까지 계산했을때 도출되는 결론은, 깡뎀은 속성 공격력의 2배의 가치를 지닌다. 는 거죠.
대충 정리가 된것 같지만...? 실은 한가지가 더있습니다. 예리도 보정이죠.
상위에서 볼수 있는 예리는 파랑, 흰색, 보라 순인데. 단계당 물리 데미지는 12%. 속성 데미지는 6% 정도를 뻥튀기 시켜줍니다.
거기에 단단한 데를 쳐도 칼이 튕기지 않는건 기본이구요.
한줄 요약 : 1순위로 예리도가 높은 걸 쓰고 예리도가 같다면 깡뎀+(속뎀/2) = 값이 높은걸 쓰세요.
이상입니다.
덧. 이건 어디까지나 한손검 기준입니다. 대검이나 랜스 같은 다른 무기를 이런 식으로 계산하시면 난감. 걔들은 물뎀의 가치가 좀 더 높습니다.
덧2. 독이나 폭파 한손검 같은 상태이상 무기는 해당 상태이상으로 딜을 하기 위한 무기라서, 튕기지만 않는다면 속성치가 높은걸 들고 가시는게 낫습니다. 로얄로즈보단 데들리 타바르진이다 이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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