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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번역→ (위키 번역) 1분으로 알아보는 주인공(나루카미 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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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점프
읽기 전에!
번장=나루카미 유우=주인공입니다
번역하면서 다 바꿔놔야 하는데 저한테도 번장님이란 단어가 더 익숙해서(..)
우선, 이 캐릭터를 처음으로 한다는 전제로 이야기를 진행.
목표는「이런 기술에 위축해 도망가는 상대를 쫓아가 전진→구석으로 몰아서 콤보」라는 흐름을 이해하면 좋을 것.
견제기술
5B
팟 하고 옆으로 검을 휘두른다. 5C보다 리치가 길고, 미츠루의 5A에도 이길 수 있다. 횡 방향의 기본.
·하지만, 리치가 너무 길어서 연결되는 기술이 적다. 히트하고 전광석화로 연결하는 방향이 좋다.
기본은 2B에서 틈이 날 때 범위가 되면 쓴다. 그것보다 가깝거나, 아래로 온다면 따라가기 필수.
자신의 앞으로 떨어진다면 대공기가 된다. 그 경우의 콤보를 기억해두면 화력에 차이가 난다.
2B
땅에서 떠오르는 2단 기술. 5B보다 리치는 짧지만, 앉아있는 상대를 때리는것 말고도, 대공기가 된다.
「타이밍을 맞춰 2B버튼을 누르면 이길 수 있다」라고 말이 나오는만큼, 번장님의 주요기술.
하지만, 5B보다 리치가 짧은 관계로 헛쓰면 반격이 온다. 요격에 특화된 용도.
대공으로서의 성능은 후술.
5C
이자나기 슬랫쉬. 지상~공중대쉬를 공격할 수 있다.
5B보다 리치가 짧고, 2B보다 선딜이 길다. 중요한 건 상대가 5C를 가드하면 이쪽이 유리해진다.
·헛써도 다른 공격으로 이것저것 넣으면 상대가 낚이거나, 어쩐지 난투가 생길수도.
·가드되어도 이쪽으로 턴이 넘어오는 계기가 되므로, 페르소나 브레이크에 주의하며 사용하는것이 중요.
보정이 느슨하고, 이 기술로부터 콤보를 연결하면 상당한 고화력 콤보를 넣을 수 있다.
다리걸기 (2A+B)
하단 공격. 상대가 서서 공격하는 걸 피하면서 공격할 수 있다.
리치가 길고, 구석이면 반격하기 어렵다. 2B가 맞지 않는 위치에서 오는 상대를 견제하는 기술.
·맞는다면 전광석화로 연결할 수 있지만, 데미지를 중시하기보단 그대로 5D로 공격해도 괜찮을지도.
지오(236+C,D)
기본은 탄환이 나오는 C나 SB(CD 동시입력)판.
페인트 동작의 D는 사용하는 사람만 사용하고, 잊고 있어도 괜찮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번장의 B를 맞지 않으면 괜찮다」라고 생각하는 상대에게 히트.
·틈이 크기 때문에, 실패하면 콤보를 맞는 경우가 많다. 상대의 기분을 읽고 쓰는편이 낫다.
·미츠루의 5D나, 요스케의 SB등 보고 나서 틈을 노려 총공격당하는 일도 있음. 위치 잡기와 상대 캐릭터가 중요하다.
대공기(수직 방향으로 공격)
5A
실은 모션과 달리 윗쪽의 판정이 강하다.
이 5A대공으로부터 5C→공중 콤보가 가능할 수 있게 연습해두면 화력이 높아진다.
2B
무려 견제 기술로도 되는 대공기술. 공중 가드 불능
번장의 머리 위까지 판정이 있어, 타이밍만 맞으면 넘어가는 사람도 떨어트린다. 고성능 기술.
·이 기술이 제일 자주 맞으므로, 콤보를 외워두면 대공 타이밍을 넣기 쉽다.
·이 기술을 언제든 먼저 사용할 수 있도록 (볼드)먼저 점프하지 않는 것이 기본.
「견제」편에서도 썼지만, 삑사리를 내면 경직이 길다.
JA
번장 킥. 의외로 옆의 리치나 밸런스가 좋다.
2B로 떨어트릴 수 없는 상대를 때릴 수 있다. B와 JA의 타이밍으로 상대가 뛰어넘을 때 제압할 수 있다.
공중 대공기의 주력기. JB>JBB 콤보가 하기 쉽고, 경직도 적다.
JB
JA에서는 닿지 않는 사람을 떨어트리는 기술. 용도는 같다.
선딜이 조금 길다.
·추가입력 B는 먼저 착지할 수 없다면 턴을 건네주는 일이 많이 생긴다.
·낮게 점프했을때 쓰자.
공중던지기(공중에서 C+D)
원 모어 캔슬이 없으면 콤보가 되지 않지만, 상대의 점프 공격 자체에 리스크를 주는것이 가능.
건곤일척(B+D,분노액션)
귀한 무적 대공기. 수평 방향의 리치는 짧지만, 바로 위에 대해 폭 넓은 판정을 가진다.
·또, 지상의 첫번째 공격은 공중 가드 불가. 번장의 키 정도까지가 공중 가드 불가.
자신에게 뛰어들어 오는 상대에겐 강하지만, 맞았다고 해도 큰 리턴이 없고, 체력 게이지도 줄어드는 리스크가 있다.
·게이지 50%가 있다면 높이를 맞춰 캔슬「지오다인」으로 연결할 수 있는 케이스가 있다.
퀵 이스케이프(A+C)
2B로 잡을 수 없는 공격은 서투르게 맞추려고 하지 말고, 피한다는 선택도 중요하다.
무너뜨리기
2A
정강이에 주먹. 하단판정.
2A+B
하단판정.
리치가 짧은 2A를 서포트.「2A가 닿지 않는 거리니 가드 안해도─」하는 상대를 친다.
·하지만, 근거리라면 가드되서 반격당하기 쉽다.
전광석화(214C·D)
하단. 이자나기와 함께 슬라이딩.
·SB판은 단순한 돌진기술같은 측면이 강하다. 근거리로 사용하면 SP25의 메리트가 없다.
보코스카어택/몰매 러쉬 (5A+B)
중단. 머리 위로부터 내려찍는다.
아머도 있으므로 우수하지만, 읽힌다면 분노 액션보다 리턴이 크다.
·C파생으로 공중 콤보는 그다지 데미지가 없다. (일부 캐릭터는 많은 편이지만)
·반대로 구석 D파생은 콤보찬스므로 적극 활용.
·화면 중앙에서도 원 모어 캔슬로 쫓을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리치는 그렇게 크지 않다. 뻘하게 쓰지 않도록, 리치를 기억해 두는 편이.
사자분신(214A·B)
중단.
보코스카 어택이 닿지 않는 위치라 안심한 상대를 공격한다. 굳이 이 경우가 아니라도 사용하기 쉬운 주력기.
·맞으면 저공콤보 가능.
·A나 SB판은, 가드되면 반격하기 쉽고, 원 모어 캔슬을 전제로 사용한다. 카운터되면 노 게이지 콤보 가능.
어쨌든 원 모어 캔슬 전제. 서서 방어하거나 견제로 간단하게 실패한다. 퀵 이스케이프에 무력하니까 남발은 하지 말자.
잡기(C+D)
잡는다.
사정거리는 짧지만, 가드하는 상대를 던질 수 있다.
·화면 중앙이면 원 모어 캔슬을 사용하지 않으면 콤보를 넣을 수 없지만, 화면 구석으로 옮길 수 있다.
·화면 구석이라면 빅 찬스. 위력이 높은 콤보를 쓸 수 있다.
숏 점프(2A+C)
엄밀하게는 상대를 무너뜨리는 기술은 아니다. 하지만, 번장만이 가능한 공격이므로 여기서 소개.
「두목의 점프(사자분신 모션)을 보고 반격을 할 수 있는」상대에게 숏 점프 후 JA.
·B판 사자분신을 공격하는 상대는 보통 2B나 5C정도의 기술이 필요하니까 무너진다.
「두목의 점프(사자분신 모션)을 보고 나서 서서 가드를 하는」상대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고 착지해 2A.
·사자분신이 중단이므로, 하단이 약하다. 가드를 재빠르게 바꾸는 데에 약하다.
숏 점프를 간파당하면, 리치가 긴 기술로 잡거나, 분노에 약한 결점이 있다.
그 외(상대의 허를 찌르는 행동)
5A
A콤보 시동 처음.
·이 기술만 쓰면 상대가 가드한 다음 바로 치고 오기 때문에 번장이 불리하게 된다.
5AA
A콤보 시동 두번. 미들 킥.
·이 쪽은 가드당하면 번장측이 유리. 5A보단 5AA를 쓰자.
5AAA
A콤보 시동 세번째. SP게이지 16회수.
통상 기술 캔슬을 할 수 없게 된다. 대신, 대쉬캔슬이 가능하다.
봉인추천
J2A
급강하 킥.
「맞히지 않는 것에 의미가 있는 기술」이라고 하는 이상한 위치의 기술.
상대에게 공격하게 한 뒤에, 그 공격을 2B로 베어내는 상황이 나오게 만든다.
2C
선딜이 길고, 범위도 좁다. 압박을 굳힐때 쓰는것이 일반적.
그냥 쓰면 하이리스크.
가드 됐을 경우를 생각해 지오로 견제를 하는편이 좋다.
건곤일척(B+D,분노액션)
대공기로 쓰지 않고, 단순하게 되받아치는 경우로 설명.
판정은 그닥 좋지 않고, 선딜도 조금 있다. 하지만, 무적시간이 있으니 상대와 똑같은 판정이나 선딜이라면 이길 수 있다.
지오다인(236236C·D) SP게이지 50 소비
번장의 수평 방향으로 레이저를 쏜다.
지상에서 게이지 100이 필수지만, 발사 직후 원 모어 캔슬을 하면 번장의 상반신을 숨긴채로 공격할 수 있다.
·이 경우엔 모션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상대는 감각으로 가드 할 수 밖에 없다.
D판은 발생 후 무적이 길기때문에, 암전 가드가 가능.
십문자베기(214214C·D)
옆으로 긋고, 그게 맞으면 이자나기의 추가공격이 들어가는 기술.
번장의 기술 중 가장 무적시간이 길다.
데미지는 지오다인보다 높다. 상대에게 버스트가 있다면, 지상 콤보로 넘어뜨리고 사용하는것이 일반적.
기본 콤보
5A > 5B > 2B > 5C > 214D
5A > 5B > 2B > 5C > 214D > 236236C/214214C
2A > 2B > 2A+B > {5D} > QE > 5D (5DD Hit) > 5B > 2B > 5C > 5B > 2B > 5C > 5D > 214D
FC 총공격 ~C > j.B> j.BB > dj.B > j.C > j.214B
FC 총공격~D > 5B > 5C > j.B > j.C > j.214B > 2B > j.C > j.214A > 5AAA
FC 총공격~D > 5B > 5C > j.B > j.BB > dj.B > j.C > j.214B
FC 총공격 ~D > 5B > 5C > j.B > j.BB > dj.B > j.C > j.B+D > 236236C
FC 총공격 ~D > j.B > j.C > j.214A > OMB > Land > j.214B > Land > j.C > j.214B > 214214C
잡기 > OMC > 66 > 5B > 5C > j.B > j.BB > dj.B > j.C > j.B+D
잡기 > OMC > 66 > 5B > 5C > j.B > j.BB > dj.B > j.C > j.B+D > 236236C
5B > 5C > 214D > OMC > j.214B > 66 > 5B > j.C > j.214B > 2B > j.C > j.214A > 5AAA/214214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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