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예고한 것 처럼 '나루카미 유우(일명,번장)' 공략을 올려봅니다.
이번엔 캐릭터 특징과 각종 기술,운영팁등을 공략하도록 하겠습니다.미숙한 손고자의 공략이자만 저와 같은 초보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고수분들의 운영팁의 대한 조언이나 태클 환영(?)합니다.)
*참고로,P4U를 잡은지 얼마 안되거나 아크시스템 격겜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제 글을 읽기전에 공지란에 있는 P4U 시스템 공략을 먼저 읽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스킬,SP스킬,각성 SP 스킬옆에 P마크는 기술 사용시 페르소나가 나타나 기술을 구사하는 스킬로서,페르소나 브레이크 또는 상태이상 '마봉'에 걸리면 사용 할 수 없는 스킬을 뜻합니다.또한 SB마크는 스킬 부스트(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또는 뱀파이어 시리즈,킹 오브 파이터즈13에서 있는 EX필살기와 같은 시스템)대응기를 뜻합니다.
*캐릭터 특성
-거의 웬만한 격투게임의 주인공들이 그렇듯(몇몇 예외도 있지만),전형적인 밸런스 타입인 번장.장풍,중하단 돌진기,승룡계 대공기,사용하기 편한 기본기등을 갖췄다.
덕분에 어떤 상황에도 대응가능하며,초보유저들도 조금만 파면 익숙해지기 쉽다는게 강점.하지만 밸런스 캐릭터 특성상 금방 패턴이 읽혀지기 쉽다는 것과 페르소나의 운영법이 어렵다는 것,A공격 기본기와 중단인 보코스카 어택의 리치가 짧다는 것이 단점.또 기술중에 페르소나 브레이크 또는 상태이상 마봉에 걸리면 사용할 수 없는 기술이 많은 것도 단점중 하나.
패턴의 단순화는 페르소나 운영을 잘하면 지옥의 이지선다를 걸어 줄 수 있기에,페르소나 운영 노하우를 익혀두는 것이 좋으며,기본기도 A계열이 짧긴하지만 나쁜 성능은 아니며,B계열 기본기는 빠르고 리치도 길어서 전 캐릭터 B계열 기본기중 최상급을 자랑한다.중단 보코스카 어택의 짧은 리치는 중단 스킬인 사자분진 으로 대처하자.(지상 B사자분진은 히트시 콤보도 들어감)
*특수기
다이브 킥:공중에서 2A
-공중에서 급강하하며 킥을 날리는 기술.각도가 꽤 가파러서 거의 수직가까운 각도로 하강하기 때문에 약간 활용이 까다롭다.
대신 이 가파른 각도를 이용해 저공이나 미니점프에서 사용해 하단 가드하는 상대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으며,상대바로 앞에 착지한 뒤 잡기나 타격기로 압박을 거는 패턴을 걸 수도 있다.가드당해도 딜레이가 적어서 반격의 위험이 적다는 것도 장점.
상대를 공중에서 히트시킬 경우 바닥에 찍어버리기 때문에,잡기와 타격기 압박을 걸기 수월하다.
*역분노 액션
건곤일척:BD 동시입력 (공중 가능)
-검에 전격을 머금으며 2히트 상승베기를 구사한다.딱 봐도 전형적인 승룡계열 기술.역분노 액션답게 무적시간이 존재하며 커맨드도 간단하기 때문에 급할때 대공 또는 기상리버설용으로 사용하기엔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대공으로 사용하려거든 공중가드가 불가능한 1타째에 맞춰서 최대한 끌어들여 히트시키자.....2타는 공중판정이라 가드가능..)
공중에서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한 공중콤보 추가타로도 사용가능하며,사용후 지상이든 공중이든 슈퍼캔슬 C지오다인 으로 大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는게 강점.
대신 역분노 액션 특성상 원모어 캔슬(OMC)이 불가능하기 때문에,막히면 죽었다고 생각하자....-_-;;(슈퍼캔슬 지오다인으로 틈을 보완할 순 있지만 이 역시 상대에게 간파당하면 반격당하며,지오다인 기술자체도 시전 후 딜레이가 약간 있어서 반격을 아예 피할 순 없다)
*스킬
사자분진:214 A or B (공중 가능) [214 AB로 SB가능]
-살짝 점프한뒤 대각선 아래로 돌진하며 검으로 찌르는 기술이며 중단판정.
A사자분진은 돌진거리가 짦으며 히트시엔 상대가 쓰러지지 않지만,번장쪽이 대폭 유리하기 때문에 공세를 이어나가기 쉽다는 곳이 강점.발생이 약간 느려서 기본기 콤보에서 연속으로 히트하지 않지만,하단판정의 스킬인 전광석화 랑 섞어 사용하면 훌륭한 중하단 이지선다가 성립된다.끝부분을 가드시키면 반격의 위험도 적어진다.(깊숙히 가드당하면 A공격 반격을 당한다)
B사자분진은 A버전보다 발동이 느리며 가드당하면 틈이 더욱 크지만,A버전보다 돌진거리가 길며,히트시 상대가 뒤로 바운드 되며 튀어오르기 때문에 대시B~C로 시작하는 콤보를 넣어 줄 수 있다는 것이 장점.(구석이라면 대시를 빼고 B~C를 넣어도 됨.화면 중앙쯤에서 B사자분진을 시작으로 5000이상 고 데미지 콤보를 뽑아낼 수 있다)역시 느린발동이 걸림돌이기 때문에 무리한 사용은 지양하도록 하자.(근접시 사용하면 상대를 넘어가 버린다...=_= )페이탈 카운터 대응기.
SB사자분진은 약과 같은 돌진거리에 발생속도가 빨라져 중하단 이지선다 패턴이 더욱 강화되며,초근접 C등에서 연속기로 들어기도 한다(근데 실용성이...-_-;;).가드당해도 딜레이가 적다는 것 또한 장점.
공중버전의 경우 A,B버전의 차이는 돌진거리.B버전이 돌진거리가 더욱 길어지며,역시 깊숙히 가드당하면 반격 한세트다.SB판의 경우 발생속도가 빨라지며 후딜이 약간 준다는것 정도?셋다 공중콤보에 우겨넣을 수 있으며 슈퍼캔슬 C지오다인 콤보가능.
전광석화:214 C or D [214 CD로 SB가능] *(P)
-이자나기와 함께 고속으로 미끄러지며 공격하는 기술로 길티기어 시리즈 주인공 '솔 배드가이'의 그랜드 바이퍼 를 연상시키는 하단판정 기술.C와 D의 차이는 돌진거리와 히트수,딜레이.모든버전 다 지상콤보에서 연속기로 들어간다.
C전광석화는 돌진거리가 짧고 1히트 기술이지만,후딜이 B나 SB버전보다 적다는게 강점(하지만 끝으로 가드키지 않는 이상 반격은 피할 수 없다.미츠루 같이 A기본기가 긴 상대에겐 끝을 가드시켜도 반격을 받지만...;;)중거리 또는 기본기 가드시키고 A사자분진 과 함께 중.하단 이지선다용으로 쓸만하다.참고로 상대를 구석에서 몬 상태에서 C전광석화를 히트시킨 경우 기술후 바로 서서A로 시작하는 콤보를 이어줄 수 있기때문에 꼭 기억해두자.
D전광석화는 돌진거리가 거의 화면 끝가지 이동하며 3히트짜리 스킬.게다가 기술중 자세가 낮아짐으로서 유키코의 마하라기 같이 지면을 타고오는 장풍계열만 아니면 상대의 날아오는 장풍기를 피하면서 칠 수가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약버전도 자세가 낮아지긴 하지만 돌진거리가 짧아서 그리 큰 장풍회피 혜택을 못본다.)멀리서 장풍만 날리는 상대는 이 기술로 응징해서 장풍을 함부로 못쏘게 하자.하지만 가드시 딜레이가 크기 때문에 원 모어 캔슬 이 아니면 반격은 피할 수 없으니 남발은 금물.
SB전광석화는 기본적으로 강과 비슷하지만 히트수가 5히트로 상승.역시 가드당하면 원 모어 캔슬 아니면 콤보 한 세트는 피할 수 없다...-_-;;
전광석화 모든 버전은 히트후 슈퍼캔슬 C지오다인 또는 십문자 베기가 들어가니 게이지가 있으면 노려보자.
지오:236 C or D [236 CD로 SB가능] *(P)
-이자나기를 이용해 전격을 머금은 기탄을 날리는 기술.
C지오는 빠른속도로 기탄을 날리며,이게임에서 가장 평균적인 장풍성능(?)을 자랑한다.근접연속기로도 사용할 수도 있고 슈퍼캔슬도 가능하지만,페르소나가 공격당할 위험도 높으니 기본적으론 중~원거리 견제가 주된 활용법.상대에게 간파당하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사용하자.
D지오는 2히트로 증가하지만 발동이 C버전보다 느리며,기탄을 날리는게 아닌 번장 바로앞에 발생시키는 기술(스파 단의 아도권,킹오파 료의 호황권 같다고 보면 된다).느린 발동덕에 연속기로 쓰긴 힘들고 짧은 리치덕에 활용도도 낮은기술.초근접거리에서 D지오 히트시 A기본기를 우겨넣을 순 있지만,활용도는 글쎄올시다~ 수준...-_-;; 기본기 콤보가 가드당했을때 사용해서 틈을 보완하는 정도?(고수분들 이 이상 쓸만한 활용도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SB버전은 약버전의 강화판으로 2히트에 히트시 감전효과까지 선사해준다.발동속도가 약버전보다 묘하게 느린 듯해서 지상 연속기론 잘 안들어 간다는게 함정...-_-;;2C로 상대를 날린후 쓰는게 그나마 연속기로 들어가긴 한데......;;;요스케나 치에등 접근전 러쉬 캐릭터들에게 감전효과를 부가하여 접근을 차단하는 용도로는 쓸만할 듯.
*SP스킬
지오다인:236236 C or D (공중가능) *(P)
지오의 강화판으로 전방에 거대한 전격 빔(?)을 발사하는 기술.공중에서도 사용가능하며 번장 콤보 마무리 단골손님.
C지오다인은 발생이 빨라서,지상 및 공중콤보 마무리로 훌륭한 성능을 발휘한다.대신 기술후 후딜이 상당하기 때문에 무턱대고 사용하는 건 ■■행위에 가깝기 때문에 콤보용으로만 사용하자.
D지오다인은 발생후 빔이 발사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리는 대신,기술후 후딜이 C보다 적다는게 특징.하지만 역시 느린 발동덕에 C버전에 비해 잉여에 가까운 활용도를 자랑한다.....(콤보로도 안들어간다...-_-;;)
공중판 지오다인 역시 지상버전과 특성이 같다.요약해서 말하자면 그냥 닥치고 C지오다인 쓰자...!!!
*각성 SP스킬
십문자 베기:214214 C or D *(P)
번장이 전격을 머금은 가로베기로 상대를 벤후,이자나기가 공중에서 하강하며 세로로 베는 폭풍간지 기술.(번장의 가로베기가 가드 당하면 그걸로 끝)
번장의 가로베기가 의외로 리치가 길고 빨라서 지상연속기 및 슈퍼캔슬로 무리없이 들어가는게 장점.가드당해도 근접가드만 아니면 반격의 위험도 적은 우수한 기술.
발동시 무적시간이 있어서 적 공격에 대해 반격및 리버설로도 쓸만하며,단타로 히트시 각성 스킬답게 엄청난 고화력의 데미지를 뽑아 낼 수 있다.
C와 D버전의 차이는 솔직히 모르겠다...-_-;;(발동속도등이 차이가 나는것도 아니라서...누구 아시는 분?)
*일격 필살기
기만의 진언:222 CD *(P)
제자리에서 페르소나 카드와 함께 검을 지상에 꽃아 지상전체에 전격을 발생시키는 공격에 히트하면,공중에서 이자나기가 '이자나기 오오카미' 각성후 거대한 낙뢰를 상대에게 선사하는 번장의 일격필살기.
일격필살기 답게 사용조건도 까다롭고,공격판정 발생이 늦지만,공격발동전까지 상대의 공격에 끊기지 않는다.하지만 역시 실전에서 히트시킬 기회는 거의 없고,잘모르는 초보유저나 컴까기,스코어 어택정도에서나 활용도를 찾을 수 있다.... -_-;;
*기본기 운영 팁
-페르소나 계열 기술이 활용이 어렵지만,기본기는 꽤 안정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번장.특히 B계열 기본기는 번장의 최대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서서B는 리치가 길고 빨라서,라운드 시작지점에서 서서B가 히트 할 정도.리치가 짧은 기본기를 지니거나,발동이 느린 캐릭터들 상대로는 최고의 견제 기술이다.(미츠루의 A는....뭐 애초에 캐사기이니 넘어가고...=_= )반격계열의 역분노 액션을 지닌 상대 또는 리치가 긴 보코스카 어택을 주의하며 간파당하지 않을 정도로만 사용하자.
2B는 2히트하는 올려베기로 위쪽으로 리치가 길고 공중가드가 안되기 때문에 대공성능이 매우 우수한 기술.상대가 공중에서 날아올때 약간 미리 입력하면 대부분의 상대의 공중기는 씹고 들어가며,공중에서 상대가 히트하면 바로 점프캔슬 B로 시작하는 콤보를 넣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
점프B도 리치가 길고 발동속도도 괜찮아서,약간 미리 깔면 상대방과의 공대공 싸움에 지는 일은 거의 없다.또 점프 B자체가 2히트 하며 다시B를 입력하면 총 3히트 짜리 공중 기본기가 되므로 공중콤보에서도 대 활약한다.공대지 성능도 나름 괜찮아서 칼끝으로 노리면 상대의 리치가 짧은 2B계열 대공 기본기에 지지 않는다.
A계열 기본기가 짧긴하지만,어디까지나 B계열 기본기가 길어서일뿐,웬만한 타 캐릭터의 A와 비슷한 리치와 성능이기 때문에 B계열 견제가 힘튼 근접상태라면 쓸만한 기본기임은 틀림없다.단 번장의 A연타 콤보는 그리 좋은 성능이 아닌데다가 A4타째인 전광석화가 가드당하면 반격한세트 인지라 가드당하면 다른 기본기로 캔슬되는 2타째에서 멈추자.
C계열 페르소나 기본기는 서서C와 점프C가 쓸만하다.서서C는 A에서도 들어갈 정도로 발동이 빠르며 이후 스킬등으로 사용하는것이 주 사용법.단 리치가 서서B보다 짧아서 서서B가 끝에 맞을경우 서서C가 헛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자.점프C는 페르소나 공격치곤 리치가 짧지만 발동이 빠른편이고 공중B에서 무리없이 콤보로 들어가며 이후 사자분진이나 건곤일척으로 이어 줄 수 있다.
2C는 약간느려 지상콤보로 이어주기 힘들지만,공중에 뜬 상대에겐 콤보로 들어가며 히트시 상대를 멀리 날려버리므로 일반 필드에서 지오 계열이나 C지오다인 콤보,구석이라면 B사자분진으로 바운드 시킨뒤 콤보를 이어 줄 수 있다.(구석 앉아C에서 B사자분진의 경우 바로 이어주기보다 약간의 딜레이를 걸어줘야 들어간다.타이밍이 늦으면 상대가 낙법을 치므로,프랙티스 모드에서 연습 필요함)
D계열 페르소나 어택은 느리지만 번장의 페르소나를 이용한 압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이자나기가 검을 지상에 꽃은뒤 전진하며 3히트 공격을 구사하는데,일단 가드만 시켜도 상대를 오랜시간 붙잡아 놓으므로 이틈에 퀵 이스케이프로 뒤를 잡아 압박을 걸거나,중 하단 이지선다를 걸어 줄 수 있다는게 최대 장점.상대의 반격을 할 것을 예상하면 D를 한번 더 입력해 추가공격을 넣어주자.
단,느린발동덕에 쌩(?)으로 사용하면 상대가 회피할 가능성이 높으니 상대가 다운중이거나,기본기 압박중에 사용하는 방법을 강구해보자.
공중D의 경우 이자나기가 공중에서 잠시 머문 뒤 대각선 하강 공격을 하는데,미치도록 느린 공격발생덕에 쌩(?)으로 사용하면 페르소나만 데미지 입을 가능성이 높으니 다운중에 깔아놓거나 점프 기본기중 캔슬로 깔아서 사용하자.히트시 지상 B사자분진처럼 상대가 뒤로 바운드 뜨므로,대시B~C로 시작하는 콤보를 넣어주자.
잡기는 평지에선 원 모어 캔슬후 대시 2B나 대시 B~C후 점프캔슬로 이어지는 콤보를 넣어 줄 수 있고,상대가 구석에 딱 붙었을때 잡기를 성공했을 때,경직이 풀리자마자 서서A로 시작하는 콤보를 넣어줄 수 있다
*전반적인 운영팁
번장의 운영은 무엇보다 B계열 기본기를 잘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길고 빠른 서서B,대공성능이 우수한데다가 공중 히트시 콤보를 이어 줄 수 있는 2B,공대공및 공대지로 쓸만한 점프B등 B계열 기본기는 버릴것이 없다.서서B가 닿을만한 거리를 유지하며 싸우자.
어쩔수 없이 근접전으로 갔을땐 A계열 기본기로 상대의 공격을 끊거나,상대의 작은 경직을 캐치하며 콤보를 이어나가자.불리할 땐 과감히 건곤일척을 사용하여 상대의 공세를 끊어주자.(게이지가 있으면 여기서 슈퍼캔슬 C지오다인으로 고데미지~)
상대가 B계열 공격으로 움츠러 들었다면,이제 번장의 턴~!!기본기 압박 중 A or SB사자분진과 C전광석화로 이지선다를 걸어주자.둘다 가드당하면 반격의 위험이 있지만 메리트는 큰편.(사자분진은 히트시 번장이 유리 프레임 지속,전광석화는 게이지가 있다면 히트시 슈퍼캔슬 C지오다인이나 십문자 베기로 슈퍼 캔슬 가능하며,구석에서 히트하면 서서A로 콤보가능하니..)B사자분진의 경우 느리고 후딜이 있어 자주 사용하기 어렵지만 맞추면 대박 대미지 찬스이므로 히트시켰다면 반드시 콤보를 노려보자.
또 압박중 D페르소나를 깔아두고 이지선다는 상대에게 매우 큰 압박을 줄 수 있지만,D페르소나가 사용이 힘들기 때문에 연습이 필요.대신 익혀두면 전력에 큰 도움이 된다.(본인은 이걸 잘 못한다는게 함정...ㅠ.ㅠ)
멀리서 장풍기로 니가와 전법을 구사하는 상대에겐 상대의 장풍에 맟추어 D전광석화가 빛을 발한다.이것만 잘 구사해도 상대가 함부로 장풍을 쏘지 못하게 되지만,대신 막히면 죽음이므로 정확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구사하도록 하자.(단 마하라기 같이 지면을 타고오는 장풍엔 오히려 털리니 주의)
번장의 경우 SB기술의 활용도가 낮으므로,게이지는 주로 SP스킬이나 원모어 캔슬로 몰아주는 것이 좋으며,주로 C지오다인쪽로 사용하고,각성 상태라면 십문자 베기도 활용하자.
이것으로 부족하나마,번장의 공략을 올렸습니다.일단 이번편은 기본기,특수기,필살기 공략,운영팁으로 기재했으며,다음편은 초보도 조금만 연습하면 구사할 수 있는 간단하고 실용적인 콤보위주로 공략을 생각 하고 있습니다.(복잡한 콤보는 일단 제가 구사를 못해서 콤보 구사시 중요 포인트를 설명을 못해드리거든요...ㅠ.ㅠ)
다시한번 말하지만,저와 같은 초보나 손고자 번장 유저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해서 올리는 글입니다.그러기 때문에 설명이 부족하거나,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며,이부분에 대해서 고수분들의 지적은 환영합니다..^^;;
무더운 날씨 몸 관리 잘 하시길 빌며 이만 줄입니다....(_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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