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블 게시판에 썼던 선행공략이지만,
발매도 되었겠다, 엘리자베스 유저가 많아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다시 한번.
또한 이후의 공략은 경어를 배제합니다. 원하지 않느 분이시라면 가볍게 백스페이스를 눌러주세요.
1. 엘리자베스는 누구인가?
페르소나3에 등장, 벨벳 룸의 주민이며 주인공(키타로)의 페르소나 관련으로 이것저것 도와주는 엘레베이터 걸.
조건 만족시 숨겨진 보스로 등장하며, 그 강력함은 최종보스도 가볍게 발라버릴 정도.
데미지 9999의 메기도라온 2연타는 모두의 트라우마.
만인이 인정하는 P3 진 히로인
P4U에서는 스코어 어택모드 최종스테이지에 출현하여 언리 라그나를 쌈싸먹을 정도의 밸붕 캐릭터로 등장, 많은 유저들이 메기도라온 맞고 허무하게 쓰러져 갔다.
두번째 해금 캐릭터로 플레이어블 화. 하지만 보스모드와 비교해 너무나도 하향칼질 당한 그 성능에, 본인도 울고 전국 수십만의 엘리자베스 팬들도 통곡을 하였다나 어쨌다나.
3번째 해금 캐릭터인 섀도우 라비리스까지 포함한 13인 캐릭터 중 가장 낮은 방어력과 체력을 가진 캐릭터로,
상당한 거리조절과 심리전 능력을 요구하며 상대방의 체력을 순식간에 갉아먹을 수 있으나, 역으로 어정쩡하게 손댔다가는 순식간에 비명횡사 할 가능성이 높은 테크니션 캐릭터.
2. 상태이상에 관하여.
엘리자베스는 P4U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상태이상 부여가 가능한 유일한 캐릭터.
따라서, 최대한 상대방에게 각종 상태이상을 부여하고, 부여된 상태이상에 따라 효과적인 전술을 펼쳐야 하기 때문에 상태이상에 관한 지식은 필수.
a. 감전(마하지오다인SB)
점프와 이동이 불가능. 단, 스킬에 의한 이동은 가능.
b. 독(2D)
체력이 서서히 감소한다. 독 부여자에게 공격을 히트시키기 전까지는 지속. 단 독 효과로 패배하지는 않음.
c. 혼란(B+D)
좌우의 입력이 반대로 변화.
d. 격양(X)
공격력 상승. 단 가드 불가.
e. 빙결(마하브후다인)
얼어붙게 되며 얼어붙은 시간동안은 버스트 이외의 어떠한 행동도 불가.
f. 매료(B+D)
일정시간마다 자신의 SP게이지를 강탈당함.
g. 공포(각종 스킬)
공포 부여 후, 다음 공격은 반드시 카운터 판정. 또한 각종 잡기 풀기 불가.
h. 마봉(X)
페르소나를 사용한 기술의 사용불가.
3. 각종 기본기.
a. 서서A
태로트 카드로 가볍게 한방. 의외로 리치가 짧으니 주의.
b. 서서A-A
태로트 카드를 가로로 펼쳐서 공격. 9hit.
c. 서서A-A-A
태로트 카드를 구형으로 회전시키며 공격. 히트한 상대방을 공중으로 띄운다. 가드당하면 반격확정. 12hit.
d. 서서B
원형의 태로트 카드를 던지며 공격. 부메랑 속성. 던질때 돌아올때 판정 존재. 돌아올때의 공격은 상대방을 끌어들이는 효과. 엘리자베스 중거리 견제기. 2hit
e. 서서C
타나토스를 소환해 2연격. 1격째는 제자리에서, 2격째는 전진하면서 공격. 연속해서 발동할 경우는 2격을 발동한 자리에서부터 발동.
f. 서서D
타나토스를 소환해 이동잡기. 잡은 상대방을 뒤로 던진다. 공포부여. 벽과의 거리가 가까울 경우, 벽바운드 효과.
g. 앉아A
태로트 카드 때찌. 연타 가능.
h. 앉아B
태로트 카드를 이용한 점프 쳐올리기. 이후 발동하는 모든 공격은 공중발동판정. jc가능.
i. 앉아C
타나토스 포효. 공격판정 직전 짧은 가드포인트 시간 존재. 공포 부여.
j. 앉아D
타나토스 독무. 타나토스가 내뿜는 독에 히트하면 독 부여. 발동후 독 살포까지 시간은 긴편. 히트백 없음.
k. 점프A
하단 대각선 방향으로 태로트 카드 때찌. 리치 짧음. 중단.
l. 점프B
서서B의 공중판.
m. 점프C
타나토스를 소환한 람다의 크레센트 세이버와 비슷한 형식의 공격. 때려박기 효과가 있어 초저공 상태에서 히트후 추가타 가능.
n. 점프D
서서D의 공중판. 지상의 상대는 잡을 수 없으니 주의.
o. 지상잡기(C+D)
일반 히트후 추가타 불가. 공포 부여.
p. 공중잡기
지상잡기와 동일하게 추가타 불가. 공포 부여.
q. 보코스카 러시(A+B)
전방으로 소 점프 후, 페르소나 전서로 중단공격. 발동시 약간의 하단무적 판정 존재.
r. 하단쓸기(앉아 A+B)
태로트 카드를 펼쳐서 하단공격.
s. 셔플 타임(B+D)
약간의 슈아와 함께 빙그르르 돌면서 상대방을 잡는 역기레 액션. 잡기풀기 가능.
엘리자베스의 현재 SP 잔량에 따라 상태이상이 달라진다.
0%~49% : 매료
50%~99% : 독
100%~149% : 공포
150% : 혼란
4. 각종 스킬들.
페르소나3 경험은 없으나 페르소나 시리즈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기술명을 보고 억 소리가 날 정도의 기술 선정을 자랑한다.
a. 패시브 스킬, 마력의 샘.
SP게이지가 자동으로 증가. 공격 히트, 가드, 피격으로 인한 게이지 상승량과 중복.
b. 마하지오다인(236+A,B) 이하 지오.
타나토스를 소환해 전방으로 전격공격. 리치는 무한. 공중가능.
A : 발동이 빠른대신, 후경직이 길다.
B : 발동이 느린대신, 후경직이 짧다.
SB : 발동이 빠르며, 후경직 또한 짧다. 히트수 증가. 감전부여.
c. 마하브후다인(214+A,B) 이하 브후
타나토스를 소환해 공중으로 베어올린후 브후다인으로 공격. 빙결부여.
A : 발동이 빠른대신, 빙결시간이 짧다.
B : 발동이 느린대신, 빙결시간이 길다. FC대응기.
SB : 발동이 빠르며, 빙결시간 또한 길다.
d. 마하가르다인(236+C,D) 이하 가르
엘리자베스의 주위 360'에 바람을 발생시켜 공격. 발생후 레버입력으로 이동가능. 공중가능.
C : 발동이 빠른대신, 대미지가 적다.
D : 발동이 느린대신, 대미지가 높다.
SB : 발동이 빠르며, 대미지도 높다. 공격종료후 즉시 행동가능.
e. 마하라기다인(214+C,D) 이하 아기
발동이 느린 불기둥을 차례차례 소환하여 공격. 소환되는 불기둥의 수는 정해져 있으며, 엘리자베스와 상대방의 거리가 최대일 때의 기준으로 소환되고, 구석 발동이라 하여도 제자리에서 계속 소환된다. 람다의 시클 스톰과도 비슷.
C : 타나토스 앞에서부터 상대방의 방향으로 불기둥을 소환한다.
D : 상대방의 뒤편에서 타나토스 방향으로 소환한다.
SB : 발동이 빨라지며 C,D 두 가지가 한번에 발동된다.
f. 컨센트레이트(236236+A,B) 이하 컨센
각성상태가 될 때까지 HP를 소모, 소모한 HP는 SP로 변환. 또한 소모된 HP는 청 게이지로 변화된다.
발동시 어느정도의 완전무적시간이 존재. 발동중 페르소나 게이지 회복.
g. 마한마온(236236+C) 이하 하마
영창후 상대방의 발 밑에 마법진을 설치한다. 게임 카운트 기준으로 10카운트 후에 발동하며, 히트시 즉사. 영창후 발동 직전까지 상대방의 위치를 호밍.
h. 마하무도온(236236+D) 이하 무도
영창후 상대방 위의 공중에 마법진을 설치한다. 게임 카운트 기준으로 10카운트 후에 발동하며, 히트시 즉사. 영창후 발동 직전까지 상대방의 위치를 호밍.
또한 하마와 무도는 설치후 상대방의 공격에 히트 또는 가드당하는 것만으로도 설치가 소멸한다.
i. 디아라한(214214+A,B) 이하 디아
발동후 잠시간의 텀 후 체력을 1/5정도 회복한다. 발동후부터 회복 종료시까지 조작불능. 무적판정 없음. 버튼 홀드로 회복량 증가 없음.
j. 망자의 한탄(214214+C,D) 이하 망자
타나토스를 소환한 잡기. 발동시 약간의 무적시간 존재. D버튼으로 발동할 경우 잡기 거리가 증가하나, 발동까지 약간 시간이 걸린다.
k. 메기도라온(라운드 리치 상태에서 222+C+D) 이후 메기도
입력성공시 엘리자베스 앞에 장벽이 나타나며, 잡기를 포함한 모든 공격에 대해 가드판정을 가진다. 누계 3회이상 가드했을 경우, 메기도라온 발동. 3회째의 공격을 1more 캔슬하더라도 이후의 공격은 가드불능 즉사판정. 가드 성공횟수는 동 라운드 내에 누적된다.
즉, [금버 발동-메기도 1회가드-게이지 100-메기도 1회가드-컨센-메기도 1회가드]의 경우 누계 3회를 만족, 메기도가 발동한다. 최후의 9999대미지 표기는 모두의 트라우마.
5. 콤보 관련.
a. 서서AAAAAAA(필요 SP게이지 100)
간단 콤보. 타 캐릭터와는 틀리게 100 게이지를 소모한다.
AAA3연타 후, SB브후-SB아기-SB가르-SB지오의 순으로 자동 발동. 거리, 구석에 상관없이 풀히트. 소비 게이지에 비례해 대미지가 너무나도 낮으므로 봉인 추천.
b. 서서AAA-A브후-A브후-점프C
게이지가 필요없는 필드용 콤보.
첫번째 브후의 빙결 공격이 끝날때 쯤 A브후를 입력하면 콤보 확정. 연습 필요. 이후는 기상공방.
익숙해 졌다면 점프C를 점프B-jc점프B-점프C로 바꿔보자.
c. 앉아A(-A)-앉아B-(딜레이)공중B-공중C-A가르
하단시동 콤보.
공중B 2히트 확인후 잽싸게 공중C, 그 후 캔슬 A가르. 타이밍이 조금이라도 늦으면 가르가 스치지조차 못하니 주의. 연습필요.
초근접상태라면 AA까지 들어간다.
d. 앉아A-서서B-하단쓸기-SB가르-서서A-서서C-앉아C-B브후-앉아C-B지오-앉아B-공중C(필요 SP게이지 25)
SB가르의 종료후 즉시 행동 가능한 특성을 이용한 공포 부여 콤보.
서서A부터가 엘리자베스의 밥줄 콤보이니 상황만 되면 언제든지 넣을 수 있게 연습해 둘 것.
서서A까지는 여러가지 바리에이션이 존재한다.
SB가르는 입력후 레버를 2지속으로 둘것. SB가르 후 서서A를 근접해서 히트시키지 않으면 앉아C가 히트 하지 않으니 주의.
서서A를 먼거리에서 히트시켰거나, 앉아C가 히트하지 않을 것 같은 상황이라면 바로 지오나 공중C로 마무리를 하는것도 좋다.
각성상태에 게이지가 존재한다면 지오 후 sc디하로 체력 회복을 노리는 것도 한 방법.
d' 시동기
ㄱ. 서서D-서서B-D가르-앉아A~
타나토스가 던질 타이밍에 B로 굳힌 후 D가르를 입력(2지속)후 앉아 A가 아슬아슬하게 들어간다. 이후는 동일.
타이밍이 어렵다면 SB가르로 대체.
ㄴ. 대공 카운터 서서B~
서서B가 공중히트 하게 되면 상대방은 엘리자베스 쪽으로 끌려오니 A로 캐치. 이후는 언제나의.
ㄷ. 구석 보코스카 16히트 D피니시~
16히트 D피니시를 하게 되면 FC로 인한 강제 벽바운드가 일어나는데 A로 캐치(ry
ㄹ. 대충-하단쓸기-컨센~
컨센을 이용한 게이지 보급&시동 콤보. 하단 쓸기후 컨센을 재빠르게 입력하지 않으면 서서A가 히트 하지 않으니 주의.
e. 앉아A-하단쓸기-SB가르-서서A-서서C-앉아C-B브후-앉아C-SB지오-서서B-서서C-공중C(화면 구석. 필요 SP게이지 50)
d콤보의 구석판. SB지오의 높은 히트수를 이용한 공포 중복부여 콤보.
풀HP의 엘리자베스를 순식간에 각성상태로 만드는 고화력 콤보.
게이지가 없다면 SB지오대신 B지오-앉아B-공중C로 마무리를 내자.
f. 서서(앉아)A-서서B-하단슬기-컨센-서서A-서서C-앉아C-B브후-SB아기-sc하마(화면 구석. 체력2/3 이상. 필요 SP게이지 50)
컨센 캔슬을 이용한 안전 하마 설치 콤보.
B브후 후 SB아기를 칼 타이밍에 넣어주고 SB아기를 즉시 sc하마로 캔슬하면, 아기 종료 전에 하마가 설치 된다. 이후는 요령껏 상대방의 공격을 회피하면서 상대방을 구석에서 도망 못가게 막자.
f'. f에서 이어지는 하마 콤보.
ㄱ. 앉아A-서서B-하단쓸기-SB가르-서서A-서서C-앉아C-B브후-SB지오-서서B-서서C-하마 히트
하단시동.
ㄴ. 구석 보코스카 D피니시-서서C-앉아C-SB지오-서서A-서서C-앉아C-B브후-하단쓸기-SB가르-하마 히트
중단시동.
ㄷ. 잡기(fc)-서서C-앉아C-SB지오-서서A-서서C-앉아C-B브후-하단쓸기-SB가르-하마 히트
잡기fc시동.
설치콤보중 앉아C로 인하여 공포 부여가 되어있기 때문에 반드시 잡기fc가 되는 점을 이용.
g. 보코스카 C피니시 후.
ㄱ. 점프A-점프B-jc점프A-점프B-점프C
기억에서 shift+del 해도 괜찮은 보코스카 C 콤보 그 1.
ㄴ. 점프A-점프B-SB가르-점프B-점프C
기억에서 shift+del 해도 괜찮은 보코스카 C 콤보 그 2.
게이지가 아깝다면 SB가르 대신 C가르로 대체.
h. 서서C(fc)-서서D~
필드 심리전에서 자주 발생하는 서서C카운터 후 확실하게 서서D를 우겨넣을 수 있는 콤보.
i. 잡기fc-서서C-앉아C-B지오-서서A-서서C-앉아C-B브후-앉아C-B지오-앉아B-공중C(화면 구석)
구석한정 노게이지 fc 콤보.
보통 구석 공포부여 콤보 후 자주 발생하는 상황이니 손에 익혀두자.
j. 잡기fc-서서C-앉아C-B지오-서서A-서서C-앉아C-B브후-컨센-보코스카-1more 캔슬-망자(화면구석. 필요 SP게이지 75이상. HP2/3 이상)
엘리자베스 콤보 중에서도 대미지 상위권 콤보. 6000 이상.
중간에 SB가르를 우겨넣으면 7000 돌파도 가능하지만, HP가 풀이어야 한다는 괴랄한 조건이 붙으므로 패스.
k. 서서D-공중A-공중B-jc공중A-공중B-공중C
서서D 시동 콤보. 초급용.
게이지가 있다면 마지막의 공중C를 SB가르-A지오로 대체하는 것도 방법.
6. 주요 심리전.
a. 기본은 A-B-C
C를 가드시키는 일반 루트.
ㄱ. 페르소나 게이지 감소를 위한 상대방의 공격이 예상될 경우. 앉아C
앉아C 발동직전 가드 포인트를 이용한 카운터 심리전.
앉아C의 단점인 발동이 느리다는 점이 C이후에 발동으로 삭제되어 상당히 빠른 속도로 나가니 기억해 둘것.
ㄴ. 상대방의 점프를 예상했다면 A브후.
공가불 특성인 브후로 격추하자. 이후 공중 C 등으로 추격 가능.
ㄷ. 가드만 굳히는 단데기 상대방을 물어와 D타나토스.
대전시 상대방이 가장 경계하는 패턴.
성공하면 고 대미지를 뽑아올 수 있지만, 그만큼 물어올 확률이 낮다.
ㄹ. 에라 모르겠다 독이나 먹어라.
이판사판 포기했을때나 기습적인 패턴 혼란을 야기할수 있는 독무.
이 패턴으로 상대방에게 독을 부여하는데 성공했다면 그 라운드는 정신적으로 승리한거라도 생각해도 좋다.
ㅁ. 어라 이자식 왜 앉아있지
모으기 기술을 가지고 있는 천하의 개ㅁㅁ 미츠루나 섀도우 라비리스 전에서 가끔 볼수 있는 하단 가드 패턴.
앉으면 zot된다는 사실을 친절히 몸으로 가르쳐 주자.
ㅂ. 남발은 금물.
타나토스 심리전이 강력하긴 하다만, 그만큼 파해하기도 쉽기 때문에 C후 바로바로 입력하는 버릇을 들이면 어느샌가 페르소나 브레이크.
C에서 끊거나 딜레이 발동하는 식으로 수십가지의 바리에이션을 만들어보자.
b. 압박을 당할 때.
ㄱ. 일단 공격 흐름을 끊고보자.
역기레 액션은 기본적으로 발동시 슈아 판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러시로 압박해 오는 상대방에게 기습적으로 사용해주면 높은 확률로 잡을 수 있다.
잡힌 상대방은 상태이상이 부여되기 때문에 이쪽으로 공격을 걸어오기 때문에 차분하게 격추해서 콤보를 이어나가자.
상대방이 잡기 풀기에 성공한 상황이라도 50:50 상황이니 가드만 하는 것보다는 낫다.
ㄴ. 타이밍을 맞춰서 전세역전.
퀵 이스케이프는 잡기 이외의 완전 무적이므로, 구석에 몰린 상황에서 적재적소에 사용해주면 입장을 역전 시킬 수 있다.
ㄷ. Help Me! Tanathoooooooooos!!
망자의 탄식은 엘리자베스의 유일한 무적판정 스킬이므로 뇌없이 닥돌하는 상대방에게 FC 탄식의 짜릿한 대미지를 먹여주자.
ㄹ. 아나 미츠루야(+ --)
상대방이 똥판정으로 무장한 상대라면, 가드 캔슬 어택으로 어떻게든 활로를 찾아보자.
그 이전에 미츠루를 죽입시다 여러분
c. 상대방이 가드를 굳히고 있을때.
ㄱ. 앉아A와 보코스카, 기습 소점프를 이용한 중하단 이지선다.
엘리자베스 뿐만 아니라 모든 캐릭터의 공통 가드대책 심리전 그 1.
상대방의 심리를 읽어 농락해주자.
ㄴ. B로 끌어들인 후 탄식.
B후 약간(아주 약간)의 딜레이를 주고 탄식을 입력해주면, 100%잡힌다.
몇번 당하면 엘리자베스의 게이지가 차 있을때 B가드시키면 뛰는데, 브후로 떨궈주자.
ㄷ. 딜레이 A후 기습 잡기.
모든 캐릭터의 공통 가드대책 심리전 그 2.
특히 엘리자베스의 잡기는 공포부여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상대방은 더욱 몸을 사리게 된다.
그런 상대방에게 다시 한번 심리전.
d. HP가 적을 때.
ㄱ. 가장 안전한 방법은 SB아기로 상대방의 가드를 굳혀놓은 후 사용하는 게 베스트. 칸지 상대로는 거리만 벌려도 여유였습니다 네.
ㄴ. 콤보중 sc로 넣는 방법. 근접 콤보가 아닌 타나토스를 이용한 원거리 콤보중에 사용. 원거리 공격스킬을 보유하지 않은 캐릭터가 상대라면 여유롭게 회복이 가능하다.
ㄷ. 대미지와 회복을 양립하고 싶다면 A-A-A-SB브후-SB아기-디아 를 추천. 회복이 끝날때까지 상대방은 아기에 타오르는 중이다. 게이지가 100 필요한게 단점.
e. SB아기 가드시켰을 때.
ㄱ. 하단A
아기의 화염덕분에 상대방은 상황을 파악하기 매우 힘들다.
ㄴ. 소점프A
엘리자베스의 유일한 중단이라고 볼 수 있는 점프A.
근접 가드파해 심리전의 기본이다. 기억해두자.
ㄷ. 보코스카
상대방의 버스트나 가드캔슬 어택이 예상되었을 때는 가드포인트가 붙어있는 보코스카로 시작하자.
제대로 들어갔다면, 상대방은 멘탈붕괴, 엘리자베스는 HIGH한 기분이 될 것이다.
7. 전체적인 운용법.
마력의 샘으로 인한 SP자동회복 능력을 풀로 활용하자.
각성 전에는 쓸만한 SP스킬이 컨센 이외에는 전무하므로, 고성능의 SB스킬로 상대방을 압박해야 한다.
상대방의 거리가 벌어졌을때, SB아기가 상당히 유용하나 남발은 금물.
기본은 서서 B로 견제. 단, B의 판정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므로 맹신하지는 말것.
근접은 콤보를 성공시킨다는 절대적인 확신이 없으면 붙지 말자. 순식간에 골로 간다.
거리가 먼 상태에서 상대방이 점프로 접근한다면, 가끔 아주 가아끔 공중 D로 잡아주자.
끈기를 가지고 서서B와 서서C 심리전으로 상대방을 구석으로 몰아주자.
가끔 중거리 서서C를 내밀어 보는 것도 좋다. 단 상황을 파악해 내밀것.
가끔 발악하는 상대에게는 역기레로 상태이상 선물을.
구석에 몰았으면 엘리자베스의 [버서커 소울] 발동이다. 최대한, 할수 있는 한, 능력껏 대미지를 뽑아주자.
단 역기레 대공기를 가지고 있는 번장과 천하의 개ㅁㅁ 미츠루에게는 극도의 주의를 요한다.
심리만 읽는다면 역으로 발라버릴 수 있지만, 여러가지 정황상 엘리자베스가 매우 불리한 상황을 가진다.
역기레 슈아 시간이 가장 긴 라비리스, 섀도우 라비리스 상대로는 함부로 B내밀지 말것.
카운터 처맞고 적게이지 D맹수 맞고 골로 갈수 있으니 주의.
전체적으로 중거리 견제 캐릭터이지만, 니가와 패턴도, 막무가내 닥돌도 불가능한 어정쩡한 캐릭터.
타나토스를 이용한 고도의 심리전으로 난국을 헤쳐나가야만 한다.
단, 구석 상황에서 강제 fc를 이용한 고화력 콤보는 이러한 단점도 잊게 만든다.
가끔씩은 컨센을 이용해 상대방에게 프레셔를 가하는 플레이도 효율적(가끔씩은)
BB에 비교하자면 레이첼급의 파일럿 능력이 필요하다.
즉, 뉴타입이 탑승하면 승질나게 강해지지만, 올드타입이 탑승하면 볼 이하의 존재로 변화한다는 뜻.
또한, "앉아C 플래그" 라는게 존재하는데, 앉아C 발동(발동이다. 히트가 아니다)후 히트하는 서서C, 공중C, 망자의 탄식의 대미지가 1.5배가 되는 상황(중복 무효. 1회 한정).
앉아C 플래그 + 공포부여 + fc망자의 대미지는 그야말로 일격필살기급.
8. 컨센의 유효활용에 대하여.
컨센은 발동시 강제각성 돌입이라는 매우 디메리트한 조건이 붙어있는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의외로 숨겨진 성능이 있는데...
a. 발동시 무적판정 존재.
그다지 길지 않은 무적시간이지만, 상대방의 압박 도중,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역으로 카운터 먹일 수도 있다.
엘리자베스 구석 압박 파해 필수 테크닉.
b. 발동시 페르소나 게이지 회복.
브레이크 상태가 아닌 페르소나 게이지가 소모되어있는 상태라면, 발동시 게이지를 회복한다.
c. 간이 1more캔슬.
후딜이 긴 기본기를 캔슬해 콤보용으로 사용, 또는 딜레이를 없애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
d. HP증가.
엘리자베스의 HP는 7500. 대전시 체력이 반 이하(3750)로 줄었다면 컨센을 사용하는게 이득이다.
엘리자베스의 각성시 버프 방어력을 포함한 체력은 약 4200전후.
상황에 따라서 청게이지 회복으로 더욱 늘릴수 있다.
특히 엘리자베스의 방어력은 최저이기 때문에, 타 캐릭터 처럼 반피 남았다고 안심하다가는 순식간에 골로 갈 수 있으니 주의.
콤보 후, SB아기-sc컨센-디아의 루트는 상대방에게 있어서 그야말로 개짜증.
9. 맺으며
저질체력 플러스 고화력 콤보로 무장한 엘리자베스를 잘 굴리고 싶다면 끊임없는 연습이 필요하다.
격투게임의 기본이기도 한 연습량은 승률에 비례한다는 공식이 P4U에도 역시 적용된다.
수십번 지더라도 좌절하지 말고, 내가 다음엔 저 쉐리를 쌈사먹어 버리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수련을 거듭하다 보면, 어느샌가 네임드가 되어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상대방과 싸워 승리를 쟁취하는 것이 격투게임의 기본 모토이지만, 가끔씩은 승리에 집착하지 말고 즐겁게 웃으면서 여러사람들과 교류를 쌓으면서 해피한 기분이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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