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P4U 위키, 번역 - ☆페로페로☆
정식으로 게시판이 생겼으니 이쪽에도 올립니다. 아크 격겜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읽어도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으시라 생각되니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질문을 해주시면 아는 범위내에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ㅇㅂㅇ
◎체력 시스템
공격을 받으면 감소하고 0이 되면 패배한다. 격겜의 기본! P4U도 아크에서 만든 게임인 만큼 캐릭터 별로 체력이 모두 다르다.
○캐릭터별 체력
총체력의 35%가 남은 시점에서 각성, 각성*1.6(근성치)=각성시의 실제 체력
캐릭터 |
총체력 |
각성 |
각성시 실제체력 |
엘리자베스 |
7500 |
2625 |
4200 |
섀도우 라비리스 |
8000 |
2800 |
4480 |
나오토 |
8000 |
2800 |
4480 |
하나무라 |
8300 |
2905 |
4648 |
유키코 |
8500 |
2975 |
4760 |
아이기스 |
9000 |
3150 |
5040 |
쿠마 |
9500 |
3325 |
5320 |
미츠루 |
9500 |
3325 |
5320 |
유우 |
9500 |
3325 |
5320 |
치에 |
9500 |
3325 |
5320 |
라비리스 |
9500 |
3325 |
5320 |
사나다 |
10000 |
3500 |
5600 |
칸지 |
10500 |
3675 |
5880 |
○청체력
시간 경과에 따라 회복이 가능하지만 공격을 받게 되면 실제 데미지로 변하는 가상의 데미지로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축적된다.
- 각종 스킬을 가드했을 때
- 역정 액션(逆ギレアクション)을 사용했을 때(中), 총체력의 5%정도
- 슈퍼 캔슬을 사용했을 때(大)
- 참고로 남은 체력을 넘어서 청체력이 되어도 KO되지는 않고 청체력을 사용하는 행동도 가능하다. P4U에선 가드 데미지로 죽는 일은 없다.
◎각성
○캐릭터의 체력이 35% 이하가 되면 발동. 아래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SP의 최대치가 150으로 늘어난다.
- SP가 50증가한다.
- 각성 SP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받는 데미지가 62.5%가 된다.(근성치 보정)
○각성이 발동하는 것은 체력이 35%이하가 됬을 때 뉴트럴 자세에서만 발동한다.
콤보를 맞고 있는 도중에는 각성이 발동 되지 않는다.
○청체력으로 35%에 들어서도 각성은 성립한다. 그 후 체력을 회복해도 각성은 풀리지 않는다.
역정 액션의 딜레이가 짧은 캐릭터는 일부러 역정 액션을 사용해 각성을 미리 발동시키는 식의 전법도 가능.
◎SP 게이지
○게이지를 사용하여 여러가지 특수 행동이 가능하다.
○개막시엔 0으로 시작, 라운드가 바뀌면 초기화.
○최대치는 100으로 각성중엔 150.
○공격을 하거나 받으면 게이지가 증가한다.
○SP게이지를 소비하는 행동은 아래와 같다.
- 스킬 부스트 기술(25%)
- SP스킬, 각성 SP스킬(50%)
- 가드 캔슬(50%)
- 원모어 캔슬(50%)
- 일격필살기(100%)
○게이지를 소비하는 행동 후에는 일정시간 동안 SP게이지의 증가량이 감소한다.(쿨타임)
◎연속기 시스템
○연타 콤보
A버튼을 연타하는 것 만으로도 통상기에서 스킬까지 나가는 연속 공격으로 캐릭터마다 성능차가 있다.
SP스킬을 사용가능할 시에는 A버튼을 한번 더 눌러서 사용가능.
○초보라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어 게임에 익숙해지기 전까진 어설프게 콤보를 쓰는 것 보다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도중에 다른 기술로 분기도 가능.
○전캐릭 공통으로 3타째에는 SP게이지, 버스트 게이지의 증가량이 커지는 특징이 있다.
◎P콤보
○연타 콤보 이외에도 다른 버튼을 순서대로 눌러 기술이 연속으로 나가는 시스템
- 길티에선 개틀링 콤비네이션, 블블에선 리볼버 액션이라 불리던 그것이다.
- 캐릭터별로 순서가 정해져있고 내용도 다르다.
- A→B→C가 기본으로 보코스카 어택이나 다리걸기로 이어지는 루트도 존재한다.
- 반드시 연속기로 들어가지는 것은 아니다.
◎캔슬
○통상기를 맞춘 뒤 스킬을 사용하면 사용중인 기술의 동작을 캔슬하며 스킬을 시전한다.
○역정 액션(B+D)도 통상기에서 캔슬할 수 있다.
◎슈퍼 캔슬
상기 캔슬과 같은 요령으로 스킬을 맞춘 후 SP스킬을 입력하면 스킬이 캔슬되면서 SP스킬이 발동한다. 단 사용시 역정 액션과 마찬가지로 일시적으로 체력이 감소되는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주의.
◎콤보 보정
○공격을 연속으로 히트시키면 2단째 이후는 처음에 히트시켰을 때 보다 데미지가 떨어진다.
- 보정이 강하게 걸리면 낙법 불능 시간도 감소한다.
- 한 기술당 보정은 1번. 다단히트 하는 기술중엔 새로운 보정이 걸리지 않는다.(예외 있음)
○이 게임의 보정 계산식은 승산으로 보정이 걸리는 블블과 다르게 초단 보정에서 점점 내려가는 형식이다.
- 기술에 따라서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1대당 -4%, 일부 기술은 -8%, 12% 등 4%단위로 변화한다.
- 52%를 기점으로 떨어지는 부근에서 보정이 반으로 감소한다. 예)56%에서 -8%의 보정이 걸린다. → 48%가 아니라 50%가 된다.
- 초단 보정은 시동기에 따라 다르며 하단 기술이나 발생이 빠른 기술 등 맞추기 쉬운 기술은 보정치가 낮다.
- 감산보정은 중계에 사용하기 쉬운 기술, 위력이 높은 기술이 높게 설정되어 있다.
- 실제 데미지는 원래의 데미지에 초단 보정-감산보정을 계산한 수치(소수점 버림)에 캐릭터별로 정해진 정수(캐릭터 콤보레이트)를 계산한 것이다.
○초단 보정, 감산보정, 콤보레이트 외에도 아래의 데미지 보정이 존재한다.
- 카운터 히트 보정(110% 초단만 적용. 페이탈 카운터도 마찬가지)
- 네거티브 보정(150%)
- 보너스 보정(원래 -로 계산되어야 하지만 +로 계산되는 보정)
- 동기보정(같은 기술을 2번이상 히트시키면 붙는다.)
- 기본적으로 모든 기술에 있지만 루프성이 강한 일부 기술에는 특히 강하게 설정되어 있다
- 최소보장(이 수치를 밑도는 경우 데미지 보정을 무시하고 정해진 데미지를 준다. SP스킬에 많다.)
- 각성 보정(62.5%, 이 보정만 최소보장 데미지에도 적용된다.)
◎지상 낙법
다운시 ABCD버트 중 아무 버튼을 누르면 낙법을 하면서 다운에서 회복한다. 기상 후 조작가능 시간까지 무적상태.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그대로 누워있는다. 잘만 사용하면 상대의 기상 공방을 회피하면서 반격을 할 수 있지만 다운 상태 중엔 무적이 없기 때문에 읽히면 더블업을 당하게 된다.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는 것 만으로도 최신속 기상이 가능하다.(블블의 연타와 비교하면 상당히 편해짐)
◎공중 낙법
공중에서 상대의 공격을 받은 뒤 그대로 놔두면 다운이 되지만 ABCD버튼 중 아무 버튼을 누르면 낙법을 하게 된다. 낙법으로 상대의 공격과 기상공방을 회피할 수 있기 때문에 콤보를 맞을 때는 적극적으로 낙법을 사용하자. 콤보중 히트수 아래에 있는 파란색 게이지가 없어지면 낙법이 가능하다.
낙법시 레버 앞, 뒤, 중립 으로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각각 "전방 낙법" "후방 낙법" "제자리 낙법"이라고 부른다.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최신속으로 낙법이 가능하다.
연속기 도중에 낙법이 가능했음도 불구하고 다음 공격이 히트했을 경우엔 붉은색이던 히트 표시수가 노란색으로 변화하며 "○에 사선+낙법으로 회피가능했던 히트수"가 총 히트수 아래에 표시된다.
◎직전 가드
상대의 공격에 맞춰 가드를 하면 캐릭터가 하얗게 빛난다. 직전 가드가 성공하면 가드 경직이 감소하고 게이지가 증가한다. 그리고 상대와의 거리가 벌어지지 않는 효과가 있다.
◎보코스카 액션(A+B)
상대의 공격을 받아내는 가드 포인트가 붙은 중단이다. 중단이므로 당연히 앉아서는 가드할 수 없다. 하지만 가드 당하면 반격이 확정일 정도로 경직시간이 길다.
보코스카 액션 후엔 A or B 버튼 연타로 추가타가 가능하고 C or D 버튼으로 피니쉬 기술을 사용한다. 규정수(16hit)까지 연타한 후 피니쉬 기술을 사용하면 페이탈 카운터가 된다.
C버튼은 상대방을 높게 띄우고 자기자신도 점프로 추격이 가능.
D버튼은 상대방을 날려버리는데 페이탈 카운터가 성립하면 벽바운드(벽꽝)가 되기 때문에 구석에서는 추격가능.
◎다리 걸기(2+A+B)
히트시 상대방을 다운 시키는 하단 공격.
◎잡기(C+D)
상대방을 던진다. 가드로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가드 무너트리기에 사용.
블블과 마찬가지로 잡히는 순간에 C+D로 잡풀이 가능하며 카운터로 당하는 잡기는 풀 수 없다.
6잡기와 4잡기, 공중, 지상잡기 모두 연출이 다르며 캐릭터마다 성능이 다르다.
◎역정 액션(B+D)
무적이 있는 리버설. 반격기 무적 대공기 등 캐릭터 마다 성능이 다르다. 일부 캐릭터는 공중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통상기에서 캔슬도 가능. 사용한 시점에서 일시적으로 체력이 감소하는 단점이 있다. 감소중에 데미지를 입었을 경우 역정 액션으로 감소한 체력 + 받은 데미지 만큼 체력이 감소한다. 남은 체력이 1이라도 사용 가능.
조작후엔 경직 종료까지 카운터 판정 + 원모어 캔슬 불가능.
대다수 캐릭터가 히트 or 가드시에 SP스킬로 슈퍼캔슬 할 수 있기 때문에 경직을 없애거나 그대로 콤보로 이행할 수 있다.
요스케와 엘리자베스는 슈퍼 캔슬이 불가능하고 역정으로 피니쉬를 낼 수 도 없다. 엘리자베스는 애시당초 데미지가 없으며 잡기 취급.
◎퀵 이스케이프(A+C)
약간의 무적시간이 붙어 있는 전방 이동을 한다. 바로 앞에 상대가 있으면 그대로 뒤쪽으로 돌아가는 것도 가능하다. 잡기에는 무방비.
퀵 이스케이프가 끝난 후에도 경직이 있어 그 경직중에 타격을 받으면 카운터 처리가 된다. 동작 직후부터 무적은 없기 때문에 겹치기 등에는 사용 불가능. (3F부턴 무적 확인 1F은 무적 없음 2F는 불명)
◎미니 점프(2+A+C)
앞으로 짧은 점프를 한다. 원래는 점프를 할 수 없는 감전중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잡기를 피하는데 유용하다. 동작중에는 점프중 사용 가능한 통상기,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대쉬, 백대쉬, 2단 점프는 불가능. 착지경직이 긴편이지만 통상기 등으로 캔슬 가능.
◎공중 방향 전환(공중에서 A+C)
공중에서 방향을 바꾼다. 상대방을 뛰어 넘었을 경우에도 자동 방향전환은 없기 때문에 주의.
◎가드 캔슬(SP50 필요. 가드 중에 6+A+B)
게이지 50을 소비하여 가드 모션을 캔슬하고 특정 행동을 취한다. 가드 중에 발동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예측하기 어렵다. 타격 후에 원모어 캔슬이 가능. 발생직후부터 무적과 동시에 가드 포인트를 발생시킨다.
◎스킬 부스트 기술(SP25 필요, SB 대응 기술 커맨드 + AB or CD)
게이지 25를 소비해 평소와는 다른 기술을 사용한다. 표기는 보통 SB~, EX~ 등으로 표기.
단순히 성능이 바뀌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기술 자체가 크게 변하는 기술도 있다. 사용하면 캐릭터가 파란색으로 빛나기 때문에 알기 쉽다.
◎일격필살기(222C+D)
해당 라운드를 가져가면 승리가 확정되는 상태에서 게이지가 100이상 있으면 사용가능.
일부 공중에서 사용가능한 캐릭터도 있다. 문자 그대로 맞추기만 하면 상대방의 체력이 얼마가 남았던 죽.여.버.린.다. 하지만 실용성은 대부분 없다. 무적시간이 길고 발동하면 멈출 수 없다.
섀도우 라비리스만 일격필살 커맨드가 222A+B(준비)→222A+B(발동)이다.
◎원모어 캔슬(A+B+C)
자신의 공격이 상대에게 히트 or 가드 당했을 대 입력하면 SP를 50사용해서 지금 취하고 있는 행동을 강제적으로 캔슬하고 뉴트럴 자세로 돌아간다. 붉은 원에 '1more'라고 쓰여있기 때문에 원모어 캔슬이라고 한다. 길티의 로망 캔슬, 블블의 래피드 캔슬에 해당한다. 입력 후 레버를 앞으로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공중) 대쉬가 발생한다.
◎각종 버스트(A+C+D)
캐릭터 주위에 충격파를 발생시켜 적을 날려버린다.
버스트 게이지MAX시에 사용가능. 사용가능할 때는 캐릭터 이름 위에 「BURST」라는 문자가 빛난다.
버스트 게이지는 시간이 지나면 회복하며(약70초) 특정 기술을 히트시키거나 맞으면 회복한다.
A연타 콤보의 3타째는 모든 캐릭터 공통으로 회복 보너스가 있다.
버스트 사용중엔 완전 무적이고 충격파는 가드가 가능하다.
페르소나 브레이크 등 페르소나를 사용할 수 없을 때는 사용 불가능.
사용일 불가능 할 때는 'BURST'라는 문자 위에 ×마크가 붙는다.
사용했을 시의 자기 캐릭터의 상황에 따라 3종류로 분류되며 효과도 다르다.
○리버설 버스트
상대에게 공격을 당하고 있을 경우 또는 가드를 하고 있을 경우 나오는 버스트. 상대의 공격을 강제적으로 끊을 수 있다. 통칭 청버.
잡기와 SP기술을 맞고 있을 때는 사용 불가능. 지상에서 사용했을 때는 경직이 거의 없지만 공중에서 사용했을 때는 착지까지 무방비상태가 된다.(P4U에서도 버방이 유효)
○맥스 버스트
뉴트럴 상태에서 사용하면 나오는 버스트. 버스트 게이지의 2/3정도만 소비하여 다른 버스트 보다 회복이 빠르다. 무적시간이 있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에 맞춰서 발생시키면 좋다. 통칭 금버. 히트시 게이지가 100% 회복한다.
○원모어 버스트
콤보중에 발생시키는 버스트. 히트시키면 상대가 낙불상태로 수직으로 뜨며 추가타가 가능해진다. 페르소나를 사용하는 일부 통상기, 필살기 중에는 사용 불가능. 히트시 다음 공격의 데미지가 1.08배가 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블블로 치면 승산 108%)
- 잡기 : 붉은색 ! 마크
- 가드 불능 공격 : 붉은색 !! 마크
- 중단 : 청색 ! 마크
- 하단 : 녹색 ! 마크
- 공중 가드 불가능 : 황색 ! 마크
- 독 - HP가 점점 감소한다.
- 혼란 - 레버 조작의 좌우 방향이 반대가 된다.
- 마봉 - 페르소나를 사용한 행동이 불가능하다.
- 격앙 - 공격력이 1.2배가 되지만 가드를 할 수 없다.(격앙만 상대방을 때려도 상태 이상이 해제되지 않는다.)
- 매료 - 일정시간 동안 SP게이지를 상대에게 빼앗긴다.
- 공포 - 모든 공격이 페이탈 카운터가 된다.(잡풀도 불가능)
- 감전 - 걷기, 대쉬, 점프와 같은 레버 이동이 불가능. 퀵 이스케이프, 미니 점프 등의 이동은 가능.
- C버튼이나 D버튼으로 사용하는 통상기 및 각종 기슬에는 페르소나가 출현해서 공격하지만 출현한 페르소나가 공격을 받거나 페르소나 출현중에 본체가 공격을 받으면 페르소나가 소멸하며 체력 게이지 밑에 있는 페르소나의 체력이 1감소한다.
- 페르소나의 체력은 전 캐릭터 공통으로 4이다.
- 페르소나 브레이크가 발생하면 10카운트 정도 페르소나를 사용한 행동이 불가능하다. 여기엔 버스트도 포함된다.
- 페르소나의 체력은 브레이크가 발생할 때까지 회복되지 않으며 페르소나 브레이크 상태에서 복귀할 때 페르소나의 체력은 모두 회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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