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장유저가 중수이상으로 넘어가기 위한 기상압박에 대해서 몇자 적어봅니다.
기본적으로 후리기 이후 레시피는 필드용과 구석용 정도로 나뉘며, 레시피에 따른 코멘트형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필드용
후리기-5D-전방점프-착지직전JB-착지2A-2B-5B-추가D-B사자-대쉬후리기
-가장 기본적인 기상압박이며, 처음 심리전이 JB의 중단으로 시작하는 레시피입니다.
별로 특별할 것 없어보이지만, JB의 타이밍에 따라서 2타, 혹은 3타까지 연속중단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중단이후 빠른 하단을 방어하려는 상대에게 유효합니다.
후리기-5D-전방점프-착지2A-2B-5B-추가D-B사자-대쉬후리기
-가장 기본적인 기상압박 하단버젼입니다. JB를 의식하는 상대에게 전방점프로 프렛샤만을 걸고,
착지하자마자 2A하단으로 가드를 무너트립니다.
이후 2B에서 추가D를 넣고 빠르게 B사자로 데미지를 취하지만, 상대와 밀착해서 2A를 했다면 필드에서도 2A-2B-5B-추가D-B사자를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연습해둡시다.
@구석용
후리기-5D-전방점프-착지직전JB-착지2A-2B-5B-추가D-대쉬로 밀착2A-2B-5B-5C-제자리2B-5B-후리기orC전광-십문자베기&C지오다인
-구석에서의 기상압박 기본형태...
신기하게도 번장의 개틀링은 D이후 이자나기가 사라지기 직전까지 커맨드를 받기 때문에 사라지기 직전에 가드를 붕괴시키고 추가D로 이자나기를 유지합니다.
이후 바로 5C사용이 불가능하지만 2A-2B-5B 구간으로 5C발동할 수 있는 시간을 벌고 5C까지 연계, 이후 5C히트스탑 중 번장의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재차 개틀링이 들어가므로
제자리 2B-5B-후리기, 거리에 따라서 2B-후리기등으로 마무리해서 다시 5D로 기상압박하는 구석보코보코를 유지합니다.
상대가 죽겠다 싶다면 후리기 대신 C전광-슈퍼캔슬 십문자베기나 C지오다인을 넣는것도 좋지만, 조금이라도 도크체력이 남을 것 같다면 SP필살기보단 기상압박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후리기-5D-전방점프-착지2A-2B-5B-추가D-대쉬로 밀착2A-2B-5B-5C-제자리2B-5B-후리기orC전광-십문자베기&C지오다인
-필드와 동일하게 중단시동에서 하단시동으로 바뀌었을 뿐, 이후 전개는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응용편
후리기-5D-전방점프or대쉬밀착A사자&SB사자-추가D-대쉬로 밀착2A-2B-5B-5C-제자리2B-5B-후리기orC전광-십문자베기&C지오다인
-상대가 중하단기상압박을 어느정도 막기 시작했다싶다면, 기본틀을 깨버리면서 상대의 혼란을 가중시켜봅시다.
전방점프로 상대의 시선을 돌리고, 착지해서 바로 하단을 준비하는 상대에게 착지후A 혹은 SB사자를 사용해서 퍼지가드타이밍을 완전히 흘려버리거나,
2A 이후 A사자 혹은 2A-2B이후 A&SB사자등으로 사자가 나올것 같은 타이밍 자체를 언제든지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자나기가 사라지기 직전까지 1차심리전을 하다가 추가D 입력시간이 남아있다면 사자를 질러보고, 사라를 가드했다면 추가D로 연속가드를 시키면서 사자의 착지경직도 줄이고 기상압박도 유지시키고 일석이조입니다.)
후리기-5D-살짝대쉬에스케이프-추가D-2A-2B-5B-5C-2B-5B-5C-후리기
-보통 번장측이 구석인 상태에서 상대를 역으로 구석몰이할 때 에스케이프를 사용하지만, 필드에서 에스케이프를 사용하면 개틀링루프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후 마무리는 재차 후리기로 5D 기상압박을 사용할 것인지, C전광 이후 관성JB로 이자나기 없는 중하단이지를 걸지는 옵션입니다.
개틀링-C전광-전방점프JA-착지직전JB-착지2A-2B-5B-5C-C전광
-부득이하게 개틀링 이후 후리기할 수 없는 거리라면 C전광 이후 이자나기없는 기상압박이 가능합니다.
이자나기는 없어도 착지직전의 JB로 사기겹침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미츠루나, 번장동캐전과 같은 승룡계 역기레캐러에겐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칸지같은 캐릭터에겐 오히려 이런 사기겹침보단 5B 판정 끝부분으로 거리재기가 효율적이지요.
레시피의 전방점프JA는 별다른 효과는 없고 길티때 유명했던 비쥬얼심리전을 오마쥬한 부분입니다.
JA를 보여주고 바로 착지해서 2A하는 방법도 당연히 존재하지요.
마지막으로 이 기본틀에 개틀링 중간중간 잡기와 보코스카어택을 섞어줌으로써 상대의 궁극적으로 상대의 퍼지가드를 불가능하게 만들면서
기상압박만으로 상대를 피니쉬시키는 일발역전찬스를 만들어냅시다.
@마지막으로 참고하면 좋은 것들에 대해서...
거리재기든 난투 중간중간 2A-5A-2A-5A등의 짤짤이로 상대에게 프렛샤를 주냐, 당하냐가 갈리는데,
A연타의 2타째 점프캔슬이 가능한 특성을 이용해서, 5B거리에서 자주 사용하는 7점프-공중대쉬에스케이프-역가드JB-착지 개틀링의 응용이 가능합니다.
일차적으로 2A-5A-살짝대쉬잡기등으로 타이밍 흐린다음, 2A-5AA-7점프-공중대쉬에스케이프-역가드JB등으로 기존 기상압박과는 차원이 다른 심리전을 걸어봅시다.
위의 레시피를 얼마만큼 잘 활용해서 가드를 쉽게 붕괴시키냐에 따라서 번장유저의 레벨을 가늠해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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