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축하드립니다.
이 공략은 예전에 플래티넘따고 트로피 까페에 올렸던건데
여기 게시판에도 공략이 정리되고있는거 같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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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서론
공략 참고 링크 : 여기 < 번역기 돌려서 봅시다
어느날 갑자기 p4u 생각나서 열어본 공략 페이지.
놀랍게도 스코어어택에대해 장문의 공략이 게재되어있었습니다.
영상도 캐릭별로 다 찍혀있었는데 보니
"아 이런 방법이!!!!"
링크의 공략은 약간 부실하여 저것만 보고할경우 상당히 많은 시간 삽질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공략은 새로 쓰겠습니다.
....는 결국엔 보충공략이 되겠지만....
1. 준비
1) 위 링크에 실려있는 동영상 공략
【쉬움】나루카미 유우/사나다 아키히코/라비리스/섀도우 라비리스/곰/타츠미 칸지/시로가네 나오토/엘리자베스
【보통】사토나카 치에/아마기 유키코/아이기스
【어려움】하나무라 요스케/키리조 미츠루
【보통】사토나카 치에/아마기 유키코/아이기스
【어려움】하나무라 요스케/키리조 미츠루
2) 콤보를 어느정도 익혀둔 주캐릭터
위 링크 영상은 개당 30분정도인데 다 봐도 의미가 없습니다.
자기 주캐릭터 영상 보고 어떻게 처리하는지 보고 첫 스코어어택 캐릭터로 선택하고 아래의 공략을 보면서 컴퓨터 패턴에 적응해 나가도록 합니다.
고데미지 콤보를 익혀둔 상태면 사고사의 위협이 조금 줄어들어 리트라이 횟수가 줄어서 1~13전까지 골고루 여러번 도전할수 있습니다.
참고)본인의 경우에는 사나다가 주캐릭터로 구석 B페이탈카운터 시동 5900, 필드 a시동 2300을 주력으로 시작했습니다.
컴퓨터 패턴에 익숙해지면 다른캐릭은 A연타콤보만으로 깨집니다.
3) 사륜안
사륜안? 뭐지? 하는 분이 있을텐데
나루토에 나오는 동술(눈으로 하는 술법)로 상대방이 뭐하는지 빠르게 보고/그 이후 행동을 예상하고 즉각대응하는 사기같은 기술...같은게 있습니다.
"우린,,,, 아니 이세상엔 그런게 없다고!" 라고 할텐데..
맞습니다.. 없어요..그런거...
하지만 영상공략에서 보듯 "강제로 사륜안상태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스타트 버튼을 연타하면 거의 프레임단위로 멈춰서 볼수가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컴퓨터가 지금 하단을 때리려는지, 중단을 때리려는지, 잡기를하려는지, 가불을 쓰려는지 모션을 잘 보고 100% 대응할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사륜안!
이 사륜안 신공 덕에 사고사확률을 대폭 줄여줍니다. 따라서 스코어어택이 impossible난이도였던게 hard정도까지 내려갑니다.
이후 공략에선 스타트버튼 연타 신공 = 사륜안으로 부르겠습니다.
예) 미츠루는 스타트버튼 연타만 잘 하면 한대도 안맞고 깰수 있습니다 = 미츠루는 사륜안만 잘 쓰면 한대도 안맞고 깰수 있습니다.
※공격버튼과 스타트버튼이 가까이 위치할수록 좋은데, 어떤 스틱은(메이크스틱이었던걸로 기억) 스타트버튼이 완전 동떨어진곳,,, 스틱 앞면이라고하나,, 줄붙어있는데에 달려있는것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공격과 스타트버튼의 위치가 멀어버리면 대응이 힘드므로 이때는 과감히 패드를 이용하여 클리어하시길 바랍니다. 스코어어택에선 콤보도, 중하단 반응도 전부 필요 없습니다.
4) 강한 멘탈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멘탈에 심각한 피해를 주는 상황들을 나열하겠습니다.
- 영상에서 보듯, 아주 스무스하게 진행되어야 캐릭하나 클리어하는시간이 30분입니다. 중간에 죽거나 하면 30분 쌩으로 날립니다.
- 사륜안은 만능이 아닙니다. 분명히 게임을 "진행"시키고 있기 때문에 스타트와 스타트버튼 연타 사이에 비집고 컴퓨터가 사고를 내서 상당히 많은 패배를 겪어야합니다.
- 조건이 맞으면 컴퓨터는 페르소나와 함께 중&하단 동시 공격, 점프이행프레임 걸리는 잡기공격 등 100%맞을수 밖에 없는 공격을 해옵니다. 미리 이 상황을 인지하고 회피할수 있지만 회피를 못했을경우 눈뜨고 사륜안 치면서 내 캐릭이 죽어가는 모습을 봐야합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마음을 가다듬고, 최적의 상황에서 플레이해서 실수를 줄어야 결국엔 클리어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2. 용어
레버 방향
7 8 9
4 N 6
1 2 3
기본 공격
키 | 명칭 | 비고 |
a+b | 보코스카 | 후딜이 긴 중단공격 |
a+c | 퀵 이스케이프(QE) | 이후 "구르기"(킹오파식 호칭) |
b+d | 역기레 | 무적 승룡기 |
a+b+c | 원모어캔슬 | 콤보나 압박중 아무때나 딜레이를 없앰 |
a+c+d | 금버 (아무것도 안할때 커맨드) | sp 100%획득 |
청버 (공격/가드 받을때 씀) | 위기 탈출 | |
원모어버스트 | 콤보 연결 |
3. 공략 공통
1) 기상공격을 계속 이어나가자
컴퓨터 AI의 한계로, 적정거리(화면 1/4 정도)를 유지한 채 다운을 뺏으면 컴퓨터는 낙법뒤에 무조건 대쉬로 화면 1/4정도 이동 후 공격해옵니다.
이를 이용하여 컴퓨터가 낙법을 하는걸 본 뒤, 달려서 공격하면 십중팔구 때릴수 있습니다.
공격>다운뺏음>거리유지>낙법확인>대쉬 공격 을 반복하면 쉽게 체력을 뺏을 수 있습니다.
이는 컴퓨터의 SP게이지가 없을때만 가능하고, 각성발동시 SP게이지가 50생성되니 각성 발동도 잘 확인해가면서 기상공격을 할지 안할지 판단하도록 합니다.
2) 섣불리 움직이지말고 가만히 앉아서 확실할때만 움직이자
우리에겐 사륜안이 있기때문에 이론상 컴퓨터의 공격은 전부 파훼할수 있습니다. 급할거 없고 딜레이가 긴 기술등을 막고나서 확정반격타이밍에 공격을 하는것이 기본.
"이게 될까 안될까" 하는 의심스런 구간은 그냥 조용히 가드유지해서 사고사를 방지하는게 좋습니다.
3) 적의 SP게이지와 각성까지 얼마남았는지 항상 계산하자
1과 관련된 내용으로 적의 게이지를 잘 보면서 sp스킬이 쓸수 있는지 없는지 상태를 잘 봐야합니다.
sp스킬 사용가능상태에서는 이쪽의 공격을 확인후 즉각 sp기술로 무적을 이용해서 카운터를 노립니다.
거꾸로 원거리에서 2a등 후딜이 짧은 공격을 해서 컴퓨터에게 "나 공격함ㅇㅇ"을 보여주면 쌩으로 sp게이지를 낭비해주니 이 역시 이용해야 합니다.
각성은 각성 전용 sp스킬이 있고, 어떤 캐릭은 그 성능이 엄청나기 때문에 각성 되자마자 게이지 다쓰면서 사고사를 유발하는 캐릭이 있습니다. 컴퓨터 각성시에는 sp게이지가 다 떨어질때까지 아무것도 안하고 회피 및 가드만 하는게 원칙입니다.
4) 보코스카와 구르기, 역기레, 헛잡기는 딜캐 밥줄
전캐릭 공통으로 보코스카, 구르기, 역기레, 잡기가 있는데 이는 사륜안으로 볼때 모션이 길고 확인하기도 쉽고 딜캐노리기도 쉽습니다.
캐릭별 반격포인트에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아무리 빈틈 없는 캐릭터라도 가드만 하다보면 반드시 저 위 4개중에 몇개가 나오게 되므로 정 공략법이 보이지 않을땐 끝까지 기다리는것도 방법입니다.
단, 역기레의 경우 sp게이지가 있다면 슈캔으로 필살기를 쓸수 있으므로 역기레 반격은 sp게이지를 확인후에 합니다.
역기레 슈캔은 우리가 공격버튼 누를때 쓰므로 "어? 암것도 안하는데? 한번 반격해볼까"는 금물입니다.
5) 즉사기가 좋다면 2라운드때 노려보자
한판 이기고나서 2라운드때 즉사기를 맞추면 엄청난 시간이 절약됩니다. 즉사기가 좋은 캐릭터는 꼭 즉사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즉사기가 좋은 기준
- 화면의 넓은 범위를 커버하는것
- 공격 지속시간이 긴것
즉사기가 안좋은 기준
- 반격기같이 특수한 형태의 즉사기
- 지속이 짧아 한번 가드해버리고 바로 달려와 반격당해 버리는것
- 범위가 좁아 예상치못하게 점프나 기타 회피행동으로 피해버리는것
6) 기상공격이 위험할거 같다면
미츠루, 번장, 사나다 엘리자베스등 상대하면 기상공격도 안심할수 없을때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a누르고 곧바로 스타트버튼 으로 히트했는지 가드했는지 아니면 역공당했는지 확인하면서 진행하는게 안전합니다.
7) 헐 맞았다?
버스트를 잊거나 아끼지 않도록 합시다.
6)에서 히트확인이 중요한게 저리하다 한대 맞으면 한대만 맞고 바로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두방에 끔살나는경우도 있으니까 버스트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4. 각 캐릭터 공략법
1) 요스케
1- 특징
캐릭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우리에겐 사륜안 신공이 있으므로 쉬운편에 속하는 상대.
2- 반격 포인트
236AorB - 빠르게 달려가서 밟는 공격. 가드하고나서 사륜안을 사용해서 이후 어떤 행동인지 판단하도록 합니다.
암것도 안하고 착지 : 바로 a짤짤이 확정
앞쪽으로 삼각차기? : 공잡(공중잡기) 확정
수리검 던지기 : 구르기로 회피후 착지한 상대에게 a짤짤이 확정
갈다인 - 각성시 그냥 가드하면 알아서 써줍니다. 후딜레이가 상당히 있으므로 페이탈기라런가 여러 강력한 기술들을 넣어줄수 있습니다.
2) 나오토
1- 특징
어떤 공격을 맞아도 운명게이지가 줄어듭니다. 운명게이지가 0이되어버리면 하마/무드에 즉사입니다.
주로 쓰는 패턴은
기본기 2~3타>236AorB>아랫쪽으로 총4발>쉬었다가 마무리 1발
(하단) (중단) (하단) (하단)
가까이만 있으면 무조건 이 패턴을 써오니 딜캐가 매우 쉽습니다.
2- 반격포인트
위 패턴 - 아랫쪽으로 총 4발쏘는걸 막은뒤에 바로 굴러서 뒤로 넘어가 카운터낼수있습니다.
가끔가다 마무리1발 안쏘는경우가 있는데 나오토는 데미지가 약하므로 그냥 몇대 맞아도 상관 없습니다.
각성sp스킬 - 천천히 걸어와 거리가 되면 발로 쎄게 찹니다.
막고나서 상당한 후딜. 멀리서 써왔다면 천천히 걸어올텐데 원거리 기술이 있으면 써서 카운터.
3) 유키코
1- 특징
모든 불꽃기술이 가드 불가이며 데미지가 상당히 높습니다. 대신 기본기나 기술의 발동이 느린편이기 때문에 가까이 붙어버리면 사륜안 확인후 다 쳐낼수 있습니다. 접근은 공중대쉬보다 쌩 대쉬나 구르기등이 유효합니다.
2- 반격포인트
반격포인트는 유키코의 a,b 외의 모든 것이 반격포인트
3- 근접 요령
2b - 부채 3개를 위로 날리는데 점프견제용입니다. 쌩 대쉬로 바로 근접가능.
2d - 페르소나를 고공으로 보내서 드릴링(중단)시키는데 걍 쌩 대쉬로 바로 근접해서 때릴수 있습니다.
기타 기술 회피하면서 근접
4- 회피 요령
아기 - 페르소나 날개로 1타, 불꽃 2타인데 페르소나 날개를 가드해버렸을경우 회피 방법 없습니다. 가드 안했을경우에는 불꽃보고 구르기.
마하라기 - 땅장풍을 쏘는데 잘 보고 구르기 회피 또는 급할경우 점프로 회피. 점프로 회피한경우에는 접근을 중지하고 가드를합시다.
sp스킬 발동 - 3종류 있습니다. 유키코의 sp게이지가 차있다면 기상시 너무 가까이 있지 않도록 합니다.
하늘로 올리는 sp스킬 : 근접상태인경우 회피방법 없음. 약간 떨어진 상태인경우 살짝 대기후 바로 딜캐
앞으로 뱅글뱅글돌다 불꽃 쏘기 : 뱅글뱅글 2바퀴정도 도는것 사륜안으로 확인 후 구르기로 회피 그리고 바로 딜캐
불꽃 장벽 : 유키코가 팔을 벌리면 불꽃 장벽 필살기 사용한겁니다. 바로 하이점프&대쉬로 회피. 딜캐 포기. 회피 전념
4) 곰
1- 특징
AI자체는 별것 없으나 단발 데미지가 꽤 쎈편이고 각성시 서커스필살기때문에 대 멘붕장소.
2- 반격포인트
a드릴 - 준비모션이 짧은 드릴은 바로 앞에서 멈춥니다. a짤시동으로 콤보시작.
214AorB - 손에서 얼굴하나 만들어서 상태이상을 만듭니다. 앉으면 피해지고 곰은 착지때까지 무방비이니 딜캐.
D - 물건 하나 던집니다. 드럼통 외의 물건이 나왔으면 딜캐, 드럼통 뜨면 무조건 반대방향으로 회피
3- 서커스 회피 요령
가장 좋은것은 서커스를 쓰지 않게 하는겁니다. 각성 시작하고 화면 반정도 거리를 유지한채 점프상태를 유지하면 미사일을 던져 서커스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을 무시하는 경우도 자주 나오므로 서커스 자체의 회피방법도 잘 알아둡니다.
- 서커스가 발동되고 곰이 하늘로 완전히 사라진 뒤에 마음속으로 "하나, 둘"까지 센 후 점프합니다.
- 점프 최고점에 닿았는데도 곰이 지나가지 않았으면 2단점프 한번 더합니다.
- 방금 지나간 곰이 왼쪽으로 갔는지 오른쪽으로 간지 확인하고 내 위치는 왼쪽에 가까운지 오른쪽에 가까운지 보고 적절한 타이밍에 일반 점프한번
- 마지막은 여유롭게 2단점프로 회피
5) 칸지
1- 특징
CPU가 사용할때 가장 극악인 잡기 캐릭터입니다. 기본 전략은 두가지.
"잡기 거리 아닌곳에서 대쉬해서 안쪽으로 파고들며 공격"
"일부러 잡기거리에 서있다가 잡기유도후 점프회피/카운터"
칸지는 잡기거리 아닌곳에서는 가드를 거의 하지 않습니다. 원거리공격을 쿸쿸 찔러주거나 기본기에 대쉬관성넣고 파고들면서 쳐주면 다 맞아줍니다. 혹시 가드하면 점프백대쉬로 회피.
2번째 전략은 기상전에서 많이 쓰입니다. 칸지가 낙법치고 땅에 닿으려고할때 점프를 입력하면 칸지는 무조건 잡기를 씁니다. 각성sp스킬도 마찬가지로 유도후에 카운터 가능합니다. 단, 각성 sp스킬은 0프레임 잡기이므로 칸지 행동가능 시점엔 확실하게 점프가 되어있어야합니다.
2- 반격 포인트
공중에서 날다람쥐잡기 - 그냥 앉으면 안잡히므로 회피후 아무거나 카운터. 대개 중거리에서 일어서있으면 잘 써줍니다.
각종 지상잡기 회피후 - 아무거나 카운터
의자찍기 - 역기레로 카운터가능. 의자를 가드해버렸을엔 미친듯이 백스텝
드롭킥 - 하단. 후딜 상당하므로 아무거나 카운터
6) 치에
1- 특징
아무거나 한대 맞으면 빈사 확정이며, 갓핸드(sp스킬)를 단발로 카운터 맞을경우 즉사입니다.
따라서 sp게이지가 있으면 게이지 소진될때까지 아무것도 하면 안됩니다.
236AorB 후 파생 기술이 있는데(한바퀴 돌려 찍음) 이게 중단>하단 공격입니다. 막기 꽤 어렵고 SP버전의 경우 발동이 매우 빠르기때문에 사륜안이 있어도 사고가 많이 납니다. 조심.
2- 반격 포인트
드래곤킥 - 적정 거리를 유지할경우 일정확률 쌩으로 드래곤킥을 씁니다. sp버전이 아니면 착지때까지 무방비.
공중 역기레 - 드래곤킥과 비슷
갓핸드 - 갓핸드 암전때 구르기를 연타하면 슥 피해집니다. 카운터확정. 단 갓핸드 전에 치에에게 어떤 공격을 가드한 상태인경우 그냥 가드합니다. 구르기하면 카운터납니다.
D흑점격 - 준비기간이 조금 긴 흑점격이 있습니다. 구르기로 회피후 a짤짤이
236AorB - 중거리에서 이걸 쌩으로 자주 지르는데 구르기 회피 하면 거리가 또 벌어집니다. 이때부터 기상공격루프의 기본 원리가 적용됩니다. 1/4만큼 뛰어와 공격하려는 상대를 먼저 쳐내세요.
7) 미츠루
1- 특징
모든 공격에 빙결이 되며, 5회이상 빙결되지 않습니다. 가드데미지가 엄청 높으며 잘 나가다가 한방에 끔살이 자주 발생합니다.
개막부터 일절 움직이지 않고, 사륜안도 원거리던 근거리던 어떠한 상황에서도 200%가동해야합니다.
반격포인트가 많지 않고 보코스카나 역기레막고 반격이 대부분입니다. (다행히 자주 써줍니다)
가드를 잘 올리기때문에 히트확인 사륜안 필수.
2- 반격포인트
얼음판 - 아랫쪽, 위쪽, 뒤쪽 생성 3종류가 있는데 뒤쪽생성은 sp버전이라 확인이 쉽고, 기본기가 빠르고 대쉬력이 좋은 캐릭인 경우에는 아랫쪽 위쪽 상관없이 대쉬기본기로 쳐낼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경우 위쪽에 생성되는걸 확인 뒤에 반격 가능합니다.
각종 sp스킬 - sp스킬을 막고나서 반격이 가능하나, 미츠루의 게이지가 또 남아있는경우 원모어캔슬을 쓰기도하고 원모어 버스트를 쓰기도 합니다. 게이지 잘 보고 반격.
8) 사나다
1- 특징
모든 공격에 감전이 붙고 가드해도 붙습니다. 기술을 기술로 캔슬도 하므로 후딜이 엄청 적고 반격포인트도 적습니다.
미츠루와 마찬가지로 일절 움직이지 않고 사륜안 200%로 가동.
보코스카도 안쓰고 역기레도 안심할수 없으니 다른캐릭과 완전 다른 형태로 가야합니다.
b킬러쉬(주먹연타)를 보고 역기레로 쳐내는 방법만이 공략법입니다.
단 원거리 가드, 하단 가드가 약한편이므로 원거리 기술이 있다면 거리벌리고, 없다면 하단시작으로 콤보를 넣도록 합니다.
킬러쉬를 역기레를 쳐낼때 사나다가 게이지가 있으면 sp스킬을 써오므로 사고사를 방지하기위해 sp50있다면 알아서 자멸할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2- 반격포인트
점c - 착지까지 무방비
킬러쉬 - 역기레로 쳐냄
공중에서 땅내려 찍기 - 구르기회피후 쳐내기. 가드시에는 암것도 하지 말것.
사이클론 펀치 - sp스킬. sp50있는경우 킬러쉬 가드하면 자주 씀. 후딜 상당함
3-내 캐릭터가 역기레 데미지가 없어요
유키코 - 화면 끝과 끝인 상태에서 땅장풍 연사, 화면 끝과 끝이 아닌경우 킬러쉬로 죽는수가 있음
엘리자베스 - 화면 끝과 끝인 상태에서 레이저 연사
요스케 - 역기레 맞추고 뒤로 쭉 걸어 거리맞추고 낙법에 맞춰 대쉬 2a로 콤보시작
9) 아이기스
1- 특징
원거리상황이 되면 끝까지 원거리공격만하고, 근거리상황이 되면 끝까지 근거리공격만 해옵니다.
현재 진행중인 캐릭이 자신있는 거리를 만들어 싸우면 쉽게 클리어가능합니다.
sp게이지 확인은 기본입니다.
2- 반격포인트
공중 개틀링건 - 구르기 회피후 착지 캐치
뒤로 빠지며 미사일 - 원거리 기술이있거나 긴 기술이 있으면 쳐내기 가능
돌진 sp스킬 - 착지 캐치
풍차돌리기 - sp버전이 아닌경우 착지 캐치
대시중 공중잡기 확인 - a로 카운터
대시중 점프D - a로 카운터
10) 나루카미
1- 특징
기술을 기술로 캔슬하며 중하단공격이 수시로 바뀝니다. 사륜안을 써도 그사이에 중하단이 바뀌어 사고사가 일어날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강력하며, 온갖 캔슬로 다 연결해대기때문에 한번 맞으면 빈사 또는 사망 각오 하셔야합니다.
2- 반격포인트
땅쓸기, 칼찍기 중하단 보고 역기레로 쳐내기 - 역기레 좋은캐릭은 그냥 이렇게만 해도 퍼펙트 승리 가능.
D장풍 - 가까이있을때 D장풍을 쓰는데 딜레이가 좀 있으므로 A계열로 끼어들기 가능
칼찍기 뒤로 넘어간 경우 - 거리가 벌어졌으므로 거리를 좁히려고 오는 상대에게 리치 긴 공격이 잘맞음.
승룡 헛침 - 승룡 가드한 경우에는 다른기술로 캔슬할테지만 헛친경우엔 그대로 무방비.
각성sp스킬 - 후딜이 김.
11) 섀도우 라비리스
1- 특징
뒤에 있는 페르소나가 상당한 프렛샤를 주며, 실제로도 성가십니다. 주로 잠깐 땅속에 사라졌다 잡기를 써오고, 점프아니면 못피하는데 라비리스가 같이 때리고있거나 공가불기술쓰고있거나 하면 그냥 맞아야하고 반피를 내줘야합니다.
대신 본체인 라비리스가 바보라서 가까이있으면 무조건 보코스카만 써옵니다. 잡기만으로도 깰수 있는데
각성후 중간에 한번 부르탈 임팩트쓰는데 섀도우 라비리스껀 가드가 됩니다.
2- 반격 포인트
다른건 필요하지 않고 보코스카 보고 달려가 잡기만 하면 됩니다.
3- 부르탈 임팩트 회피 요령
부르탈 임팩트가 가드 가능이라도 페르소나가 잡기를 동시에 써오므로 실질적으로 회피를 해야합니다.
부르탈임팩트에는 a판 b판 2종류가 있으며 확인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도끼를 매는 동작을 취한것을 사륜안으로 확인
- 좀더 확인하는데 부르탈임팩트 발동 -> A판 > 막고 바로 A로 딜캐 (늦으면 페르소나 잡기에 당함)
- 확인하는데 도끼에 원이 둥둥둥서있고 모으고있음 ->B판
- 곧바로 공중백대쉬 및 백대쉬로 화면끝으로 이동 -> 페르소나 잡기 헛침
- 부르탈임팩트 발동 > 가드후 딜캐
12) 라비리스
1- 특징
아주 아주 강력한 데미지로 a짤콤보를 맞으면 라운드를 내줘야합니다. 얘도 섀도우처럼은 아니지만 보코스카를 자주 사용해오므로 잡기로는 말고(계속 사용하는건 아니므로) 막고 때린후 기상공격 계속으로 연결해서 깹니다.
각성후 부르탈 임팩트를 쓰는데 가드 불가능이고 섀도우판보다 모으는시간이 깁니다. a판도 모으는시간이 있습니다.
2- 반격 포인트
공중 돌려찍기 - 막거나 구르기후 딜캐 가능
3- 부르탈 임팩트 회피 요령
- 부르탈 임팩트 모션 확인
- 공중 백대쉬 및 백대쉬로 화면 끝으로 이동
- 암전 한번 더생길때까지 대기
- a판의 경우 사거리가 매우 짧을 것이고
- b판의 경우 화면 중간까지 왔을때 구르기연타로 회피. 일찍구르면 끝에 맞음
13) 엘리자베스
1- 특징
본체는 별것 없지만 아주 아주 강력한 페르소나 데미지. 성가신 상태이상. 잡기공격. 괴물피통. 각성시 풀피회복스킬.
엘리자베스가 책과 카드를 어떻게 잡고있느냐에 따라 페르소나의 공격을 예측하고 대응할수 있습니다. 트레이닝모드에서 잘 확인합시다.
하마/무드도 잘 쓰는 편인데, 맞으면 무조건 즉사이고 가드는 가능한데 엘리자베스가 가만히 안있으므로 앵간하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하마/무드 구분법은 사륜안 연타할때 소리가 재생되는데 "시로노 카드!"라 하면 하마이고(지상에 생김) "쿠로노 카드!"라 하면 무드입니다(공중에생김).
위가 잘 되면 각성 아닐때에는 별 문제가 안되고 쉬운데 각성후 조금 패턴이 달라집니다.
게이지 50이 있으면 기상시 잡기sp스킬을 씁니다. 칸지와는 달리 0프레임 잡기가 아니므로 암전보고 점프해서 피한뒤 딜캐 가능합니다. 잘만 노리면 계속 쓰므로 데미지의 주요한 공급원입니다.
약간의 틈만 있으면 회복sp스킬을 씁니다. 각성된 상태로 엄청난 피통을 다 채우기때문에 이걸 내버려두면 시간판정승으로 이겨야하며, 이미 몇대 맞은상태의 경우에 이길방법은 다시 자신의 피통을 각성위치까지 깎는 필살기를 사용하길 빌뿐밖에 없습니다.
피통 채우기 직전까지 무적상태이고 피통 차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무적이 사라지므로 잘 봤다가 툭 쳐줘서 회복을 끊던가 지속이 아주 기~~~~인 sp스킬등을 써서 막아줘야 수월합니다.
2- 반격포인트
불꽃 장벽 - 준비 시간이 깁니다. 원거리에있을때 쓸텐데 달려가서 발동전에 때리기.
페르소나에 앉아 회오리 - 막고나서 착지때 딜캐
바닥에 독뿌리기 - 달려가 딜캐
공중에서 페르소나 잡기 - 그냥 서서 딜캐
각성때 잡기 sp스킬 - 암전보고 뛴 뒤에 공중 AorB로 시작 -> 다운뺏고 가까이에서대기
(IP보기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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