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상 음슴체로...
- 굳건한 의지의 물공 상승량이 상향, 캐논볼 사용 스킬이 물공화 기능이 추가
- 동시에 각종 캐논볼 사용 스킬의 데미지 대폭 상향
- 아팔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퍼뎀문제를 메꾸기 위해, 굳건한 의지+캐논볼 사용 스킬을 주력으로한 캐논볼 의존형 스킬 트리
어디까지나 개인적 스킬트리니 각종 스킬을 써보고 수정해서 결정할 것을 권장.
스킬트리의 장점
- 아팔의 고질적 문제점인 부족한 딜링을 메꿔주는 1, 2필의 기용
스킬트리의 단점
- 캐논볼 부족으로 인한 광폭화 유지 강제
- 캐논볼 다수 사용 스킬의 긴 시전시간
/은 이지선다
+는 사이드 스킬 (동시에 찍는것이 가능한 스킬)
노전
1. 루나틱 블로우 + 리로드 캐논
루나틱 블로우 上 - 메모 필수
장점
- 3발만 발사해 비교적 빠른 시전시간
- 매우 빠른 발동속도
- 가드 등을 이용해 몹을 눕히지 않고 다시 세울 수 있음
단점
- 좁은 범위
- 싱크가 어긋날 경우 헛질할 가능성이 높음
리로드 캐논 中下
장점
- 광폭화가 아닐때 빠른 캐논볼 수급
단점
- 스킬창 부족
루나틱 블로우는 반쯤 필수. 기본적으론 무자비/보스딜링용.
리로드 캐논은 스킬창이 부족하고, 스킬트리 자체가 광폭화 유지를 상정하고 있으므로 패스
2. 브루탈 스윙/스케어 체이스 下
판데 쿨이 12초가 된 마당에 스케어까지 쓸 정도로 범위기가 부족한게 아님 패스
3. 가호의 문장/수호의 문장 中下
찍는다면 가호의 문장이 좋긴하나, 스킬창 부족함 패스
4. 디토네이션/임팩트 디토네이션 + 고정포격
디토네이션 中上
장점
- 높은 데미지
- 은근 넓은 범위
단점
- 긴 선후딜
- 몹을 눕힘
임팩트 디토네이션 中上
장점
- 짧은 선후딜
- 긴 사정거리
- 액티브라 속성 발동
단점
- 캔슬 가능성 존재
- 초 근접시 맞지 않음
고정 포격 下
너무 느림 패스
패치 후 디토네이션이 하향. 루나틱 블로우와 기본 역할(무자비/보스 딜링)이 같다는 점에서 이 라인은 선택.
개인적으로는 루나틱 블로우를 찍고 디토네이션/임팩트 디토네이션/스틸 엣지 중 1택 추천.
5. 기간틱 임팩트/아겔다마
기간틱이 루나틱 블로우 보다 약함. 패스. 아겔다마는 낮은 범용성때문에 패스
총체적으로 볼 건 루나틱 블로우와 디토네이션/임팩트 디토네이션.
셋다 딜링 주력기로 쓸만하고, 디토네이션과 임팩트 디토네이션은 비교적 부담없는 엠소모로 그냥 냅다 질러줘도 괜찮은 1필.
루나틱 블로우는 반드시 찍고, 메모를 적용할 것을 추천.
디토네이션/임팩트 디토네이션은 아래 나올 스틸 엣지와 사용해보고 결정할 것을 추천.
1차
1. 스틸엣지 + 초급 근력 단련
스틸엣지 中上
장점
- 방무뎀
- 부담없는 캐논볼 소모
- 메모 적용시 넓은 범위
단점
- 긴 선딜
초급 근력 단련 上
스틸엣지 써본 결과 방무뎀이라 실질 뎀도 높게 눕히지도 않음. 1필이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면에서 좋은 것으로 판명.
만약 다른 스킬을 찍고 싶은데 스포가 모자라다면 초급 근력 단련에서 빼서 사용해도 무방.
※ 스틸 엣지/임팩트 디토네이션/디토네이션 비교
개인 체감이니 참고만 할것.
선딜(긴 순)
스틸 엣지>디토네이션>임팩트 디토네이션
후딜(긴 순)
디토네이션>=임팩트 디토네이션>스틸 엣지
데미지
디토네이션>임팩트 디토네이션>스틸 엣지
총 시전시간
디토네이션>=스틸엣지>=임팩트 디토네이션
참고 사항
스틸엣지는 방무뎀이라 던전에서 실질 데미지는 가장 높을 수 있음.
2. 가드 + 신진대사 촉진
가드 上
신진대사 촉진 中
가드는 액티브로 사용하든 말든 헤비스텐스 데미지 감소가 패시브로 적용되므로 마스터 추천. 생존력을 엄청나게 높여줌. 메모는 선택.
액티브 자체로도 넘어지는 몹 일으키거나 맞을 수 밖에 없는 공격을 슈퍼아머 or 가드로 버틸수 있게해주므로 취향에 따라 스킬 슬롯에 넣어도 됨.
신진대사 촉진은 1~2렙 정도만 찍어도 효과가 충분하므로 많이는 찍지 않고 넘어감. 추후 스포 남을 때 투자해도 괜찮음.
3. 판데모니움 - 피어/판데모니움 - 카오스
판데모니움 - 피어 中上
장점
- 카오스에 비해 낮은 엠소모(150, 메모 적용 카오스가 180)
- 스킬 사용 불가 디버프
- 상당한 추가데미지(본래 3초 쿨에서 쿨 없어짐)
단점
- 낮은 퍼뎀(2필 기반 19렙 기준 2010퍼)
- 짧은 디버프 지속시간
판데모니움 - 카오스 上
장점
- 피어에 비해 높은 퍼뎀(2필 기반 19렙 기준 3127퍼)
- 긴 디버프 지속시간, 높은 크리 증가율
단점
- 비교적 높은 엠소모(기본 200, 메모 적용시 180)
쿨타임이 12초로 조정되면서 판데 하나면 맵정리기 딱히 필요 없음.
다만 판데 피어를 찍는다면 물공이 엥간치 높지 않은 이상 잡몹 원킬이 안남. 피어 디버프의 추가뎀 자체는 상당히 좋으나,
카오스를 포기한다면 맵 병기가 포기되서 이래저래 곤란한 점이 많으므로 개인적으로는 카오스 추천.
4. 속성단련 - 불과 물과 자연/속성단련 - 바람과 해와 달 + 리프어택
속성저항을 올리고 각종 디버프에 대한 저항 확률을 추가해주는 패시브.
던전에선 다른 것보다 화상/중독 등의 디버프가 더 많으므로 개인적으로는 불물자 추천. 패스해도 상관은 없긴 함.
스포 부족하면 빼는거 1순위. 마스터시 속성저항 140 증가, 불물자는 해당 디버프 저항 30%, 바해달은 해당 디버프 저항 50% 증가.
리프어택 上 (1레벨)
블랙홀 기능이 추가되서 몹몰이가 한 층 더 안정 됨. 몹이 애매하게 일직선으로 모여있다 싶으면 냅다 질러주면 깔끔하게 모임.
다만 뎀딜용은 아니고 기본적으로 유틸 용이기에 1만 찍고 넘어감.
정신 나간 몹몰이 능력을 자랑함. 개인의 센스가 좋다면 활용도가 매우 높음.
5. 루나틱 퓨리/칼라드볼그 페인 + 에이밍 샷
루나틱 퓨리 上
장점
- 높은 데미지
- 메모 발동시 1.1만퍼에 육박하는 퍼뎀
단점
- 의외로 좁은 좌우 범위
- 긴 시전 시간
칼라드볼그 페인 上
장점
- 매우 넓은 범위
- 높은 범용성
단점
- 낮은 데미지
에이밍 샷 下
패스
둘 다 찍을만함. 판데모니움 쿨이 12초가 되면서 칼볼이 강제되는 부분은 사라짐.
일장일단이니 써보고 취향에 맞는거 쓰면 됨. 칼볼은 필드 정리에 좀 더 특화됐고, 루퓨는 딜링에 좀 더 특화됨.
단, 루나틱 퓨리를 찍는다면 진짜 광폭화가 강제되니 참고.
칼라드볼그 페인 찍었을 때 스틸 엣지를 선택하고 루나틱 블로우 메모를 적용한다면 그럭저럭 광폭화 없이 할만함.
다만, 광폭화가 아닐 경우 헤비암즈 후 ZZX가 아닌 ZZ아래Z를 주력으로 해야 한다는 점 참조.
2차
1. 서든 버스터 + 중급 근력 단련
서든 버스터 中
굳건 찍으면 8백퍼 정도로 나름 준수한 데미지고 엠회수도 괜찮긴 한데 넣을 칸 없음 패스
중급 근력 단련 上
스포 대비 효율이 좋음 필수로 찍고 넘어감
2. 아틸러리 노바/버스트 울프
아틸러리 노바 中
장점
- 부담없는 엠소모(50)
- 적을 다운시키지 않음
단점
- 긴 선딜
- 낮은 퍼뎀
버스트 울프 中上
장점
- 짧은 선후딜과 시전시간
- 넓은 2타 범위
- 캐논볼 미소모
단점
- 그래도 좀 좁은 1타 범위
- 적을 날려버림
찍는다면 버스트 울프 추천. 디토네이션/임팩트 디토네이션과 달리 캐논볼에 구애받지 않음.
또 짧은 시전시간과 넓은 2타 범위때문에 보스 딜링보다는 잡몹처리 쪽에 특화.
상기한 1필 중에서는 가장 짧은 선딜/시전시간을 가지고 있음.
퍼뎀도 1, 2타 합산 2628%, 2타만 따져도 1841%라는 1필로써는 높은 데미지.
3. 아이언 하울링/원더월
아이언 하울링 下
판데 쿨이 12초가 되고 퍼뎀이 낮아진 현 시점에서 찍을 가치가 없어짐. 패스
원더월 下
원래 쓸모 없었음 패스
4. 랜드 디몰리셔 - 헤비암즈/랜드 디몰리셔 - 어스퀘이크 + 베테랑의 기술
랜드 디몰리셔 - 헤비암즈 上
장점
- 커맨드 데미지 극대화
- 긴 지속시간
- 추가타로 인해 각충 증가, 실 공속 증가
단점
- 긴 쿨타임
- 낮은 자체 데미지
랜드 디몰리셔 - 어스퀘이크 上
장점
- 높은 데미지
- 구체에만 맞아도 폭발 데미지가 들어가 준 맵병기로 활용 가능
단점
- 긴 선딜
- 느린 구체 전진 속도
베테랑의 기술 上
피통증가+카운터, 기상X 노다운 확률 증가+동속 증가. 꿀 패시브 필수 마스터
헤비암즈나 어스퀘이크나 둘 다 쓸만한 스킬. 어스퀘이크는 강력한 데미지와 더불어 다운시키지 않는다는 점도 매우 유용.
하지만 전체적으로 타 스킬이 적은 타수를 가지고 있는 마당에 어스퀘이크는 무자비 몹이 두 세마리씩 몰려있지 않는 이상 각충이 잘 안됨.
각충에 허덕일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타 스킬 쿨타임 메꾸기 + 각충 + 보조딜 면에서 더 나은 헤비암즈를 더 추천.
만약 루나틱 퓨리가 아니라 칼라드볼그 페인을 찍었다면 어스퀘이크도 좋음. 이 경우 루나틱 블로우와 동시에 사용시 캐논볼에 좀 허덕일 수 있음.
5. 신진대사 촉진강화/굳건한 의지
신진대사 촉진 강화 上
장점
- 커맨드의 높은 엠 회수율
굳건한 의지 上
장점
- 물리 공격력 8% 증가
- 각종 캐논볼 사용 스킬의 물공화
- 데미지 무효화로 생존성 증가 + 다운되지 않음.
기본적으로 이 스킬트리는 굳건한 의지의 스킬 물공화 + 캐논볼 사용 스킬의 깡 퍼뎀을 시너지로 효과로 뎀딜을 메꾸는 형식인 스킬트리.
예전처럼 처음과 끝이 헤비암즈가 아닌 현재 상황에선 굳건한 의지를 찍고 넘어감.
6. 둠 스트라이크
느려도 써야됨. 마스터. 예전보단 좀 빨라짐
스킬 슬롯.
가드는 빼고 다른거 넣어도 괜찮음.
선딜 문제가 있으므로 스틸엣지-버스트울프는 선택해서 넣을 것을 추천.
기본적인 플레이 스타일은
1. 판데모니움으로 층맵 정리
2. 랜드 디몰리셔 - 헤비암즈로 각충 + 남은 몹 처리 + 무자비 보조딜
3. 남는 엠을 스틸 엣지/루나틱 블로우로 돌려 무자비 주력 딜
4. 리프 어택 등을 통해 몹을 잘 몰아 루나틱 퓨리로 한방 정리
어디까지나 개인 스킬트리고, 스킬마다 시너지 효과가 다 다르므로 이거저거 사용해보고 개인에 맞춰서 수정해서 사용할 것.
플레이 스타일 예시 영상
무기는 +10 강드고 물공 17.3K, 크리티컬 100%(거인영약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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