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타칭 루리길드의 배신의 아이콘 세츠나입니다.
요즘에는 글쓰기 귀찮아서 루리 눈팅을 주로하다가 레이븐 공략만 공란이어서 공략을 써봅니다.
저는 대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순수 던전을 목적으로 하는 스킬트리에 대해 써볼 생각입니다.
제 주관적인 관점에서 쓰기 때문에 다른 분들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블낌이는 총 세번 키웠네요 하나는 지금 배커, 하나는 가이아 + 해킹크리, 하나는 열심히 룩딸중
스팩이 저런건 제가 게을러서 노가다를 안 해놓은 관계로 그러니 애교로 넘어가주시길...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기본 직업(나소드 헌터) -
1. 파워 어설트 - 1 or M
파워 어설트의 경우에는 플라잉 임팩트의 메모가 패치로 고인화 되면서 캐논 블레이드 or 파워 어설트로 가는 블마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파워 어설트는 안정적으로 풀타를 보장한다는 매리트가 있습니다. 다만 데미지가 칼질이 꽤 많이 되어서 구 메모 플임급 데미지를 바라시는건 무리입니다.
2. 섀도우 스탭 - 1
섀도우 스탭의 경우는 전에는 섀도우 피어싱의 선행으로 마스터를 줬어야 했으나 지금은 굳이 스킬 포인트를 투자할 이유가 사라졌습니다. 1레벨이라도 메모를 바르면 나름 먼거리를 가기 때문이죠. 너무 많이 찍으면 오히려 불편해지기 때문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하지 않습니다.
3. 브레이킹 피스트 & 버닝 러쉬 & 어스 브레이커 & 그라운드 임팩트 & 메가 드릴 브레이크 & 맥시멈 캐논 - 0
위의 스킬들은 대전용 or 효율이 그리 좋지 않은 스킬들이기 때문에 찍지 않습니다.
4. 기회의 포착 - 1 or 5
몹을 넘어 뜨리지 않는 기상공격을 하기 때문에 1은 필수로 찍어 주셔야 합니다. 더 찍을지 말지는 취향대로 하시면 됩니다.
5. 캐논 블레이드 - 0 or M
파워 어설트와 마찬가지로 메모 플라잉이 고인화 되면서 파워 어설트와 캐논 블레이드를 사용하는 블마 유저들이 늘어나는 실정입니다. 파워 어설트가 안정적인 풀타라면 이쪽은 약간의 거리조절만 하면 파워 어설트를 따위로 만드는 뎀딜을 자랑합니다.
단 너무 가까이에서 쓰면 풀타를 맞지않고 몹이 앞으로 튕겨 나오기 때문에 거리 조절 숙련을 필수입니다.
거리조절이 힘드시다면 메모를 바르시면 어느정도 해결되지만 메모의 패널티인 데미지 33% 감소는 무시못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거리 조절을 숙달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6. 세븐 버스트 - 0
전에는 MP회수가 괜찮은 편이어서 쓰는 블마 유저분들도 몇몇 있었지만 MP회수가 하향되면서 자연스럽게 버려졌습니다.
- 소드 테이커 -
7. 버서커 블레이드 - M
블마의 뎀딜의 필수인 버서커 블레이드입니다. 물론 메모는 필수.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8. 기초 근력단련 - 1
찍으면 좋지만 나중에 SP가 부족하게 되는 골룸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1 그대로 내버려 둡시다.
9. 호승심 유발 - M
다운수치 감소 패시브는 필수 마스터.
10. 쇼크 웨이브 (디바이더) - 0 or M
블마의 밥줄 중 하나입니다. 풀타는 20타이며, 풀타시 퍼뎀은 5600%대의 상위급 2필입니다.
단, 검기를 45도 아래로 쏘아 보내기 때문에 점프해서 각을 맞춰야 재대로 된 뎀딜을 뽑아 내실수 있으며, 소형몹에게는 캐논 블레이드 쪽이 뎀딜이 잘됩니다.
메모의 효과는 타당 물/마공의 평균의 5% 수치의 HP 흡수입니다.
11. 쇼크 웨이브 (커터) - 0 or M
쇼크 웨이브의 가로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단, 커터의 경우에는 검기의 속도보다 디바이더보다 빠르기 때문에 거리조절을 잘 하지 못하면 1필보다 데미지가 구립니다.
메모의 효과는 타격 범위(검기의 크기)가 10% 증가하고 타격 횟수가 증가하는 것이며, 메모를 적용하면 풀타가 약 30타 수준으로 향상됩니다.
커터 풀타 맞추는 방법은 화면 밖에서 몬스터가 보일랑 말랑할 때 날려주면 소형몹은 힘들어도 대형몹은 거의 풀타를 맞아줍니다.
아예 화면 밖에서 감으로 날리는 방법도 있긴 하지만 애꿎은 마나만 날릴 수 있으니 그리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12. 숙련된 검술 - M
조금이라도 동속세팅 부담을 줄이고 싶으시다면 섬세한 검술 쪽으로 가셔도 되지만, 섬세한 검술도 그렇지만 숙련된 검술의 + 수치가 점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날로 크리티컬 6%를 챙기실 수 있습니다. 순간적인 화력이 중시되는 던전에서는 섬세한 검술보다는 숙련된 검술 쪽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
13. 하이퍼 소닉 스탭 - 0 or M
블마의 긍지 스킬 하이퍼 소닉 스탭입니다. 중첩 횟수가 많을 수록 데미지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지만 1:1 상황이 주로되는 보스전에서는 쓰기가 심히 난감합니다. 주로 잡몹을 몰아놓고 사용하지만, 파티원들이 몬스터를 먼저 쓸어놓으면 스킬은 써보지도 못하고 멍때리는 골룸한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거기에 이지선다 패치로 각성 시 데미지가 또 너프 되었기 때문에 현재는 블액을 사용하는 블마 유저들이 많아졌습니다.
14. 블러디 엑셀 - 0 or M
시전시 주위의 몹에게 데미지를 입히고 30초(메모 시 35초)동안 공격력 20% 증가, 평타 공격 or 엑티브 스킬 사용시 피해량의 10%의 HP를 시켜주는 버프를 거는 스킬입니다.
최근에 하이퍼 소닉 스탭이 각종 너프를 먹고 하이퍼 액티브인 익스트림 블레이드의 등장으로 하이퍼 소닉 스탭을 버리고 블러디 엑셀을 활용하는 블마유저들이 상당히 늘었습니다. 거기에 HP 흡수 효과도 상당히 좋기 때문에 하이퍼 소닉 스탭보다는 이쪽을 더 추천 합니다.
- 블레이드 마스터 -
15. 중급 근력 단련 - M
레벨 1당 올려주는 물리공격력의 증가치도 기초 근력 단련의 2배에 스포대비 효율도 이쪽이 훨씬 좋기 때문에 이쪽을 찍어 줍시다.
16. 일섬 - M
블마의 밥줄 액티브 이며, 기가드라이브 - 리미터 사용시 MP가 허락하는 한 무한으로 일섬을 난사할 수 있게 됩니다.
퍼센트 데미지도 엑티브 중에서 상위권이고 몹의 뒤로 넘어가기 때문에 회피기의 기능도 겸비합니다.
소닉 슬래쉬도 나쁘진 않지만 소닉 슬래쉬를 찍을 경우 몹의 뒤로 넘어가는 방법이 섀도우 스탭이나 평타 zzzx z연타 외에는 뾰족한 수가 없어지고 소닉 슬래쉬가 봉인 스킬치고는 효율이 그리 좋지 못하기 때문에 일섬을 추천합니다.
17. 단련된 신체 - M
모든 피해를 마스터 기준으로 11.7%를 줄여줍니다. 이 스킬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의 체감 차이가 월등히 날 뿐더러 같은 선택 스킬인 역전의 용사의 경우 완전 회복 포션을 거의 물들이키듯이 들이키면서 몹들은 순삭시키면서 진행하는게 주류인 비밀 던전에서 그리 효율을 뽑아내지 못하기 때문에 던전을 주로 하시는 유저라면 반드시 찍어야 되는 스킬입니다.
18. 플라잉 임팩트 - 0 or M
11월 7일 메모 패치로 인해 기존 플라잉 임팩트 메모가 통째로 뒤바뀌고, 플라잉 임팩트 시전시 동작속도가 0으로 고정되는 바람에 고인이 된 스킬입니다. 너프는 먹었지만 평균적인 2필의 성능을 내기 때문에 찍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저도 그렇구요. 단, 패치 전에 비해 스킬 시전속도가 둔해진게 확실히 티가 납니다.
19. 기가 드라이브 - 리미터 - M
시전 후 일정시간 동안 공격력과 다운수치 감소율을 올려주고 액티브 스킬의 쿨타임을 1초로 만들어 주는 스킬입니다. 블러디 엑셀과 다른점은 리미터의 공격력 증가 버프는 코어에도 적용이 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블러디 엑셀 + 리미터 + 각성 후 익스트림 블레이드로 미친듯한 데미지를 보여주는 방법도 있는 등 활용하는 방법이 상당히 많습니다. 저의 경우는 버프기를 잘 안쓰기는 귀찮아서 때문에 0으로 냅뒀습니다.
20. 긴급 탈출 - M
이 스킬은 양날의 검입니다. 다른 캐릭터라면 기폭하기 전에 맞아죽을 수 밖에 없는 패턴이나 기폭 조차도 씹는 캐스키들의 집단 다굴로 부터 유유히 빠져 나오게 해줄 수 있지만, 진 카리스의 데스 스트라이커나 본 드래곤의 화염 브레스를 맞는 도중에 잘못하면 안 맞을 공격도 다 맞아서 부활석을 쓰게만드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물론 후자의 경우는 나오는 일이 간혹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전자를 생각하고 이 스킬을 투자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21. 익스트림 블레이드히~행★! - M
블마의 보스 뎀딜의 한 획을 담당하는 하이퍼 액티브 익스트림 블레이드 입니다.
데미지도 준수한 편에 소형 대형 가리지 않고 전부 풀타를 맞추는 데다가 시전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보스전 순간 폭딜이 가능합니다.
단, 슈아팅이 있는 몹의 경우 다운된 상태로 막타를 맞거나 일부 몹은 막타가 안 맞는 골룸한 상황이 있기도 합니다.
앞에 리미터에 서술 했듯이 블러디 엑셀 + 리미터 + 각성 후 익블을 날려주면 괴랄한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스킬 배치에 관해서는 사람들 마다 다르기 때문에 서술하지 않습니다.
귀찮아서가 아닙니다.
메모 관련은 나중에 추가 할 계획입니다. 새벽에 쓰는 것이니 만큼... 한 숨 자고...
잉여한 공략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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