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 파츠가 에피3 현재 40종까지 나온 것으로 압니다.
각 파츠에 대한 설명 및 중요도와 소장가치를 제 주관에 따라 평가해 보았습니다.
다른 의견 환영합니다.
파츠 종류 / 최대 레벨 / 평가
위력 / LV 20 / 파츠 장비에 가장 기본이 되는 파츠.
가장 중요하나 상점에서 LV 8 ~ LV 9 의 입수가 용이함. 그 이하 소장가치 없음.
필자는 다른 것 따질 것 없이 일단 이것부터 장비하고 본다.
연사 속도 / LV 20 / 말 그대로 연사속도 상승.
상점에서 LV 8 ~ LV 9 의 입수가 용이함. 그 이하 소장가치 없음.
속사가 필요한 일부 샷건 및 모든 머신 피스톨과 어설트 라이플에 긴요한 파츠
점사가 없을 시 연사가 느린 매그넘에 아쉬운 대로 장착하기도 함.
속성 탄환 파츠와 속성 이상파츠를 장비하여 파츠 여유가 없을 때 간혹 빠지게 됨.
탄약소지량 / LV 20 / 위력과 더불어 파츠 장비에 기본이 되는 파츠.
상점에서 LV 8 ~ LV 9 의 입수가 용이함. 그 이하 소장가치 없음.
위력과 마찬가지로 필자는 다른 것 따질 것 없이 일단 이것부터 장비하고 본다.
빠른 장전 / LV 20 / 장전 속도가 감소하나 체감 정도가 높지 않음.
상점에서 LV 8 ~ LV 9 의 입수가 용이하나 효용성 문제로 소장가치 하락.
무기 태그 [빠른 장전]이 있다는 점에서 소장가치 하락에 무게를 더한다.
혼전 중 재장전을 해야 하는 핸드건, 일부 샷건(M147S) 및 주력 서브 머신건 외에는 효용성이 급감.
사실상 소장가치는 없으며 상점 구입으로 대체 가능 또는 창고 진열용 무기에 저장.
혼란 / LV 20 / 피격된 적이 그로기 된 상태로 변할 확률을 증가.
상점에서 LV 8 ~ LV 9 의 입수가 용이하나 효용성 문제로 소장가치 중하.
핸드건 레벨당 30%, 샷건 레벨당 35%, 그 외 레벨당 25% 증가.
난이도가 높아질 수록 체술을 실시할 여유가 없고
아예 혼란 상태에 빠지지 않는 적도 등장하므로 효용성이 하락.
어플릭티드 계열에 맞춤이지만 그들은 어차피 뭘 맞아도 비틀거린다.
저지용도로 쓰기엔 얼음탄환을 쓰는 게 범용성 측면에서 좋다고 본다.
초반 핸드건 체술 용도 외엔 적당한 쓰임새가 뭔지 불명.
손쉬운 타격 / LV 10 / 탄환 명중 판정 범위가 증가한다는 설명.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대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체감이 잘 안 됨.
필자는 아예 이 파츠를 제외함. 성능 체감하신 분은 제보 바람.
점사 +1 / LV 1 / 2점사 가능. 사실상 연사 2배. 탄약소모도 2배.
상점에서 LV 1 입수 가능. DPS를 2배로 올려주기 때문에 매우 쓸모있다.
탄약 소모가 2배가 되기에 일반 적보다는 정예 적에게 탄환을 퍼붓는 일이 주된 용도.
매그넘에 정예 킬러 파츠와 함께 쓰는 것이 전형적인 예.
점사+2 / LV 1 / 3점사 가능. 연사 3배. 탄약 소모 속도도 3배.
에피3 현재 상점에선 입수 불가능이며 미션 클리어시 상자에서 획득 가능.
반드시 소장해야 하는 파츠.
다만 반동이 심하므로 반동 제어 파츠나 유도 탄환 파츠로 보완해야 한다.
일제사격 / LV 1 / 모든 탄환을 한번에 쏟아붇는다.
에피3 현재 상점에선 입수 불가능이며 미션 클리어시 상자에서 획득 가능.
1개 정도는 반드시 소장해야 하는 파츠.
반동제어 없이는 총구가 하늘로 솟기에 반동제어 LV 5 파츠없이 쓸 수 없다.
보조 매그넘에 장착하여 스킬 아이콘이 덕지덕지 붙은 스캐그데드 사냥에 쓰는 것이 전형적인 예.
치명타 / LV 10 / 치명타 확률 상승. 치명타가 발생하면 데미지가 2배(혹은 그 이상?) 증가한다.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효용성이 높고, 파츠 파괴해야 하는 경우 치명타를 제물로 바꾸는 경우가
생각보다 자주 있기에 소장 필요성이 좀 더 높다.
어느 총기와도 어울리나 매그넘, 라이플과 궁합이 좋다.
관통 / LV 5 / 관통이 불가능한 무기가 관통가능한 무기로 바뀌며, 관통된 탄환의 위력이 레벨에 따라 상승.
상점에서 LV 1 입수 가능. 소장 필요성은 중간.
LV 1 파츠만 모으다가 한번에 LV 5로 만들면 모자라는 파츠 인벤토리에 도움을 준다.
단점은 관통된 탄환으로 적을 마무리해도 치명타 효과 파츠인
전념, 생명강탈자, 영혼먹는 자, 욕심쟁이 킬러의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
더구나 어설트 라이플, 라이플, 매그넘은 원래 관통이 되고 그 외 총기종류도
레어 등급이나 [음파 보조+] 태그가 붙으면 관통을 기본 제공하기 때문에 중요도가 하락.
화염 탄환 / LV 10 / 맞은 적이 불탄다. 화염 발생시 화염 피해 지속.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효용성이 높기에 소장가치 높다.
체력이 다 떨어져도 노출된 약점을 사격해야 죽는 레버넌트 같은 적을 상대할 때
약점사격이 필요없게 만든다.
총기의 종류에 따라 상태이상 확률이 다른데, 매그넘과 라이플은 LV 10일 때 100%
그보다 위력이 떨어지는 총기는 10%~20%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핸드건의 경우 일반 소총보단 2배 정도 상태 이상 유발 확률이 높다는 것은 특이할 만한 점.
단점도 존재하는데 화염 데미지에 의해 적이 마무리 될 때,
탄환 데미지에 적을 마무리 할 때 발생하는 치명타 효과 파츠인
전념, 생명강탈자, 영혼먹는 자, 욕심쟁이 킬러의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
약점사격이 필요없다는 점에 유도탄환 파츠와 궁합이 좋다.
얼음 탄환 / LV 10 / 맞은 적이 얼어붙어 느려진다. 동결까지 가능.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효용성이 높기에 소장가치 높다.
동상 파츠와 조합시 얼어붙은 적에게 추가 데미지를 준다.
헌터처럼 빠르게 이동하는 적이 다수 등장할 때 긴요하다.
다만 동상 파츠가 없다면 동결의 상태이상 효과 외엔 데미지 효과는 없는 셈.
화염탄환과 달리 치명타 효과 파츠인 전념, 생명강탈자, 영혼먹는 자, 욕심쟁이 킬러의 효과가 발생.
주로 생명강탈자와 조합하여 체력 관리에 이용한다.
액티브 스킬인 얼음병이 있을 경우 얼음 탄환 대신 쓸 수 있다.
전기 탄환 / LV 10 / 맞은 적에 전류가 흐른다. 감전 데미지가 추가된다.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효용성이 높기에 소장가치 높다.
감전 파츠와 조합시 데미지가 더욱 추가된다.
정예 적에게 피해를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는 용도로 적합하다.
정예 킬러 파츠나 치명타, 충전 사격 파츠처럼
피해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키는 파츠와 궁합이 좋다.
물리력 탄환 / LV 10 / 맞은 적이 밀려난다.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효용성, 소장가치 중간.
대부분의 적이 근접공격을 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나름 쓸모가 있다.
하지만 파츠 레벨이 낮을 때는 밀려나는 정도가 잘 체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단점.
스캐그데드나 스플로더, 처형 마지니처럼 큰 피해를 유발하는 적이 근접시,
거리를 급하게 벌릴 때 긴요하지만 더 좋은 파츠가 많다는게 상대적인 단점.
유도탄환이나 반동제어와 같이 조합, 서브 머신건이나 어설트 라이플에 장비하는 것이 사용 예.
유도 탄환 / LV 10 / 빗나간 탄환이 적으로 유도된다.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높은 편.
탄환의 궤적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속성탄환이 아니라 반동제어에 가깝다.
탄환이 알아서 적을 향해 간다는 점은 일견 대단한 장점이나 적의 중앙을 향해 가기에,
레버넌트 같은 적에게 약점 사격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 치명적 단점이다.
전술한 대로 화염탄환과 조합하는 것이 최적. 3점사 매그넘과 조합도 의외로 좋다.
3발 중 2발이 먼저 꽂힌 적을 쓰러뜨리면 나머지 1발이 알아서 옆의 적에게 꽂히는 상황이 자주 나온다.
반대로 충전사격과는 궁합이 매우 좋지 않은데 기껏 충전사격한 탄환이 정예 적이 아닌,
그 옆의 일반 적에게 꽂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충전사격A / LV 10 / 사격 버튼을 1초 누르고 있다 떼면 데미지가 증가된 탄환이 발사.
추가 데미지는 레벨에 따라 약 30%~75% 범위.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중하.
생각보다 데미지 상승이 높지 않다. 단지 소모 탄환 대비 위력을 대폭 증가시켜준다는데 의의가 있다.
거꾸로 생각하면 탄환만 넉넉하면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뜻.
소모 탄환 대비 위력은 증가해도 DPS 증가는 높지 않다.
그런 경향은 연사력이 높을수록 뚜렷하며 연사에 중점을 둔 개조와 궁합이 좋지 않다.
핸드건과 라이플에만 사용할 수 있는 제한이 걸려있지만
그런 제한이 없어도 핸드건과 라이플 외엔 효용이 낮다.
라이플 중에서도 연사가 적당한 라이플 SVD 전용같은 느낌.
충전사격 파츠는 유도탄환 파츠와 같이 쓸 경우 약점사격이 되지 않기에 주의.
충전사격B/ LV 10 / 충전시간 2초 사격 파츠. 추가 데미지는 레벨에 따라 약 60% ~ 150% 범위.
상점에서 LV 1 ~ LV 2 입수 가능하나 희귀함. 소장가치 상.
데미지 상승이 체감되는 수준이지만 2초의 충전 시간은 부담이 된다.
연사가 느린 라이플과 궁합이 좋다. 충전사격B부터 샷건도 장착가능하다.
충전사격C/ LV 10 / 충전시간 3초 사격 파츠. 추가 데미지는 레벨에 따라 약 100% ~ 200% 범위.
상점 입수 불가능. 소장가치 상.
데미지가 소위 뻥튀기 되는 수준.
하지만 3초의 충전은 적과 거리가 충분하고 다른 적의 방해가 없어야 한다는 반대급부가 있다.
매그넘에도 장착이 가능하고 사실상 매그넘 전용 파츠다.
물론 여전히 라이플과 궁합이 좋으며 특히 안티 매터리얼 라이플 특화.
위력, 치명타, 전기탄환, 감전, 충전사격C, 정예 킬러 또는 원거리와의 조합은
최고의 한 방 데미지를 선사한다.
하지만 DPS가 생각만큼 증가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탄환에 여유가 있다면 충전사격 대신 탄약소지량 증가를 넣어서 범용성을 높이곤 한다.
생명 강탈자 / LV 10 / 마무리 사격시 체력 흡수. 레벨당 1.5%.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상.
체력관리를 위해 필요한 파츠.
난이도에 고생할 수록 메달 획득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
서브머신 건이나 어설트 라이플 등 범용성 좋은 좋은 총기에 달아두면 좋다.
전념 / LV 10 / 마무리 사격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레벨당 3%.
상점에서 LV 1 ~ LV 2 입수 가능. 소장가치 중중.
고레벨이 아닌 이상 별 쓸모가 없는 파츠.
거꾸로 고레벨에선 여러 고급 액티브 스킬을 위해 필요성이 증가하는 파츠이다.
그만큼 파츠 또한 고레벨이 될 것을 요구하는데 현재 에피3에선 최대 레벨 6이기 때문에,
효용성은 유저의 취향과 능력에 따라 갈린다고 봐야 한다.
아울러 파츠 장착 상황에 따라 가령 은신, 철갑같은 스킬의 쿨타임이
계속 초기화 되도록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
영혼을 먹는 자 / LV 10 / 마무리 사격시 경험치 획득량 증가. 레벨당 30%.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상.
만렙을 향해 키우는 캐릭터 레벨업 작업에 필수적이다.
화염 탄환과 조합하면 안된다. 이유는 상술함.
욕심쟁이 킬러 / LV 10 / 마무리 사격시 골드 획득량 증가. 레벨당 30%.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상.
골드 수입에 큰 도움이 된다.
흔히 영혼을 먹는 자 파츠에 함께 달고 작업(...)에 돌입하게 된다.
평범한 살인자 / LV 10 / 일반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 레벨당 4%.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중하.
일반 적 뿐이라면 파츠가 장비되지 않은 무기로도 상대할 수 있다는 것은 단점.
일반 적 한정으로는 좋은 효율을 보인다.
상대적으로 좋은 파츠가 많기에 파츠 슬롯은 남는데 장비할 게 없을 때가 아니라면 굳이 쓰지 않는다.
일반 적 처리용으로 준비하는 보조 무기로 적합한 핸드건, 머신 피스톨, 어설트 라이플에 장착.
정예 킬러 / LV 10 / 정예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 레벨당 4%.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상.
말 그대로 정예 맞춤용 파츠이다. 매그넘 또는 라이플에 장비하는 것이 일반적.
딱히 파츠 슬롯에 넣을 것이 없더라도 넣어두면 도움이 된다.
무자비 / LV 10 / 체력이 절반 이하로 남은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레벨당 4%.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하.
가령 절반의 체력을 남기고 방어력이 급격히 높아지는 적이 있다면
쓸모가 있었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에피 3 현재 신경 쓸 필요가 없는 파츠. 취급은 평범한 살인자와 대동소이하다.
후속타격 / LV 10 / 쓰러진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 레벨당 7%.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하.
쓰러진 적에게 주는 피해가 대폭 증가한다는 점이 특기할 만하나,
이 게임에서 적은 데미지로 적을 효율적으로 눕힐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다.
액티브 스킬 충격파나 폭발병 정도인데 스킬을 자주 쓸 수 있는 것도 아니라서 효율이 떨어진다.
대게 누워버린 적은 체력이 빈사 상태인 경우가 더 많고,
설령 그렇지 않다고 해도 눕지 않고 다가오는 적을 처리하는데 애를 먹는 상황일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스캐그데드 같은 까다로운 정예 적들은 애초에 눕지 않으며,
무릂을 꿇는 행동을 다운된 것으로 간주한다고 해도 상당한 데미지가 선행되어야 가능하다.
사실상 샷건 전용 파츠인데 샷건의 파츠 슬롯은 근거리 파츠 장착하기도 빠듯하다.
또한 샷건을 든 입장에선 누은 놈, 눕힐 놈, 안 눕는 놈으로 적이 나뉘는데,
누은 놈에게 탄약을 먹일 여유가 그렇게 많지 않다는 점도 효율 하락에 한 몫 한다.
화상 / LV 10 / 불이 붙은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 레벨당 5%.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중상.
지속 화염 데미지가 증가한다는 것인지,
불이 붙은 적에게 맞히는 탄환 데미지가 증가한다는 것인지
게임 내 설명이 확실하지 않다.
후자라면 소장가치가 높지만 전자라면 소장가치가 그보다는 떨어진다.
어쨌든 그래도 실제 게임 상에선 쏠쏠한 피해를 준다.
특히 배리어를 단 정예 적을 정면에서 상대해야 할 경우 화염 데미지는 특효약.
동상 / LV 10 / 얼어붙은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 레벨당 6%.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중상.
실질적으로 데미지 상승 효과가 없는 얼음탄환의 단점을 보완한다.
거꾸로 얼음탄환을 상태이상용으로만 쓴다면 의미가 없는 파츠.
하지만 데미지 상승 효과의 레벨당 성능비가 좋아
얼음탄환을 장착했다면 자주 장비하게 된다.
감전 / LV 10 / 감전된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 레벨당 4%.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상.
데미지 극딜 세팅에 약방의 감초격으로 쓰인다.
위력 + 치명타 + 전기탄환 + 감전 세팅. 매그넘, 라이플과 궁합이 더욱 좋다.
근거리 / LV 10 / 근거리 위력 향상. 사실상 샷건 전용 파츠.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중상.
많은 수의 파츠가 필요하지는 않다. 주력 샷건에 쓸 한 두개 정도.
매그넘에 장착하는 경우도 있지만 파츠가 없어 불가피한 경우에나 그렇다.
원거리 / LV 10 / 원거리 위력 향상. 사실상 라이플 전용 파츠.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중상.
역시 많은 수의 파츠가 필요하지는 않다. 주력 라이플에 달아줄 정도.
라이플에는 꼭 쓰지만 라이플 외에는 잘 안 쓰인다.
머신 피스톨이나 어설트 라이플에 달 수 있지만 역시 마땅히 달아줄 파츠가 없는 초반에 해당한다.
샷건에 달아봐야 소용 없으니 참고.
집중 / LV 5 / 샷건 전용 파츠. 집탄률이 상승. 상점에서 LV 1 입수 가능.
LV 5 까지 올리면 집탄이 원에서 점 수준으로 바뀌고 그 만큼 약점에 대한 위력도 증가.
하지만 집중 LV 5 샷건보다는 차라리 매그넘을 쓰는 것이 더 편하다는 모순이 있음.
더구나 샷건은 대게 파츠 여유도 부족하다는 걸 감안하면 중요도는 또 하락.
패드 유저라면 사격이 용이한 샷건을 주로 쓴다는 점은 특기할 만한 요소.
확산 / LV 5 / 샷건 전용 파츠. 집탄률이 하락. 상점에서 LV 1 입수 가능.
LV 5 까지 올리면 집탄이 원에서 면 수준으로 바뀜.
근접한 적에 대해선 절대적인 저지력을 보여줌.
그러나 조금만 거리가 벌어지면 탄이 퍼져 데미지 급감하여 초근접전을 강요한다.
어쩌면 유도 탄환을 달아주면 보완할 수 있겠으나
샷건은 파츠 여유가 부족하기 때문에 추천하기 어렵다.
결국 집중과 확산 파츠는 취향에 따라 장비하며 레벨도 조절해야 함.
반동억제 / LV 5 / 바이오 해저드 레벌레이션2의 무기반동은 정직한 수직반동인데 그마저 줄여준다.
최대 레벨인 LV 5를 장착하면 무반동. 상점에서 LV 1 입수 가능.
LV 1 파츠만 모으다가 한번에 LV 5로 만들면 모자라는 파츠 인벤토리에 도움을 준다.
취향에 따라 장착. 점사 파츠와 시너지가 좋다.
최종사격 / LV 10 / 마지막 탄환의 위력이 증가. 레벨당 10%.
상점에서 LV 1 ~ LV 3 입수 가능. 소장가치 하.
마지막 탄환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탄약 소지량이 적을수록 빛을 발한다는 점은 당연히 양날의 검이다.
있으면 넣어주는 탄약소지량 파츠만 달게 되어도 효율이 급감한다.
점사 파츠를 달고 있는데 쏘다보면 장탄수가 1이 꼭 남고
탄약소지량은 적되 장전은 빠른 매그넘, 라이플과의 조합이 그나마 좋다.
장탄수가 적은 샷건 M147S에 괜찮지만 어디까지나 초반 뿐이다.
굳이 모을 필요성은 없는 파츠.
S.T.A.R.S / LV 01 / 위력 9%, 치명타 8%. 상점에서 LV 1 입수 가능. 소장가치 상.
FBC / LV 01 / 정예 적에게 17%, 근거리 9%. 상점에서 LV 1 입수 가능. 소장가치 중상.
BSAA / LV 01 / 연사 9%, 탄약소지량 25%. 상점에서 LV 1 입수 가능. 소장가치 상.
DSO / LV 01 / 일반 적에게 17%, 원거리 9%. 상점에서 LV 1 입수 가능. 소장가치 중하.
바이오 해저드 시리즈 내 이야기에서 유래된 단체들에서 이름을 딴 파츠들.
대략 레벨10 정도의 효율을 보이는 파츠들이다.
다만 DSO 파츠의 경우 일반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옵션이 붙어있어 효율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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