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화캐의 개념과 태생 선택 :
① 특화캐란? :
하나의 스탯에 집중하여 데미지를 최대화하고 불필요한 스탯은 버려 레벨을 최소화하는 캐릭입니다.
무기 데미지 및 주문 위력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근력, 기량, 지성, 신앙 중 하나를 정해 집중 투자합니다.
생명력과 지구력처럼 모든 캐릭터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스탯 역시 투자하는 것은 당연한 전제.
이렇게 하면 필요한 스탯에만 투자하여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동시에 레벨을 1 이라도 낮출 수 있습니다.
레벨을 최소화하는 것은 멀티 때문입니다. 보통 100~120 렙 근처에서 멀티가 가장 활성화돼있습니다.
이 레벨대를 넘어 레벨이 높아질 수록 멀티의 빈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멀티 활성화를 꾀하는 동시에
제한된 렙, 제한된 스탯 투자량 안에서 최대한 데미지를 올릴 수 있는 특화캐란 개념이 발생한 것.
따라서 멀티를 고려하지 않은 순수한 회차용이라면 굳이 렙을 제한하는 특화캐에 구애받을 필요 없습니다.
② 태생이란? :
태생은 오로지 특화캐를 육성할 때 레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만 의미를 지니며, 그 외에는 상관 없습니다.
동일한 주력 스탯의 고급캐를 키운다 가정할 때, 기사 태생은 전사 태생보다 5 렙 가량 높습니다.
상대방과 똑같은 렙에 맞춘다 가정하면 5 렙 손해보는 것이니, 보다 유리해지려면 태생이 중요해집니다.
레벨이 높아질 수록 스탯에 투자할 여력이 높아지므로, 그만큼 스탯의 분배 또한 중요합니다.
스탯 여유가 없는 저렙에선 생명력이나 지구력 정도를 제외하면 어디에 투자해도 별반 다를 것이 없지만,
고렙에선 똑같은 레벨이라 해도 어떻게 분배하느냐에 따라 강력함에서 확연한 차이가 발생합니다.
다만 칼 같이 스탯을 찍은 특화캐를 육성할 계획이 아니라면, 태생은 거의 의미가 없습니다.
설사 각종 특화캐에 최적화된 태생을 고르지 않았다 해도, 최종 렙 또한 ±5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레벨에 따른 매칭 역시 큰 손해를 본다고 할 수 없습니다. 결국 태생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는 것.
몇몇 예외를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의 특화캐는 물리캐로 구성이 되는데, 전사 태생의 렙이 가장 낮습니다.
따라서 태생을 전사로 하면 특화캐 육성에 있어 불필요한 스탯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③ 부장품이란? :
화염의 보석을 선택하여 불의 제사장에 도착하자마자 안드레이에게서 무기를 화염 변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염 변질은 스탯 보정이 없는 고정 데미지이지만 스탯 보정을 받을 수 없는 극초반에는 강한 위력을 지닙니다.
특히 개나 촉수 괴물 등 강력한 적에게 데미지 뿐만 아니라 추가 경직까지 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무기의 강화 단계가 높아지는 시점이나 스탯 보정을 기대할 수 있는 시점부터는 버려지게 됩니다.
극초반 도마뱀에게서 물리 고정 데미지를 높여주는 조제 보석도 나오니 꼭 화염으로 고를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화염 롱소드가 아닌 조제 아스토라로 간다 해도 화염 보석 외에 딱히 선택할 것이 없기도 합니다.
④ 스탯을 어떻게 찍어야 하는지 :
이 게임은 여타 RPG처럼 힐러, 전사 등의 직업 개념이 없습니다. 기존의 RPG식 직업 개념은 버려야 합니다.
체력, 지구력, 근력, 기량 등의 스탯을 어떤 식으로 분배하느냐에 따라 캐릭터의 운영 방향이 바뀝니다.
근력에 스탯을 쏟아붓고 나머지 기량 등은 버린다면 근력캐가 되는 식으로 스탯에 따라 캐릭 성향이 갈립니다.
첫 캐릭을 잡캐, 즉 여러 스탯을 골고루 찍은 스탯이 좋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이 좋고 나쁜지 알 수 없는 초보들이
많은 무기와 마법을 고루 써보며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이 무엇인지, 가장 잘 맞는 것은 무엇인지 알 수 있기 때문.
⑤ 어떤 순서로 스탯을 올려야 하는지 :
스탯을 찍을 때는 우선적으로 다른 것 생각하지 말고 생명력에 최우선, 지구력에 차선으로 집중하는 편이 좋습니다.
7년째 말해오는 것이지만 소울 시리즈에서 가장 중요한 스탯은 생명력입니다. 믿을 것이라곤 몸뚱이 뿐입니다.
어차피 무기는 스탯 보정이 없는 화염이나 조제 변질을 사용하므로 근력이나 기량 등에 스탯을 돌릴 필요 없습니다.
물론 특정 무기별로 사용하기 위한 최소 스탯이란 개념이 있기 때문에, 그것에 스탯을 맞추는 것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남는 스탯을 먼저 생명력과 지구력에 투자할 경우 향후 어떤 특화캐로 방향을 정하더라도 손해보지 않습니다.
생명력에 좀 더 집중하며 생명력 30 지구력 20 만이라도 먼저 찍으면 난이도를 낮추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⑥ 어떤 특화캐를 선택할지 :
각 특화캐마다 나름의 특성이 있고 독특한 재미가 있어 쉽게 결론지을 수 없으며, 결국은 취향의 문제입니다.
크게 밀리형은 근력캐와 기량캐, 고급캐가 있으며 법사형은 지성 법사, 주술사, 신앙캐 등이 있습니다.
다만 근력 기량에 함께 투자한 고급캐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진 본작에선 효율만을 원한다면 고급캐가 정답입니다.
법사형은 시원한 데미지를 자랑하지만 근접전에 약하기 때문에, 무기 데미지를 높인 밀리형이 안정적이기 때문.
특화캐마다 특징이 있고 육성 과정이 다르므로, 여러 특화캐를 키워보는 것 또한 소울 시리즈의 재미입니다.
2. 특화캐 스탯 구성의 기본 전제 : 특화캐는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특화캐는 기본적으로 PVP를 목적으로 합니다. 회차는 잡캐여도 무방하며, 무기 또한 어느 것을 사용해도 상관없기 때문.
멀티를 전제로 하는 만큼 레벨대가 중요하며, 한정된 레벨 안에서 스탯을 어떻게 배분할지에 대한 대원칙입니다.
우선 어떤 특화캐를 구상하든 생명력 40 이상을 추천합니다. 특화캐도 결국은 더 잘 살아남기 위한 목적일 뿐입니다.
① 레벨대 산정 :
먼저 자신이 맞추고 싶은 레벨대를 정합니다. 50 렙대, 혹은 100 렙대에 맞추고 싶다 등을 정해야만 계산이 가능해집니다.
어차피 전법과 세부적인 스탯 배분에 따라 최종 렙은 조금씩 달라질 수밖에 없으니 렙대는 뭉뚱그려 정해도 상관 없습니다.
멀티 또한 호스트 렙을 기준으로 10 + 10% 로 범위형 매칭인 만큼, 조금씩의 차이는 매칭 빈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② 주무기 결정 :
해당 캐릭으로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무기를 먼저 정하고, 무기의 최소 요구 스탯과 보정 스탯을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연기 특대검은 양손 사용시 근력 보정 ×1.5 배까지 생각해 근력의 최소 수치를 34 로 정하는 식.
이렇게 2가지를 먼저 결정한 뒤 렙대에 맞는 나머지 스탯 여유분을 배분하는 것이 스탯 구성의 기본 순서입니다.
현재 기사 태생으로 진행을 시작할 경우 처음부터 주어지는 롱소드는 기본 무기치곤 상당한 고성능입니다.
스탯 요구치가 낮은 데다 공속이 빠르고 리치도 적당하며 데미지까지 좋은 밸런스형 무기입니다.
롱소드 하나만으로도 고회차까지 문제없을 만큼 강력하기 때문에, 근력캐라면 중후 롱소드와 같은 식으로
특화캐 스탯에 맞게 롱소드 변질 종류만 바꿔줘도 육성에 문제가 없을 만큼 전천후 성능을 자랑합니다.
③ 스탯의 효율적 분배 :
밀리캐의 경우 남는 스탯은 무조건 생명력에 부족함이 없을 만큼 우선 배분하고, 지구력 역시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생명력을 높일 수록 상승치가 낮아진다고 해서 생명력을 30 까지만 찍고 멈추는 것이 효율이 아닙니다.
레벨대를 정하고, 필요한 최소 스탯을 정한 뒤에 나머지 스탯을 어떻게 분배하느냐야말로 진정한 효율입니다.
지구력은 컨트롤이지만, 생명력은 컨트롤이 아닙니다. 지구력은 스태미너 관리로 커버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
스태미너 관리란 한 방 때리고 구를지, 한 방 더 때릴지, 아니면 회피할 지 등을 정하는 것이고, 이는 컨트롤입니다.
하지만 생명력은 컨트롤이 아닙니다. 컨트롤이 좋을 수록 덜 맞을 수 있지만, 한 대도 맞지 않는 신컨은 없습니다.
생명력이야말로 곧 승패와 직결됩니다. 회차나 PVP 모두 핵심은 한 대라도 덜 맞고, 한 대라도 더 때리는 것입니다.
물론 지구력을 충분히 찍으면 당연히 좋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제한된 스탯 내에서 무엇에 집중하느냐, 즉 효율입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면을 고려하면 지구력을 버리더라도 생명력은 일정 수준 이상 꼭 찍어야 운영에 지장이 없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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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소리를 계속 하다가 상대방이 지쳐서 나가떨어지면 정신승리하는 패턴 멋지네요. 소중히 간직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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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을 오락가락하시는거 같은데 통찰도사님의 말씀은 그냥 주장이네요 "특화캐는 필요없고 다양한 레벨대의 매칭이 필요하다!" 이건데 지금 여기서 말하는거랑 관련이 없는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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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 참 이해력이 부족하신 건지, 똥고집으로 어깃장을 놓고 싶으신 건지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친절히 한 번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탯의 효율점을 기준으로 하나의 스탯에 특화한 캐릭터는 100~120렙대를 바탕으로 완성이 되고, 그래서 이 레벨대에 캐릭터를 갖고 있는 사람이 많으며 더 많아질 것입니다. PK 레벨대 역시 이것을 따라갈 수밖에 없고, 보다 활발한 멀티를 원하는 사람 사이에선 레벨에 일종의 암묵적인 제한이 있는 만큼 같은 레벨 속에서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특화캐가 필요한 것입니다. 특화캐는 결국 멀티 때문에 만들어진 것이고 효율을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기도 합니다. 멀티가 중요하니까 레벨이 중요하고, 레벨이 중요하니까 효율이 중요하고, 효율이 중요하니까 특화캐가 중요한 거에요. 제가 오락가락하는 게 아니고 다 같은 이야기인데 통찰님 본인이 이해를 못 하고 있는 거라고요. 이게 그렇게 이해하기 힘든 말인가? 저는 통찰님 말을 이해하고 있어요. 레벨대 다양하게 키워도 멀티 잘 될 거라는 것요. 그건 통찰님이 이 게임을 잘 알아서 아는 게 아니라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거에요. 그런데 그 멀티 레벨대 중에서도 더 잘 되는 레벨대가 있고 덜 되는 레벨대가 있어요. 그 더 잘 되는 레벨대를 기준으로 이야기하는 것이죠. 애초에 본인 스스로 특화캐가 의미가 있냐면서요? 고렙도 멀티 잘 되고 고렙에서도 에스트 안 빠니까 그냥 스탯 다 찍은 고렙하면 되지 특화캐를 뭐하러 하냐면서요? 이 글만이 아니라 다른 글에서도 꾸준히 그러셨잖아요? 본인이 먼저 여러번 고렙 고렙 타령하시고선 이제 와선 그냥 레벨대를 다양하게 하면 된다는 얘기다? 본인이 무슨 말을 했는지도 잘 기억이 안 나시나봐요. 그리고 레벨대가 낮을 수록 회차 중심의 멀티가 더 잘 잡힐 거라는 건 누구나 다 알아요. 침입용 저렙 특화캐가 괜히 있나요? 저는 누구에게 레벨대를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고렙 하지 말라고 한 적도 없어요. 멀티가 잘 되는 레벨대를 기준으로 그 레벨대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게 특화캐 공략이죠. 특화캐 관심 없으면 안 보면 그만이에요. 그리고 다크 2 에서만 고렙 잘 된 줄 아시는 모양이네요. 이것 보세요. 다크 1 경험 별로 없으신 것 맞잖아요. 다크 1 도 초고렙으로 멀티 잘 됐어요. 그런데 100 렙대를 중심으로 더 잘 됐던 것이고요. 더 잘 되는 레벨대를 기준으로 말하지 덜 되는 레벨대를 기준으로 해야 할 하등의 이유가 있나요? 고렙에 대한 자격지심이란 헛소리까지 하고 계시니 정말 우습네요. 저는 통찰님보다 캐릭터도 훨씬 많았고 레벨대도 다양하게 키운 사람입니다. 레벨대별로 캐릭터 키우는 걸 모르는 사람이 아니니까 당연한 얘기를 뭐라도 되는 양 가르치려들지 마시고, 고렙 하고 싶으시면 그렇게 하세요. 마지막으로 레벨대별 유저수 분포를 아냐고요? 이건 뭐 할 말이 없으니까 진짜 별 유치한 트집을 다 잡으시네요 ㅋㅋ 저는 물론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경험이 있죠. 적어도 아직 게임도 안 해본 통찰도사님보다는 현재 시점에서 멀티에 대해 훨씬 잘 알고 있습니다. 고렙도 멀티가 잘 되니 안 되니 하는 건 경험을 토대로 하신 얘기죠? 통찰님도 정확한 유저수는 모르니까요. 그런데 저는 그 경험이 있고 통찰님은 없어요. 게임 해보지도 않고 얘기하시는 분과 게임 해보고 경험으로 판단을 내린 사람 말 중에 어느 것이 신빙성이 있는지는 알아서 판단하세요. 그리고 한 가지 조언드리는데, 정확한 유저수 모르니까 제 말이 정확하지 않다는 말을 하려면 그 말로 인해 고렙도 멀티 잘 된다는 자신의 말도 신빙성이 없어지는 거에요. 논리적으로 그렇게 된다는 거나 좀 알고 말씀하세요. 한글판은 사셨으면 되도 않는 태클 걸고 싶어서 시간낭비하지 마시고 그냥 게임이나 먼저 하세요. 이제 정말 그만 말 섞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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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2 빼고 100렙이 대세인거 지나가는 개도 아는거를 저렇게 우기면서 정신 승리 하려고 하다니... 키배 이기면 누가 상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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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몬즈와 다크1 멀티 해보긴 하셨나요? 사람이 없어서 특화캐가 생겼다니요. 잘 모르시면서 함부로 말씀하시면 안 됩니다. 특화캐의 시작이랄 수 있는 데몬즈에서 사람이 없어서 특화캐가 생긴 줄 아십니까? 시스템 체계가 이 정도 레벨에서 효율점이 나오게끔 설정되어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난 뒤에 그 레벨대에서 특화캐가 잡힌 것이지, 레벨에 대한 공감대가 선행된 것이 아닙니다. 고렙대에도 사람이 많아진 것은 다크 2 이야기이지 데몬즈와 다크 1 에선 레벨대에 따라 매칭 차이가 엄청났습니다. 이게 바로 레벨대 매칭 시스템입니다. 다크 2 밖에 제대로 해보신 게 없고 다크 3 는 아예 해보지도 않으신 분께서 멀티 레벨대 분포를 저보다 더 잘 알고 계시는군요. 특정 레벨대에서 머무를 필요가 있는지 없는지는 먼저 게임부터 하시고나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다크 2 에서 초고렙으로만 게임을 하시다가 100 렙대에 머무르려니까 답답해서 일부러 특화캐가 필요없다 스스로 믿고 싶은 건가요? 스탯빨 받기 힘들어지고 컨트롤로 승부하게 되니까 싫으신 건가요? 초고렙으로 하고 싶으시다면 초고렙으로 하세요. 아무도 말리지 않습니다. 데몬즈와 다크 1 한 사람들은 굳이 게임을 해보지 않아도 100 렙대가 초고렙보다 멀티가 잘 되리라는 것을 다들 쉽게 유추하고 그것이 이미 사실인데 왜 혼자서만 계속 여기저기서 특화캐가 의미없네, 고렙 타령을 하고 계시는지 모르겠네요. 게임을 해보지도 않고 분석하시기보다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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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2 빼고 100렙이 대세인거 지나가는 개도 아는거를 저렇게 우기면서 정신 승리 하려고 하다니... 키배 이기면 누가 상주나? | 16.04.13 07: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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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을 오락가락하시는거 같은데 통찰도사님의 말씀은 그냥 주장이네요 "특화캐는 필요없고 다양한 레벨대의 매칭이 필요하다!" 이건데 지금 여기서 말하는거랑 관련이 없는듯 합니다 | 16.04.19 02: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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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캐가 120 렙에 맞추면 기사 태생이 전사보다 5 렙 가량 손해보게 됩니다. 전사로 115 렙에 맞춘 스탯을 기사로 찍으면 120 렙이라는 것이죠. 그만큼 손해입니다. 그러나 단순 고급캐가 아니라 체력에 투자한 체력캐라면 1 렙 밖에 차이나지 않습니다. 1렙 정도는 사실상 아무런 차이가 없죠. | 17.01.26 16: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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