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20일 내 클리어 : 화염의 검 - 회전베기시 정면으로 불꽃 발사
캠프 레벨 5 : 부뚜막 싱크대 욕조 라운드 테이블 벽난로 우물 화분 (일웹 위키 번역기 돌린거라 틀린 부분이 있을것 같네요)
3마리 드래곤 처리 : 전시대, 장비 전시대
멜키드 가든 완성 : 위험한 수영복, 마을사람 옷 등 옷 종류
거대망치쪽 무덤 완성 : 멜키드 부츠 - 낙하시 데미지 0
2장
30일내 클리어 : 만복 벨트 - 배고파지지 않음,
캠프 레벨 5 : 옷장, 나무상자, 큰 시계, 소파, 사각 테이블
폐허의 지붕 수리 : 지붕 소품 계통
슬라임 왕관 획득 : 분수대, 물 나오는 돌
툴바흐 퀴즈 클리어 : 별똥별의 팔찌 - 이동속도 빨라짐
3장
30일내 클리어 : 하늘을 나는 부츠 - 2단 점프
캠프레벨 5 : 멋진 건축자재
트롤,기간테스 4마리 전부 클리어 : 마물 가구
꿈의 비밀 욕탕 완성 : 뜨거운 물이 나오는 돌
추억의 하프 제작 : 모든 장소에서 추억의 하프 만들 수 있다. 다른 장의 스토리 모드에서도. 효과는 BGM 변경
종장
30일 내 클리어 : 로토의 검, 용왕의 왕좌. 로토의 검은 용자의 검보다 공격력이 5 더 높습니다.내구도 감소 없습니다.
캠프레벨 4 : 만능 작업대. 건축재와 가구가 통합되어 있고, 목재도 작업대마다 각각 다른 나무를 목재로 만들던게 이 작업대에선 통합되어 있지만 그 외에는 만들 수 있는게 없습니다.
전설의 방어구 없이 클리어 : 회심의 반지 - 크리티컬율 상승
녹색의 추억을 전달 : 재밌는 아이템, 이오나즌 탄환, 주사위놀이장식, 예티 러그, 거대망치 인형 등등
파괴의 검을 발견 : 파괴의 검, 악마의 갑옷, 사신의 방패, 빌더 망치(철광석을 캐면 철이 안 나오고, 철광석 블럭이 나오는 식으로 블럭 그대로 뽑아내는 기능, 내구도 감소가 없습니다. 다만 꽃이나 약초, 나무, 바위는 보통 망치처럼 똑같이 적용됩니다.)
스토리 모드 조금 쉽게 하는 자잘한 팁입니다.
1. 자원
맵의 형태는 새로하기 해도 변하지 않지만, 그 위에 올려져 있는 풀, 나무, 바위 등의 자원은 랜덤입니다. 만약 플레이 하시면서 자원이 지나치게 없는 것 같다고 생각 하신다면 극초반인 경우 과감하게 새로 하는 걸 추천드리기도 합니다.
2. 수납함, 큰창고
수납함의 재료는 굵은 나무가지 3개입니다. 수납함은 어디에 설치하든 그 안의 소재들은 어떤 곳에서 제작을 하더라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예컨데 빨간 포탈 너머 어딘가에 쳐박아 둔 수납함에 굵은 나무가지가 있는데, 거점에서 생산시 그곳의 수납함 속 굵은 나무가지를 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소모성 재료들은 수납함 여러개 들고 다니면서 아무데나 설치하고 집어넣고 하시면 됩니다. 바로 꺼내서 써야 할 가구들은 어딘지 모를 수납함에 넣으시면 힘들어집니다.
큰창고의 재료는 모든 스토리 공통으로 목재 8, 가죽 3, 항아리 1 입니다. 대체로 흐름이 첫번째 포탈 넘어서 획득 가능한 경우가 많으므로, 재료를 기억 해서 먼저 얻어 두신 뒤, 큰창고부터 만드시고 진행하시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굳이 말 안 해도 다 아는 사실이긴 하지만. 목재는 나무에서 얻고, 가죽은 거대나무망치 몬스터에게서 얻고, 항아리는 보이는대로 깨고 다니시면 됩니다.
3. 먼저 만들어야 할 방
거점 찾고 제일 먼저 만들어야 할 방은 부엌과 공방입니다.
부엌 - 요리용 모닥불 또는 벽돌 조리대 1, 수납함 1
공방 - 나무 또는 돌 작업대 1, 수납함 1, 조명 1
이거 둘은 제일 먼저 만들어 두시는게 좋고, 어느 스토리든 상관없이 먼저 만들어 둘 수 있는 방입니다. 특히 부엌은 식재료 조달에 부담을 덜어 줍니다. 공방의 경우 확률적으로 마을 NPC가 전시대를 만들어 넣기도 하는데, 이걸로 박물관 레시피 방을 만들어 시간당 HP 회복 1을 더 추가 해 볼수도 있습니다. 물론 확률적이라 안 될 수도 있어서 보통은 가구나 만들어 주기를 기다리는 편입니다.
4. 만드는 것보다 얻어두면 좋은 가구들
항아리 - 큰창고 만드는데 쓰이기도 하고, 여러모로 자주 쓰입니다. 만드는 소재는 흙, 푸른 기름이 들어가는데 그 둘을 모으는 것 보다 항아리 하나를 얻는게 더 편하죠. 드퀘지만 초록색 옷 입은 소년의 느낌으로 보이는 항아리를 전부 부숴서 드시면 됩니다.
문 - 문 종류는 보이는대로 다 뜯고 오셔야 합니다. 예컨데 마법의 문 같은 경우 제작하려면 염료(푸른 기름, 붉은 기름), 강철괴(석탄,철괴(철,석탄))이 필요한데, 이 재료들 모으느라 돌아다니느니, 그냥 문짝 다 뜯고 다니면 좋습니다. 3장에서는 만들지도 못 하게 해 놓고 필요로 하는 감옥의 문도 있고 하니, 습관적으로 문은 다 뜯고 다니시면 됩니다.
조명 - 횃불, 벽에 거는 횃불, 화톳불, 모닥불 등등 조명 계통은 보이는대로 다 뜯고 다니시면 됩니다. 설계도에서 요구하기도 하고, 특히나 다른 곳에 걸려 있던 벽에 거는 횃불이나 화톳불은 고급조명 취급에 점수도 높아서 거점 레벨 높이기도 좋습니다. 만들려면 힘든걸 열심히 달아준 답례로 죄다 뜯어 오시면 됩니다.
침대,책상,의자류 - 2장에선 특히나 자주 쓰입니다.
비싸보이는 것 - 4장에서 필요한 부분입니다. 비싸보이는건 다 싸들고 오시면 됩니다. 심지어 4장은 푸른 성소라고 바닥도 다 뜯고 다녀야 하니까요. 거점 레벨 올리기도 좋고, 태피스트리라던지 만드는게 힘든 것들이 많아 무조건 가져오는게 좋습니다. 양심의 가책은 용왕에게 절반 주시면 됩니다.
5. 주민 및 캐릭터 강화를 위한 스토리 공통 레시피
주민들이 왠지 잘 싸우지 못 한다 라거나, 내가 좀 더 편하게 진행 하면 좋겠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라고 생각하실 분들을 위해, 1장부터 종장까지 공통적으로 작성 가능한 레시피를 적습니다.
밀짚 호텔 : 효과 - 주민들 최대 HP 20% 업 , 조건 - 짚 침대 6, 조명1, 여관 표지판 1
숲의 정원 : 효과 - 시간당 HP 회복 1, 도구 회복 효과 15% 증가, 조건 - 벤치 1, 풀 5, 나무 5, 담쟁이 덩굴 5, 조명 1
꽃의 정원 : 효과 - 시간당 HP 회복 1 조건 - 벤치 1, 꽃 10, 풀 5, 조명 1
꼭 만들 필요는 없지만, 부족하다 싶으시면 만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조금 더 편해지니까요.
6. 무기,망치의 발전 단계
모든 스토리 공통으로 나무가지 -> 석재 -> 철(녹슨 고철)의 단계를 타다가, 그 다음 특수 재료를 필요로 하는 최종 단계에 돌입합니다.
물론 스토리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지만(1,3장은 석재와 철 사이에 구리가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이 단계를 타면서 넘어가기 때문에, 자신이 약하다고 생각하시면, 이 단계 중에 가능한게 없는지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석재는 망치로 커다란 바위를 부수면 나옵니다. 1장에선 망치를 얻는 과정이 있어서 바로 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다른 장에서는 바위를 먼저 부숴서 돌 테크 부터 타면 좀 더 편해집니다.
어차피 아시는 분들도 많을거라 적을까 말까 고민 했는데, 검색해도 안 나오는 것도 있고 해서, 없는 것 보단 낫겠다 싶어서 적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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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심의 가책은 용왕에게 절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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