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gamers-high.com/smbr-3ds/
1. 심플 모드의 보스의 사양
심플 모드에서는 적의 강한 정도인 「진심도」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것을 얼마로 설정하는가에 의해서, 각 스테이지의 파이터의 강함뿐만 아니라, 라스트 보스도 변화한다. 구체적으로는, 「마스터 핸드」,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 후에 마스터 코어」라는 3종류 존재한다.
심플 모드의 마지막에, 마스터 핸드나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를 선택할 수 있고, 조건을 만족하고 있으면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가 전투중에 한층 더 마스터 코어로 변화한다. 어느 보스도, 통상 난투 등과는 달리, HP가 설정되어 있어서 이것을 0으로 하면 승리, 라는 것이 되어 있다.
진심도 |
보스 |
2.9 이하 |
마스터 핸드 루트로 고정. |
3.0 이상~ 5.0 이하 |
마스터 핸드, 또는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 중에서 루트 선택한다. |
5.1 이상~ 7.9 이하 |
마스터 핸드나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를 선택할 수 있고,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를 선택한 경우, 대미지를 주다 보면 마스터 코어가 출현한다. |
8.0 이상 |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마스터 코어) 루트로 고정. |
2. 마스터 핸드 공략
대난투의 1인용 모드 보스로서 친숙한 존재로 하얀 장갑을 낀 것 같은 커다란 오른손. 공격방법은 전작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 모든 공격에는 전조가 있으므로, 그것을 보고 적절하게 방어나 회피를. 조금 높은 위치에 있으므로, 캐릭터마다 가장 효율이 좋은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
공격 패턴
손가락을 종종걸음 하는 듯한 움직임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다가온다. 조금 이동하고 나서, 검지손가락을 튀겨서 공격해 오므로, 동작을 보면 거리를 벌리든지 2단 점프로 뛰어넘든지 하자.
전작에서도 사용한 공격. 손가락에서 폭발하는 탄을 발사한다. 상당히 스피드가 빠르기 때문에 발사를 보고 나서 회피하는 것은 어렵다. 손가락을 내미는 전조동작을 보면 가드를 굳히자. 이쪽을 노려 오지만, 지면을 향해 비스듬하게 발사하는 공격이므로 높이 점프하는 것으로도 회피할 수 있다.
불덩어리를 만들어낸 후 엄지손가락으로 튀겨서 상공으로 날리고, 떨어지는 것을 움켜쥐어서 여러 개의 작은 화구로 만들어 내리게 한다. 피하려고 하면 간단히 회피 가능. 상공에 쏘아 올리기 전의 화구에도 공격 판정이 존재한다.
파이터의 바로 위로 이동해서, 이쪽이 좌우로 이동해도 전혀 떨어지지 않고 바싹 붙어 온다. 그리고 일정 시간 후에 지면을 향해서 고속으로 펀치해 오는 공격. 공격을 내기 직전에 움직임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가드나 회피를.
파이터를 붙잡고 움켜쥐어서 대미지를 주는 공격. 발버둥치면 탈출 가능.
상승하는 네모난 얇은 바닥을 연속으로 내던져 온다. 공격력은 존재하지 않지만, 이것 위에 타고 있으면 위쪽으로 장외가 되어 버린다. 좌우로 점프해서 벗어나도록 하자.
화면 속으로 이동하고 나서 고속으로 미사일처럼 이쪽을 향해 돌진해 온다. 추미 성능이 높고, 날리는 힘도 강하다. 원근감을 파악하기 어렵고, 타이밍을 노리기 힘든 공격이므로 맞기 쉽다.
손가락에서 레이저를 발사하며 천천히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한다. 이 공격은 마스터 핸드의 바로 밑에 있지 않으면 맞지 않으므로, 절호의 공격 찬스가 된다. 손목 부근에서 위 스매시 공격 등을 맞혀 가자.
3.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 공략
전작, 전전작에서 등장하고 있는, 마스터 핸드와 대칭이 되는 커다란 손. 이쪽은 왼손이 되어 있다. 마스터 핸드, 크레이지 핸드와 동시에 싸우게 되어, 마스터 핸드 단독보다도 순수하게 강하고, 공격 패턴이 늘어나 있다. 공격의 다채로움으로는 마스터 코어보다도 위.
공격 패턴
손가락 딱
마스터 핸드가 사용한다. 마스터 핸드 단독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공격이 되어 있다.
왼쪽에 있는 크레이지 핸드가 사용한다. 빛나는 구체를 만들어 내서 상공 화면 밖으로 날린 후, 일순 후에 떨어져 온 광구를 쳐서 떨어뜨린다. 지면에 격돌과 동시에 폭발이 발생한다. 쳐서 떨어뜨리는 것과 동시에 회피행동을.
마스터 핸드가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이지만, 크레이지 핸드도 사용한다. 손을 펼치고 나서 찌부러뜨리기, 또는 주먹을 쥐고 나서 주먹때리기. 상공에 잠시 정지해서 이쪽을 록온하고 나서, 단숨에 내리쳐 오는 공격. 공격이 오기 직전에 손을 펼치므로 그 타이밍으로 회피를. 크레이지 핸드의 경우, 한번 주먹을 내리치고 나서 좌우로 움직이면서 연속으로 공격하는 동작이 있어서 보다 위험.
크레이지 핸드가 사용한다. 손으로 지면을 쓸어대면서 전진해 온다. 크레이지 핸드가 이 공격을 행할 때, 마스터 핸드는 오른쪽 위에 위치해서 어퍼 준비를 하는 일이 많다.
마스터 핸드가 사용한다. 크레이지 핸드가 땅 쓸기 공격을 행하고 있을 때 화면 오른쪽 위로 이동해서, 호를 그리는 듯한 궤도로 어퍼.
마스터 핸드도 크레이지 핸드도, 양쪽이 사용한다. 일단 상공으로 사라지고 나서, 파이터의 바로 위에서 나선형으로 회전하면서 덮쳐 오는 공격. 연속 대미지를 받는다.
마스터 핸드가 단독으로 사용하고 있던 공격이지만, 크레이지 핸드도 사용한다. 파이터를 붙잡아서 손안에 가두고, 몇 번 쯤 꽉 쥐어대며 대미지를 준다. 마지막엔 지면에 내던진다.
마스터 핸드 단독으로도 사용하는 것과 동일. 불덩어리를 던져 올리고, 떨어지는 것을 움켜쥐어서 확산시킨다.
크레이지 핸드가 사용한다. 보라색 기둥을 왼쪽부터 4개 연속으로 박아 세우는 공격.
마스터 핸드 단독으로도 사용하는 공격. 손가락에서 눈에도 안 잡히는 빠르기의 손가락 총을 쏴 오는 공격. 단독일 때처럼 방어할 수 있지만, 동시에 크레이지 핸드가 공격을 걸어 오고 있는 경우도 있다.
크레이지 핸드가 사용한다. 공중을 할퀴면 공간이 갈라지며 블랙홀이 나타난다. 빨려들어가면 일정시간 후, 대미지를 받으면서 블랙홀에서 내뱉어진다.
마스터 핸드 단독으로도 사용하는 공격. 상승하는 판자 같은 것을 던져 와서, 이쪽을 위쪽으로 장외시키려고 한다.
마스터 핸드가 까딱까딱 하고 손가락으로 신호를 보내면, 화면 왼쪽 위로 이동하고 있던 크레이지 핸드가 고속으로 마스터 핸드의 손바닥을 향해서 펀치를 해 온다. 전조동작이 알기 쉽다. 점프하면 간단하게 회피할 수 있다.
마스터 핸드가 사용한다. 손가락을 종종걸음 하는 듯한 움직임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다가온다. 단독인 경우와 다르게 발판의 가장 왼쪽까지 이동한다. 마지막에는 딱밤을 하는 듯한 동작으로 손가락을 튀겨 날린다. 2단 점프로 뛰어넘자.
마스터 핸드 단독으로도 사용하는 것. 화면 속에서 이쪽을 향해서 불을 뿜으면서 돌진해 오는 것. 타이밍 좋게 회피를.
4. 마스터 코어 공략
금작의 진 보스. 처음엔 마스터 핸드&크레이지 핸드로서 등장하지만, 조금 대미지를 주면 양손이 소멸하고, 검은 연무의 집합체 같은 것으로 변화한다. 진심도에 의해 형태의 수가 달라진다. 진심도 7.5 이상이라면 최초가 거인 형태가 되고, 이 경우가 최다이다. 진심도 6.0~7.4는 짐승 형태, 5.9 이하라면 처음부터 검 형태. 거인→짐승→검으로 형태변화해 가며, 한층 더 마지막에는 플레이어 캐릭터와 같은 모습을 한 검은 캐릭터로 변화한다. 이것을 쓰러뜨리면 둥근 코어가 발판 중앙에 출현, 이것에 대미지를 줘 가면 코어가 날아가서 장외가 되어, 올 클리어가 된다.
거인형의 경우, 지상에 있어도 위 공격 등으로 공격이 맞는 일이 많으므로 마구마구 연발해서 대미지를 줘 가자. 전조동작으로서 머리 위로 높이 쳐드는 것이 많기 때문에, 그것에 맞춰서 회피행동을.
짐승형의 공격은 어느 것도 익숙해지면 회피하기 쉽다. 하지만 공격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욕심내서 공격하고 있으면 회피할 수 없게 된다. 한번 공격을 행했으면 2, 3발 공격을 맞히고 다음 공격에 대비한다, 는 식으로 신중하게 싸울 필요가 있다. 점프 공격이나 화면 속으로부터의 돌진 물어뜯기의 사용빈도가 높기 때문에, 특히 이것들을 경계하자.
검 형태는 진심도에 상관없이 반드시 싸우게 되는 형태이지만, 가장 강할지도 모른다. 특히 마구 베기의 회피가 어렵다. 흔들흔들 움직이면서 다가오고 나서는 사용해 온다. 마구 베기의 피니시 베기는 위력이 높기 때문에, 이것에 맞느니 차라리, 실드가 크래시할 때까지 계속 가드하는 것도 좋다. 크래시한 경우에는 가볍게 위로 떠올라 기절하지만, 일어날 때까지는 무적이 돼 있으므로 마구 베기는 전부 회피 가능하다. 기절중에 공격을 받아 버리는 일이 되긴 하지만, 거대한 참격 이외라면 대단한 대미지는 받지 않는다.
마지막은 이쪽과 같은 캐릭터 되어서의 싸움이지만, 이것은 각각의 캐릭터마다 다르므로 어떻게든 정공법으로 쓰러뜨릴 수밖에 없다. 움직임에 관해서는 CPU는 그럭저럭 강한 편이지만, 그다지 압도적으로 강하지는 않다. 또한, 이 때의 검은 캐릭터는 이쪽과 같은 커스터마이즈 장비를 하고 있는 상태가 되어 있다. 자동회복 장비 등을 하고 있으면 적 측도 하도록 되어 있다.
마지막에 출현하는 코어는 무저항인 것처럼 보이지만, 일정시간 방치하면 즉사공격을 내보내 온다. 놀지 말고 빨랑빨랑 대미지를 줘서 쓰러뜨려 버리자.
공격 패턴
거인형이 사용한다. 머리 주변에 빛나는 구체를 발생시킨 후, 머리 위로 높이 쳐들고 이쪽을 향해 박치기를 한다. 그 후, 그 구체가 확산돼서, 한층 더 십자형으로 폭발하는 공격. 머리 위로 높이 쳐드는 동작을 보면 반응해서 회피를. 그 후, 구체로부터 힘껏 떨어지자.
가슴을 억누르는 듯한 동작 후, 거기에서 2개의 팔이 나온다. 손 부분이 빛나고 있고, 여기에 닿으면 붙잡혀 버려, 체내로 거두어들여져 연속 대미지. 회피가 가장 어려운 기술. 마지막에 내뱉어진 후 바운드해서 날아가지만, 그렇게 강하지 않다.
팔을 옆으로 크게 휘두르는 동작 후, 순식간에 푸른 빛이 옆으로 뻗어나간다. 팔에는 공격판정이 없으므로, 팔을 휘두르는 것을 본 직후에 회피행동을 취하자.
얼굴 부근이 블랙홀처럼 흡입하기 시작하면 왼쪽에서 보라색 탄이 수평으로 날아온다. 얼굴에 닿아 버리면 팔로 구속됐을 때와 같이 거두어들여져 연속 대미지. 탄을 회피하면서 머리로부터 떨어져야 하므로 회피가 어렵다.
짐승형일 때 사용하는 공격. 화면 속으로 고속으로 이동한 후에 달려들어 무는 것. 속으로 이동하는 것을 보면 긴급회피 동작의 준비를.
이것도 짐승형일 때 사용하는 공격. 입에서 보라색 에너지를 방출하는 것. 앞쪽에 공격판정이 있다.
전신에서 보라색 에너지를 방출하는 공격. 전 방향으로 공격판정이 발생해서 연속 히트한다. 전조로서 몸이 작아지므로 그것을 보면 거리를 벌리자.
검 상태에서 사용하는 공격. 강력한 베어 올리기를 행한다. 날리는 힘이 대단히 강해, 이것으로 격추되어 버릴 가능성이 높다. 아래에 있는 마구 베기의 피니시로도 이 공격을 행하게 되어 있다.
검 상태에서 사용하는 공격. 대량의 검이 하나로 뭉쳐서 천천히 이쪽으로 다가온 후에 사용해 온다. 연속으로 난도질하고 나서, 마지막에 거대한 참격으로 피니시한다. 마지막에 크게 날아가기 때문에, 다가왔다고 해서 도망치면 장외가 가까워져서 위험해진다. 전부 맞으면 30% 정도의 대미지. 일단 이 공격의 전조를 보면 뒤로 물러나지 말고, 오히려 다가가자. 뒤로 물러나 버리면 격추의 위험성이 늘어나 버린다.
거대한 1개의 검 상태로 2번 휘두르면, 1회당 2개, 합개 4개의 참격이 발생해서 공중을 날아 덮쳐 온다. 앞쪽으로 조금 날아가고 나서 돌아오는 듯한 궤도.
거대한 검이 화면 속에, 그리고 좌우에 2개씩 검이 설치되고, 우선 4개의 검이 고속으로 화면 밖에서 돌진해 온 후, 힘을 모으고 있던 중앙의 검이 스테이지를 양단하는 듯이 힘껏 내리쳐 온다. 최후의 일격 이외의 위력은 10%로 날아가는 일은 거의 없다. 최후의 참격이 오기 전에는 중앙의 검이 빛나므로 그것에 맞춰서 회피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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