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염 / 혼돈 강화는 무기에 화염 속성을 부가합니다. 화염 / 혼돈은 스탯 보정이 없습니다. 즉, 아무리 스탯을 올려도 공격력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최소 스탯만을 맞춘 체력캐나 스탯 보정의 여력이 없는 저렙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혼돈 강화는 효율이 너무 좋아서 고렙이 되어도 다른 스탯 보정 강화에 비해 위력이 그리 부족하지 않습니다.
PK에서도 번개보다 데미지가 조금 낮긴 하지만 큰 차이는 아닙니다. 혼돈이야말로 회차와 PK 모두 좋은, 최강의 전천후 강화라 할 수 있습니다.
1. 화염 / 혼돈 강화 데미지 비교 :
아래의 표는 화염과 혼돈의 풀강 데미지 비교(1.06 패치 이전)입니다. 혼돈의 경우 스탯 인간성(체력바 옆의 인간성)의 보정을 받습니다.
인간성 10 이 맥시멈이며, 인간성이 없는 상태에선 화염이 혼돈보다 강합니다. 그러나 10 이상인 상태에선 혼돈이 화염보다 훨씬 강합니다.
공격력 수치 자체는 큰 차이가 없어보일지 몰라도, 화염으로 2대 때리면 딸피가 남는 적이 혼돈으로 2대를 때리면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치 공격력 차이가 중요한 게 아니라, 2대를 때려야 죽느냐, 3대를 때려야 죽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혼돈을 강력히 추천하지만, 초보의 경우 인간성 10개를 유지한 상태로 다니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화염이 적합합니다.
2. 1.06 패치 이후 화염 / 혼돈 강화 변경 사항 :
1.06 패치로 화염 / 혼돈 강화가 너프되었습니다. 화염의 경우 감소율은 86% 로 동일하게 하락하였으며,
방패의 경우엔 77% 내외로 너프되었습니다. 혼돈의 경우 92% 로 번개 강화나 화염보다는 한결 나은 너프율을 보여줍니다.
물론 화염 / 혼돈 전체가 동일한 비율로 너프된 만큼 각 무기간 공격력의 우열 및 데미지 차이는 변함이 없습니다.
물리 +15 강화에서 속성으로 강화하면 데미지가 너프되는 몇몇 무기의 특성 또한 변하지 않습니다.
일례로 +15 강화에선 그레이트 클럽이 그레이트 액스에 비해 강하지만, 화염 / 혼돈으로 강화하면 약해지는 것은 같습니다.
오로지 활과 석궁의 경우에만 화염 / 혼돈 강화가 너프되지 않고, 기존과 동일한 공격력을 지니고 있습니다(석궁은 혼돈 강화 불가).
아래는 인간성 10 이상인 상태에서 혼돈 강화의 패치 이전과 이후 공격력을 비교한 것입니다.
3. 화염 강화 무기 일람 :
풀강 양손 기준. 화염 강화는 스탯 보정이 없기 때문에 한손과 양손에 있어 수치상 데미지 차이가 없습니다. 실데미지만 차이납니다.
1.06 패치 이전의 화염 및 혼돈 강화의 공격력은 화염 / 혼돈 강화 일람 (패치 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패의 화염 강화는 +15 강화에 비해 화염 차단률이 소폭 상승하고, 안정성이 대폭 하락합니다. 자세한 수치는 속성 강화 방패 일람을 참고.
화염 차단률을 높이기 위해 화염 강화를 할 필요는 없으며, 용문장의 방패나 흑기사의 방패를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공격용 방패 3종은 화염 강화를 해도 안정성이 하락하지 않습니다만 공격용으로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4. 혼돈 강화 무기 일람 :
인간성 10 이상 풀강 양손 기준. 혼돈 강화는 스탯 보정이 없기 때문에 한손과 양손에 있어 수치상 데미지 차이가 없습니다. 실데미지만 차이납니다.
혼돈은 화염에 비해 물리 공격력이 떨어지지만, 대신 화염 공격력의 비중이 높습니다.
본래 속성 무기는 둘 중 어느 한쪽에 데미지가 집중돼있을 수록 실데미지가 높습니다. 석궁과 방패는 혼돈 강화가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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