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 삼국무쌍 3 Empires 매뉴얼 ver 0.1 [ 언제 업데이트 될지 모릅니다. -_-; ]
주의 : 그림이 안보일 경우에는 아래 내용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익스플로러 위의 메뉴중 도구 - 인터넷 옵션 - 고급란 - 스크롤 제일 아래 - URL을 UTF-8로 보냄 - 새로고침
재부팅해야 된다고 하지만 할 필요 없이 바로 새로고침을 누르시면 됩니다.
알림 : 빠진 부분, 오타, 추가해야 된다고 생각되는 부분등 건의하실 것이 있으시면
가차없이 댓글이나 쪽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알림 2 : 현재 글 완성도는 30% 정도 수준입니다.
진 삼국무쌍 3 Empires란?
기존 전작이었던 진 삼국무쌍3의 케릭터와 스테이지, 시스템등 대부분의 내용을 진삼3을
틀로 삼아 새로운 방식으로 탄생시킨 것이 바로 진삼3 Empires라 한다.
진 삼국무쌍 3 Empires에서 바뀐 점
1. 내정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했다. 내정을 많이 해주면 해줄수록 보다 넉넉한 자금과
훨씬 좋은 레벨의 아이템, 그리고 높은 레벨의 무기. 많은 수의 장수들을 확보할 수 있다.
내정의 세밀한 사용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2. 전투방식이 바뀌었다. 기존의 진삼3에서는 아군의 총대장이 살아남고 적군의 총대장만
쓰러뜨리면 스테이지 클리어가 가능했다. 소위, 무대뽀 플레이가 가능했던 것. 하지만,
엠파이어스에서는 거점의 개념이 크게 확장되어서 각 거점을 점령하여 병참로, 즉, 세력권을
넓히면서 아군에게 전투를 유리하게 이끔으로서 다양한 전략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무대뽀 플레이의 방지로, 병참로가 연결되지 않았을 때에는 적의 본진 점령이 불가능하다.
이 부분과 기타 다뤄지지 않은 부분은 밑에서 나중에 따로 다루겠다.
3. 특산품의 개념이 등장했다. 기존의 아이템들이 특산품으로 전부 전환되었고, 무기 레벨도
해당 땅마다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한 단야개발로 무기 레벨을 올리게끔 전환되었다.
이 부분도 따로 다루겠다.
4. 장수의 육성개념이 바뀌었다. 기존의 진삼에서는 장수들이 드롭하는 칼, 방패로 능력치를
올리는 식의 육성방법이었으나, 엠파이어스에서는 각 장수별로의 개인목표를 달성할 때
능력치가 올라가도록 바뀌었다. 장수들의 개인목표 달성이 쉽도록 도와주는 것이 유저의 임무다.
Empires 파고들기.
메인 메뉴
① 쟁패 모드 - 엠파이어스의 메인인 쟁패 모드이다. 기존 진삼의 무쌍 모드와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된다.
② 경합 모드 - 기존 진삼의 대전 모드와 같은 개념이다. 단, 이곳에서는 컴퓨터와 플레이어로
2p 유저를 설정할 수 있어 자기수련도 할 수 있다. 다만, 두명이 할때에는 우정파괴모드라고 불리기 딱이다. [ -_- ; ]
③ 비주얼 데이터 베이스 - 팬디스크 성격이 강한 모드이다. 이 곳에서 오프닝, 엔딩, 그래픽감상등이 가능하다.
④ 케릭터 편집 - 기존 진삼의 에디트 모드[오리지널에서는 편집 모드]와 같은 메뉴다. 편집 무장을 만들 수 있다.
⑤ 옵션 -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 쟁패 모드 파고들기.
초기 설정 메뉴
① 시나리오 설정
1) 사실 모드 - 기존 삼국지연의의 세력범위와 장수설정으로 세력 한 곳을 골라 한다.
2) 가상 모드 - 모든 것을 랜덤으로 설정한다.
3) 난이도 - 적군의 난이도를 설정한다. 기존 진삼과는 달리 중간에 난이도 변경이 불가능하다.
내정 메뉴
① 내정을 채택할 장수를 결정한다. 마음에 드는 내정이 없을 경우에는 아래의 제안불채택을 선택해도 된다.
② 각 장수별로의 내정 내용을 표시해준다. 내정은 두가지가 무조건 실행이 된다.
③ 게임을 도와주는 도움말이다. 아래의 보조 메뉴들이 있으니 잘 활용하자.
보조 메뉴
① 지역 정보 - 각 지역들의 정보를 표시해준다. 해당 지역에 체류중인 장수, 특산물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② 아군 정보 - 아군의 세밀한 정보를 표시해준다.
③ 세력 정보 - 각 세력별 정보를 보여준다. 본국 위치 파악이 쉬운 장점이 있다.
④ 보존 - 해당 상태를 저장한다. 저장이 가능한 슬롯은 총 3개로 전투중에도 저장이 가능하다.
②-① 장군 정보 - 플레이어 세력의 장군 정보를 보여준다. 병력, 능력치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②-② 준장군 정보 - 플레이어 세력의 준장군 정보를 보여준다. 내용은 장군 정보와 동일.
②-③ 아이템 정보 - 플레이어 세력의 아이템 정보를 보여준다. 해당 아이템의 사용여부와
재사용까지의 남은 턴 수등을 확인할 수 있다.
②-④ 동맹 정보 - 플레이어 세력과의 동맹 정보를 표시한다. 전투에 있어서 동맹은 매우 중요하니 잘 기억해놓자.
②-⑤ 계략 정보 - 플레이어 세력이 채택한 계략의 내용을 보여준다. 확인해서 전투에 최대한 활용해주자.
②-⑥ 세력개요 정보 - 아군 세력의 간략한 정보를 표시한다.
전투 메뉴
① 침공전 - 타국으로 침공해 들어간다. 승리했을 경우 침공한 땅을 얻을 수 있다.
② 방위전 - 아군세력으로 쳐들어온 적을 맞아 싸운다.
※ 방위전은 독특한 특징이 있다. 상대편이 쳐들어왔을 때 1회는 무시하고 진행해도
무리가 없으나, 연속으로 두 번 쳐들어왔을 때 방위하지 않으면 싸움없이 땅을 잃게 된다.
그러니, 연속 두 번 침공받았을 때에는 반드시 방위전을 치뤄야 한다. 그러나, 다른 방법으로
방어할 수도 있다. 동맹을 이용한 건데, 아군 세력땅의 손실 조건은 2회 연속 침공을
받고도 방위전을 치루지 않았을 경우다. 그러니, 1회 침공받은 상태에서 침공한 세력과
동맹을 맺어버리면 방위가 가능하다.
③ 공동투쟁 - 동맹국의 전투에 장수 한명을 참가시켜 싸움을 도와준다. 승리했을 경우
소정의 자금을 받을 수 있다. 범위는 약 2000~4500사이.
④ 동맹국구원 - 동맹국의 방위전에 장수 한명을 참가시켜 싸움을 도와준다. 승리했을
경우 소정의 자금을 받을 수 있다. 범위는 약 1500~3000사이.
⑤ 턴 진행 - 전투를 치루지 않고 턴을 진행한다.
전투 메뉴 - 군단 편성
① 장수 선택 - 플레이어가 조종할 장수 한명과 같이 싸워줄 장수 두명을 결정한다.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장수의 코스츔은 변경이 가능한데, 장수를 고른 후에 □ 키를 누르면 변경이 가능하다.
② 군세 비교 - 아군과 적군의 군세를 비교하게 해줄 수 있는 부분이다. 한 줄당 3만의
병력이 들어가고, 최대 2줄, 자국에서 6만의 병력까지 출병시킬 수가 있다.
③ 장수 정보 - 각 장수별로의 능력치등의 개인 정보를 보여준다.
④ 장수 일람 - 선택 가능한 장수들을 표시한다.
전투 메뉴 - 군단 편성 2
기본적인 부분은 위의 군단 편성 메뉴와 같다.
① 출장 예정 리스트 - 앞의 군단 편성 때 선택한 장수들의 이름을 표시해준다.
전장 메뉴 - 전투 준비
기존의 진삼 시리즈의 전투 준비 메뉴와 똑같다. 이 부분에 대해선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겠다.
전장 메뉴 - 전투 도중
기존의 진삼 시리즈의 메뉴와 같으나, 두가지가 틀리다.
① 철수 - 엠파에서 새로 추가된 메뉴다. 전투를 포기하고 퇴각한다. 퇴각할 시에는
아군 장수 한명이 랜덤으로 포박된다.
② 중단 - 엠파에서는 기존의 메인 저장 슬롯에 저장을 한다. 기존 진삼시리즈처럼 중단
메뉴로 저장할시에 새로운 메뉴가 생기는 것이 아니고, 기존의 슬롯을 사용해서
저장하는 것이다. 전투중에 저장한 경우에는 로딩파일 목록에 칼이 X자로 맞물려있는 아이콘이 생긴다.
전투
① 일시 철수 - 말 그대로 잠시 전장이탈을 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잠시 후에 해당
장수가 다시 전장에 등장한다. 매회 등장할때마다 능력치가 상승하며, 격파할때마다 소정의 병력이 감소한다.
② 거점 점령 - 거점 근처의 모든 적군을 물리치면 거점을 점령할 수 있다. 거점을
잘 연결하면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③ 총대장 등장 - 상대방의 본국으로 쳐들어갔을 경우, 적 본진과 연결되어 있는 거점을
한 곳이라도 점령하면 등장한다.
④ 거점 연결 - 위의 그림을 살펴보자. 적의 거점들의 연결선이 하얀색으로 되어있다.
즉, 병참로가 끊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병참로를 끊어놓으면 적 거점에서 병사보충이 안되고,
적군의 사기가 떨어지게 된다. 즉, 보다 쉬운 전투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러니,
각 도시별로 적장들의 움직임을 살피면서 보다 효율적인 거점 점령을 하는 것이 보다 쉬운
승리가 가능해진다. 반대로, 아군 거점이 병참로가 끊어지면 위급 상황이다. 그러니,
병참로를 빨리 연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⑤ 장수 격파 - 이 경우는 장수를 완전격파한 것이 되어서 전장에서 다시 등장하지 않는다.
장수 한명을 격파하는 것이 전투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는 엠파를 하다보면 느끼게 될 것이다.
이렇게 장수를 완전격파하면 “적장! 물리쳤다!” 의 대사가 등장하게 된다.
⑥ 체력 보충 - 엠파에서는 체력 회복 아이템이 거점에서 등장한다. 병사들이 떨구는
경우는 전혀 없다. 그러나, 장수를 격파했을 때에는 만두가 드롭된다. 체력이 얼마
없을때에는 가까운 거점에서 보충하는 식으로 플레이를 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체력 안배를 잘 해야한다.
※ 만두대 장비시 극소의 확률로 적병에게서 만두가 드롭된다고 합니다.
포로 처분
① 포로 등용 - 장수를 등용한다. 등용할 시 금이 소모되며, 장군, 준장군, 레벨 상태에 따라 소모되는 금의 양이 달라진다.
② 포로 추방 - 남은 장수를 전부 추방한다.
주의 : 그림이 안보일 경우에는 아래 내용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익스플로러 위의 메뉴중 도구 - 인터넷 옵션 - 고급란 - 스크롤 제일 아래 - URL을 UTF-8로 보냄 - 새로고침
재부팅해야 된다고 하지만 할 필요 없이 바로 새로고침을 누르시면 됩니다.
알림 : 빠진 부분, 오타, 추가해야 된다고 생각되는 부분등 건의하실 것이 있으시면
가차없이 댓글이나 쪽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알림 2 : 현재 글 완성도는 30% 정도 수준입니다.
진 삼국무쌍 3 Empires란?
기존 전작이었던 진 삼국무쌍3의 케릭터와 스테이지, 시스템등 대부분의 내용을 진삼3을
틀로 삼아 새로운 방식으로 탄생시킨 것이 바로 진삼3 Empires라 한다.
진 삼국무쌍 3 Empires에서 바뀐 점
1. 내정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했다. 내정을 많이 해주면 해줄수록 보다 넉넉한 자금과
훨씬 좋은 레벨의 아이템, 그리고 높은 레벨의 무기. 많은 수의 장수들을 확보할 수 있다.
내정의 세밀한 사용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2. 전투방식이 바뀌었다. 기존의 진삼3에서는 아군의 총대장이 살아남고 적군의 총대장만
쓰러뜨리면 스테이지 클리어가 가능했다. 소위, 무대뽀 플레이가 가능했던 것. 하지만,
엠파이어스에서는 거점의 개념이 크게 확장되어서 각 거점을 점령하여 병참로, 즉, 세력권을
넓히면서 아군에게 전투를 유리하게 이끔으로서 다양한 전략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무대뽀 플레이의 방지로, 병참로가 연결되지 않았을 때에는 적의 본진 점령이 불가능하다.
이 부분과 기타 다뤄지지 않은 부분은 밑에서 나중에 따로 다루겠다.
3. 특산품의 개념이 등장했다. 기존의 아이템들이 특산품으로 전부 전환되었고, 무기 레벨도
해당 땅마다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한 단야개발로 무기 레벨을 올리게끔 전환되었다.
이 부분도 따로 다루겠다.
4. 장수의 육성개념이 바뀌었다. 기존의 진삼에서는 장수들이 드롭하는 칼, 방패로 능력치를
올리는 식의 육성방법이었으나, 엠파이어스에서는 각 장수별로의 개인목표를 달성할 때
능력치가 올라가도록 바뀌었다. 장수들의 개인목표 달성이 쉽도록 도와주는 것이 유저의 임무다.
Empires 파고들기.
메인 메뉴
① 쟁패 모드 - 엠파이어스의 메인인 쟁패 모드이다. 기존 진삼의 무쌍 모드와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된다.
② 경합 모드 - 기존 진삼의 대전 모드와 같은 개념이다. 단, 이곳에서는 컴퓨터와 플레이어로
2p 유저를 설정할 수 있어 자기수련도 할 수 있다. 다만, 두명이 할때에는 우정파괴모드라고 불리기 딱이다. [ -_- ; ]
③ 비주얼 데이터 베이스 - 팬디스크 성격이 강한 모드이다. 이 곳에서 오프닝, 엔딩, 그래픽감상등이 가능하다.
④ 케릭터 편집 - 기존 진삼의 에디트 모드[오리지널에서는 편집 모드]와 같은 메뉴다. 편집 무장을 만들 수 있다.
⑤ 옵션 -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 쟁패 모드 파고들기.
초기 설정 메뉴
① 시나리오 설정
1) 사실 모드 - 기존 삼국지연의의 세력범위와 장수설정으로 세력 한 곳을 골라 한다.
2) 가상 모드 - 모든 것을 랜덤으로 설정한다.
3) 난이도 - 적군의 난이도를 설정한다. 기존 진삼과는 달리 중간에 난이도 변경이 불가능하다.
내정 메뉴
① 내정을 채택할 장수를 결정한다. 마음에 드는 내정이 없을 경우에는 아래의 제안불채택을 선택해도 된다.
② 각 장수별로의 내정 내용을 표시해준다. 내정은 두가지가 무조건 실행이 된다.
③ 게임을 도와주는 도움말이다. 아래의 보조 메뉴들이 있으니 잘 활용하자.
보조 메뉴
① 지역 정보 - 각 지역들의 정보를 표시해준다. 해당 지역에 체류중인 장수, 특산물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② 아군 정보 - 아군의 세밀한 정보를 표시해준다.
③ 세력 정보 - 각 세력별 정보를 보여준다. 본국 위치 파악이 쉬운 장점이 있다.
④ 보존 - 해당 상태를 저장한다. 저장이 가능한 슬롯은 총 3개로 전투중에도 저장이 가능하다.
②-① 장군 정보 - 플레이어 세력의 장군 정보를 보여준다. 병력, 능력치등의 확인이 가능하다.
②-② 준장군 정보 - 플레이어 세력의 준장군 정보를 보여준다. 내용은 장군 정보와 동일.
②-③ 아이템 정보 - 플레이어 세력의 아이템 정보를 보여준다. 해당 아이템의 사용여부와
재사용까지의 남은 턴 수등을 확인할 수 있다.
②-④ 동맹 정보 - 플레이어 세력과의 동맹 정보를 표시한다. 전투에 있어서 동맹은 매우 중요하니 잘 기억해놓자.
②-⑤ 계략 정보 - 플레이어 세력이 채택한 계략의 내용을 보여준다. 확인해서 전투에 최대한 활용해주자.
②-⑥ 세력개요 정보 - 아군 세력의 간략한 정보를 표시한다.
전투 메뉴
① 침공전 - 타국으로 침공해 들어간다. 승리했을 경우 침공한 땅을 얻을 수 있다.
② 방위전 - 아군세력으로 쳐들어온 적을 맞아 싸운다.
※ 방위전은 독특한 특징이 있다. 상대편이 쳐들어왔을 때 1회는 무시하고 진행해도
무리가 없으나, 연속으로 두 번 쳐들어왔을 때 방위하지 않으면 싸움없이 땅을 잃게 된다.
그러니, 연속 두 번 침공받았을 때에는 반드시 방위전을 치뤄야 한다. 그러나, 다른 방법으로
방어할 수도 있다. 동맹을 이용한 건데, 아군 세력땅의 손실 조건은 2회 연속 침공을
받고도 방위전을 치루지 않았을 경우다. 그러니, 1회 침공받은 상태에서 침공한 세력과
동맹을 맺어버리면 방위가 가능하다.
③ 공동투쟁 - 동맹국의 전투에 장수 한명을 참가시켜 싸움을 도와준다. 승리했을 경우
소정의 자금을 받을 수 있다. 범위는 약 2000~4500사이.
④ 동맹국구원 - 동맹국의 방위전에 장수 한명을 참가시켜 싸움을 도와준다. 승리했을
경우 소정의 자금을 받을 수 있다. 범위는 약 1500~3000사이.
⑤ 턴 진행 - 전투를 치루지 않고 턴을 진행한다.
전투 메뉴 - 군단 편성
① 장수 선택 - 플레이어가 조종할 장수 한명과 같이 싸워줄 장수 두명을 결정한다.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장수의 코스츔은 변경이 가능한데, 장수를 고른 후에 □ 키를 누르면 변경이 가능하다.
② 군세 비교 - 아군과 적군의 군세를 비교하게 해줄 수 있는 부분이다. 한 줄당 3만의
병력이 들어가고, 최대 2줄, 자국에서 6만의 병력까지 출병시킬 수가 있다.
③ 장수 정보 - 각 장수별로의 능력치등의 개인 정보를 보여준다.
④ 장수 일람 - 선택 가능한 장수들을 표시한다.
전투 메뉴 - 군단 편성 2
기본적인 부분은 위의 군단 편성 메뉴와 같다.
① 출장 예정 리스트 - 앞의 군단 편성 때 선택한 장수들의 이름을 표시해준다.
전장 메뉴 - 전투 준비
기존의 진삼 시리즈의 전투 준비 메뉴와 똑같다. 이 부분에 대해선 자세한 언급은 하지 않겠다.
전장 메뉴 - 전투 도중
기존의 진삼 시리즈의 메뉴와 같으나, 두가지가 틀리다.
① 철수 - 엠파에서 새로 추가된 메뉴다. 전투를 포기하고 퇴각한다. 퇴각할 시에는
아군 장수 한명이 랜덤으로 포박된다.
② 중단 - 엠파에서는 기존의 메인 저장 슬롯에 저장을 한다. 기존 진삼시리즈처럼 중단
메뉴로 저장할시에 새로운 메뉴가 생기는 것이 아니고, 기존의 슬롯을 사용해서
저장하는 것이다. 전투중에 저장한 경우에는 로딩파일 목록에 칼이 X자로 맞물려있는 아이콘이 생긴다.
전투
① 일시 철수 - 말 그대로 잠시 전장이탈을 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잠시 후에 해당
장수가 다시 전장에 등장한다. 매회 등장할때마다 능력치가 상승하며, 격파할때마다 소정의 병력이 감소한다.
② 거점 점령 - 거점 근처의 모든 적군을 물리치면 거점을 점령할 수 있다. 거점을
잘 연결하면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③ 총대장 등장 - 상대방의 본국으로 쳐들어갔을 경우, 적 본진과 연결되어 있는 거점을
한 곳이라도 점령하면 등장한다.
④ 거점 연결 - 위의 그림을 살펴보자. 적의 거점들의 연결선이 하얀색으로 되어있다.
즉, 병참로가 끊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병참로를 끊어놓으면 적 거점에서 병사보충이 안되고,
적군의 사기가 떨어지게 된다. 즉, 보다 쉬운 전투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러니,
각 도시별로 적장들의 움직임을 살피면서 보다 효율적인 거점 점령을 하는 것이 보다 쉬운
승리가 가능해진다. 반대로, 아군 거점이 병참로가 끊어지면 위급 상황이다. 그러니,
병참로를 빨리 연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⑤ 장수 격파 - 이 경우는 장수를 완전격파한 것이 되어서 전장에서 다시 등장하지 않는다.
장수 한명을 격파하는 것이 전투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는 엠파를 하다보면 느끼게 될 것이다.
이렇게 장수를 완전격파하면 “적장! 물리쳤다!” 의 대사가 등장하게 된다.
⑥ 체력 보충 - 엠파에서는 체력 회복 아이템이 거점에서 등장한다. 병사들이 떨구는
경우는 전혀 없다. 그러나, 장수를 격파했을 때에는 만두가 드롭된다. 체력이 얼마
없을때에는 가까운 거점에서 보충하는 식으로 플레이를 해야한다. 그렇기 때문에 체력 안배를 잘 해야한다.
※ 만두대 장비시 극소의 확률로 적병에게서 만두가 드롭된다고 합니다.
포로 처분
① 포로 등용 - 장수를 등용한다. 등용할 시 금이 소모되며, 장군, 준장군, 레벨 상태에 따라 소모되는 금의 양이 달라진다.
② 포로 추방 - 남은 장수를 전부 추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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