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수정도의 적당적당한 플래잉여 igna입니다.
공물에 대해 이해가 잘 안되는 분이 있을듯 하여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공물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하겠습니다.
1.공물이란 무엇인가?
소울 새크리파이스 시리즈의 세계관에서 마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대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법사는 여러 마법을 써서 마물을 퇴치해야하죠.
그러기에 '공물'을 대가로 바쳐서 마법을 쓰는겁니다.
즉 공물은 마법을 쓰기 위한 하나의 대가인 것이지요.
2.공물에 대한 정보
공물을 선택하는 항목으로 가면, 여러 공물들이 있고, 6가지 공물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각인으로 제한을 늘리지 않을 경우에는, 한 계통에 두가지 공물, 즉 한 계통에 두 가지 마법만 쓸 수 있습니다.
(계통에 대해서는 이후에 설명드리겠지만, 마법의 종류라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여기서 공물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 스샷을 참고하겠습니다.
왼쪽 아래의 화면을 보시면 제가 선택해놓은 천마의 팔+가 선택되어있습니다.
먼저 공격계 강완이라는 것은 공물로 발동하는 마법이
적을 공격을 하는 마법이며, 그중에서 강완마법이라는 계통에 속해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위력이라는 것은 공물로 발동하는 마법의 데미지를 뜻합니다.
속성이란 공물이 지니는 속성을 뜻합니다.
공격계열일 경우 공격에 그 속성이 들어가며,
방패나 갑옷일 경우 그 속성에 대한 방어 보너스나 해당 속성의 상태이상무효가 더해집니다.
사정거리는 마법의 사정거리에 해당합니다.
효과시간은 공물로 마법을 발동한 후에 그 마법이 지속되는 시간을 뜻합니다.
강완의 경우 팔에 강완이 생겨나며, 이 강완으로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 강완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시간이 110초라는 뜻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며, 다시 발동해야합니다.
또한 모아치기를 했을 경우 남은 지속시간과 관계없이 강완이 소멸합니다.
방패의 경우 방패가 유지되는 시간,
갑옷의 경우 갑옷이 유지되는 시간
지속회복의 경우 지속회복이 유지되는 시간
회피변화의 경우 회피변화가 유지되는 시간
기뢰변생의 경우 기뢰가 공중에 남아있는 시간
등등을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횟수입니다.
횟수는 마법을 발동할 수 있는 횟수를 뜻합니다.
저기있는 천마의 팔+의 경우는 총 5번까지 공물을 사용하여 마법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횟수를 전부 암기해서 가야하나요?
아뇨 딱히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공물의 횟수
위에서 공물의 횟수가 마법을 발동할 수 있는 횟수를 뜻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이를 일일이 외울 필요가 없다고도 말했죠.
이번에는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시작한 직후의 상황입니다.
공물에 어떠한 표시도 없는, 그냥 평범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공물 횟수의 절반을 넘겨서 사용하면,
아래 스샷의 세모에 위치한 공물과 같이, 흰색으로 빛이 깜박입니다.
이 공물의 경우, 횟수가 10이기에, 5번 사용한 후에 흰색으로 깜박거립니다.
세모에 있는 공물이 흰색으로 빛나죠? 절반정도 썼다는 뜻입니다.
그럼 동그라미에 붉게 빛나는건 뭐냐고 질문하실텐데, 이는 횟수만큼 전부 사용한 경우에 저렇게 붉게 깜박입니다.
횟수만큼 전부 사용해버리면 저런 문구가 뜨면서 붉게 빛납니다.
그렇다고 해서 저 공물을 아예 못쓴다는 것은 아닙니다.
저런 상태의 공물을 사용해도 마법이 발동됩니다.
하지만 높은 확률로 공물이 사라지게 됩니다.
공물이 사라지게 되면 이 추체험 내에서는 공물을 더 이상 회복할 수 없고,
추체험이 끝난 이후에도 복원을 하지 않으면 공물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공물의 회복
이번에는 공물을 회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물을 회복하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입니다.
1).지형공물을 이용한 회복
2).진영에 맞는 선택을 이용한 회복
3).~색 운명의 상자를 이용한 회복
1).지형공물을 이용한 회복
지형공물을 이야기하기 전에 심안에 대해서 언급하겠습니다.
추체험을 하는 도중에 화살표 아래키를 누르면,
심안이라는 것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심안상태에서는 마법을 쓸 수 없는 대신, 여러가지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소형 마물의 체력과 인간형 마물의 체력과 약점
은신한 소형&인간형 마물 감지(노움, 캐트시)
죽어가는 소형&인간형 마물 감지
지형공물 감지
여기서 지형공물이라는 것은
어떤 특정한 것에 다가갔을 때
X를 꾹 눌러서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그중에서 아래와 같이 흰색으로 실루엣이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이 공물을 회복할 수 있는 지형공물입니다.
미도에서는 저렇게 목긴 아줌마 가로등이 공물회복 지형공물입니다.
아래에서는 자그마한 나무가 공물회복 지형공물입니다.
여기서 공물회복을 사용해보겠습니다. 위에있는 스샷에서
O에 있는 공물은 이미 다쓰고 사라진 상태의 공물이고
세모에 있는 공물은 힘이 얼마남지 않아 붉은색으로 깜박이는 공물이고
네모에 있는 공물은 절반정도 사용하여 흰색으로 깜박이는 공물입니다.
공물회복 후의 모습입니다.
사라진 공물은 더 이상 회복이 되지 않으니 그대로이고
세모의 힘이 얼마남지 않았던 공물은 다시 절반이하에서 보이는 흰색 깜박임이 나타나고
절반정도 써서 흰색으로 깜박였던 공물은 다시 깜박임이 없는 상태로 돌아갔습니다.
물론 공물이 바로 반쯤 회복되거나, 완전히 회복되는 것은 아닙니다.
공물의 횟수에 비례하여 어느정도 회복합니다만,
지형공물의 경우 대략 횟수의 30%정도 회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공물의 회복은 모든 공물에게 적용됩니다만
사라진 공물은 더 이상 회복되지 않습니다.
2).진영에 맞는 선택을 이용한 회복
다음은 진영에 따른 선택으로 회복하는 것입니다.
죽어가는 소형&인간형 마물에게, 선택을 할 수 있는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구원/희생/운명
이런식으로 말이죠.
그런데 이게 그냥 경험치나 기/혼을 얻는데만 연관이 있는게 아니라,
그 순간 게임상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공물을 회복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생츄어리의 경우 구원을 하면 공물을 회복하고
아발론의 경우 희생을 하면 공물을 회복하고
그림의 경우 운명을 선택하면 공물을 회복합니다.
보시다시피, 그림이기에 운명을 선택하여 공물을 회복했습니다.
세번째 방법은 초보분들은 쓰지 못하는 방안이기에, 패스하겠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게임중에서 공물을 회복하며 싸워나가면 됩니다.
5.공물의 복원
아까 사라진 공물은 게임중에는 더이상 회복하지도 못하고, 쓰지도 못하기에 복원을 해야한다고 했습니다.
먼저 공물하나를 전부 사용하여 사라진 상태에서 공물선택하는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사라졌던 공물을 선택하고, 세모를 누르면 리브롬의 눈물을 사용하여 공물을 복원합니다.
소새크 설정에 따라 설명을 드리자면,
주인공은 책속의 이야기를 간접체험하는 것이기에,
책속에서 공물이 사라졌다는 기록을
리브롬의 눈물을 통해서 사라지지 않았다고 고쳐쓴 것입니다.
이러한 설정아래에서
죽은 NPC복원,
요청록의 시대에서 분기선택 복원,
진영선택 복원,
이름 복원,
금술 복원
등등이 가능한겁니다.
눈물을 소모하여 공물을 복원했습니다.
6.공물의 등급
공물에는 네 가지 등급이 있습니다.
소형(동띠) 공물
난이도 1~3에서 나오는 공물이며, 발동마법의 위력/횟수/효과시간이 가장 낮은 공물입니다.
중형(은띠) 공물
난이도 4~6에서 얻을 수 있는 공물이며
소형 공물보다 더 강한 공물입니다.
대형(금띠) 공물
난이도 7~15에서 획득가능한 공물입니다.
중형 공물보다 더 강합니다.
개정(검은띠) 공물
난이도 11이상에서 나오는 진영보상인 ~~의 유언(대)와,
해당진영이 담당하는 마법계통의 대형공물을 합성하여 만들 수 있는 공물입니다.
(합성으로 얻을 수 없는 경우에는 난이도 11이상에서 까다로운 조건하에 획득가능합니다.)
위력과 효과시간이 150%~200%가 되는 대신에
횟수가 70%~50%가 되어버립니다.
7.공물의 합성
위에서 개정공물을 만들 때 합성을 해야한다고 했습니다만
합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합성은 공물 선택 항목에서 L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합성은 다른계통의 공물들을 모아서 또다른 공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대로 유언(대)를 사용하여 개정공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8.공물의 강화
개정공물을 만들면 횟수가 반감됩니다.
그렇다면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무언가 대책이 필요하죠
그게 공물의 강화입니다.
공물의 강화는
별X->1성->2성->3성식으로 올라가며
다음 단계로 올라갈 때 마다,
같은 공물 두개를 합쳐서 횟수를 1올립니다.
3성 공물 1개
=2성 공물 2개
=1성 공물 4개
=별 없는 공물 8개
즉 3성 공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별 없는 공물 8개가 필요합니다.
차라리 공물을 두개끼는게 낫지 않냐고 물으실 수 있습니다만
같은 계통의 공물은 두개까지밖에 들지 못하며,
또한 가장 좋은 공물을 만들기 위해서 하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공물을 강화하는 것은 이후의 일입니다.
또한 대형공물의 경우 개정공물이 더 좋은 경우가 많으니
개정공물로 합성한 후에 강화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9.공물의 종류(마법의 종류)
마법은 기본적으로 3가지 계열에 37가지 계통이 있습니다.
특별한 각인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6개의 칸에 동일한 마법계통은 두개까지만 넣을 수 있습니다.
1).공격계
공격계 19가지는 공격으로 마물에게 데미지를 주는 마법입니다.
혈: 횟수가 무한인 대신 사용할 때 마다 체력을 소모하는 마법입니다. 생츄어리진영쪽 마법입니다.
토권: 발동하면 땅에서 무언가가 솟아나와 공격을 하는 마법입니다. 아발론진영쪽 마법입니다.
돌격: 몸이 대각선 위로 튀어오르면서 몸으로 들이받아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생츄어리진영쪽 마법입니다.
근접 무기: 도끼나 검을 만들어서 장착한 후 그것을 휘둘러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그림진영쪽 마법입니다.
강완: 거대한 팔을 만들어서 장착한 후 그것을 휘둘러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아발론진영쪽 마법입니다.
창: 창을 만들어서 장착한 후 그것을 휘둘러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생츄어리진영쪽 마법입니다.
수완: 동물의 머리를 만들어서 손에 장착한 후, 그것을 휘둘러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그림진영쪽 마법입니다.
변신 돌진: 거대한 구로 변신한 후, 굴러서 돌진하여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아발론진영쪽 마법입니다.
포효: 충격파를 일으켜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각인으로는 중립마법, 개정공물 합성으로는 아발론진영쪽 마법입니다.
추격탄: 유도 투사체가 땅을 기어 적을 쫒아가서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그림진영쪽 마법입니다.
투척탄: 여러개의 유도 투사체를 만들어 조준한 후 발사하여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그림진영쪽 마법입니다.
폭파탄: 비 유도 투사체를 하나 만들어 조준한 후, 발사하여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아발론진영쪽 마법입니다.
특수탄: 그 외 여러 다양한 특성을 가진 탄을 발사하여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그림진영쪽 마법입니다.
특별: 여러 독특한 방법으로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아발론진영쪽 마법입니다.
마인소환: 거대한 골렘을 소환하여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아발론진영쪽 마법입니다.
마인 변신: 두 캐릭터가 힘을 합쳐 거대한 골렘으로 변신하여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아발론진영쪽 마법입니다.
폭탄 변생: 공격을 받으면 터지는 폭탄을 땅에 설치하는 마법입니다. 아발론진영쪽 마법입니다.
기뢰 변생: 주변에 마물이 가까이 오면 살짝 쫒아가서 터지는 기뢰를 공중에 설치하는 마법입니다. 그림진영쪽 마법입니다.
지형 변생: 조그마한 지역을 속성데미지를 주는 땅으로 만들어 그 위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마법입니다. 그림진영쪽 마법입니다.
2). 보조계
보조계 13가지는 전투를 보조하는 계열의 마법입니다.
개체 회복: 자신 혹은 단일 대상을 회복하는 마법입니다. 생츄어리진영쪽 마법입니다.
범위 회복: 범위내에있는 모두를 회복하는 마법입니다. 생츄어리진영쪽 마법입니다.
수목 변생: 여러효과를 주는 열매가 열린 나무를 만드는 마법입니다. 그림진영쪽 마법입니다.
집적: 마물의 주의를 끌거나 분산시키는 마법입니다. 중립마법입니다.
갑옷 장비: 갑옷을 입어 피해를 줄이고 상태이상을 막는 마법입니다. 생츄어리진영쪽 마법입니다.
방패 장비: 방패를 들어 정면의 공격을 막는 마법입니다. 생츄어리진영쪽 마법입니다.
속박: 적을 붙잡아두는 마법입니다. 중립마법입니다.
흡입: 적을 빨아들이는 마법입니다. 중립마법입니다.
유혹: 체력을 소모하여 적을 끌어들이는 특정한 미끼를 설치하는 마법입니다. 중립마법입니다.
정지: 체력을 소모하여 적을 멈추는 마법입니다. 중립마법입니다.
이상: 체력을 소모하여 적에게 상태이상을 거는 마법입니다. 효과가 끝나는 순간 자신도 상태이상에 걸립니다. 중립마법입니다.
기생: 적에게 기생하는 씨앗을 심는 마법입니다.
적이 세번 회복하거나, 회복마법에 맞으면 씨앗에서 꽃이 피며 데미지와 함께 적이 쓰러집니다. 생츄어리진영쪽 마법입니다.
지형 융기: 한단 높은 지형을 만드는 마법입니다. 중립마법입니다.
3). 특수계
특수계 5가지는 정말 독특한 성능들을 지닙니다.(딱히 회피 변화는 아닌듯하지만...)
결계: 빛의 기둥을 세웁니다. 빛의 기둥이 일정범위 내에서 세개 설치되면, 그 기둥을 꼭지점으로 한 삼각형이 생성됩니다.
삼각형의 안에 들어있거나, 들어온 적은 모두 효과시간동안 정지합니다. 중립마법입니다.
복제: 자신이나 아군의 공물을 랜덤하게 복제하여 사용합니다. 중립마법입니다.
회피 변화: 회피의 모션이 변화됩니다. 중립마법입니다.
공간 변화: 두 캐릭터가 힘을 합쳐 맵의 속성을 변화시킵니다. 중립마법입니다.
소속 변화: 캐릭터의 소속진영을 임시로 변화시킵니다. 중립마법입니다.
공물에 대한 언급은 대충 여기까지인 것 같습니다.
굳이 사족을 들자면
제가 언급한 대부분의 이야기들은
전부 튜토리얼 도중이나,
문헌 그리고 선인의 가르침이라는 항목 내에 적혀있는 것들입니다.
또한 이러한 부분에 대해 검색하면 루리웹 내에도 많은 설명이 적혀있지요.
물론 묻는 것이 나쁘다고 말하지는 않지만,
한번쯤 스스로 찾아보시고 질문하는 것도 게임을 즐기는 방안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것으로 잡글을 마칩니다.
긴글을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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