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log.metaclassofnil.com/
페이지로 가서 DSfix 라는 화일을 받습니다.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풉니다.
폴더 DSfix 와 화일 5개가 나옵니다.
DSfix.ini 화일을 메모장으로 엽니다. 이 화일을 수정해야 패치의 여러기능이 작동합니다.
수정한후 다크소울이 설치되어있는 폴더에 몽땅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제 경우는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Dark Souls Prepare to Die Edition\DATA\ 폴더로 복사했습니다.
수정해야할 DSfix.ini 화일을 살펴보겠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
# Graphics Options
###############################################################################
# internal rendering resolution of the game
# higher values will decrease performance
renderWidth 1920
renderHeight 1080
-->이 부분이 그래픽 패치의 주내용인데 렌더링 해상도가 기본pc판은 콘솔과 똑같이 되어있어서 해상도가 낮은편입니다.
pc 로 보면 그래픽이 안좋죠. 위에 내용 수정없이 그대로 놓으면 그래픽 품질이 콘솔판(기본 pc판)보다 좋아집니다.
# SMAA1x toggle and quality setting
# 0 = off (best performance, worst IQ)
# 1 = low
# 2 = medium
# 3 = high
# 4 = ultra (worst performance, best IQ)
smaaQuality 4
--> SMAA 계단 현상을 줄여주는 옵션입니다. 4가 가장높은 옵션이며 (0부터 숫자가 올라갈수록 프레임이 떨어질수있습니다.)
SMAA에 대한 설명은 자세한 내용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028&l=20278
# Enable and set the strength of the SSAO effect (all 3 settings have the same performance impact!)
# 0 = off
# 1 = low
# 2 = medium
# 3 = high
ssaoStrength 3
-->사물에 그림자를 생기게 해주는 SSAO 옵션입니다.(0~3 까지 숫자가 올라가도 프레임이 변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SSAO 에 대한 설명은 여기로 http://unitykoreawiki.com/index.php?n=KrMain.script-SSAOEffect
############# Depth of field
# Depth of Field resolution override, possible values:
# 0 = no change from default (DoF pyramid starts at 512x360)
# 540 = DoF pyramid starts at 960x540
# 810 = DoF pyramid starts at 1440x810
# 1080 = DoF pyramid starts at 1920x1080
# 2160 = DoF pyramid starts at 3840x2160
# higher values will decrease performance
# do NOT set this to the same value as your vertical rendering resolution!
dofOverrideResolution 540
-->Depth of field 옵션입니다. 피사계심도 라고 하는데 사진에서 보면 초점이 맞는 부분은 뚜렷하며 뒤쪽에 배경은 뿌연 모습으로 나오는 효과입니다.
상당히 중요한 효과입니다. 잘사용하면 멋지죠.
콘솔판 옵션은 0입니다. 그런데 그 상태로 피시 그대로 하면 화면이 자글자글하고 뭔가 이미지가 상당히 안좋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구버전의 DSfIX의 경우 개발자가 540 옵션을 추천하였습니다.
제컴의 최고 해상도는 1920 1080이어서 0 부터 1080 까지 옵션을 사용해봤습니다.
0은 이지미 품질이 너무 안좋았고 540이 가장 좋았습니다.
1080 옵션은 DOF 가 어떻게 되는지 뿌연효과가 사라지고 화면 끝까지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당연히 사양은 올라갑니다.
대신!!!! 아주 먼곳 까지 선명하게 보이기 때문에 좋기도 하지만 환상적인 분위기는 사라집니다 .
먼곳까지의 지도는 보이나 적들이 없기 때문에 횡한 분위기가 됩니다. 몽환적인 게임분위기가 사라지기 때문에 높은 옵션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Depth of field 에 대한 설명은 http://blog.naver.com/bgyuh?Redirect=Log&logNo=150080772307 (컵 뒤에 마우스가 흐릿!!!)
# Depth of Field scaling override (NOT RECOMMENDED)
# 0 = DoF scaling enabled (default, recommended)
# 1 = DoF scaling disabled (sharper, worse performance, not as originally intended)
disableDofScaling 0
이 옵션은 모르겠습니다 추천하지 않는다고 하니 기본 0으로 했습니다.
# Depth of field additional blur
# allows you to use high DoF resolutions and still get the originally intended effect( 이게 설명 ;;)
# suggested values:
# o (off) at default DoF resolution
# 0 or 1 at 540 DoF resolution
# 1 or 2 above that
# 3 or 4 at 2160 DoF resolution (if you're running a 680+)
dofBlurAmount 1
--->위쪽 옵션이 Depth of field 하고 연관이 있습니다. 뿌연 몽환적인 효과를 내기에 좋은 옵션입니다.
전 위에 Depth of filed 는 540 옵션을 사용해서 dofBlurAmount 는 옵션을 1로 설정했습니다.
Depth of filed 1080 , ofBlurAmount 2 로 설정했을때 로딩중에 나오는 글씨들이 전부 뿌옇게 나옵니다.
###############################################################################
# HUD options 화면을 가리고 있는 게임의 고질적인 문제점중에 하나인 hud 옵션입니다.
최근에 생긴 옵션으로 다소 버그가 있는거 같습니다. 갈수록 좋아지겠죠?
허드 수정했을때 한글 대사가 화면 가운대 아래 부분에서 깨지느 버그등이 있었습니다.
DSfix는 일주일에 한두번정도 업데이트가 됩니다.(버그도 빨리 수정되는 편입니다)
###############################################################################
# Enable HUD modifications
# 0 = off (default) - none of the options below will do anything!
# 1 = on
enableHudMod 0
-->위에 옵션을 1로 바꾸면 hud가 변경되어서 아래에 있는 옵션들이 적용이 가능해 집니다.
0 으로 하면 아래 옵션들은 바꾸어도 적용 안됩니다. 기본상태
# Remove the weapon icons from the HUD
# (you can see which weapons you have equipped from your character model)
enableMinimalHud 1
--> 1 로 하면 왼쪽 아래에 있는 왼손 오른속에 장착한 무기들이 hud에서 사라집니다.
한손에 두개씩 정도 되는 무기들은 직접 바꿔서 확인하라는 이야기네요.
# Scale down HuD, examples:
# 1.0 = original scale
# 0.75 = 75% of the original size
hudScaleFactor 0.75
hud 크기를 0.75 배로 바꿉니다 (약간 크기가 줄어듭니다.)
# Set opacity for different elements of the HUD
# 1.0 = fully opaque
# 0.0 = fully transparent
# Top left: health bars, stamina bar, humanity counter, status indicators
hudTopLeftOpacity 0.8f
# Bottom left: item indicators & counts
hudBottomLeftOpacity 0.75f
# Bottom right: soul count
hudBottomRightOpacity 0.0f
--> hud의 투명도를 조정하는 값입니다. 위에 값을 그대로 적용할 경우 hud 약간 흐릿해집니다.
(게임화면을 덜 가리게 되죠)
제경우는 허드 수정후 버그가 있어서 원상태로 다시 복구 시켰습니다.
###############################################################################
# Window & Mouse Cursor Options 엑박패드등 패드를 사용하는분들에게 유용한 옵션 창과 커서.
###############################################################################
# borderless fullscreen mode
# make sure to select windowed mode in the game settings for this to work!
# 0 = disable
# 1 = enable
borderlessFullscreen 1
창모드로 할때 창테두리를 없애 줍니다. 깔끔해지죠. 옵션 1
# disable cursor at startup
# 0 = no change
# 1 = off at start
disableCursor 1
마우스 커서를 없애줍니다. 옵션 1
# capture cursor (do not allow it to leave the window)
# 0 = don't capture
# 1 = capture
# (this also works if the cursor is not visible)
captureCursor 0
모르겠습니다.
###############################################################################
# Save Game Backup Options 세이브 백업 옵션입니다.
###############################################################################
# enables save game backups
# 0 = no backups
# 1 = backups enabled
# backups are stored in the save folder, as "[timestamp]_[original name].bak"
enableBackups 1
-->백업 하려면 옵션 1로
# backup interval in seconds (1500 = 25 minutes)
# (minimum setting 600)
backupInterval 1500
백업 간격 입니다 기본값은 1500 25분마다 백업이라네요
전 최소값인 600으로 바꾸었습니다.
# maximum amount of backups, older ones will be deleted
maxBackups 10
백업 갯수 기본값인 10으로 설정했습니다.
###############################################################################
# Texture Override Options 텍스쳐 관련옵션입니다. 에딧 하는분들에게 유용할듯
양키들은 솔라 방패라던가 스모우 해머 넓찍한 부분에 웃긴사진등을
넣기도 하더군요.
어떻게 하는지 모릅니다 패쓰~
###############################################################################
# enables texture dumping
# you *only* need this if you want to create your own override textures
# textures will be dumped to "dsfix\tex_override\[hash].tga"
enableTextureDumping 0
# enables texture override
# textures in "dsfix\tex_override\[hash].png" will replace the corresponding originals
# will cause a small slowdown during texture loading!
enableTextureOverride 0
###############################################################################
# Other Options 다른 옵션 중요한 로고 생략가능!!
###############################################################################
# skip the intro logos
# this should now be slightly more stable, but should still be
# the first thing to disable in case you experience any problems
skipIntro 1
---> 반다이 하복 로고를 안뜨게 해줍니다 1 로설정하면 됩니다.
# change the screenshot directory
# default: . (current directory)
# example: C:\Users\Peter\Pictures
# directory must exist!
screenshotDir C:\dark souls picture
스크린샷 저장 폴더를 설정할수있습니다. 폴더는 만들어진 상태어야 합니다.
저는 C:\dark souls picture 라는 경로를 적어 넣었습니다. 편한곳으로 설정하세요.
Dsfix에서도 스크린샷 기능이 있는거 같은데 그냥 스팀에서 다크소울할때 f12번 누르면 자동으로 저장 됩니다.
# override the in-game language
# none = no override
# en-GB = English, fr = French, it = Italian, de = German, es = Spanish
# ko = Korean, zh-tw = Chinese, pl = Polish, ru = Russian
# this does not work in Windows XP!
overrideLanguage none
--> 자막언어를 바꾸어 줍니다. 기본상태(none) 에서는 한글로 나옵니다.
아이템이름이나 스테이지 이름을 영어로 알고 싶다 하면 옵션을 en-GB 하면 자막이 영어로 나옵니다.
# Dinput dll chaining
# if you want to use another dinput8.dll wrapper together
# with DSfix, rename it (e.g. "dinputwrapper.dll") and put the new name here
dinput8dllWrapper none
# dsmfix.dll
--> 패드 설졍 관련 옵션인거 같은데 모르겠습니다.
# D3D adapter override
# -1 = no override
# N = use adapter N
# this setting is for multiple (non-SLI/crossfire) GPUs
# everyone else should leave it at -1
d3dAdapterOverride -1
모릅니다~
# Log level - 0 to 11, higher numbers mean more logging
# only enable for debugging
logLevel 0
이것도 모름
###############################################################################
# The settings below are not yet ready to use!! 이건 아직 준비가 안됬다는 옵션들.
###############################################################################
# texture filtering override (NOT RECOMMENDED)
# 0 = no change
# 1 = enable supersampling by downscaling (use only if you need it!)
# 2 = full AF override (may degrade performance, currently implemented badly, do not enable)
# if in doubt, leave this at 0
# you do not need this this if you override filtering in the driver, which is a better option
filteringOverride 0
# You can only set either forceFullscreen or forceWindowed (or neither)
# 0 = off, 1 = on
forceWindowed 0
forceFullscreen 0
# The following settings are only functional if either forceFullscreen or forceWindowed is enabled
# The display width/height
presentWidth 1280
presentHeight 720
# turn on/off Vsync
enableVsync 0
# adjust display refresh rate in fullscreen mode - this is NOT linked to FPS!
fullscreenHz 60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18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