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설명*
1. 서브미션(SUBMISSION) : MMA(mixed martial arts) 혹은 그래플링 시합에서 상대에게 탭(항복사인)을 받아내기 위해 관절을 꺾거나 경동맥을 조르는 행위
2. 트랜지션(TRANSITION) : 그래플링 계열의 무술에서 유리한 위치(position)를 점하기 위해 시도되는 자세 전환을 의미
3. 부상(HEALTH EVENTS) : 타격 피해로 인해 비틀거리거나 또는 배를 움켜잡고 머리를 보호할 수 없는 상황
4. 더티 복싱(DIRTY BOXING) : 클린치 상황에서 펀치를 날리거나 킥을 가하는등의 공격을 하는 행위
5. 그로기(GROGGY) : 복싱에서 엊어맞거나 지쳐서 비틀거리는 상태
6. 패리(PARRY) : 상대방의 상/하단 공격을 받아넘기는 기술
상단 : R1 + 네모/세모 버튼
하단 : R2 + 엑스/동그라미 버튼
7. 패리 카운터(PARRY COUNTER) : 상대방의 공격을 패리(PARRY)로 받아넘긴 후 공격
8. 돌진/피하기(LUNGE/DODGE) : 좌스틱(LS) 4방향(상/하/좌/우)으로 가볍게 튕기기 (L1 버튼 누른채로 좌스틱을 가볍게 튕겨주면 긴(LONG) 돌진/피하기가 발동됨)
9. 돌진/피하기 카운터(LUNGE/DODGE COUNTER) : 상대방의 공격을 돌진/피하기(LUNGE/DODGE)로 회피 후 공격
10. 슬립(SLIP) : L2 + 좌스틱(LS) 4방향(상/하/좌/우)으로 가볍게 튕기기- (L2 누른채로 좌스틱 돌려주면 360º HEAD MOVEMENT)
11. 슬립 카운터(SLIP COUNTER) : 상대방의 공격을 슬립(SLIP) 으로 회피 후 공격
13. 리버 샷(LIVER SHOT) : 타격으로 갈비뼈 오른쪽에 있는 간(肝)에 손상을 입히고 극심한 고통을 줌
14. 스윕(SWEEP) : 그라운드 기술에서 가드포지션의 선수가 선수의 능력으로 상대를 뒤집고 상위포지션을 차지하는 것
15. 리버설 (REVERSAL) : 그라운드 기술에서 가드포지션의 선수가 상대 선수의 움직임에 자세를 뒤집어 상위포지션을 차지하는 것 (스윕과는 약간 다른 개념)
16. 스프롤(SPRAWL) : 손발을 쭉뻗어 큰 대자로 방어하는 자세
17. 테이크다운 (TAKEDOWN) : 테이크 다운(레슬링에서 상대 선수를 재빨리 쓰러뜨리기)
(출처 : 엔하위키,격투기블로그,EA Q&A)
그래플링 (그라운드) 조작을 연습해봤는데 연습모드에서는 방어(DEFEND) 표시가 뜨지만 실전에서는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그래플링 (그라운드) 연습을 할 경우 CPU 의 움직임을 보고 연습해야 될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트랜지션 시도하다가 상대방이 방어하면 체력이 급락하기 때문에 체력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네요. 그래플링 (그라운드) 상태에서도 가드 버튼이 상하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타격을 R1 버튼으로 막아가면서 상대방이 트랜지션 시도하는것을 R2 버튼으로 방어해야 되기 때문에 대인전에서 굉장히 피말리는 접전이 예상됩니다. 1편에 비해 그래플링 (그라운드) 조작이 절대 쉬워진것이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 UFC 2 그래플링 간단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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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플링 방어는 결국 상대방 움직임 보고 해야되는거군요 ㅋ(체력이나 그라운드 능력치가 반영되는듯? 이건 좋은 개선점이네요) 1탄은 너무 체력이나 능력치 상관없이 타이밍만 맞으면 ㅋ 다 막아내서 ㅋ 별로였는데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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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플링 방어는 결국 상대방 움직임 보고 해야되는거군요 ㅋ(체력이나 그라운드 능력치가 반영되는듯? 이건 좋은 개선점이네요) 1탄은 너무 체력이나 능력치 상관없이 타이밍만 맞으면 ㅋ 다 막아내서 ㅋ 별로였는데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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