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판 정도에 점수는 1970점이 기록인 버디입니다.
지금은 1400대네요 -ㅁ-;;
원래 극악캐나 엽기캐릭 좋아해서 고른캐릭인데
예상외의 시스템 적응 미달때문에 암이 걸리고 있습니다.
이 공략의 고수의 공략도 아니고 원콤공략이나 최고의 데미지 공략같은게 아닌
이렇게 하면 그래도 "처절하게 더 오래 살아남는" 공략이라고 보면 될거같아요.
1.오로지 가드가 최우선
이겜은 짠손 짠발 혹은 중손 중발위주의 "스탠딩" 콤보 시작 시스템을 채용하고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점프공격후 콤보도 잇기야 있죵.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구르기나 대점프나 소점프의 킹오파와는 전혀 다르다고 보는게 좋아요. 철권류와도 아주많이 다릅니다.
내가 중단을 치던 하단을 치던 잡기를 노리던 판정상 우선권은 첫번째는 프레임빠르기고 이건 모든격겜이 마찬가지죠.
두번째는 공격하던자로 우선권이 돌아와요.
즉 간단명료하게 상대가 나에게 공중공격을 날린걸 내가 방어하고 착지후 아래 중발을 친걸 가드하고
이제 약손짤이 올거라 예측후 나도 약손짤을 다다닥 눌러도 상대가 바로 쓴 약손짤에 판정상 먹힙니다. 오히려 내가 가드를 풀고 공격을 시도한 상태가 되버려서
데미지만 입어요. 진짜 첨엔 이게 무슨 중단이라서 그런건지 내 약손보다 상대강공격이 프레임이 빠른건가 헷갈릴 정도엿어요.
약손짤 프레임이 버디공격중 약발과 마찬가지로 가장 빠른데도 지는 판정이에요. 이건 게임 시스템이 그럽니다. 기상무적도 무적기제외하곤 전무해요.
기상시 상대가 깔아둔 기본기가 무적기로 빠져나가는거 제외하곤 무조건 가드를 해야하는 정말이지 악착같이 공격위주 시스템입니다.
때문에 아래 약짤정도부터 콤시작하는 춘리나 캐미 그리고 희대의 약손 싸대기를 가진 미카정도에겐 그저 안개기고 막고 있다가
말그대로 "확실한 적어도 이걸 상대가 가드를 할지언정 나는 안전할" 타이밍으로 짤라내고 카운터 날리고 해야해요. 절대 다른캐릭이 하던걸 그대로 하면 안됩니다.
다른캐릭처럼 상대가 맹공을 퍼붇는다고 해서 중간에 톡하고 흐름 끊고 반격 나서는 경우가 버디에겐 굉장히 힘들어요.
그래 2대정도 가드햇으니 나도 짤날려서 견제 및 역관광 노려봐야지 식으론 절대 하면 안되요. 거리가 2대 가드로 서로 벌어진 상태라면
다시금 공격하던우선권이 끝나고 프레임 싸움혹은 판정,거리싸움이라 더 빠른 프레임이 아니면 지기때문에 일단 가드부터 챙기는게 상책입니다.
일단 무적기가 필살기 뺴곤 없는것도 크게 한몫하죠. 처음엔 이부분에 정말 적응 못하고 속수무책이엿는데 지금은 좀 버텨지네요.
2.[정정]근접 서서약킥-서서약손-장풍박치기가 생명이지만 그리 좋진 않다. 이건 제가 다른캐랑 쓰면서 헷갈렷군요.
버디가 약공격에서 파생되는 콤보기는 솔직하게 서서약발,서서약손,약장풍박치기 요거 하나 뿐인데 이거마저 잡기거리에서 들어간거 아닌이상
마지막 박치기는 가드가 됩니다. 그만큼 프레임이 느려요. 때문에 흔히 장군등등이 많이 하는 딜레이 없이 가드 되기때문에 남발하는 공격이
버디에겐 하나도 없어요. 거리가 중간쯤에서 쓰는 서서중킥이 그나마 쓸만은한 편입니다. 카운터노리기도 좋구요. 하지만 은근 딜레이가 크기때문에
상대점프를 예상 못하고 쓰면 다른캐릭이 단순히 허공에 중단한번 친거완 틀리게 버디는 한콤 당첨입니다.
무조건 닿을거리에서만 날려야해요. 그래야 상대가 맞던 가드이팩트가 뜨던 경직이 되기 때문이죠. 이걸 피하고 점프공격들어오면 다시 한셋트입니다.
공격판정권이 다른캐보다 커서 그런거같더군요. 점프공격 타격인정공간이 더 큰겁니다. 때문에 서서 중킥도 절대 남발은 안되요.
하지만 상대와 근접해서 몰렷을시 빠져나올수잇고 형세역전할수잇는건 서서약킥파생콤보뿐입니다. 이거 처음엔 저도 그랫엇지만 타이밍이 좀 요상해서 잘안나갓엇는데
연습모드로 계속 연습하시길 추천합니다. 붙어서 나에게 압박하는 상대가 삑을 냇던 낚인거던 나에게 숱한 공격을 하던 상대가 앉아 약킥을 맞는 순간이 온다면
순간적으로 손이 자동으로 이 콤보가 나가야해요. 물론 말로만 쉽습니다;;;;;; 저도 알아요. 저도 잘 안되더라구요. 유투브 고수플보면 이걸 잘쓰는게 생명이더군요.
3. 많은 심리전기 하지만 그만큼 딜레이와 판정이 아쉬움.
보통의 심리전으로 앉아 약손 2대+서서중킥 정도에 624킥잡기가 그래도 좀 괜찮은 편인데, 이것마저 한게임에서 여러번 노리긴 힘들어요.
원채 판정이 상대 몸통그래픽이 아닌 상대 발목정도까지 닿아야 잡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ex기 아닌 이상 이것도 크게 남발하면 안됩니다.
눈치 채면 제자리점프후 한콤보세트 거하게 들어와여. 심리전으로 ex624잡기 3연속까지도 아주 괜찮습니다. 상대가 낙법시 바로 잡혀주는 무적잡기가 되죠.
물론 EX고 일반이고 제자리점프로 피하면 역시 한콤당첨. 아님 짠손으로 짤리는건 똑같지만요. 허를 찌르는 거죠 단순.
1500이상쯤부턴 몰아가는 피없는 상대 낚시용으론 제외하고 236강킥 잡기는 봉인이 좋습니다. 애초에 이겜이 점프를 많이 뛸일도 없는데다가
오로지 좋은건 스탠딩상태에서 상대의 짠손이나 중손이나 견제기를 노리고 EX236킥잡기로 카운터를 놓리는게 좋아요. 하지만 게이지 소모는 둘째쳐도
그냥 단순 가드에는 막히니까 이것도 잘 예측하셔야해요. 후딜레이 긴 류의 파동권정도에 214잡기 낚시는아주 기본적인 심리전잡기죠.
하지만 명심하세요. 이스킬 2가지들은 ex기 아니면 거의 피하거나 맞대응이 쉽고
절대적으로 뭐던 처맞아야하는 딜레이가 큰 스킬들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 다운시킨후 뒤로 백대시 한번하고 기상타이밍을 노려서
624킥잡기를 썻을시 상대가 그걸 보고 짠손1대라도 치면 짠손에 막히고
바로 점프할걸 노려서 236강킥 잡기를 했는데 상대가 서잇거나 앉아잇어서 허공에 날리면
바로 앞대쉬로 스탠콤 한셋트 당첨입니다. 다시 한번 명심하세요 확실치 않으면 아무것도 하면 안됩니다.
4. 양날의칼 앉아중손
가장 좋은 기본대공기라 평해지고 너프 1순위라 평해지던 앉아 중손도 거리 봐가며 날려야합니다. 사실 이부분이 가장 적응이 힘들엇어요.
버디는 상대적으로 역가드상황이 많아요. 이건 버디만 해본게 아니라 나름 켄도 수십판은 했기에 더더욱 느끼는거지만
버디는 덩치가 커서 역가드가 좀더 잘발생합니다. 저번에도 징징댓지만 한번에 역가드가 2번 터지는거보고 소름돋기도햇어요.
어떤분은 이건 다른캐릭도 가끔 그런경우 잇다곤 하던데 버디는 가끔....이 아니라 말이죠 -_-;;;;;;;;;;;
자 어쨋든 앉아 중손과 역가드 이야기를 왜햇냐면
앉아 중손을 대공기로 활용까진 좋은데 이것도 확실치 않으면 차라리 봉인만 못합니다. 모션 자체가 몸을 어류겐처럼 펄쩍 날아오르는 참치처럼
돌고래쇼의 돌고래처럼. 앞으로 휘어서 미는 모션이기 때문이죠. 때문에 상대가 구석에 몰렷다가 점프로 할걸 예측 및 보고나서 앉아 중손을 날렷다가
그게 제자리 점프면 앉아중손에 맞거나 서로 헛치는걸로 끝나서 다행인데 나한테 오는 상대입장 앞점프라면 그리고 가장 중요한 그상황에 앉아 중손이
우연이던 삑낫던 늦엇던 빨랏던 타격되지 않앗다면 버디는 이상황에 가드가 역가드로 됩니다.
문제는 버디의 앉아 중손이 류의 서서발차기나 춘리의 중킥처럼 한대 톡치고 마는 모션이 아니라서 그래요. 세세하게 따져봣을시
앉아서위로박치기-하면서 약전진-다시 원위치 복구 라는 3가지로 볼수있는데 다른캐릭들의 발차기-원위치복구와 다르게도
가드가능상태로의 복귀가 한박자 느려요. 게다가 그게 위에 말한 역가드면 더더욱 암걸리구요.
이건 단순 허공에 기본기 삽질하다가 상대 공중공격에 맞는거랑은 다릅니다.
분명 상대가 점프 뛰는 위치상으론 역가드가 아니여야하기에 내가 좀더 빠르게 중손을 쓴거라면 가드가 됫어야 정상인데
역가드로 뒤바뀌는 바람에 가드를 못해버리는 상황이 비일비재해요. 눈으로 순간 보고 쫓는 동체시력을 길러야합니다만.... 왜 하필 버디에게만 이런 시련이 잇는지는 잘...
이건 미카앉아중손이라던지 장기앉아큰손등등의 대공기본기는 다 똑같아요. 문젠 저들과 틀리게 버디는 대공기가 이거 하나뿐인게 문제죠.
때문에 안쓸수가 없고 버릇이 오히려 들어야 정상인 기본긴데 반대로 좋은 판정과 더불어 최악의 역가드파생판정까지 같이 가지고 있는 양날의 검입니다.
상대와 나사이의 거리를 아주 잘보셔야해요. 위에 언급했던 역가드가 더욱 잘터지는게 버디라서 특히나 더더욱 아주 더더욱 조심해야합니다.
5.버디는 잡기캐릭이 아닙니다.
오... 256킥 624킥 624펀치등등의 잡기스킬이 있다고 절대 낚이면 안되요.
저도 첨에 캐릭 정할때 커맨드보고 잡기캐릭인줄 알고, 솔직히 스크류파일드라이버 한바쿠보단 낫겟지..했는데
장기에프도 같이 안습한캐릭이지만, 이겜은 잡기캐릭이 없다고 보셔야해요. 흔히잡기 캐릭하면 떠오르는 다이몬이나 클락같은경우와 굉장히 많이 틀린
시스템이에요. 보통 아주 그냥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내 점프가 상대앞점프선공격에 맞아서 서로 같이 뭉치면서 한방향 떨어지는 경우 있죠?
보통 다른 격겜에선 이럴땐 착지타이밍에 커맨잡기쓰면 잡기가 우선적으로 들어갔었죠. 이게임은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624손 박치기잡기기술이 약손약발 일반잡기나 점프보다 프레임부터 느려요. 이 말은 즉, 낚시나 카운터나 심리전 아닌이상 절대 커맨잡기는
기본잡기보다 못하다는점입니다.
게다가 가장 안습한던 저 2명의 잡기에 버디는 좀더 잘걸려주는거 같습니다. 이것도 느낌상의 문제일수도 있는데
고수들의 잡기캐릭 플레이를 보면 상대의 카운터 노려서 잡는게 우선이자나요? 보통 예를 들어보면
서로 흠칫하고 가드 굳힌 0.5초가 지나면 상대방이 아래 짠발이라도 내미는걸 예상하고 카운터로 잡아버리는 일면 개무서운 잡기고수들.
근데 이상황은 장기도 글코 미카도 글치만 잡기프레임이 원채 느린게임이라 짠공격에 다 짤려버리는지라 거의 보기 힘들고
점프공격후 혹은 기상후 그대로 가드 굳히는거거나 정말 단순히 다가와서 잡기 잘쓰는 고수들. 이상황이 꽤 많은데
보통 보면 장기에프 고수가 손가락2개로 시오후...아니 찌르기후 둠칫 다가와서 스크류 잘날리자나요?
근데 이걸 왜 저는 버디만 잘걸리는거 같을까요 ㅋㅋㅋ. 물론 머리속엔 저 상황을 알기에 염두에 두고 하긴 하는데도..게다가 하도 이상해서
그상대분 대전영상 좀 뒤젹거려보면 다른캐릭 베가나 달심은 죄다 허공에 헛잡기 날리시는데 버디만 잘잡혀주는거같더라구요 -_-;
솔직히 이것도 캐릭터 커서.....라고 생각됩니다; 제발 착각이엿으면 하지만..
우짯든 잡기스킬은 위에 쓴 심리전용 말곤 봉인이 답입니다.
6. 기본기가 최고시다.
솔직히 보는사람 시시해보일순 잇어도 이겜은 기본기에 충실해야해요. 막 손빠르게 콤보로 상대 농락하는게 캐미정도 되겟지만
버디는 절대 그런게 애초에 있을수가 없는 캐릭입니다. 때문에 기본기 성능이 아주 좋아요. 위에 말한 서서중킥,앉아중손도 잇지만
개인적으로 6강킥으로 중단노리기와 3강손으로 하단카운터가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두가지가 거의 방어입장이 아닌
공격입장 버디의 생명이라고 생각되요. 6강킥은 점프후 중단으로 노려주시거나 근접 앉아 약발or약손 1타(2타는 안되요 거리때문에)후 노려주시는게 좋아요.
굉장히 잘걸립니다. 3강손 헤딩슬라이딩도 상대 압박 및 하단카운터로 굉장히 좋습니다. 타이밍이 잘 맞는다면 중거리에서 상대 공중 장풍을 씹고 들어가기도 하기에
이 두가지로 가드를 굳게 만든후 624잡기나 일반잡기나 위에쓴 앉아약발-서서약손-약장풍박치기의 심리전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기본기를 굉장히 잘 활용해야합니다. 다른캐릭보다도 버디의 핵심이라고 생각되요. 대부분의 상황에 버디는 몰려가는게 정상인데
이런 단순하지만 압박하는 큰공격들로 한번 상대의 마음속에
압박감을 실어두면 그판은 거의 이겻다고 봐도 됩니다. 6강손도 좋은편이긴하다만 이걸 점프로 피하면 이것도 콤보한셋트 선사기술이라 쓰면 안되고
3강손은 앞하단으로 캐릭이 밀려가기 때문에 점프한 상대가 넘어가버려도 내가 안전해지는 상황과는 비할바가 못됩니다.
마지막 대망의 0순위.
0. 일반잡기풀기의 고수가 되세요.
위에 쓴 모든것보다 가장 우선적입니다. 버디는 느린 이속과 잘맞는 판정과 무적탈출기가 전무하기 때문에,
가드를 굳게 닫는 경우가 거의 태반입니다. 유독 스파5에서는 일반잡기가 굉장히 좋기때문에
가드<<일반잡기의 공식에 너무나도 취약해요. 물론 맘의 준비를하고 짤라내는것도 좋긴하지만 이것도 한두번이여야죠.
게다가 애초부터 압박상태가 아닌 방어상태로 몰려가지 않아야 하는것도 버디한텐 있을수가 없습니다.
결국 방법은 하나에요. 일반잡기들어올때 푸는 동체시력을 가져야합니다. 물론 삑살나면 허공잡기 나갈테니 역시 처맞겟죠?
그렇다고 가만잇자니 계속 잡히죠? 그렇다고 풀어봣자 풀고나서 어차피 거의 또 무한가드 상황으로 들어가죠?
아주 불리한 입장이라고 생각되요. 애초에 왜 버디는 한수불리하게 해야하는지 잘은 모르겠지만 그게 바로 버디의 매력같습니다.
다시금 강조합니다. 저도 굉장히 염두에 두고 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잡기는 풀어줘야 제맛입니다. 다시금 명심. 상대가 내가 일잡을 잘푸는구나 하는 심리가 박히면
그때부턴 압박도 방어도 엄청 쉬워집니다.
마지막으로 버디대전동영상은 절대 유투브같은곳에서 보면 안됩니다.
죄다 4개월전 2개월전 베타플레이라서 의미가 없어요. 그땐 어차피 서로간의 캐릭이 어떤지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상황인게 태반이기때문에
현재 버디만 보면 패죽이겟다고 달라붙은 팡 제외 모든캐릭들과는 플레이방식이 많이 틀려요. 애초에 공격압박을 가야 유리한게 버디인데도
현시점의 버디리플레이들을 보면 죄다 저처럼 방어에 정신못차리는게 실상이니까요.
가끔 개인이 올린 대전영상도 보면 자기가 이긴것만 올리는게 사람심리기 때문에
버디가 얼마나 처맞기바쁜 흑형돼지인지 이해를 하려면 랭킹에서 버디플레이어들 리플레이를 보시면 될거같아요.
거기에 그유저가 고수인만큼 파해법도 나올거구요.
자 다시 흑형돼지는 점수드리러 갑니다. 긴글 읽어주시느라 고생많으셧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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