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하면서 알아낸 것들입니다.
아무래도 확률겜이다보니까 100% 정확하다고는 말 못하는 정보들도 몇개 있지만 일단 씁니다.
1. 운영
-기본-
매월 시작시마다, 랜덤한 지역에서 보급품이 뜹니다. 전작에서는 자동으로 돈을 줬지만 이번엔 찾아가서 보급품을 쓸어담아야 합니다.
보급품의 양은 우상단에 표시된 수입량과 같으며, 보급품 싣는 수색이벤트는 다른 것과 달리 1일 단위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하루~이틀 정도만 돌려서 급한 불 메꾼 후 임무를 하러 가는 등의 선택지도 가능합니다. 고난이도에서 이런 선택을 자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긴급 임무들은 하루나 이틀 정도밖에 시간이 없습니다. 뜨면 웬만하면 그냥 바로 하러가거나, 상태가 안좋다 싶으면 과감하게 포기하세요.
긴급 임무를 포기한다고 해도 대부분은 월간 수입 감소 정도의 낮은 페널티입니다. 어차피 초중반까지는 월급보다는 성과급으로 먹고살아야 합니다.
정보를 항상 넉넉히 모아놓으세요. 암시장 화폐, 다크 이벤트 뭔지 알아보기 등에 사용되며, 뭣보다 새 지역 언락시에 최소 30정도 소모됩니다.
운영 흐름을 보자면
월초에 보급품 수집 -> 선택적 보급임무 하러다님 -> 그러다가 긴급임무 뜨면 해결 -> 기회를 봐서 기지 공략
정도가 되겠습니다.
지역보너스는 해당 지역을 모두 언락 후 지정된 갯수만큼의 라디오타워를 지어주면 됩니다. 모두의 마블 하듯이...
북미 - 게릴라 전술 학교 연구비용 50% 감소
남미 - 신병 모집 필요 보급품이 10이 됨
오세아니아 - 획득하는 정보 보상 + 25%
유럽 - 무기 커스터마이즈 슬롯 + 1
아프리카 - 연구 속도 + 20%
초반엔 북미, 중반엔 오세아니아/아프리카, 후반엔 유럽의 보너스가 매우 좋습니다. 남미는 애매합니다.
어차피 신병 들어올 구석은 많습니다. 막 죽어나가는 고난이도라면 모르겠군요.
-아바타 프로젝트 저지-
아바타 프로젝트 변동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상승/하강량은 베테랑 난이도 기준이며, 난이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크 이벤트 - 1~2칸 상승합니다. 자주 발생하는건 아닙니다.
외계인 기지로부터 상승 - 일정 시간마다 상승합니다. 너무 오래 방치하면 기지가 철수해버립니다. 기지 수가 많으면 상승 이벤트 간격이 짧아집니다.
외계인 기지 파괴 - 기지를 파괴하면 해당 기지에서 상승시킨 양 만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지도상에서 사각 큐브 형태로 몇 포인트가 기지에 쌓여있는지 보입니다.
스토리 이벤트 - 코덱스를 처음 잡는 등 특정 이벤트에 따라 1~2 감소합니다.
첫 기지를 털기 전 까지는 굉장히 빠른 속도로 올라갑니다. 그러니까 뭘 하더라도 기지가 있는 지역 접촉을 우선시 하세요.
단순 게임오버 게이지이지 적이 강해지고 그런건 없으므로 베테랑 기준으로 10~11칸까지 개기면서 파밍하다가, 마지막 순간에 털어버리는 식으로 해도 됩니다.
기지를 털면 아바타 프로젝트 상승 속도도 줄어드는데, 첫 기지만 털어도 체감이 확 됩니다.
- 기술자 / 과학자 -
전작과는 달리 한 명 한 명이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기술, 아니 갓술자는 매우 중요합니다.
기술자는 건설 구역 확보를 하는것을 시작으로 각 시설에 투입되면 진행 속도를 2배로 만들어주는 엄청난 성능을 보입니다.
특히 통신소에 투입하면 임시로 접촉 한계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급할때 집어넣고 접촉할 수 있고
고급 전술센터에 투입하면 부상 회복속도가 2배가 됩니다.
과학자는 연구 속도가 올라가며, 실험실을 지어다 배치하면 추가로 올라갑니다.
- 어벤져 시설 -
각 시설에는 기술자를 투입하여 각종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업그레이드를 통해 선택적으로 성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시설을 건설하려면 우선 기술자를 투입해 잔해를 치워야 하는데, 2명을 투입하면 10~15일 정도 걸립니다.
아래쪽에는 전기타일이 있는데, 청소시간이 오래걸리지만 여기다 계전기를 지으면 발전량이 크고, 다른 시설을 지으면
전력 소모가 없습니다. 되는대로 꾸역꾸역 짓는 느낌이라 1보다 건설에 대한 부담감은 오히려 줄었습니다.
기술자 확보가 어려우면, 작업실을 중앙에 딱 지어서 과학자 버프를 그렘린으로 때워도 됩니다.
- 장비 개발 -
전작과는 달리 기본 방어구/무기는 제식화되어서 하나만 개발만 하면 생산할 필요 없이 알아서 다 들고 나옵니다.
대신 유틸칸에 장착하는 특수 병기나 강화 방어복 등은 롱 워 처럼 자금과 시간을 들여서 하나 하나 개발을 해야 합니다.
기본 장비야 알아서 업그레이드가 된다지만, 돌격병 칼, 특수병 그렘린 등은 시체 해부를 제때 해줘야
적 티어에 맞는 장비를 가지고 출격할 수 있습니다. 아콘 나와서 설쳐대는대 6~8뎀 똥칼들고 까불면 썰립니다...
그러니까 시체 해부도 제때 해주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특정 연구를 완료하면 일부 시체에 대한 연구가
즉시 완료가 가능해긴 합니다.
- 기타 -
이벤트가 없으면 시작 기지로 돌아가서 시간을 때울 수 있습니다.
시작 기지에서는 병사나 과학자/기술자를 보급품으로 사거나 시작기지 시간때울 때 받을 보너스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병사들은 허접한게 오는게 아니라 진행도에 따라 대령도 오기 때문에 (보급품 240정도 필요) 1~2군 병력충원에 도움이 됩니다.
2. 병과/장비들
롱 워처럼 병과를 쓸데없이 쪼개놓지는 않았습니다.
돌격병
애매한 적 여럿을 쓸어담는 청소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병과의 꿀스킬은 언터쳐블입니다. 부담없이 앞으로 나설 수 있게 해 줍니다.
칼침놓는 맛이 좋기는 한데... 솔직히 구립니다. 철인할 때엔 칼맨 웬만하면 안키울겁니다.
확정 타격도 아니고, 반격도 당할 수 있고, 데미지가 그렇게 쎈 것도 아니고, DR도 그대로 적용되고, 업그레이드도 따로 해줘야됩니다. 확률로 스턴/고데미지 화상이 붙어있긴 한데 솔직히 전술 짤때 고려할만큼 확률이 높은것도 아닙니다.
블레이드 스톰이 좋지 않은가 하는데, 명중률이 버그인지, 따로 계산하는지는 몰라도 명중률이 진짜 개판입니다.
제가 한 열댓 번을 봤는데, 명중률이 대충 65%대? 인거 같습니다. 드럽게 잘 빗나감...(물론 제 재수가 없는걸수도 있죠)
리퍼도 치면 칠수록 딜이 쪼그라들어서 머리 안굴리면 혜택을 얼마 못 받고, 나오는 적 수 자체가 1보다 줄어들어서
엄청 활약하는 스킬도 아닙니다. 뭣보다 저격병 연쇄저격이 완벽 상위호환..
특수병
1때 지원병 포지션인데, 애매했던 전작보다 훨씬 유능해졌습니다.
믿음과 신뢰의 전투의무 트리도 좋고 해킹트리 혼란 프로토콜이 완전 사깁니다.
물론 해킹으로 컨트롤 하는건 확률이 높아야 50% 언저리지만, 그냥 스턴만 2턴 시켜놔도 매우 좋습니다.
섹토포드 3턴공격 무섭다 무섭다 하지만 특수병으로 스턴먹이고 DR 깐다음에 뒤지게 패면 그냥 녹죠.
그리고 공격 프로토콜은 'DR무시 확정타격'이기 때문에 퍼즐의 마지막 조각 역할을 잘 합니다. 그렘린 업글을 하면
데미지도 올라가고, 스턴걸린 기계에게 때려박으면 추가딜이 들어가는데, 추가딜 부분은 확실하진 않네요.
저격병
스나이퍼 트리는 살상지대가 매우 좋습니다. 특히 잠행선빵 설계시에 잘 깔아두면 지가 다 때려잡기도 합니다.
권총트리는 날렵한 손은 그럭저럭 쓸만한데 나머지는 좀 애매합니다.
단, 게임이 사람을 한 자리에 가만히 안 놔두기 때문에 권총질을 할 상황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초중반까지는 솔찬히 활약합니다. 후반엔 DR 떡칠한 놈들이 많아서 권총은 플라즈마티어까지 올려놔도 좀...
막스킬은 연쇄저격이 갑입니다. 그냥 킬만 따면 계속 쏠 수 있기 때문에, 자동 장전기 박아놓고 마구 쏘면 됩니다.
척탄병
1보다 명중률이 좀 올랐습니다. 여전히 좀 안좋긴 한데 그래도 제압셔틀까지는 아닙니다.
폭발물이 DR을 깎아주기 때문에, 폭파 전문가 트리는 딜이든 방깎이든 전천후 대활약을 합니다.
특히 산성 수류탄의 경우 딜도 잘넣고 방깎을 4씩 해버리기 때문에 이거 뭐 아주 사기... 꼭 개발해두세요.
그에 비해 헤비 거너는 좀 애매한 면이 있습니다. 받는 보너스를 위해 지불하는 댓가가 너무 크거나
확률놀음이라서... 홀로그램 사격이 15보너스에 경계에만 걸려도 적용된다지만 같은 자리에 있는게 하필 중화력이라서
고려할 가치가 없어집니다. 수류탄 까서 엄폐 조지고 때려잡는게 훨씬 편하니까요.
사이오닉병
전 노사이오닉으로 플레이했습니다. 아몰랑!
롱워에서 슬롯 압박이나 쌔우던 잡장비가 무기 커스터마이즈라고 독립되어서 매우 잘 써먹을 수 있습니다.
적에게서 습득하거나 암시장에서 살 수 있는데, 굉장히 쓸만한게 많습니다.
등급이 일반/고급/최고급으로 나뉘어지고 성능배수가 1/2/3배입니다.
개머리판 - 빗나가도 확정 1~3딜을 꽂습니다. 척탄에게 달아두면 개꿀입니다.
리피터 - 갓갓갓. 대 외계인 죽창. 최고급(15%)이나 고급 구해서 6명에게 다박아두면 처치됨!!!을 미션마다 한 두번씩은 봅니다.
리피터 잘터지면 게임이 정말 수월하게 풀립니다. 경계사격으로 섹토포드를 한방에 보내버릴수도 있습니다.
자동장전기 - 리로드가 1~3회만큼 프리 액션이 됩니다. 고급 정도만 박아놔도 꿀.
이 외에도 명중업이라던가 치명타업 같은 업그레이드품도 있습니다.
개인 전투 시뮬레이션은 솔직히 사이오닉병이 쓰기 좋은 의지 말고는 매우 공평하게 구려서 그냥 취향껏 달아두시면 됩니다.
회피율의 경우 명중률을 깎는게 아니라 맞았을 때 체크해서 찰과상 입을 확률입니다. 있으면 좋은 수준..
3. 적
물론 베테랑 기준입니다. 고난이도는 안해봐서 아몰랑.
-어드밴트잡병/장교-
껌입니다. 처치 순위 최하.
장교가 짜증나는 디버프인 마킹을 하기 때문에, 다중애드가 나면 먼저 처리해볼만도 합니다.
뭉쳐있으면 수류탄을 까니까 흩어지는게 좋습니다.
-어드밴트 스턴랜서-
초반에야 무슨 죽창맨이냐 싶지만 좀만 지나도 그냥 달려들다 경계에 털리는 반자이돌격병입니다.
후반이 되면 최대 8딜까지 꽂기는 한데... 그쯤되면 아군의 HP는 20에 육박합니다.
처치 순위는 어드밴트와 거의 다를바 없습니다. 턴 여유가 있으면 물러서서 경계사격으로 쳐낼수도 있습니다.
-어드밴트 실드맨-
사실상 어드밴트계 보스. 처치 순위 상.
좀 짜증납니다. 턴돌아오면 십중팔구 방어막부터 걸고보는데 범위도 넓은게 초반 3칸, 후반 5칸입니다.
실드를 걸었다면 실드끼고도 죽 수 있는 고가치표적이 없는 한 사실상 1순위가 됩니다.
-어드밴트 포탑-
해킹연습 교보재. 처치순위 최하.
귀찮으면 혼란 프로토콜로 스턴먹여두면 됩니다. 후반가면 DR 3이라서 좀 짜증나지만
자체 HP가 글케 많지는 않아서 깡딜로 때려패도 됩니다.
-섹토이드-
초반에 보면 무서워보이지만 의외로 뻘짓을 잘합니다. 처치순위 하.
마컨을 하건 시체를 살리건 다음턴에 딜 퍼부어서 잡으면 그만입니다.
DR도 없고 맷집도 어드밴트랑 다를바 없는 물맷집이라 그냥 뒀다가 한대 긁히고 패잡아도 됩니다.
-바이퍼-
씬나이퍼의 명성을 잇는 초반파괴자. 처치순위 중.
만약 추가 애드가 난 상태라면 바이퍼가 혓바닥질했을 때 매우 피해가 커질 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처리하는게 좋습니다. 회피율이 높아서 찰과상이 잘뜨므로 폭발물로 터뜨리는게 안전합니다.
-뮤톤-
중후반 어드밴트 대체품. 처치순위 중하
칼트리 돌격병의 웬수... 칼질 잘못하면 반격맞는데 이 반격이 드럽게 아픕니다.
그 외에는 별다른 특징이 없는, 말 그대로 중후반용 잡병입니다.
-어드벤트 MEC-
해킹 호구. 처치순위 중.
좀 아픈 범위 폭탄공격으로 안 그래도 없는 DR을 까기 때문에 이놈 상대로는 뭉치면 큰일납니다.
피통도 크고 DR도 있고 해서 위협적이긴 하지만 해킹해버리면 그만입니다. 기술점수가 좀 낮아서, 마컨을 노려볼만도 합니다.
후반엔 셋이 몰려나오는데 DR을 까버릴 폭탄이 있으면 큰 위협은 되지 않습니다.
-코덱스-
멘탈파괴자. 처치순위 중상.
피통도 고만고만하고 DR도 없고 공격력도 별로지만
사이오닉 공격으로 대원들 탄창을 털어대기 때문에, 더 위협적인 놈이 없는 이상 먼저 처치하는게 좋습니다.
최초로 공격받으면 분신을 만드는데, 분신을 만들면 본체 HP가 까지기 때문에 처음에 딜만 잘 넣으면
그렇게 위협적인 것은 아닙니다. 만약 아크블레이드로 스턴시켰을 경우엔 분신을 못 만듭니다...만 노리고 쓰기엔 리스크가 큽니다.
최초 공격으로 HP가 1이 남았을 경우엔 분신을 못 만들고 텔레포트합니다.
-페이스리스-
덩치크고 엉덩이 질펀한 좀비. 처치순위 중하.
DR이 없고 맷집도 좀 약한 편입니다...만 2대는 갈겨야 죽기 때문에 귀찮습니다.
이동거리가 제법 되고, 근접공격이 범위라서 내버려둘수만은 없습니다.
그래도 대부분 적 턴에 나오니까 경계로 끊어잡을 수 있다면 큰 위협은 안됩니다.
-아콘-
진형파괴자. 처치순위 중상.
딜이 아프지는 않은데, 잘 안맞기 때문에 확실한 사살수단으로 처리를 하는게 좋습니다.
냅두면 톱니바퀴인지 수레바퀴인지 폭격을 하기 때문에 진형이 박살이 납니다. 적들 많은 상태면 매우 빡침.
전 잠행하다가 아콘 보면 바로 거기서 킬각잽니다.
-버서커-
등신. 처치순위 하.
반피 정도 까두면 빡돌아서 피아 안가리고 근처에 있는 놈에게 다짜고짜 주먹을 날립니다.
그래서 버서커가 나왔는데 다 잡을 딜은 안된다 그러면 양념만 쳐놓고 도망가면 됩니다.
다중애드시 플레이어의 멘탈을 케어해주는 고마운 등신.
-안드로메돈-
셀프 예토전생이 되는 놈입니다. 처치순위 상.
예토전생은 어떻게 죽이던 막을 수가 없지만, 되살아나면 기계판정이라 해킹할 수 있습니다.
그냥 두면 범위 산성공격을 하는데 이게 진짜 부모 안부 묻고 싶을 정도라서.. 어지간하면 처음 처치하는게 좋습니다.
정 안되면 1차킬이라도 해두는게 좋습니다. 기계 상태일땐 범위공격은 안하는 것 처럼 보이니까요.
-게이트키퍼-
애플 신제품 iBomb입니다. 처치순위 상.
평소 공격은 별 문제 없지만 껍질을 까고 사이오닉 범위공격을 가하는게 문제입니다.
이게 대책이 없기 때문에, 웬만하면 먼저 잡아야 합니다.
피도 많은게 DR이 5나 되기 때문에, 산성 수류탄이 없으면 폭탄을 두세개는 집어먹는 폭탄돼지 되겠습니다.
-섹토포드-
해킹만 되면 등신. 처치순위 1순위
DR4에 피통은 20이 넘고 가만히 있는 채로 총질만 하면 3번까지도 총질이 가능한 무시무시한 놈입니다...만
해킹해서 스턴먹이고 산성수류탄 깐다음에 줘패면 원턴킬 하고도 대원이 남습니다.
물론 해킹 실패, 방깎수단 없음 그러면 지옥이 펼쳐지...는 것 까진 아니고
높은 확률로 기모아서 빔갈기는 공격을 하므로 2턴동안 딜집중하면 못잡을 놈도 아닙니다.
마컨을 해봤는데... 난이도가 베테랑이라 그런지 글케 쓸만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스턴시키고 패는게 제일.
그외 팁들이 이것저것 있는데... 자고 일어나니 귀신같이 까먹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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