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테노 평원 : 외곽 유적지대
1. 참여 조건 및 템레벨
- 파판14의 투기장이라고 할 수 있는 늑대우리의 경우 탱1, 근거리딜1, 원거리딜1, 힐1의 조합이 강제되어 있어서
탱과 힐의 신청이 적은경우 대기시간이 매우 긴편입니다.
- 전장의 경우 클래스 조합이 강제 되어 있지 않으며 아무 직업이나 인원수만 모이면 전장이 열립니다.
- 한국섭 2.3 패치 기준으로 카르테노 평원: 외각 유적지대에 참여 할 경우 템레벨이 80레벨로 조정이 됩니다.
2. 전장이 잘 열리는 시간
- 한국섭 전장의 경우 안타깝게도 매전장마다 같은 사람들만이 참여할 정도로 극소수만 즐기는 실정입니다
- 낮시간에는 신청을 하더라도 전장이 잘 열리지 않으며 저녁 피크 시간대만 전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 전장은 주로 저녁 8시~12 사시에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3. 참여 인원 및 승리 조건
- 전장은 신청자수에 따라서 전장의 인원수가 바뀝니다.
- 전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제한 시간 이내에 주어진 전술점수 최대치를 먼저 달성하는 진영이 승리 합니다
- 국내 전장은 대부분 18분 이내에 점수 최대치를 얻어 종료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제한시간은 의미가 없습니다.
- 전술 점수 최대치는 참여 인원에 따라 변동 됩니다.
참여 인원 |
승리에 필요한 획득 점수 |
72인 (24vs 24 vs 24) |
1600 |
48인 (16 vs 16 vs 16) |
1200 |
24인 (8 vs 8 vs 8) |
800 |
<전장 입장시 화면 우측에 표시되는 각 세력의 점수표>
4. 지형
- 각 세력의 출발 지점과 부활지점은 불멸대 5시, 흑와단 7시, 쌍사당 12시 입니다.
- 점령 할 수 있는 거점은 총 여섯곳으로 점령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지도 가운데의 바위산에는 일정 시간마다 무인 요격기와 요격시스템이라는 두종류의 몹이 리젠되며
처치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점수 획득
1) 거점 점령
거점 점령을 중립, 점령, 유지에 따라서 점수를 얻습니다.
전장은 보통 3세력이 2거점을 안정적으로 먹으면서 3거점 이상을 노려야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거점을 획득한후 얻게 되는 점수가 거점이 하나씩 늘어날때 마다 배로 증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2거점과 3거점을 획득하는 것은 거점수의 문재가 아니라 획득하는 점수가 두배로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적 거점 중립화 |
10점 |
적 거점 점령 |
10점 |
점령 지역 수 |
거점 점령 후 3초 마다 얻는 점수 |
1거점 |
1 |
2거점 |
2 |
3거점 |
4 |
4거점 |
8 |
5거점 |
16 |
6거점 |
32 |
2) 센터 몹 처치
<요격 시스템 & 무인 요격기>
- 전장 가운데 바위산 위에 자리한 태왕광장 방위탑에는 무인 요격기 6대, 요격시스템 1개가 등장 합니다.
- 각 몹을 처치시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약 3분 50초 주기로 리젠 됩니다.
- 리젠주기는 잔몹6 - 잔몹6 - 잔몹6+큰몹1의 한 사이클을 반복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전장은 보통 네번째 리젠까지만 보고 종료 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 센터몹은 가장 많은 데미지를 가한 진영이 그 몹의 점수를 가져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한개 몹에 "흑와 34%, 쌍사 33%, 불멸 33%"를 가했다고 가정할때 흑와단이 그 몹의 점수를 가져가게 됩니다.
즉 한마리 몹의 체력 51% 이상을 한 진영이 독식하게 되면 그 몹을 다른 진영이 아무리 쳐봐야 점수를 먹지 못하게 되는 겁니다.
리젠 |
등장하는 몹 |
점수 |
리젠 주기 |
첫번째 리젠 |
요격기 x 6 |
요격기 (작은 기둥) = 20점 요격 시스템 (큰 기둥) = 200점 |
마지막 요격기 시체가 사라진 뒤 3분 50초 후 |
두번째 리젠 |
요격기 x 6 |
||
세번째 리젠 |
요격기 x 6 / 요격 시스템 x 1 |
||
네번째 리젠 |
요격기 x 6 |
※ 센터 몹 스킬
- 무인 요격기 (작은 기둥)는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일직선상의 바닥을 깔면서 포를 쏘며 살짝 옆으로 피해서 공격하면 됩니다.
- 요격 시스템은 (큰 기둥)은 세번쨰 리젠 주기때 요격기 6개의 등장 시기와 맞물려 등장하며 전지역 광역 전기 공격을 합니다
3) 적 플레이어 처치
- 적 플레이어를 처치하면 1명당 5점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킬 점수는 죽은 적 플레이어가 적 부활지점에서 부활하면 그때 킬 점수 5점이 들어옵니다.
- 죽은 적 플레이어가 부활을 받고 살아날 경우 5점 획득은 취소 됩니다.
6. 전장의 흐름
1) 역할 분담
- 전장에서는 솔선수범 하여 오더를 내린는 사람들이 고정적으로 몇명 있는 편입니다.
- 각 파티 체력바 맨 위를 보면 A, B, C로 구분이 돼있으며 각 파티별로 역할을 분담하는 편입니다
2) 역할 수행
-전장이 시작되면 보통 한파티는 진영 앞마당을 먹고 센터 몹을 때리러 갑니다
-나머지 두개의 파티는 앞마당과 가까운 양 사이 거점을 하나씩 맡아서 점령하러 가게 됩니다.
3) 허점 공략
- 맵을 항시 켜두면 각 세력이 어떻게 싸우는지 대강 파악할 수 있으며 약한 지역을 골라 서로 물고 물리는 형국이 됩니다.
4)꾸준한 센터몹 처치
- 센터 리젠 주기마다 소수병력으로 센터 몹을 처치하는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센터 세번째 리젠 주기때 나오는 200점짜리 기둥을 부수는것이 전세 역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리미트기는 바로 이 200점짜리 기둥에 쓰게 됩니다.
7. 전장 완료시 보상
|
PVP 랭크 경험치 |
명점 |
알라그 석판: 전기 |
1등 |
400 |
600 |
40 |
2등 |
300 |
450 |
|
3등 |
200 |
300 |
※ 경험치는 확실치 않습니다. 국내는 좀더 많이 주는것으로 보입니다.
- PVP 경험치를 통해 PVP 랭크가 올라가게 되며 이를 통해 PVP 스킬을 능력치를 올릴수 있는 포인트를 얻게 됩니다
이 포인트를 4개씩 모아서 PVP 기술을 개선하게 됩니다.
- 명점은 PVP 장비를 얻는데 쓰이는 포인트로 늑대우리 부두에 있는 NPC에게서 무기 및 방어구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매 전장 승리와 무관하게 완료만 하면 알라그 석판 전기가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8. 전장 장비
무기와 방어구, PVP랭크 34~40 필요>
8. 팁
1) 부활
- 전장에서 죽으면 부활 카운트가 시작 되며 카운트가 끝나면 확인을 눌러 시작 지점에서 부활 할 수 있습니다
- 처음 죽으면 5초, 그다음 죽으면 10초의 순으로 죽을때마다 5초씩 부활 페널티가 늘어나게 됩니다.
- 아군이 부활시키면 아군 곁에서 부활 할수 있으며 부활 페널티가 누적 되지 않습니다.
2) 적 처치 순서
PVP의 기본은 주요 직업을 메즈 하고 최우선 타겟을 일점사라 할 수 있습니다.
- 전사: 좀 단단하며 딜도 좋고 적을 끌어당기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풀딜을 받으면 체력이 잘 깍입니다.
- 나이트: 무적기가 있으며 풀딜을 받아도 피가 잘 닳지 않습니다.
- 백마: 힐하면서 도망 다니면 죽이기 힘들며 일점사를 하거나 1:1상황에서는 메즈를 이어서 때려야 죽일 수 있습니다.
- 학자: 힐용 펫인 소환수가 있으며 타겟팅할때 펫 역시 '학자'라고 표시 되기에 구분이 필요 합니다. 잘 안죽습니다.
- 용기사: 체력이 잘 깍이는 편이고 들러붙는 기술이 많고 순간딜이 강합니다.
- 몽크: 체력이 잘 깍이는 편이고 순간딜은 용기사보다 덜 아픕니다.
- 음유시인: 무빙딜이 매우 좋으며 케스터의 천적입니다.
- 소환사: 체력이 잘 깍이는 편인데 펫의 데미지가 매우 아픈 편이라 펫을 필수로 메즈해야 합니다
- 흑마: 체력이 매우 약한 편으로 광역 메즈기를 가지고 있어서 최우선 처리 대상입니다.
케스팅 데미지가 매우 강해서 케스팅을 하게 놔두면 안됩니다.
이와 같은 각 직업의 특성이 있으며 일점사가 잘된다면 다른 지업을 메즈하고 힐러를 극딜로 죽이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보통 전장에서 징표를 찍는다 하더라도 일점사가 쉽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힐러 탱커를 메즈하고 잘죽는 케스터, 원딜, 근딜을 먼저 죽이고 있는게 보통 입니다.
3) 적진영 진입시 원안으로 들어가라
거점 중립, 점령, 점령후 점수 획득이 가장 큰 중요 포인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원거리의 경우 사거리를 내줄경우 생존에 매우 취약한 편입니다.
하지만 아군이 뭉쳐서 거점에 진입하면 기본적으로 타겟팅이 쉽지 않을뿐만 아니라
파판14의 경우 탭 클릭까지 불편한 편이라 타겟팅을 더욱더 어렵게 만드는 편입니다.
그래서 아군수가 많다면 뭉쳐서 진입하여 선 거점 탈환후 산개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소수라면 그때마다 적 병력수, 적 직업 등을 고려해서 거점을 탈환해야 합니다.
4) PVP 기술 이용
- 전장과 늑대우리에서는 PVP 전용기술들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PVP 컨텐츠를 완료하면 PVP 경험치를 얻을수 있으면 일정수 쌓아서 랭크가 오르면 기술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 이 기술 포인트를 PVP스킬에 투자하여 스킬의 데미지, 쿨타임 감소, 지속시간 증가등의 기술 능력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5) 리미트기는 센터몹에 사용하라
- 총 24인 3개의 파티로 전장에 참여할 수 있으며 각 파티는 리미트기를 독립으로 하나씩 가지게 됩니다
- 센터몹 리젠주기 세번째때 나오는 기둥은 200점을 주기에 전세 역전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 따라서 세번째 리젠때는 한파티 이상의 유저와 각 파티 리미트 담당자가 모여서 200점짜리 큰 기둥을 부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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