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asterwiki.net/basara4sumeragi/
※ 본 게시물은 작성 시점의 위키문서 기준이며, 원본 문서의 추가/변경에 따라 내용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일본어 특유의 늘어지는 표현은 가능한 잘라내고 단순, 명료화 하였습니다.
▶ 특징
- 오오라를 둘러서 각각 다른 능력이 강화된다
- 회피 스텝은 선입력 가능 [레버밀기로 연발가능. 센 리큐, 쿄코쿠 마리아도 동일]
- 적 무장이었을 때에 비해 이런저런 변경점이 있다. [//이 부분은 몰라도 지장없으니 편의상 생략합니다.]
- 8단공격, 대쉬 공격시에는 첫타가 추가되어 9단공격이 된다.
- 스피드는 느리지만 범위가 넓다。마지막 활쏘기는 사거리가 길며, 가드불능
- 또한 활쏘기는 길게누르기로 룰렛을 발동한다 (눈금의 효과는 회천지도와 동일).
- 이 룰렛은 버튼을 떼고 쏘기까지의 시간이 짧아서 R1보다 노리기 편하다
- 크게 이동하는 공격이 많아서 엉뚱한 방향으로 가거나 마지막 화살이 안맞거나 하지만、혼다처럼 쓰면 된다(?)
- 회천지도[廻天之賭] 와 통상기 8단째의 길게 누르기로 발생되는 룰렛의 색분할이 균등해지고 회전속도도 감소한다
- 또한 메리트 효과시간 연장 및 디메리트 효과시간은 단축된다.
- 설명에는 없지만 선반지극[旋盤之極]의 룰렛 회전속도도 감소하여, 취급이 편해진다
▶ 고유기
1. 갑라지치 [甲羅之薙] : □ 길게 누르기 - 초기 습득
- 전방으로 스텝할 때 적을 빠져나가기 때문에 적이 가드하고 있어도 배후로 넘어가서 대부분은 들어간다.
- 다단히트 하지만 풀히트는 어렵다.
- 쾌진지모[快進之矛]에서 캔슬 또는 붉은 오오라를 두르고 있을 때에 스텝에서 캔슬해서 쓰면 전방에 스텝하는 동작이 캔슬된다.
- 검은 오라일 때의 풀히트는 엄청난 위력을 자랑한다。
- 못 써먹을 정도는 아니나 다른 고유기가 출중해서 써먹을 기회는 적다。
- 통상기 4단에서 길게 누르면 맞추기 쉬운것 같다
2. 천지지령 [天至之令] : △ - 초기 습득 [강화레벨 불명]
- 띄운 후 점프캔슬로 추격가능하나, 길게 누르기로 추가공격을 하는게 더 세다。
- 겨우 띄우고도 던질 수 없는 오오타니 정도에만 가능하다.
- 또한 길게 누르면 띄우기의 첫타가 가드불능이다 (히트가 애매하면 가드 브레이크에 그친다).
- 육도[六道]를 장비하면 화살공격시에 요시테루의 주변에 에 지진이 일어나、거의 방해받지 않는다
- 돌진 중에는 주변의 적을 일정시간 겁먹게 할 수 있다 [무장으로 치면 기절과 동급]
-
돌진 전과 후에 약간 빈틈이 있으나, 대쉬 중에 발동하면 선딜이 줄어든다, 돌진 후의 빈틈도 스텝으로 제거 가능.
-
캔슬하면서 연발하면 이동기로도 사용가능. 붉은 오라일 때 쓰면 속도가 후마의 활강에도 필적한다
-
더욱이 적색 오라를 두르면, 다른 동작에서 캔슬함으로서 노모션으로 돌진가능(...)
-
오라를 두르지 않아도, 마지막 찌르기를 발동 시키지 않으면、갑라지치、회천지도、천지지령으로 캔슬 가능.
-
또한 통상공격에서 대쉬공격으로 파생된다.
-
무장전에서는 회피당할 가능성이 크기에, 맞추면 추가타로、빗나가면 캔슬해서 회천지도로 날뛰면 좋다.
-
짧게 누르면 전방위 범위공격. 발동이 빨라서 편리하다. 잡병전에서는 일단 질러놓고 봐도 되는 수준
-
길게 누르면 룰렛이 돌아가며 버튼을 떼고 찍은 눈금의 색에 따라 각종 강화효과를 얻는다.
-
기술 설명에는 없지만 붉은색과 검은색 오라를 두르면 각종 고유기 사용시에 회전하는 해당 색의 선반 이펙트가 부가되어
-
거기서 자신이 두르고 있는 오라와 같은 색으로 맞추면、요시테루의 몸에 오라 에네르기가 축적되어 효과시간이 3~5초 연장된다
-
이 에네르기가 5번 축적되면, 두르고 있는 오라의 이펙트가 화려해진다. 그러면 또 다른 추가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룰렛 회전중에는 홀에 공격판정이 있어서 철포와 일부 공격으로는 끊기지 않는다. 다만, 창 같은 리치가 긴 무기의 공격이나
-
덩치 류의 슈퍼아머가 붙은 적에 대해서는 약하니、오라의 강화를 노리려면 때와 장소를 가릴 것.
- 적색
모든 이동・공격속도가 3배 히트 수+2. 고유기나 오의의 선딜을 캔슬가능해진다.
또한, 오라의 이펙트가 화려해지면 히트수가 추가로 +10 증가한다. - 흑색
이동・공격의 발생이 느려지는 대신 [공격력 3배]+[슈퍼아머]+[속성발동률 100%]+[가드브레이크 확률 대폭 증가]+[크리티컬 발동률 1.4배]+[대쉬로 궤짝 부수기 가능]. 또한 [통상기에 다운 효과]가 붙어 한 번 맞추면 콤보 한 세트를 넣어줄 수 있다 - 오라 이펙트가 화려해지면, 공격력이 추가로 1.5배、크리티컬 발동률도 2배로 증가한다.
- 금색
자신, 일부 아군, 협력 플레이어 이외의 시간이 초 슬로우. 또한, 배율이 +1되어、공격을 맞추면 숫돌이 나온다。(3, 연에서의 전각부스트)
추가로 금색 오라 중에는 동일 기술보정을 무시하며 카운트도 되지 않는다. 화면이 보기 어렵게 되는게 옥의 티지만 - 자색
봉인이 사라질떄까지 통상기 3단과 대쉬공격밖에 못하며 이동속도 저하.
대쉬, 스텝, 교대불가。거기에 가드 내구력이 0이 되서, 모든 공격에 대해 가드하면 가드 브레이크가 된다(튕기기는 가능)。바사라기, 풍류의 극으로 해제가능. 또한, 풍류의 극 발동 중에는 봉인상태가 되지 않는다。
전용각인이 없을 때의 지속시간은 일률적으로 15초
전용각인이 있을 때는 메리트 효과가 30초, 디메리트 효과는 10초
다시 룰렛을 전개 또는 바사라기를 발동하면 (희화 포함)오라는 해제된다.
전용각인 없이는 노리는 마스에 맞추기가 매우 어렵다. 오라를 골라서 쓰고 싶다면 전용각인은 거의 필수.
처음은 운에 맡기고 적색이나 흑색을 노리는게 좋지만, 익숙해지면 꽝을 두려워 하지말고 금색도 노려보자.
눈금을 자유자재로 고를 수 있게 되면, 적색을 잡병소탕, 흑색을 대무장용、금색을 깽판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5. 영광지로 [栄光之露] : L1+△ - Lv10
-
발동 시 화살의 낙하지점이 표시되니 어디에 떨어질지 헤멜 필요는 없다
-
화살을 쏠 때까지는 좌우로 낙하지점 조절 가능.
-
화살을 시위에 거는 모션 중에는 완전 무방비.
-
화살을 쏘는 모션 중에는 캐릭 주변에 겁먹게 하는 판정이 발생하기에 간섭을 받기 어렵다.
-
천지지령 길게 누르기, 쾌진지모 길게누르기, 고유기・개에서 파생 가능.
-
적색 오라 중에는 캔슬발동으로 화살을 먹이는 모션이 캔슬되기에 매우 쓰기 좋아진다.
-
그런대로 높은 위력의 광범위 기술로 잡병섬멸 등 이런저런 상황에서 쓸 수 있다
-
진대장에게 비상하게 유효하여 안전하게 공격가능.
-
벽이나 진에 접근해서 쓰면 거기에 따라서 요시테루 주변에 배리어처럼 쏟아지게 하는 것도 가능.
▶ 고유기改 : L1+□ - 천화메달 800개
-
요시테루의 기술 중에서도 중요한 분류에 속하는 반격기.
-
고위력에, 상대를 날려버리기 때문에 거기부터 추격가능
-
다만 발동이 느려서 홀을 돌리고 있는 도중에만 판정이 성립되기에, 홀을 돌리지 않는 처음과 마지막 모션에 공격을 받으면 반격불가.
-
켄신이나 모가미처럼 상대 공격을 보고 쓰지 말고、예측 발동하는게 성공률이 높다.
-
적색 오라를 두르고 있는 경우는 홀을 회전시키는 모션을 캔슬 가능.
▶ 고유오의
1. 무간지비 [無間之扉] : Lv20
- 4의 적 무장일 때도 썼던 기술. 4에서는 자신의 주변에 우주공간을 전개했지만 황에서는 전방으로 변경되었다
- 이번에는 확실히 구속하기에 우주공간에 들어오면 히트한다.
- 위력은 높지만, 상대와 거리를 두지 않으면 안되기에 쓰기 어렵다
- 다행히 요시테루는 날리기 공격이 많아서 익숙해지면 충분히 써먹을수 있으나, 고난이도에서는 낙법을 취하기 때문에...
- 고유기・改와의 상성이 좋다
- 깔아놓기 가능으로、적 무장 컷신 직전까지 접근→무간지비→등장 신→달려온다 라는 느낌으로 선제공격 가능.
[//마고이치 로켓런처도 이런 식이었지...] - 참고로 4에서는 암속성을 갖고 있어서 맞으면 요시테루의 체력이 미약하게나마 회복되었었다.
- 황에서도 선반지극의 청룡을 발동하면 4의 적 무장 버전을 재현가능.
-
화살이 지나간 눈금에 의해 효과가 변한다
-
사신에 대응하는 눈금인 경우. 해당 속성으로 변화하여.육도나 흑색 오라가 없어도 속성공격이 가능해진다.
-
흑색 오라 이외의 화력증가용도로 사용 가능하나, 빈틈이 크기 때문에 전투중에 쓰기에는 어렵다
-
변화시간은 약 30초。전용 각인 장비시에는 약 40초로 연장된다。
-
또한 통상기 8단째 와 달리 룰렛이 나오고부터 화살이 나갈때까지 간격이 있어서、조준이 틀어지기 쉽다。
-
적색 오라 중에는 회피하면서 발동하면 화살을 재는 모션이 생략된다.
- 청룡
암속성의 용이 전방을 좌우로 할퀴며 지나간다
암속성으로 변경
화력상승 목적이라면 선택 1순위가 된다
- 주작
4에서 사용하던 불화살에 준하는 공격。화속성의 주작이 전방 일직선으로 날아간다.
화속성으로 변경
화살이 날아간 궤적에는 불붙은 길이 일직선으로 퍼져서 、이 길에 들어온 적에게 강제적으로 염상을 건다
- 백호
플레이어의 주변에 약 20초간 뇌속성의 벼락이 무작위로 떨어진다.
뇌속성으로 변경
- 현무
플레이어의 주변에 얼음의 돔을 만들어낸다
돔 내의 적은 움직임이 멈추고ㅡ 일정 시간 후에 돔이 파열하면서 대미지를 입는다.
빙속성으로 변경
- 벌
화면 양 옆에 블라인드가 내려와、약 15초간 시야가 좁아진다. 전용각인 장비시에는 10초로 단축된다.
각 눈금의 효과는 속성부가 이외에는 중복되기 때문에 백호 마스를 연속으로 맞춰서 스테이지 상에 복수의 낙뢰를 떨구는 꼼수가 가능
[//기기가 버텨줄지는 개인 운이고...]
3. 생명지염 [生命之炎] :
- QTE 입력 성공 시 BASARA무장에겐 고정 데미지、그 이외의 캐릭터는 일격필살의 화속성 공격을 한다.
- 버튼 길게 누르기로 전방 상당한 범위로 판정이 넓어진다
- 적에게 표시되는 화염 구슬이 커질수록 입력 횟수가 늘어난다(최대 10회)
- 실패하면 전회복시킬 뿐만 아니라 자신도 일정한 대미지를 받고 주저앉기 때문에, 입력에 자신이 없으면 봉인하는게 무난하다
- 익숙해지면 [천] 난이도에서도 일정 대미지를 줄 수 있어서 진행이 편해진다
- 요시테루의 기술 중에서도 상당히 쓰기 어렵지만, 미카타 코마키나가쿠테의 운반병 격파에는 이만한게 없다.
- 아무리해도 입력이 잘 안될때에는、스타트 버튼으로 일시정시를 이용하자.
- 기술 발동→입력 버튼 확인 후 바로 스타트 버튼→다시 스타트 버튼을 눌러서 지정된 버튼을 즉시 입력→다음 입력버튼을 확인하고 스타트 버튼…을 반복한다
- 이것만으로도 성공률이 크게 달라지며 지정 버튼이 10개 표시되어도 성공하기 쉽다
- 다만 2P참가 상태에서는, 일일이 전투 사이에 끼어들게 되기에, 둘이서 플레이 할 때에는 추천하지 않는다
- 또한、QTE입력시에는 다른 기술을 사용불가、교대불가、바사라기 발동불가、풍류의 극 발동불가、공격을 받지 않는 한 캔슬불가 등의 디메리트도 상당히 많으니 요주의
-
참고로 검은 공간 내에 들어온 적이 불꽃이 되어도、적은 동작이 느려질 뿐 공격은 한다.
-
버튼 입력의 표시가 보이면 대미지를 받아도 경직되지 않는다
-
상기처럼 실패하면 적의 체력을 전부 회복시키지만 무장전에서 일부러 실패하여 전회복시키는 것으로 만족할때까지 무장과 싸울 수 있다
[//적 무장은 뭔 죄냨ㅋㅋㅋㅋㅋㅋ]
▶ 기본 테크닉
- 사용기술이 전체적으로 고성능으로 쓰기에 따라 여러 타입의 적에게 대응 가능한 글자 그대로 시리즈 최강 무장이지만
- 닥치는대로 싸워서는 이길 수 없고、요시테루의 생명선인 룰렛을 사용하여 두른 오라에 따라서도 싸움법을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
- 또한 고유오의는 공격판정이 빨리 나오는 기술이 전무하여, 빈말이라도 쓰기 쉽다고 하기 어렵다
- 룰렛을 사용해야 진가를 발휘하니, 틈만 나면 적극적으로 사용하자. 참고로 금색 오라에 관해서는 성능상 기술하지 않는다。
[//설명이 必要韓紙??]
▶ 적 유형 별 대처법
1. 잡병전
- 통상기 3단계 근처에서 회천지도로 일소하는게 기본. 또는 쾌진지모로 몰려있는 적들에게 파고들어 회천지도.
- 자신이 있다면 생명지염으로 단번에 쓸어버리는 것도 좋다
- 오라는 가능한 적색을 두르는게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 흑색을 두른 경우는 아무래도 발동이 느려지지만 슈퍼아머빨로 어떻게든 밀어붙일 수 있다.
- 미리 영광지로로 화살비를 뿌려두고 그 주변에서 싸우면 안전.
2. 진대장전
- 단순히 창이 닿지 않는 위치에서 영광지로를 연사하는 것만으로 OK.
- 이리저리 움직이는 통상기나 다른 고유기에 비하면, 단연 이쪽이 쉽다
- 또한 주변에 다른 적병이 있는 경우는 같이 쓸어버릴 수도 있다
- 오라는 흑색을 추천. 적색일 때에는 영광지로로 화살비를 뿌리면서 회천지도로 진의 주위를 도는 식으로 연발하면 좋다.
3. 대무장전
- 통상기는 꽤나 맞추기 어려우므로 고유기 위주로 싸우는게 기본
- 검극이나 어떻게든 통상기에서 콤보를 잇고 싶다면 2단~3단에서 끊을 것
- 적 무장은 길게 누르기로 가드불능이 되는 천지지령이 매우 편리. 이 기술을 기점으로 차근차근 추가타를 넣자
- 자신이 있다면 상대를 다운시킨 후에 생명지염으로 단기결착을 노리는 것도 좋다.
[하지만 난 똥손이니 안될거야 아마.] - 다만、혼다나 오오타니처럼 던지기나 추가공격이 불가능한 무장에겐 매우 괴로운 싸움이 되니 주의
- 또한, 무장전에서는 흑색 오라가 매우 효과적 공격에 속성부가도 함께있어 재미있을 정도로 맞추기 쉬워진다.
- 더욱이、단숨에 큰 대미지를 줄 수 있고 일절 경직되지 않기에 일방적으로 공격을 이어갈 수 있다
- 무장전 전에 앞서 항상 흑색오라를 두르는 습관을 들이자。컷신 시작 전 위치에서 무간지비를 깔아두어、선제공격을 노리는 것도 있다
생명지염으로 영원히 고통받는 적무장이 매우 인상적(...) [고만해 ㅁㅊㄴ들아!!]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