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우타 : [슈퍼로봇대전BX]의 세계에 어서 오세요.
나는 이 가이던스 시나리오에서, 모두와 함께 배워가게 된 히이라기 요우타다.
유키 : 나는 어시스턴트 역할인 히이라기 유키야! 잘 부탁해!
요우타 : 그리고 이번에 선생님 역할을 하는게...
펄세이버 : 바로 나, 펄세이버다.
보시는 대로, 대화 가능한 로봇 같은 존재이지만, 그 부분은 지금은 넘어가도록 하지.
요우타 : 그러면, 갑작스럽지만 펄세이버, 시작해 주겠어?
펄세이버 : 자, 이번에 설명하는 것은 슈퍼로봇대전BX의 플레이 방법에 대해서다.
유키 : 플레이 방법...
외워둬야 하는게 많다고 들었는데...
펄세이버 : 그렇다.
전부 한 번에 설명해봐야, 외우는 것도 한계가 있겠지.
여기서는, [전투]부분의 기본 중의 기본만을 가르치도록 하지.
요우타 : 이미 시작한, 이 맵에서의 조작부분이구나. 잘 부탁해.
펄세이버 : 우선 [전투]를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스테이지마다 설정된 승리조건을 만족하면 된다.
요우타 : 말로는 쉽지만, 이것저것 조건이 있지?
펄세이버 : 그렇다.
그 스테이지마다 작전 목적도 바뀌고, 스테이지를 플레이하는 도중에 변화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대체로 특정 적을 쓰러트리거나, 적을 전멸시키는게 주가 되겠지.
유키 : 지금은 적이 없지?
그렇다는 건, 이번 승리조건은 적과 관계된게 아니란 거야?
펄세이버 : 기본 중의 기본부터라고 했으니까.
우선은, 더욱 기본 중의 기본이 되는 [이동]을 배우는 것을 최초의 조건으로 했다.
요우타 : 이동을 못해서야, 적에게 접근할 수도 없으니까.
그래서, 어떻게 하면 돼?
펄세이버 : 나에게 커서를 맞추고, 결정 버튼을 눌러라.
그러면 [개별 커맨드]가 표시된다.
다음으로 [이동] 커맨드에 커서를 맞추고, 다시 한 번 결정 버튼을 누르면, 이동가능한 범위가 표시될 거다.
유키 : 이동가능한 범위는 어떤 느낌으로 표시돼?
알기 어려우면 곤란한데-...
펄세이버 : 이동가능한 범위는 색이 변해서 표시된다.
범위 내에서라면 어디라도 이동가능하다.
이동하고 싶은 장소에 커서를 맞추고, 결정 버튼을 누르면 된다.
요우타 : 그렇게 하면 이동완료라는 건가.
펄세이버 : 정확하게는 이동 후에 표시되는 [대기] 커맨드에 커서를 맞추고, 결정 버튼을 누르면 이동완료다.
그러면 해봐라, 요우타.
요우타 : 그건 그렇고...
저기에 적 같은게 있는데...
펄세이버 : 저건 나중의 훈련에서 사용한다.
지금은 무시해도 괜찮다.
요우타 : 알았어!
작전목적 |
승리조건 [이동]의 성공
|
패배조건 없음
|
가이던스 시나리오 |
요우타 : 제대로 이동했다...!
이러면 되지, 펄세이버?
펄세이버 : 그래, 그러면 된다.
이 정도면, 다음 조작방법의 설명으로 넘어가도 문제는 없겠군.
그러면, 다음은 적에게의 [공격]에 대한 설명이다.
이 게임은 처음에도 말했지만, 주로 적을 전멸시키는게 목표가 된다.
요우타 : 즉, 이 맵에 적이 있으면, 그 녀석들을 쓰러트리면 된다는 소리군.
유키 : ?, 하지만 적이 어디에도 없어?
이래서야 쓰러트리는 것도 공격하는 것도 불가능하잖아?
펄세이버 : 그에 관해서는 저 로봇을 훈련용 타켓으로 사용한다.
NO PILOT : ......
요우타 : 과연.
이게 [나중의 훈련]이란 건가.
펄세이버 : 요우타, 우선은 적에게 접근해라.
요우타 : 알겠어!
가까이 왔는데, 다음은 어떻게 하면 돼?
펄세이버 : 아까의 이동과 마찬가지로, 나에게 커서를 맞추고 결정 버튼을 눌러라.
그러면 이번에는 [이동] 커맨드 대신에 [공격] 커맨드가 표시될 거다.
유키 : 헤에~
그것만으로 공격이 가능해?
펄세이버 : 아니, 커맨드를 선택하면 무기 일람이 표시된다.
나를 예로 들면, 펜타클 샷이나 세이버 너클, 펄블레이즈 같은 무기로군.
요우타 :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하면 되겠지만, 갑작스러워서 망설여지는걸...
펄세이버 : 무기에 따라 특징이 있지만, 아직 거기까지 깊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마음에 드는 무기를 골라 결정 버튼을 눌러라.
다음은 이동할 때와 같은 느낌으로, 무기의 공격가능한 범위가 표시된다.
요우타 : 그래서, 공격하고 싶은 상대에게 커서를 맞추고, 결정 버튼을 누르면 되는건가?
펄세이버 : 그래, 그러면 된다.
마지막으로 전투준비화면이 표시된다.
거기서 [전투개시] 커맨드에 맞춰서 결정 버튼을 누르면 전투개시다.
유키 : 그러니까...
[공격] 커맨드에 커서를 맞추고, 다음으로 무기일람에서 공격할 무기를 선택...
그리고 공격할 상대를 선택해서 전투개시를 하면 되는거지!
나, 외웠어!
펄세이버 : 바로 그거다, 유키.
너도 괜찮겠지, 요우타!
요우타 : 좋아!
조금 긴장되지만...해 보겠어!
전투목적 |
승리조건 세이크리피스에게 [공격]을 행한다.
|
패배조건 없음
|
가이던스 시나리오 |
요우타 : 타겟이 파괴됐어...!
제대로 공격을 맞춘거지!
유키 : 해냈어, 요우타!
펄세이버 : 그래.
훌륭했다, 요우타.
그러면, 다음 조작방법의 설명을 하도록 하지.
NO PILOT : ......
유키 : 어라?
이번엔 저런 장소네.
요우타 : 이번엔 조금 거리가 있네.
여기에서는 공격이 닿을 것 같지 않아.
펄세이버 : 슈퍼로봇대전의 전투의 기본은 이동과 공격이다.
무기 중에는 이동한 후에 공격할 수 있는 무기도 존재한다.
유키 : 어떤 무기가 이동한 후에 공격할 수 있는 무기야?
펄세이버 : 무기일람화면의 속성에 [P]라고 붙어 있는 무기가 이동 후에 공격가능한 무기다.
요우타 : 분명...펜타클 샷이나, 세이버 너클에 그런 마크가 붙어 있었지.
펄세이버 : 이번에는 그 중에 하나의 무기를 써서 이동과 공격을 해 보는 거다.
적의 근처에 이동하면, 이번엔 [대기] 커맨드 외에도 [공격] 커맨드가 표시될 거다.
요우타 : 지금까지의 설명에 의하면, 그거에 커서를 맞추고 결정 버튼을 누르면 공격할 수 있는거지!
좋아, 해 보겠어...!
작전목적 |
승리조건 세이크리피스에게 [펜타클 샷] 또는 [세이버 너클]로 공격한다.
|
패배조건 없음
|
가이던스 시나리오 |
요우타 : 타겟을 격파...!
이걸로 이동 후의 공격이란건 마스터했지!
펄세이버 : 점점 익숙해져 가는 것 같군.
하지만, 지금까지는 일대일이었지만 전투는 기본적으로 집단전으로 행해진다.
이처럼 말이지.
NO PILOT : ......
NO PILOT : ......
유키 : 적이 잔뜩 나왔어...!
펄세이버 : 다수의 적과의 싸움.
이것도 훈련의 일환이다.
저 타겟은 아까까지와는 달리, 이쪽에 공격을 하게 해놨다.
요우타 : 가, 갑자기 스파르타잖아...!
싸우려 해도 이쪽은 아까 행동해서 이제 움직이지 못하고...!
펄세이버 : 진정해라, 요우타.
적과 이쪽의 거리는 아직 떨어져 있다.
바로 전투가 되지는 않아.
우선은 [전체 커맨드]에서 [페이즈 종료]에 커서를 맞추고 결정 버튼을 눌러라.
유키 : [전체 커맨드]?
[페이즈 종료] 커맨드?
펄세이버 : 아군도 적도 없는 곳에 커서를 맞추고 결정 버튼을 누르면 커맨드 일람이 표시된다.
그게 [전체 커맨드]다.
그 안에 [페이즈 종료] 커맨드도 있다.
요우타 : 그걸 선택하면 어떻게 되는데?
펄세이버 : [ENEMY PHASE]...
즉, 적이 움직일 차례가 되어 아까까지와는 반대로 적이 행동을 한다.
유키 : 그거 핀치라는 거지?
펄세이버 : 하지만, 적의 공격을 잘 버티면 [PLAYER PHASE]가 되어 다시 우리를 포함한 아군이 행동가능해 진다.
요우타 : 수세로 전환해서 공세 가능한 때를 기다린다라...
해 볼 수밖에 없군.
펄세이버 : 승리를 포기하지만 않으면 반드시 찬스는 온다.
할 수 있겠지, 요우타?
요우타 : 알겠어.
그 찬스라는 걸 믿겠어.
유키, 훈련이라고는 하지만 여기서부터는 조금 위험해!
너는 안전한 곳에 숨어있어!
유키 : 응! 알았어!
요우타 : 그러면...아직 적의 공격이 없다고는 해도 조금 망설여지지만 [페이즈 종료]를 선택해 볼까.
펄세이버 : 아군도 없는 곳에 커서를 맞추고 결정 버튼을 누르면 [전체 커맨드]가 표시된다.
그 중에 [페이즈 종료]에 커서를 맞추고 결정 버튼을 눌러라!
작전목적 |
승리조건 전체 커맨드에서 [페이즈 종료]를 선택한다.
|
패배조건 없음
|
가이던스 시나리오 |
요우타 : 겨우 다시 행동할 수 있게 됐네.
중과부적이기는 하지만, 어떻게든...
펄세이버 : 아니, 집단으로 싸우는건 적만이 아니다!
요우타 : !?, 저건...
펄세이버 : 이제부터 우리와 함께 싸우게 될 동료들이다...!
싸움에서는 때때로 지금처럼 원군이 오는 경우도 있다!
그들과 함께 적과 싸우는거다!
요우타 : 굉장해...
저 사람들도 나처럼...?
펄세이버 : 그렇다.
이동과 공격을 조합해서 적과 싸워가는거다.
이 맵에 나타난 모든 적 타겟을 격파하면, 스테이지 클리어다.
요우타 : 그게 승리조건이란 건가...!
그럼, 반대로...!
펄세이버 : 그래.
눈치챘을지도 모르지만 나와 네가 당하면 게임오버가 된다.
요우타 : 패배조건을 만족하지 않게 신경쓰며 싸워야겠네.
하지만 저만큼의 슈퍼로봇들이 우리와 함께 싸워준다...!
어떤 녀석들에게도 질 리가 없어!
펄세이버 : 그 말대로다.
그들 중에는 [원호공격]이나 [원호방어]를 해주는 자도 있다.
맵 위에서 인접하면 적에게 공격할 때 함께 공격해 주거나, 적의 공격 시에 감싸줄 것이다!
요우타 : 그야말로 든든한 동료로군...!
부탁해, 모두들!
작전목적 |
승리조건 적의 전멸
|
패배조건 펄세이버의 격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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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던스 시나리오 |
요우타 : 후우...이걸로 훈련용 타겟은 전부인가...
힘들었지만 이렇게 곤경을 타개한 것은 도와주러 와준 모두 덕분인걸.
아...가 버렸다...
감사 인사 정도는 하고 싶었는데.
펄세이버 : 그들과는 또 다시 만날 수 있다.
반드시...
요우타 : 그래...그렇지...
유키 : 요우타!
펄세이버!
요우타 : 오, 유키도 돌아왔나 보네.
유키 : 훈련 수고했어.
그래서, 어땠어?
요우타 : 솔직히 아직도 멀었다는 느낌이네...
오늘 배운 것도 기본적인 것 뿐 일테고.
펄세이버 : 그것도 전투의 기본부분 뿐이군.
더 자세하게 알기 위해서도 부디 취급설명서를 읽어주길 바란다.
요우타 : 어디보자...
유키 : 지형효과...스킬 아이템에 의한 육성...
갈아타기나 유닛의 육성...
잔뜩 있어서 어려워 보이네...
펄세이버 : 몇 번이나 말했을지도 모르지만 처음부터 전부를 외울 필요는 없다.
이번처럼 플레이하면서 조금씩 익혀가면 된다.
요우타 : 이제부터 시작되는 이야기는 분명히 여러 사건으로 넘쳐날테니 말이지.
그러면 다음에는 슈퍼로봇대전BX의 세계에서 시작되는 이야기 안에서 만나자!
유키 : 모두들, 다음에 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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