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해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기만 해도 전혀 다른 두 화면 위의 스샷도 매우 깔끔하지만 아래쪽에선 뭐랄까 없던 굴곡이 생긴 느낌이죠.
바로 Ambient Occlusion 라고 하는 건데요. 사실적인 느낌의 그림자를 입혀주는 기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이 방법을 소개하기에 앞서 제 PC사양을 공개하겠습니다.
대충 보시고 어떻게 적용할지는 각자 판단해서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은 NDIVIA 그래픽 칩셋 유저를 대상으로 합니다.
1. 인게임 옵션 설정
우선 게임 내부 옵션을 손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기본적으로 인게임 풀옵션이 무난히 돌아간다는 가정 하에 설명하겠습니다.
자체 그래픽 옵션을 최상으로 맞춰주시고 클로저스 설치 경로로 들어갑니다.
"GAME_OPTION.lua" 파일을 메모장, 워드패드, 노트패드++ 등 문서 편집기로 열어줍니다.
그리고 위 스샷처럼 기입시켜줍니다.
나머지 옵션은 인게임에서 하나하나 읽어보시고 마음껏 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ANTIALTIAS 가 없다면 직접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 안티 옵션은 배수로 적용되기 때문에 1 = 사용하지 않음 이 되고
안티를 사용 하는 경우 2배수로 적습니다만, 여기서는 외부에서의 강제 안티를 사용할것이기에 1로 고정합니다.
2. 외부 그래픽 설정
익히 알고 계시는 엔디비아 제어판 설정입니다.
추가 버튼을 눌러서 클로저스를 추가하시고 스샷대로 맞춰주시면 되고
앤티앨리어싱 - 설정
앤티앨리어싱 - 투명도
이방성 필터링
이 3가지 옵션은 PC 사양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안티16과 8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했기에 만약을 대비한 프레임 확보를 위한 용도로 안티8을 씁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로딩렉이 걸리는 상황을 제외하고 언제 어디서나 풀프레임(60)으로 구동될겁니다.
물론 마을에 사람이 바글바글하면 당연히 렉먹습니다만은 30명 전후로도 크게 프레임이 떨어지지는 않더군요.
3. AO 적용
이제 본격적으로 AO를 넣어보겠습니다.
이걸 사용하기 위해선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951 (네이버 자료실)
다 받으셨으면 압축 풀고 실행합니다.
그럼 위 스샷처럼 자신의 그래픽 카드 정보가 주루루룩 나옵니다.
빨간 네모 친 곳을 눌러줍니다.
먼저 프로파일을 하나 만들어 줍시다. 이름만 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저 버튼을 눌러 클로저스가 설치된 폴더로 가서 클로저스를 추가합니다.
CW.EXE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절대로 CLOSERS.EXE가 아닙니다.
이제 AO값을 정하셔야 하는데
이게 그냥 적용하는게 아니라 그 정도를 수치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일단은 이렇게 맞춰주시면 되는데, 중간에 익숙한 친구들이 있네요?
8x가 어쩌고 16x가 어쩌고... 이 부분은 아까 엔디비아 제어판에서 설정한 수치입니다.
따로 건들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가 봐야 할건 첫줄의 Ambient Occlusion compatinility 입니다.
이 값에 따라 정도가 그림자의 정도가 다소 변화합니다.
이 값에 따라 약간씩이나마 그 정도가 변합니다.
위의 값들은 제가 여러번 껐다 키면서 찾은거고 이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숫자가 작으면 그림자가 약하고, 크면 그림자가 강합니다
모험심 강한 분들은 다른 수치를 직접 실험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만약 수치를 잘못 넣어버리면...........
이꼴납니다. 아무것도 안나와요......... 물론 클릭은 되지만
가장 추천하는 값은 x0000001F 입니다.
이 값은 AO가 지원되지 않는 게임에서 가장 발전된 HBAO+와 가장 비슷한 효과를 구현시켜 줍니다.
값을 정하신 후에 아래에 보시면 common 탭에 몇가지 설정이 있습니다.
위쪽에 올렸던 프로파일 스샷을 참고해서 설정해주세요.
저기서 Enable을 안하면 적용이 안됩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오른쪽 상단의 Apply change 를 눌러 저장합니다.
이제 즐껨하시면 됩니다.
AO 효과를 사용함에 있어서 같이 쓰면 좋은 효과가 하나 있습니다.
인게임 옵션의 HDR 옵션인데요.
HDR은 기본적으로 명암의 대비를 더 뚜렷하게 해주고 약간 뽀샤시하게 보정을 하는 필터링인데요.
클로저스에서는 살짝 빛을 흩뿌려주는 효과도 보입니다.
이 옵션은 순전히 개인 취향이니 아래의 비교샷을 보시고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스샷은 인게임에서 눈으로 보는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눈으로 직접 볼떄와 스샷으로 볼때의 느낌이 다른 경우도 있으니 여러가지로 조절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캐릭터 선택 창에서의 미적용/적용 샷 비교입니다.
몇가지 차이점을 나열해보자면
방의 가장 구석부분에 생기는 모서리 그림자
기타 뒤의 그림자
창문 받침 아래 그림자
각 물체들의 바닥 마찰면 그림자
창문 블라인드 그림자(이 부분은 없어야 하는데, 저 창문이 실제 투명색이 아닌 창밖을 묘사한 텍스처라서 벽으로 인식되는 모양입니다.)
캐릭터의 창문 반대방향 그림자
우측 문의 깊이감(그림자)
위 옵션들을 다 적용하고 나온 유리 움짤입니다.
마지막으로 플레이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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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유져가 직접 그래픽상향도 하기 시작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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