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의 수호자 (Blue Sentinels) :
1. 위치 :
• 하이데의 큰 불 탑에서 청의 성당보스 오래된 용 사냥꾼을 죽이면 NPC 타그레이를 만날 수 있다.
• 인벤토리에 신의의 증거가 있을 경우 대화가 가능하며, 대화시 청의 수호자 계약 가능.
2. 효과 :
• 청의 수호자 계약시 복수령 침입과 수련장 PVP, 청교 호스트 도움 등 약 3가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① 복수령 :
계약 상태에서 금이 간 푸른 눈동자의 오브 사용시, 죄인 상태의 호스트에게 복수령으로 침입이 가능하다.
호스트를 많이 살해할 수록 계약의 신뢰도가 깊어지고 계약 랭크가 올라간다.
② 청의 성당 지하 수련장 :
청의 수호자 계약 상태에서 청의 성당 화톳불 앞에 있는 3가지 석상을 이용해 수련장에 진입할 수 있다.
피의 동포 투기장과의 구별을 위해 수련장이라 표현할 뿐, 개념 자체는 거의 같다.
3개의 석상은 3개의 수련장 맵을 의미하며, 각 석상에서 PVP 매칭을 시도할 수 있다.
매칭을 시도할 때마다 승패와 관계없이 1개의 신의의 증거가 소모된다. 승리시엔 푸른 눈동자 오브 1개 보상.
피의 동포 투기장과 달리 패배했다고 해서 킬수가 차감되진 않으므로 수련장을 통해 편하게 랭크를 올릴 수 있다.
청의 수호자 역시 멀티 상태에서 랭크에 따라 푸른색 영체의 오오라가 달라진다.
0 랭크에선 기본 상태, 1 랭크에선 약한 오오라, 2~3 랭크에선 강한 오오라가 발현한다.
【 0 랭크 : 기본 상태 】 【 1 랭크 : 약한 오오라 】 【 2~3 랭크 : 강한 오오라 】
③ 청교 계약 호스트 헬프 :
수호의 증거 반지를 착용하고 대기하다보면 랜덤으로 청교 호스트의 세계로 소환될 수 있다.
청교 계약을 맺은 호스트의 세계에 암령이 침입했을 경우에만 소환된다.
청의 수호자로 청교 호스트를 돕고 싶다면, 멀티가 가능한 곳에서 대기해야만 소환을 기대할 수 있다.
멀티가 가능한 곳은 수호의 증거 반지 착용시 화면 왼쪽 위 계약 아이콘이 점멸하는지 여부로 알 수 있다.
3. 공물 및 랭크 :
따로 공물은 없으며, 위 효과에서 설명한 3가지 방법을 통해 1회씩 킬수를 누적할 수 있다.
① 복수령으로 침입하여 죄인 호스트를 1회 살해 (흰팬은 무관)
② 청의 수호자 수련장에서 1회 승리
③ 청교 호스트의 세계로 가 청의 수호자로서 암령을 1회 살해
랭크 |
킬수 |
효과 |
+ 0 |
0 |
반지 : 수호의 증거 |
+ 1 |
50 |
방패 : 성수의 방패 |
+ 2 |
150 |
기적 : 신의 분노 |
+ 3 |
500 |
기적 : 태양의 은혜, 갑옷 : 타그레이 셋 |
4. 비고 :
• 수련장의 3가지 맵은 구체적인 맵의 형태는 다르지만 각각의 컨셉이 피의 동포 투기장과 동일하다.
• 가장 왼쪽 맵은 떨어지면 낙사하는 다리 맵을 기본으로 하며, 중간 석상은 2중 구조, 마지막 석상은 넓은 평지로 구성.
• 물론 피의 동포와 마찬가지로 가장 오른쪽 세번째 맵에서 대기하는 유저가 가장 많다.
• 신의의 증거는 일반 흰팬(태양의 후계자 불가)으로 호스트를 도와 호스트 세계의 보스를 클리어할 경우 보상으로 얻는다.
• 드랍 노가다도 가능한데, 2회차 이상 하이데의 큰 불 탑에서 청의 성당으로 가는 길에 등장하는
• 타그레이 셋 암령 3명이 각각 1개씩 드랍하므로 탐구자 노가다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계약을 파기하고 다시 맺어도 누적 킬수에는 변함이 없다.
5. 죄의 개념 :
• 죄라는 개념은 조금 모호하고 명확하지 않은 부분도 있지만, 전작의 시스템과 거의 같다.
• 기본적으로 암령 침입으로 호스트 1명을 죽이거나, NPC 1명을 죽일 경우 +1 늘어난다.
• 그 외의 경우 용령, 잿빛령, 암령 등을 죽이는 행위는 죄에 해당되지 않는다.
• 자신이 죄인인지 여부는 메뉴의 플레이어 정보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 죄가 일정 수준 이상 누적되면 대죄인이 된다. 죄의 무게는 총 3단계로 이루어진다.
• 죄의 무게 0 ~ 9 : 플레이어 정보란에 '-' 표시
• 죄의 무게 10 ~ 99 : 플레이어 정보란에 '죄인'으로 표시
• 죄의 무게 100 ~ 이상 : 플레이어 정보란에 '대죄인'으로 표시
• 죄의 무게는 회차를 넘겨도 사라지지 않고 계승되며,
• 한번 죄인 타이틀(죄의 무게 10 이상)을 달게 되면 회차 진행시 복수령이 침입해온다.
• 멀티를 전혀 하지 않았더라도 NPC를 여러번 살해하다보면 죄가 누적되어 대죄인이 될 수 있다.
• 통상 회차를 넘기기 전에 모든 NPC를 살해하고 3~4회차 즈음에 다다르면 대죄인이 가능하다.
• 죄의 무게가 무거울 수록 복수령 침입시 우선순위를 지니는 것으로 보인다.
• 죄인 상태에서 청의 수호자 복수령에게 패배할 경우, 죄의 무게는 -1 차감된다.
• 굳이 복수령이 직접 죽이지 않더라도 복수령 침입 상태에서 죽은 경우에는 동일하게 차감.
• 죄는 휘석가 젤도라 2번째 화톳불 근처의 NPC 크롬웰에게서 면죄를 받는다고 해서 사라지지 않는다.
• 면죄는 NPC와의 적대 관계를 해소해주기만 할 뿐, 죄를 없애거나 죄의 무게를 경감시켜주는 것이 아니다.
• 특히 대죄인 타이틀을 달았을 경우 복수령에게 반복하여 죽더라도 대죄인 타이틀을 없앨 수 없다.
• 현재 자신의 죄의 무게를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죄인의 검 공격력으로 체크할 수 있다.
• 죄의 무게가 1씩 올라갈 수록 죄인의 검 공격력은 대략 -10 에서 -20 가량 감소한다.
• 기본 공격력 400 에서 죄의 무게가 30 이상일 경우 최대 -400 데미지가 차감되어 공격력은 0 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