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무기 강화 기본 개념 :
무기는 총 9 가지 종류로 강화 가능합니다. 무기의 물리 공격력을 높이는 일반 강화 +10 이 있으며,
마법과 화염, 벼락, 어둠 및 독, 출혈, 조제, 무명 등의 속성 강화가 있습니다.
무기엔 물리 공격력과 속성 공격력이 있으며, 둘 중 어느 한쪽으로 공격력이 집중되거나 분산됩니다.
강화 종류별로 고유의 스탯 보정치가 설정되어 있으므로 해당 스탯을 올리면 공격력이 높아집니다.
스탯 보정치는 S 부터 E 까지로, S 에 가까울 수록 S 보정치와 관련한 스탯을 올릴 수록 데미지가 더 크게 상승합니다.
무기별로, 강화 종류별로 보정 스탯은 제각각이지만, 근력과 기량은 대부분 기본적으로 붙어있습니다.
근력과 기량을 올리면 무기의 물리 공격력이 상승하며 그 외의 공격력과 스탯의 상관관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롱소드 +10 강화는 근력 C 기량 C 이므로 근력과 기량을 올려야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그런데 롱소드를 마법 속성으로 변질하면 근력 C 기량 D 지성 B 가 되어,
근력과 기량보다 지성 스탯 보정치 단계가 높은 만큼 지성에 투자할 수록 공격력이 더 크게 상승합니다.
근력과 기량, 지성과 신앙 스탯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스탯에 대한 이해 게시물을 참고하시고,
각 강화 종류별로 지니는 자세한 특징 및 무기별 공격력은 강화 무기 일람을 참고할 것.
① 화염과 어둠 강화의 차이점 :
화염은 지성과 신앙 양쪽의 보정을 받는 대신, 어둠은 지성과 신앙 중 낮은 쪽을 따라갑니다.
지성 50 신앙 20 일 경우 화염은 50 + 20 보정을, 어둠은 20 만큼만 보정을 받는 것.
따라서 화염과 다르게 어둠은 지성과 신앙을 동일한 비율로 올려야 데미지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화염은 양쪽 모두 보정을 받기 때문에 지성 50 신앙 10 과, 지성 30 신앙 30 의 화염 데미지는 동일합니다.
② 조제와 무명 강화의 차이점 :
조제는 스탯 보정치와 관련없는 무기의 기본 데미지를 상승시키는 대신 보정치를 크게 깎지만,
무명은 기본 데미지를 절반으로 낮추는 동시에 보정치가 스탯에 따라 고정으로 들어갑니다. 서로 반대인 셈.
특히 무명 강화는 모든 스탯 중 가장 낮은 스탯의 보정을 받기 때문에,
무명 강화의 공격력을 높이려면 무엇 하나 낮은 스탯 없이 모든 스탯을 두루 높여야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조제와 무명 강화의 쓰임새 및 자세한 내용은 조제 강화, 무명 강화 일람을 참고.
1-2. 무기 강화 방법 :
강화가 가능한 대장장이는 매듀라 레니가츠와 망각의 감옥 맥더프, 젤도라의 오르니펙스가 있습니다.
레니가츠와 오르니펙스는 일반 +10 강화와 빛 쐐기석, 용 뼈 화석의 +5 강화만 가능하며,
무기에 속성을 부여하려면 반드시 맥더프를 통해야만 가능합니다.
망각의 감옥 맥더프의 작업실 내에 횃불 불을 지피면 맥더프가 작업을 시작하는데,
이후 녹아내린 철성에서 얻은 희미한 불씨를 갖다주면 속성 변질 강화가 가능해집니다.
무기를 강화에는 빛나는 쐐기석이나 용의 뼈 화석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이상 모두 쐐기석이 필요합니다.
창광석이나 암야석 등의 광석은 그저 변질만 시켜줄 뿐입니다.
결국 무기를 최고 등급까지 강화하려면 변질 이전이든 이후든 +10 까지 강화를 해야만 한다는 것.
2-1. 강화에 필요한 광석 가이드 :
아래 입수 방법 가이드와 별도로 몇몇 스테이지에는 크리스탈 도마뱀이 존재합니다.
이들을 죽이면 도마뱀마다 별도의 광석을 드랍하니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2-2. 지역별 도마뱀 드랍 광석 :
창광석이나 빛나는 쐐기석과 같은 특수 광물은 고정적으로 드랍하지만,
쐐기석류는 간혹 파편과 큰 파편, 덩어리가 랜덤으로 섞이곤 합니다.
해당 지역 어느 곳에 도마뱀이 위치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공략은 도마뱀 위치 공략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