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자검 이도류의 기본 특징 :
자검 이도류는 발매 극초반에 잠깐 주목받은 이후, 다양한 전법에 가려 그간 빛을 보지 못 했습니다.
하지만 유용한 전법들의 잇따른 몰락에 의해 자검 이도류는 이제 다시 주목할 만한 가치를 회복했습니다.
자검 이도류 전법의 기본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과거 나선창 이도류나 현재의 창, 랜스 이도류의 왼손 찌르기보다 빠른 모션
② 빠른 모션을 활용해 치고 빠지기만 반복해도 무시할 수 없는 데미지
③ 우수한 대쉬 공격과 그렇지 못 한 구르기 공격 (직검과 반대)
④ 이도류 왼손 공격이 주력인 만큼, 상대의 뒤에서 뒤잡 모션이 발동하는 일 없이 바로 공격 가능
⑤ 찌르기 모션임에도 구를 때 때리기에 적합
⑥ 직검이 대세로 자리잡은 현재, 직검과 리치 싸움을 하기에 유리
특히 거상 나선의 주력 공격 타이밍이었던 구를 때 때리기, 즉 사전에 구를 때를 노려 때리는 타이밍이 좋습니다.
물론 다른 무기도 이런 식의 타이밍이 가능하지만, 데미지와 공속 밸런스 면에서 자검 이도류가 뛰어나다는 것.
1-2. 얼음 자검의 특징 :
DLC로 얼음 자검이 새롭게 등장하면서 자검 이도류의 활용도가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얼음 자검 이도류는 다른 자검 이도류의 장점과 단점을 고스란히 유지하면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추가됩니다.
① 우수한 강공격 활용도 :
강공격은 빠른 공속으로 마법을 발사하기 때문에 거리가 벌어지면 할 것이 없는 밀리캐의 단점을 보완합니다.
전투가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도중에 변칙적으로 활용시 이를 모두 피하는 것도 어렵고,
거리를 벌려 대치한 상태, 혹은 스태미너 부족이나 굴러 빠져나가는 상대에게 접근을 유도하기에도 제격.
② 오른손 자검 마법 변질 :
강공격은 마법 속성이기 때문에 오른손 자검을 마법 속성으로 변질하고,
결정 마법 무기로 인챈하면 강공격 데미지가 대폭 상승합니다. 통상 무명 강공격의 2배 가량.
강공격은 4번 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얼음 자검을 노가다해서 모아두면 내구도를 걱정할 필요없고,
강공격을 난사하거나 상대가 안 맞는다 해도 실상 손해볼 것이 없습니다.
운 좋게 강공격 발사체와 검신에 같이 맞기라도 하면 데미지도 상당히 크게 들어갑니다.
인챈이 끝나는 순간 평타 데미지가 급감하는 단점이 있지만, 이것은 이도류로 상쇄 가능합니다.
왼손의 무명 강화 얼음 자검이 물리 데미지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주기 때문.
다만 마법 강화는 강화마법방호 앞에서 쥐약인 만큼 무명이나 +10 강화로 교체하는 편이 좋습니다.
1-3. 자검 이도류의 단점 :
① 낮은 강인도 감쇄력 :
과거 페이트 이도류나 자검 이도류의 가장 큰 한계였던 낮은 경직도 문제는 여전합니다.
중갑까진 별 문제없이 커버 가능하지만, 초중갑에게는 확정 경직을 주지 못 합니다.
따라서 대형 무기로 씹고 때리는 초중갑 유저에게 살을 치고 뼈를 내줄 우려가 존재하는 것이 큰 부담.
이를 위해 강공격이나 치고 빠지기로 1타를 긁어놓은 후 2타째 확정 경직을 넣는 것이 가장 현실적입니다.
다만 이것은 실력 차이가 나거나 무기 자체에 우열이 존재할 때 가능한 이야기이고,
고수가 초중갑에 빠른 공속의 무기를 사용한다면 차라리 자신도 초중갑에 양손 자검을 사용하는 편이 현명.
② 낮은 스태미너 감쇄력 :
스태미너 감쇄력이 낮고 타점이 좁아 대방패로 밀고 들어오는 상대에게 뒤로 밀려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누더기 패치로 인해 발생한 거의 모든 무기의 단점이지, 자검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럴 때는 같이 방패를 들거나, 집요하게 뒤를 노리는 것이 유용한 해결책입니다.
원거리에서 강공격으로 견제를 반복하다 상대가 공격할 때에 맞춰 앞으로 굴러 뒤로 돌아가는 것.
자검이나 창, 랜스 등은 방패와 조합하여도 공격 범위가 좁고 연타가 안 좋아 뒤로 구르기만 해도
상대는 굴러 빠져나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구를 때 때리거나 뒤잡기로 공격합니다(직검은 확정 빈틈 공략).
결국 뒤를 노려 데미지를 누적시키기 전에 자신이 얼만큼 데미지를 입느냐의 문제로 귀결되므로,
상대가 가까이에서 공격할 때만 앞으로 구르고 평상시엔 뒤로 굴러 거리를 벌리는 안전한 운영이 중요합니다.
간간히 오른손을 에스토크로 스위칭하여 강공격 가드 무시로 갉아먹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2. 양손 자검의 특징 :
이도류가 아닌 양손 자검도 이도류에 비해 충분한 메리트와 디메리트가 있습니다.
① 높은 강인도 감쇄력 :
뛰어난 강인도 감쇄력으로 정타 히트시 뒤이은 2~3번의 후속타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강인도 감쇄력이 반드시 필요한 초중갑 유저를 상대하는 경우가 많이 줄었고,
가장 큰 문제는 양손으로 공격해도 경직을 100% 장담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강인도 시스템이 워낙 아스트랄하여 자신은 초중갑 + 거인 반지여도 양손 자검에 1타 경직 당하는데,
정작 자신이 양손 자검을 쓰면 1타에 경직되지 않는 경우가 결코 드물지 않습니다.
따라서 초중갑을 보면 애초에 씹고 역공에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안전한데,
그렇다면 굳이 이도류에 비해 체감 공속이 느리고 데미지도 낮은 양손을 사용해야 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② 방패 경직도 :
이도류는 방패를 상대로 스태미너 감쇄력이 낮고 경직도도 낮아 방패로 밀고 들어오면 회피를 강제당합니다.
하지만 양손은 중형 방패 이하의 경우 가드 경직을 크게 주어 회피에 대한 부담이 줄어듭니다.
③ 회피 후 역공 적합성 :
이도류는 연타를 자제한 단타 위주의 치고 빠지기, 양손은 경직에 이은 후속타가 주요 공격 수단입니다.
때문에 회피 후 역공 사용자는 한방의 데미지가 더 좋은 이도류가 훨씬 이득입니다.
무엇보다 양손은 이도류에 비해 초근접 상태에서 타점이 매우 좁고 모션 자체가 수비형보다 공격형에 어울립니다.
따라서 리치 싸움을 하기엔 좋지만 공격 범위가 좁아 상대가 조금만 옆으로 비껴나도 잘 맞지 않습니다.
즉 양손 자검은 1타에 경직만 되면 후속타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지만 이도류에 비해 맞추기 어렵고,
반면 자검 이도류는 연타가 어려워도 양손에 비해 때리기 쉽고 1타의 데미지가 좋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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