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패 능력치 설명 :
① 요구 스탯 :
방패를 사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스탯. 요구 스탯이 근력 10 이라면, 근력 10 이상 찍어야만 가드가 가능합니다.
근력 요구치를 만족하지 않아도 가드는 가능하지만, 가드시 스태미너가 크게 소모됩니다.
② 감소율 :
감소율은 방패 선택에 있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서, 가드시 데미지를 차단하는 정도입니다.
물리 감소율이 90% 라면, 가드하지 않았을 때 피격 데미지의 90%를 무효화하고 10%의 데미지만 입게 됩니다.
방패의 감소율은 강화할 수록 높아집니다. 이런 기본 감소율 외에 스탯 보정 감소율 또한 존재합니다.
방패별로 있는 스탯 보정에 맞는 스탯을 올리면 감소율이 소량 상승합니다.
전작에 비해 방패의 전반적인 속성 감소율이 낮아져 속성 강화의 필요성 또한 증대하였습니다.
특히 마법과 화염, 벼락 및 어둠 속성은 100% 커트 방패가 별로 없을 만큼 방패가 큰 폭으로 너프되었습니다.
방패를 속성 강화하면 해당 속성의 감소율은 상승하고, 나머지 속성의 감소율은 하락합니다.
특히 속성 감소율과 별도로 상태이상 감소율 또한 존재합니다. 상태이상에는 독, 출혈, 저주, 석화가 있습니다.
상태이상 역시 감소율이 높을 수록 방패로 가드할 때 상태이상 수치가 적게 올라갑니다.
③ 안정성 :
가드시 스태미너가 감소하는 정도로서, 강화할 수록 높아집니다.
안정성이 높을 수록 스태미너 소모량은 감소하는 만큼, 스태미너를 회복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도 단축됩니다.
또한 가드 후 남아있는 스태미너 잔존량도 많게 되어 보다 많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성은 방패에 가장 중요한 개념이며, 안정성이 매우 높은 방패는 무적에 가까운 가드가 가능합니다.
④ 내구도 및 중량 :
내구도란 방패의 사용 한도를 의미하며, 내구도가 일정 수준 이상 감소하면 방패의 위력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또한 방패의 중량은 캐릭터의 체력에 따른 장비 중량을 차지하여 구르기 및 이동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2. 방패 일람 :
방패 풀강화시 감소율 및 안정성 일람입니다. 방패를 강화해도 요구 스탯 및 내구도, 중량 등은 변하지 않습니다.
각 방패는 속성 강화가 가능하며, 방패별 속성 강화시 감소율은 속성 강화 방패 일람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