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고도 슬슬 차고 딱히 먹고싶은 아이템이 없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다보니, 전에는 스트레스 때문에 잘 안하게 되던 PVP를 어느덧 메인으로 즐기고 있네요. (아직도 레짐, 호크문, 썬더로드, 레드데쓰는 위시리스트에 있긴 합니다ㅎㅎ)
PVP 무기는 각자 플레이스타일을 많이 타기 때문에 PVE보다 조금더 주관적인 경향이 있지만 객관적인 Data 관련 누가 엄청 방대한 작업을 해줬네요.
PVP 즐기는 분에게 상당히 유용한 정보인 것 같아 공유합니다.
원문 Post 링크 : https://www.reddit.com/r/DestinyTheGame/comments/2ugaok/indepth_weapons_sats_spreadsheet_for_pvpttk/
Spreadsheet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7FV9l4hXo2tHD3XlFUp854XvJIwTKFIPvASLduPPS4/edit?usp=sharing
-------------------------이하 본문 요약번역-----------------------------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무기 평가라는게 Destiny DB에 나오는 숫자만으로는 파악이 안되는 면이 있는데 대부분의 동영상 리뷰들은 이런 점들을 간과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임.
스프레드 쉬트는 패치(1.1.1) 후에 업데이트.
현제 구성은
Row 1: Auto Rifles
Row 34: Scout Rifles
Row 63: Hand Cannons
Row 84: Machine Guns
Row 104: Sniper Rifles
Row 121: Miscellaneous Weaponry
Row 126: Barrel Upgrades and what they do
Row 126: PVP Health values for all classes and armor
Row 126: Miscellaneous
Row 136: Current Perk Table for all guns of all rarities
Spreadsheet info.
* 타이탄한테는 이 수치로 킬 안된다는 뜻임. 예를 들어 워록이나 헌터는 0.93초에 죽지만 타이탄은 1.00이 걸릴 수 있음
** 방어력 가장 낮은 헌터는 더 빨리 죽일 수 있음을 말함
*** 정확한 결과치를 입력한게 아니라, 숫자로 계산한 추정치를 입력한 것
Data의 개요
Time to kill : 해당 무기로 Kill까지 걸리는 시간. TTK라 표기. Latency나 30fps 환경 때문에 실제 게임에서는 data에 표기된 숫자와 차이가 나타남
Rate of fire : Rounds per minunte. 분당 격발수. 탄창교환시간은 제외임
Flinch multiplier : Flinch는 총맞았을 때 움찔거리게 되는 정도. Mida multi tool은 flinch multiplier가 있음
ADS speed : 조준경 들어올리는데 걸리는 시간. Word of Crota는 눈에 띄게 빠름. 아직 정확한 데이터가 없음
Weapon archetype : 모든 총들은 특정 원형으로 지정되는 일정 카테고리로 분류됨. 원형은 연사력과 임팩트로만 정의됨.(Vex는 제외) 예를 들면 오토라이플은 다음과 같은 원형(Archetype) 분류를 가짐
- Cydonia (vanquisher, shadow price)
- Shingen (Abyss defiant, Monte carlo)
- Sahara (Atheons epilogue, 네크로케즘)
Recoil : 통계에서 빠졌음. 아래 세가지 속성이 있음
> Recoil pattern : 총구가 튀는 방향
> Stability : 튀는 정도
> Muzzle climb : 총구가 점점 위로 올라가는 정도(사방팔방 튀는거랑 별도로 연사하면 총구가 위로 점점 올라가는 것을 말함)
Vex
Vex는 특이해서 아무 원형에도 속하지 않음. Vex는 데스티니에서 유일하게 탄속이 있는 주무기임.(다른 모든 무기는 발사 즉시 타겟에 데미지가 적용됨. 이론상 무한대의 탄속) 온라인 플레이할 때 latency 문제랑 겹치면 적을 맞추는게 도무지 가능하지가 않을 때도 발생함. TTK 수치는 탄속시간을 제외한 것임.
주요 결론
Auto Rifles
Abyss defiant에 focus fire 달면 PVP 최악의 무기가 됨
하드라이트는 Bodyshot TTK가 가장 좋음
레짐은 오토라이플 너프로 인해서 사실상 오토카테고리에선 버프가 되었음. 종전에는 Cydonia보다 느렸는데 이제 빨라짐.
네크로캐즘은 헤드샷만 맞춘다면 TTK 가장 높은 오토임
전반적으로 오토라이플 카테고리 안에서는 TTK가 크게 차이나진 않음
Scout Rifles
연사가 가장 느린 총이 TTK 가장 좋음. 하지만 연사력이 가장 낮은 총은 안정성도 떨어져서 효율이 안 좋음
Jigoku 타잎의 스카웃이 안정성 고려하면 PVP에선 최고임. 헤드샷 두방에 보냄.
Hand cannons
Fatebringer랑 Devil you know 등 인기있는 핸드캐논 타잎은 실상 PVP에서 최악임
익조틱 핸드캐논이 좋은건 더이상 말할 필요가 없음
쏜의 Dot 데미지는 TTK에 반영 안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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