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도 대충 테스트해본 내용을 올린적이 있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정확한 수치보다는 참고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새로 파악된 부분도있으니 덧글내용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챈(무기에 속성을 부여하는 마법이나 송진)으로 추가되는 속성 데미지의 양
(무기의 최종 데미지가 아니라 인챈 자체의 데미지만을 거론하는겁니다)
1. 무기의 일반속성(변질x)의 공격력에 비례. 쐐기석 강화 포함.
(롱소드 112, 브로드 소드 120, 롱소드 10강 225 등 보정치 제외한 순수 공격력에 비례)
2. 근력, 기량, 지능, 신앙 등의 스탯 보정은 인챈 데미지와 아무 관계 없음.
(지능 25나 50이나 마법 인챈 데미지는 동일. 지능, 신앙 보정은 매체와 연계되어 인챈 지속시간에만 관여)
단 독, 출혈 보정은 확인 못함 (테스트하기도 힘들고..)
3. 마법 ~ 출혈 까지 모든 속성 변질 무기는 인챈 속성과 상관 없이 변질 전의 일반속성 공격력의 1.75배에 해당하는 무기와 같은수준의 인챈데미지가 들어감.
(거의 확정적. 화염 브로드소드의 경우 인챈을 할 경우 120 x 1.75 = 210 만큼의 공격력을 가진 일반무기와 같은 양의 인챈데미지가 추가됨)
4. 무기 공격력을 제외하고 인챈 데미지를 늘리려면 같은 속성의 기수의 반지 사용 밖에 없으나 거의 무의미한 데미지가 추가되므로 무용.
5. 인챈 데미지는 무기의 같은 속성 데미지와 합산 계산되어 방어력 계산에서 이득이 있음.
6. 애초에 속성이 부여된 무기나 각종 유니크 무기들은 위의 공식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음
별도의 기준이 되는 공격력이 있는듯하며, 어지간하면 해당 무기의 데미지 수준에 비해 낮음.
아무래도 기본이 되는 무기에 이런저런 데미지를 더해서 만들어져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중요 추가사항
7. 변질 강화시 인챈이나 보정의 효율이 바뀌는 이유가 변질시에 발생하는 보정등급 변화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마력 변질시에 공격력은 변화가 없으나 인챈 데미지가 반토막 납니다. 기존 근력, 기량 보정이 1/2 되는것과 연계되는것으로 보입니다.
무명의 경우, 기본 데미지가 반토막 나는데 여기에 근력, 기량 보정도 낮아지면서 이것이 1/2 x 1/2 해서 1/4 수준이 되는거 같습니다.
(240짜리 무기를 무명강화 할 경우 60짜리 무기와 인챈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량이 같다는 말)
조제의 경우, 15%가량 기본 데미지가 오르지만 역시 근력, 기량보정이 낮아지는것 때문에 별 득을 못보는듯 합니다.
특이한건 위의 세 변질 상태에서의 인챈 데미지는 저렇게 변하는데 칼날 반지 등의 물리 보정은 별 영향이 없다는겁니다.
물리 강화이므로 마법 데미지를 까겠다 라는걸까요.
속성 변질 강화시의 인챈데미지 증가 요인도 보정값의 변화에 영향을 받은 결과인듯 하나. 마력 강화와 다르게 오르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칼날 반지를 근거로 유추해 보자면 일단 1/2이 된 후 최종적으로 1.75배가 되므로 1/2 x 3.5 가 된다는 소린데 기준이 무엇인지....
조제, 마력, 무명과 다르게 속성 강화이므로 물리 보정을 까고 속성보정을 올리는 과정에서 인챈데미지가 득을 보는듯?
속성 변질시 속성 공격력은 기본 공격력의 0.7배. 인챈 데미지는 기본 공격력의 1.75배에 해당하는 무기와 같은 수준이 들어가므로 1.75/0.7 = 2.5배
여전히 저런 숫자가 나오는 이유를 알 수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변질 강화시 C 보정이 생기는것과 연계되는거 같은데....
하지만 속성 변질 임에도 기수반지가 반토막 나는건 아이러니.
이런식이라면 기본적으로 속성이 달려있거나 하는 특수한 무기들의 변질시의 인챈 데미지나 보정값 변화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변질시 보정 등급 변화 정도가 보통 무기들과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예상 가능한 범위입니다.
역시 칼날과 기수반지의 데미지 변화를 봤을 때 이쪽은 이쪽 나름대로의 변수값이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인챈데미지의 근간이 되는 기본 공격력을 명확히 알기 어렵다는게 문제일 뿐이네요. 물론 다른 무기와 비교해보면 되는 일이지만...
제작자가 이런 일일히 계산해서 넣은건지. 아니면 기본 구조를 만들어놓고 대충 돌리는데로 나오게 한건진 모르겠으나 뭔가 규칙성을 찾기 힘드네요.
그저 1.75배 라는 정확한 결과값 만이 있을 뿐입니다.
변질 강화와 각종 반지 및 강맹의 보정 데미지
1. 일반적인 무기는 변질 강화시 강맹, 물리보정 반지, 기수 반지의 보정 데미지가 반토막 남
애초에 스탯 보정으로 받는 모든 보정치가 반토막 나는것으로 보임. (보정 등급이 높은데 실제 추가되는 보정 데미지는 더 낮은 경우가 발생.)
2. 처음부터 속성이 달려있거나 특수한 무기 그리고 각종 지팡이는 변질 강화시 기수 반지의 보정 데미지가 오르고
강맹이나 물리 보정 반지의 데미지 하락율은 더 낮음
계산 방식이 다른듯. 스탯 보정치도 다르게 적용될걸로 예상됨 (확인 못해봄. 맞다면 물리 보정은 하락. 속성 보정에서 이득이 발생할듯)
*참고 - 스탯 보정치는 꽉채운 A(S가 되기 적진)가 100%인걸 기준으로 계산되는데 여기에서 한번더 변수가 곱해진다는 말.
공격 모션별 데미지 변화.
1. 인챈, 속성, 각종보정 데미지는 모두 약, 강, 한손, 양손 등 모션에 따른 공격력 보정을 받음
2. 카운터, 뒤잡, 치명타 등도 마찬가지 일것으로 예상.
3. 붉은 누석 반지와 용체석이 닼솔1과 계산방식이 같다면 마찬가지로 배수 적용이 될 듯
결론
최적의 인챈 데미지 - 기본 공격력 자체가 높은 특대무기를 10강 후 인챈과 같은 속성으로 변질 강화
지능, 신앙 스탯은 무의미. 그냥 보정치 없는 지팡이를 쓰거나 송진으로 떼우면 됨.
강맹, 칼날, 프린, 기수 반지 등 각종 보정 효과 하락.
보정을 유지하려면 - 기본 공격력 자체가 높은 특대무기를 10강 후 인챈
속성 데미지 자체가 그리 높지 않음
강맹, 칼날, 프린 및 각종 물리 보정 최대 효율.
그냥 물리에 인챈 더한 상황
특수무기(처음부터 속성이 붙은 유니크 무기)에 인챈 - 같은 속성을 인챈
강맹, 칼날, 프린 및 각종 물리 보정 최대 효율.
기수반지 보정을 약간 받음.
물리와 속성이 적당히 나뉜 어중간한 상태
특수무기 변질 - 원래 속성과 같은 속성으로 변질강화, 인챈.
기수반지 및 해당 속성 보정치 최대 효율.
강맹, 칼날, 프린 및 각종 물리 보정 약간 하락
물리와 속성이 반반 나뉘지만 속성이 더 데미지가 커지는 경우도 있음.
최종 결론
속성 데미지에 집중할 경우 일반 10강 무기와 비교해서 상황에 따른 우위가 있을 수 있으나
인챈이 끝나면 효율이 급락하고, 무기교체 플레이를 하지 못한다는 점이 오히려 더 큰 단점이 되는듯.
방패를 든 상대에는 좀더 효과가 좋을지 몰라도 방패 사용자가 의외로 적고 그리 큰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에
그냥 물리 10강이 최고인듯. 인챈은 그냥 곁들이는 정도로 없어도 그만.
또한 인챈 데미지는 지능, 신앙과 무관하기 때문에 물리, 기량을 올리지 않는 순수 법사 계열에게도 매리트가 없음.
속성 변질의 경우 속성 보정이 생기나 보정 배수가 낮아지므로 역시 효과 적음.
기본적으로 속성이 붙은 특수 무기에 인챈을 하는 경우 해당 스탯을 올린 법사가 쓸 만 하겠지만
10강 물리보정을 잘 받는 무기보다 효율이 좋은 경우는 없음.
역시 인챈 시간을 생각하면 그냥 10강에 마력강화 쪽이 더 나을지도.
더욱이 인챈 데미지 자체가 무기 자체의 공격력에 영향을 받으므로
낮은 데미지에 공속이 빠른 가벼운 무기를 사용시에 변질, 인챈의 매리트가 적고
오히려 강맹, 칼날 등의 반지에 의한 추가 데미지가 더 효과가 좋음.
결과적으로 마법을 안쓸거면 지능, 신앙에 투자하는건 스탯 낭비.
차라리 공격력을 조금 포기하고 생명력이나 지구력을 올리는게 나을듯.
굳이 인챈을 써야겠다면 송진을 사용하는게 바람직함.
무기 공격력이 높다면 인챈, 낮다면 강맹이 효과가 좋음. 보통은 둘 다 걸지만...
한줄 요약
인챈과 속성 변질에 최적화 하기는 힘들고 효율도 그리 좋지 않으니 그냥 근력, 기량 보정받는 10강 무기에 송진이나 바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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