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돌아왔습니다. 속성전문이 아닌 무장 공략 전문 유저 그란디언입니다.
오리지날, 맹장전에 이어서 엠파이어스에서 추가된 순욱과 개편된 무장들을 공략해보려고 합니다.
이번엔 무기 공략을 대동 할 예정이기 때문에 무장별 공략이 많이 길어질겁니다.
그에 따라서 진영별로 연재할 예정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번에도 설명 시작하기 전에 배경 지식 설명후 시작하겠습니다.
1. 데미지 배율
이번작은 속성 단련이 사라지고 자연속성 무기는 레어 무기로 편입되었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더 힘들어졌습니다. 일단 이번작도 고배율 연격 무기 위주로 측정 해볼 예정입니다.
무쌍데미지 기준은 천품별로 비상검 / 방천극 / 용창 / 쌍모 를 장비후 합니다.
배율 기준은 ★부터 ★★★★★ 까지 별의 갯수로 판단합니다.
별 5개는 높은 배율과 높은 체인 환경에서 일격사가 가능한 배율입니다.
2. 난무 패턴
변경된 무장들의 패턴 정도만 소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일격필살 - 기존 난무보다 높은 배율의 데미지로 공격합니다. 일부 난무를 제외하곤
보통 체인 수급률은 낮은 편입니다.
체인기 - 단타 데미지 배율이 낮은대신 굉장한 체인률을 자랑해서 각성게이지 수급용으로 씁니다.
범위 견제 - 데미지 자체는 평범한데 범위가 넓어서 긴급 전방위 견제로 쓰입니다.
잡기 - 말 그대로 잡기입니다. 기본적으로 가드 불가이며 데미지는 대상 하나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난무 범위는 제각각입니다. 잡기계열이 가드가 가능하단 건 잡기 자체가 아니라 잡기 뒤에
나오는 모션의 가드 여부입니다. 잡기 난무를 함부로 가드하려하는건 안좋은 행동입니다.
돌진기 - 시전시에 이동을 합니다. 무쌍마다 속도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체인 수급용으로 좋습니다. 적으로 만나면 엄청 까다로운 난무입니다
장풍기 - 범위 견제와 비슷하지만 말 그대로 원거리 공격을 하여 리치 위주의 견제를 하기 때문에
따로 분류해보았습니다.
3. 기타 참고 사항
- 제 공략은 어디까지나 EX무기를 중심으로 한 전술에 중점을 둔 다인전 위주 콤보로써 공략합니다.
만약 화려한 대인전 콤보를 생각하시고 들어오신분들은 살포시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순욱
난무명 |
난무타입 |
준비시간 |
시전시간 |
데미지 배율 |
타입 |
시전후 위치 |
판정 |
방향전환 |
가드여부 |
류황진 |
지상난무1 |
1.8초 |
2초 |
★★ |
체인기 |
지상 |
띄우기 |
불가능 |
가능 |
난무명 |
난무타입 |
준비시간 |
시전시간 |
데미지 배율 |
타입 |
시전후 위치 |
판정 |
방향전환 |
가드여부 |
천무패진 |
공중난무 |
3초 |
3초 |
★★★ |
범위 견제 |
지상 |
날리기 |
불가능 |
가능 |
난무명 |
난무타입 |
준비시간 |
시전시간 |
데미지 배율 |
타입 |
시전후 위치 |
판정 |
방향전환 |
가드여부 |
천황번패진 |
지상난무2 |
2초 |
2.5초 |
★★★★ |
일격필살 |
지상 |
띄우기 |
가능 |
가능 |
각성난무 |
모션 설명 |
각성모션 |
진장을 좌우로 휘두르며 전진합니다. |
진각성모션 |
캐릭터 주변으로 6개의 진장을 배치한 후 회전시키며 전진합니다.. |
피니시 |
다수의 검기를내뿜은 뒤 진장을 전방에 배치하고 터뜨리며 피니시. |
적으로써의 대처법
난무들이 모두 가드 가능이기 때문에 무쌍 대처는 어렵지 않습니다.
적이 차지를 써서 진을 활용하는 것에만 주의하면 무리없이 대처 가능합니다.
다만 진을 쓴답시고 차지1을 써대는건 주의해야합니다. 무조건 경직판정입니다.
적이 공중난무를 썼는데 실수로 진장에 맞아서 가드 날라가며 날아간다고 당황하지 마세요.
이상한 데로 날아가서 진에 잘 안들어갑니다.
왕이
무기 모션 일람
2. C3 -> VA(강제기상) -> 자유콤보
3. C6 -> VA(강제기상) -> 자유콤보
3. JA -> C4->EX->VA(강제기상) -> 자유콤보
4. JC -> 경공캔슬 -> JC(무한잡기)
5. C3-> 경공캔슬 -> JC->자유콤보
6. C2 -> EX -> 경공캔슬 -> JC -> 자유콤보
기타 운영 팁
- 주력 연계에 쓴 대로 차지 욕심은 금물입니다.
- VA가 무적이 아닙니다. 곡예 플레이는 금지.
- VA 남발하지 마십시오. 후딜레이에 훅갑니다.
- 맹장전을 거치면서 기백콤보가 사장되었습니다. 카운터후 무쌍난무로 적을 일섬하는 걸 추천합니다.
난무명 |
난무타입 |
준비시간 |
시전시간 |
데미지 배율 |
타입 |
시전후 위치 |
판정 |
방향전환 |
가드여부 |
명래 |
지상난무1 |
2초 |
4초 |
★★★★★ |
일격필살 |
지상 |
날리기 |
가능 |
가능 |
왕이가 흐물흐물 적 사이를 비집어 놓으며 지나갑니다.
지나간 곳엔 참격의 잔영이 남으며 왕이가 도착하면서 터집니다.
확실히 맞추면 쾌감은 있지만 적의 위치에 따라서 제대로 안맞는 경우도 있으며
의외로 방향에 따라서 가드 판정이 먹히는 지라 명중률은 좀 아쉬운 편.
그래도 압도적인 연출에 자주 쓰게 됩니다.
난무명 |
난무타입 |
준비시간 |
시전시간 |
데미지 배율 |
타입 |
시전후 위치 |
판정 |
방향전환 |
가드여부 |
섬망 |
공중난무 |
1.8초 |
2초 |
★★ |
잡기 |
공중 |
날리기 |
가능 |
가능 |
공중에서 적을 공습해서 후방을 친 다음 다시 공중으로 떠오릅니다.
공중 판정 때문에 재사용 연계가 가능하고 그대로 점프차지로 내려찍어도 무방합니다.
다만 정신없는 컷신과 더불어 시전후 위치가 맞물려서 같은 적을 맞추는건 어렵습니다.
난무명 |
난무타입 |
준비시간 |
시전시간 |
데미지 배율 |
타입 |
시전후 위치 |
판정 |
방향전환 |
가드여부 |
멸심타옥 |
공중난무 |
2.1초 |
4초 |
★ |
잡기 |
지상 |
다운 |
불가능 |
가능 |
눈앞의 적의 모가지에 칼빵을 놓고 목을 그어버립니다.
연출은 섬뜩하고 좋은데 성능이나 연계성은 개판. 지상의 적에게만 히트하기 때문에
연속사용으로 적을 강제로 띄워도 아무의미가 없습니다.
게다가 주변판정도 좁아서 연격 보조도 어렵습니다.
각성난무 |
모션 설명 |
각성모션 |
아미자를 좌우로 휘두르며 전진합니다. |
진각성모션 |
각성모션과 비슷하지만 이번엔 뛰며 돌진합니다. |
피니시 |
아미자 스톰러시 모션 이후 그대로 땅을 찍은 후 피니시. |
적으로써의 대처법
C1 잡기에 무쌍난무들도 잡기 아니면 가불기입니다. 게다가 VA도 순간 교체라 보고도 못피합니다.
요주의 1순위 무장. 적으로 안만나길 빕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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