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오닐 / フリオニール / Firion
1. 캐릭터소개
'파이널판타지2'의 주인공이며 컨셉은 웨폰마스터.
모든무기를 장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지상전의 스페셜리스트다.
대인전에서의 성능은 중위권.
LV |
HP |
CP |
BRV |
ATK |
DEF |
LUK |
Lv 1 |
1000 |
330 |
95 |
12 |
13 |
10 |
Lv 100 |
6999 |
450 |
667 |
111 |
112 |
60 |
2. 특징
2.1. 장점
ㆍ 지상전에서의 강력함
지상기술들이 매우 강력하고 유틸성이 좋아서 지상전에서의 강력함을 보여준다.
기습이나 회피사냥에 좋은 기술들이 많으며 가드기술에 견제기술까지 빠지는것이 없으므로 빈틈이 거의 없다.
아예 프리오닐과 싸울때 움직임을 따로 고려해야 할 정도.
ㆍ 원거리 약판정 견제의 완전봉쇄
가드기술인 실드배쉬는 원거리가드시 사정거리가 엄청나게 긴 마법 3종세트를 뿌려대는데,
이게 유도성능에 연타로 오다보니 어지간히 멀리있지 않은이상 피할수가 없다.
덕분에 밧츠의 홀리견제나, 세실의 서치라이트 등의 약판정 견제기술은 프리오닐상대로 아예 봉인할수밖에 없으므로 당연히 불리해진다.
마법견제가 알파이자 오메가인 티나의경우는 아예 기술배치를 새로 짜야할정도.
ㆍ 강력한 니가와 기술 보유
프리오닐의 매직아츠는 3번까지 낼 수 잇는데, 매직아츠 : 번개의 경우는 서치기술이기에 무조건 상대 위쪽에 3번 번개를 뿌려댄다.
이때문에 어지간한 거리에서의 큰기술은 죄다 번개에 처맞기때문에 함부로 낼 수도 없으며, 어시스트는 잘못 빗나가면 바로 번개맞고 록당한다.
게다가 HP기술을 히트시켰을때도 바로 번개로 회피사냥을 노려대기 때문에 멍때리고 있다가는 바로 번개맞고 브레이크당해서 오히려 프리오닐쪽이 이득인 경우도 많이 생긴다.
이 기술 하나때문에 상대는 억지로 프리오닐과 지상전을 강요당하게 되기에, 당연히 지상에서 강력한 프리오닐이 우세해진다.
또한 HP기술인 스트라이트 에로우는 단발기술이라 한방싸움에서 우세한데, 탄속이 빠르고 사정거리가 길어서 섣부르게 프리오닐이랑 거리를 둘수가 없다.
지상전으로 끌고가기에 최고의 니가와기술이 프리오닐의 지상에서의 강력함을 한 층 더 극대화시켜준다.
ㆍ 일발역전의 로망
프리오닐의 EX모드 성능은 HP어택시 브레이브만큼 HP를 회복하는 옵션이다.
설사 프리오닐의 HP가 1이더라도 어시스트 콤보 한방에 가뜩이나 높은 화력으로 맵브레이브 포함 한방에 4000정도의 피를 채울 수 있기때문에 게임을 완전히 뒤집어버릴 수 있다.
만약 프리오닐이 브레이브를 4천이상 착실히 모아놓은 상태에서 EX게이지가 다 차버린다면 당연히 HP공격을 우선 회피하려고 하기에
EX게이지를 모아둔 것만으로 프리오닐이 심라전에서 우위에 잇다.
ㆍ 아이템셋팅의 자유도
프리오닐은 컨셉에맞게 모든 장비를 착용할 수 있다.
천의총운같이 옵션이 좋은 아이템을 끼기위해 CP까지 투자하는 타 캐릭터에 비해 CP도 더 남게되고, 더 좋은데 투자할 수 잇게된다.
대인전에서는 잘 쓰지 않지만, 아티펙트가 어떤부위로 뜨더라도 그냥 착용할 수 있다는것도 장점.
2.2. 단점
ㆍ 지상전에비해 약세인 공중전
지상에서 강력하다는 반동으로인해 공중전에서의 성능은 상대적으로 약하다.
소드블로우는 맞춰봐야 간지러운 수준이라 애초에 지상으로 끌어내리는 유틸성 기술이고, 매직아츠는 말할것도 없다.
마스터오브암즈의 미친듯이 길다못해 먼산으로 가버린 빗나갔을때의 후딜레이는 이미 유명하고, 그나마 스트라이트 에로우가 있긴 하지만 근접전에서 잘못쓰면 오히려 위험하다.
공중에서 어시스트콤보를 연결할 초단기술이 없기때문에 당연히 화력도 떨어진다.
보통이라면 지상으로 니가와전법으로 나가서 지상전으로 몰고가면 되지만, 오히려 압도적인 공중 니가와가 가능한 얼티미시아나 황제, 지탄같은 애들 만나면 답답할뿐.
ㆍ 정신나간 HP기술의 후딜레이들
HP기술들이 죄다 빗나가면 죽음인 기술들밖에 없다.
로드오브암즈는 후딜레이때문에 강력한 공대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캐러들에게는 쓰기 껄끄러우며,
스트라이트에로우는 회피사냥에 실패하면 오히려 상대가 화살을처맞고 어시스트찌르기로 브레이크를 시켜버릴수도 있고,
마스터오브암즈는... 쿠쟈의 알테마로도 딜캣이 된다.
당연히 회피사냥에 신중해질수밖에 없어 많이 지를 수 없는 기술이지만, 공중에서의 중거리 회피사냥이 가능한게 마스터오브암즈뿐이라...어쩔 수 없이 써야하는 딜레마에 빠진다.
ㆍ 심각하게 낮은 EX포스 배출량
최상급인 EX모드 성능때문인지 EX포스 배출량이 심각하게 적다.
그나마 많은게 검,활 파생공격인데 이쪽은 데미지가 심각하게 낮아서 화력이 안나온다.
공식룰이라면 EX특화셋팅으로 커버되지만, 단위룰같은 경우에는 아예 EX모드 돌입도 못하고 게임 끝나는 경우가 더 많다.
3. 캐릭터성능
B급 (S급 > A급 > B급 > C급 > D급)
높은화력과 기술의 유틸성, 최상급 EX모드로 인해 못해도 중간 이상인 캐릭터.
공대지 공격기술이 없는 캐릭터에게는 특히나 강하며, 있더라도 운영에따라 커버가 가능한 정도이기에 빈틈이 없는편이다.
다만 보통속도의 낙하속도에 매직아츠의 딜레이가 더해져 공중에서는 상당히 고전을 면치 못하게 되는 캐릭터.
어떻게든 지상으로 니가와를 시전해서 지상전 위주로 풀어나가는 파일럿의 능력이 중요하다.
이 고비를 넘기고 넣는 어시스트콤보의 화력은 매우 후한편.
딜캣보다는 가드와 회피사냥의 심리전위주로 대전을 풀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초심자가 쓰기에는 많이 어려운편이다.
4. 기술정보
4.1 브레이브기술
기술명 | 습득 Lv | 지상/ 공중 |
공격 유형 | 판정 | 공격력 | EX포스 배출량 |
발생 프레임 (60F 환산) |
사용 CP (마스터 후) |
마스터 AP | 추가효과 |
시즈 나이프 | 초기 | 지상 | 물리 | 근접 약 | 20 | 30 | 발생 : 23F | 30 (15) | 160 | BRV기 파생 |
리드 액스 | 초기 | 지상 | 물리 | 원거리 강 | 20 | 15 | 발생 : 47F | 30 (15) | 160 | BRV기 파생 |
브러시 랜스 | 4 | 지상 | 물리 | 근접 약 | 20 | 15 | 발생 : 19F (오른쪽 15F), 흡입 : 13F~52F |
30 (15) | 160 | BRV기 파생 흡입 |
주먹 파생 | 파생 | 지상 | 물리 | 근접 약 | 25 | 0 | 격돌(정면) | |||
검, 활 파생 | 파생 | 지상 | 물리 | 근접 약 원거리 약 |
10 | 75 | 추격 | |||
창 파생 | 파생 | 지상 | 물리 | 근접 중 | 8 | 15 | 발생 : 11F | 격돌(대각선 아래) 흡입 |
||
소드 블로우 (지상) | 16 | 지상 | 물리 | 근접 약 | 20 | 60 | 발생 : 9F | 30 (15) | 90 | 추격 |
매직 아트 : 냉기 | 초기 | 공중 | 마법 | 원거리 약 | 12 | 0 | 발생 : 25F | 30 (15) | 90 | 추격 |
매직 아트 : 염 | 24 | 공중 | 마법 | 원거리 약 | 10 | 0 | 발생 : 25F | 30 (15) | 90 | |
매직 아트 : 번개 | 초기 | 공중 | 마법 | 원거리 약 | 15 | 0 | 발생 : 53F | 30 (15) | 90 | 격돌(아래) |
소드 블로우 (공중) | 31 | 공중 | 물리 | 근접 약 | 20 | 0 | 발생 : 9F | 30 (15) | 90 | 격돌(아래) |
(출처 : 엔하위키)
- 시즈 나이프 / シーズナイフ / Rope Knife
- 리드 액스 / リードアックス / Reel Axe
- 브러시 랜스 / ブラッシュランス / Lance Combo
창을 자신 주변으로 한바퀴 돌려 적을 끌어 오는 근거리 기술. AP 마스터 후 파생 HP기인 더블 디피트를 사용 할 수 있다.
프리오닐의 지상 3종 기술 중 가장 빠른 발동 속도를 지니고 있고 강력한 흡입 성능을 지니고 있어 애매한 사정거리에서 엇 하는 사이 끌려가는 경우가 많다.
이 흡입성능이 다소 묘한게 공중에서 공격하는 상대를 가드 후 사용 시, 적이 코 앞까지는 끌려 오지만 공격은 안 맞는 경우가 있다.
후딜이 조금 있는 편이라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지만, 마지막 창을 들어 올리는 순간 묘하게 판정이 크고 오래 남아서 여기에 오히려 카운터를 맞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렇다 할 특징이 없어 소드 블로우에 밀리는 등 취급이 좋지 못한 기술이지만 특유의 강력한 흡입 때문에 채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 주먹 파생
- 검, 활 파생
- 창 파생
- 소드 블로우 (지상) // ソードブロウ (地上) / Swordslash (ground)
- 매직 아트 : 냉기 / マジックアーツ:冷気 / Magic Arts: Frost
상대방에게 얼음 덩어리 하나를 날리는 기술이다.
이전작에 비해 얼음 덩어리의 속도가 상승하고 추격 성능이 생기는 상향을 받았지만,
얼음 덩어리의 속도는 여전히 느린 편인데다 가드 시 깔끔하게 반사되 오히려 프리오닐이 맞는 경우가 많아 견제용으로도 미묘한 기술.
굳이 쓰자면 매직아트 연속기로써 달려오는 상대에게 기습을 하는용도로 쓸수는 있다.
매직 아트 연속기로 사용하려면 레버를 중립으로 둔 채 O를 누르면 된다.
- 매직 아트 : 염 / マジックアーツ:炎 / Magic Arts: Flame
상대를 향해 천천히 유도되는 불꽃을 발사한다.
불꽃의 속도는 매우 느린편으로 아무리 가드를 잘못하는 초보자로도 손 쉽게 가드가 가능하다.
가드당한 불꽃은 오히려 프리오닐을 향해 날아옴으로 전혀 쓸모가 없는 기술처럼 보이지만 이 기술의 주 활용도는 바로 이것이다.
반사되어 날아오는 파이어를 유유히 실드 배쉬로 카운터 치는것이 이 기술의 주활용법.
또한 두개 이상 깔아놓고 난전시 서로 난전중이면 위치가 계속 바뀌는탓에 파이어가 보이지 않는곳에서 오거나 역가드가 뜨는등의 의외의 변수를 만들어준다.
파이어를 주기적으로 깔고 싸우는 프리오닐을 상대해보면 의외로 파이어가 무서운 기술임을 느낄 수 있다.
매직 아트 연속기로 사용하려면 레버를 윗쪽방향으로 입력한 후 O를 누르면 된다.
- 매직 아트 : 번개 / マジックアーツ:稲妻 / Magic Arts: Bolt
상대의 위치에 3개의 번개를 생성시켜 공격한다.
상대가 지나치게 멀리 있는게 아닌이상 번개는 무조건 상대 위치에 생정되기 때문에 견제력이 우수하고 3개의 번개가 약간의 시차를 두고 생성되기 때문에 회피사냥도 가능하다.
이전작부터 프리오닐 공중전의 유일한 희망으로 고군분투하던 기술로 이번작에서는 마지막 3번째 번개에 아랫방향 격돌 성능이 추가되면서 상대를 지상으로 끌어내리기 쉬워졌다.
어떤 프리오닐이든 필수로 장착해야하는 기술로 이게 없다면 프리오닐의 안 그래도 암담한 공중전은 더 고통스러워 진다.
서치기술이고 3연타로 내기때문에 딜캣이나 회피사냥에 써먹거나, HP공격을 히트했을때 바로 역공으로 브레이크를 노리는등으로 쓴다.
매직 아트 연속기로 사용하려면 레버를 뒷쪽방햐으로 입력한 후 O를 누르면 된다.
소드 블로우의 공중 버젼으로 지상 버젼과 달리 상대를 칼로 내리쳐 아래로 격돌시킨다.
기술명 | 습득 Lv | 지상/ 공중 |
공격 유형 | 판정 | 공격력 | EX포스 배출량 |
발생 프레임 (60F 환산) |
사용 CP (마스터 후) |
마스터 AP | 추가효과 |
스트레이트 애로우 (지상) |
초기 | 지상 | 물리 | 원거리 강 | HP | 0 | 발생 : 61F | 30 (15) | 130 | 격돌(정면) |
실드 배쉬 | 20 | 지상 |
물리/마법 |
근접 강 원거리 강 |
16 + HP |
96 |
가드 : 1F ~ 26F 근접 : 43F, 비근접 : 27F |
30 (15) | 130 | 가드 |
로드 오브 암즈 | 36 | 지상 | 물리 | 근접 강 |
24 + HP |
36 | 발생 : 33F | 30 (15) | 130 | 격돌(아래) |
스트레이트 애로우 (공중) |
초기 | 공중 | 물리 | 원거리 강 | HP | 0 | 발생 : 61F | 30 (15) | 130 | 격돌(정면) |
마스터 오브 암즈 | 8 | 공중 | 물리 | 근접 강 |
20 + HP |
30 | 발생 : 57F | 30 (15) | 130 | 격돌(정면) |
더블 디피트 | 파생 | 지상 | 물리 | 근접 강 | 10 + HP | 30 | 시즈 나이프, 리드 액스, 브러시 랜스에서 파생 |
30 (15) | 130 | 격돌 (대각선 아래) |
- 스트레이트 애로우 / ストレートアロー / Straightarrow
- 실드 배쉬 / シールドバッシュ / Shield Bash
적과의 거리가 가까우면 단검을 적에게 4번 날린 뒤 2개를 더 날려 HP 데미지를 주며, 원거리일 경우에는 파이어, 블리자드를 사용 한 후 썬더로 HP 데미지를 주는 공격을 한다.
A급 가드기술중의 하나인데, 공격을 맞추지 못해도 후딜레이가 적기때문이다. 물론 후딜레이가 없는것은 아니기떄문에 무작정 남발하는것은 좋지 않다.
데미지는 근접 카운터 쪽이 더 강력하지만 비근접 카운터의 마지막 썬더가 뿜어내는 EX포스양이 엄청나기 때문에 각각 일장일단이 있다.
지상전 위주로 싸우는 프리오닐의 특성상 대회피사냥으로 요긴하게 쓸 수 있고, 존재만으로도 상대의 원거리 약판정 견제를 원천봉쇄할 수 있다.
- 로드 오브 암즈 / ロードオブアームズ / Lord of Arms
가지고 있는 무기들을 1자로 길게 뻗어 공격한다.
1자로 길게 뻗어 범위가 좁을것 같지만 뛰어난 사정거리덕분에 공중에 떠 있는 적도 쉽게 잡아내며
선회 능력도 훌륭해 사정거리 안이라면 적이 어디로 회피하던 다 잡아내는 강력함을 보여준다.
두번째 내려 칠때 판정이 첫번째보다 묘하게 길기때문에 첫번째 공격을 피해도 두번째 공격에 얻어 맞는 경우도 많다.
또한 두번 내리찍는 점때문에 회피사냥 노림수가 빗나가서 상대가 회피를 하지 않더라도 잠깐 멍때리는사이 두번째공격이 날아오기에 반격의 위험도 어느정도 줄일 수 있다.
무기가 없는 프리오닐의 앞도 판정이 있기때문에 기술 사용 중에 반격을 당할 일도 없고 바닥 격돌이라 어시시트 연결하기도 좋은 그야 말로 만능 기술.
단, 두번 공격하는점 때문에 회피는 잘 잡아낼 지언정 상대가 회피로 선회해서 뒷쪽으로 이동할 경우 완벽한 빈틈이 생기고, 무기를 다시 회수하느라 후딜이 만만치 않기때문에 상대가 어떻게 회피를 할것인지 정확하게 읽어내는게 중요하다.
- 마스터 오브 암즈 / マスターオブアームズ / Weaponsmaster
프리오닐 정면으로 모든 무기를 발사해 폭풍을 만들어 적을 공격하는 기술.
암울하기 짝이 없는 프리오닐 공중전의 희망으로 넓은 범위와 훌륭한 데미지로 순수 회피사냥에 특화된 기술이다.
사정거리와 프리오닐 전방을 상하좌우 죄다 커버하는 괴랄한 범위때문에 일단 상대의 회피를 읽었다면 90%이상의 확률로 히트하는 범위기술.
허나 낙하속도가 빠른캐러의 뒷회피나, 상대가 읽어내고 앞회피로 위로 올라가버리면 무지막지한 딜레이때문에 반격 확정이니 심리전이 중요하다.
- 더블 디피트 / ダブルディフィート / Double Trouble
다만 어시스트체인지로 빠져나갈경우 빈틈이 크기에 염두해 둘 필요가 있다.
5. EX모드
5.1. EX모드 특성
- 리제네 & 크리티컬 업 / リジェネ & クリティカルアップ / Regen & Critical Up
- 블러드 웨폰 / ブラッドウェポン / Blood Weapon
HP공격으로 입힌 데미지 만큼 자신의 HP를 회복한다. 프리오닐을 좀비로 만들어 버리는 성능으로 경험치의 5%를 HP로 전환하는 어빌리티의
성능과 달리 입힌 데미지 100% 그대로 흡수하기 때문에 빌빌거리며 다 죽어가던 프리오닐이 HP기 몇번 맞추고 몸에 생기가 돌아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EX버스트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아무 기술이나 맞추고 바로 사용해버려도 최소 1000의 HP는 후딱 수급 할 수 있다.
일단 EX를 모은 것 만으로도 상대에게 훌륭한 압박이되는, 맞추기만 한다면 전세를 완전히 뒤집어버릴 수 있는 특성으로 일발역전의 로망을 지닌 훌륭한 성능의 EX모드다.
5.2. EX버스트
6. 프리오닐을 제대로 다루기 위해 익혀야 할것은?
6.1. 시즈나이프 딜레이캐치
상대가 브레이브기술의 딜캣을 하려고 달려올때 창으로 파생해서 카운터를 먹일 수 있습니다.
근접 중판정이기에 약판정은 팅겨버리고, 상대가 딜캣을하려고 기회를보다가 흡입에 말려드는 경우도 있죠.
물론 대놓고쓰면 파생기의 딜레이를 잡히기에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6.3. 공중전시 가드후 HP기술 히트
프리오닐은 특히나 가드후 HP기술의 적중이 매우 중요합니다.
공중에서 화력을 뽑을 수 있는 기술이 없기 떄문이죠.
상대의 공격타이밍을 읽어야 HP기술까지 연결하기 수월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6.4. 마스터 오브 암즈 회피사냥
마스터 오브 암즈는 절륜한 범위의 회피사냥 기술입니다.
상대의 회피가 예상될 때 질러주는 대담한면도 있어야 공중전에서의 프리오닐이 꿇리지 않을 수 있죠.
6.5. 스트라이트 에로우 회피사냥
스트라이트 에로우는 모을 수 있는 시간이 길기때문에 상대의 회피를 보고 회피사냥을 해줄 수 있습니다.
대담하게 코앞에서 회피사냥을 노려도 심리적으로 위축된 상대가 회피를 한다면 보고 잡아낼 수 잇죠.
물론 너무 남발하면 상대가 회피를 안하고 바로 선딜레이를 잡아버리니 조심해야합니다.
7. 프리오닐 대인전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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