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린
주인공. 이번작에서는 지연효과가 매우 좋고 자체 AT를 별로 안 잡아먹는 호영참이 너무 좋습니다.
게임 내적으로도 파티에서 뺄수가 없어요.(이벤트 때문에 가끔 백업으로 밀리기는 합니다만) 서브로 밀어버리기에는 성능이 너무 뛰어납니다.
공격쪽에 치우친 만능형입니다.
2. 알리사
1장에서는 이런잉여가 또 없습니다. 센트 얼라이브 배우면 그나마 밥값하는데
알리사의 진가는 역시 6장에서 섬궤 최고의 사기크래프트인 헤븐즈 기프트를 배우고 나서 드러납니다.
절대로 파티에서 뺄 수가 없어요. 최강의 서포트.
S크래프트는 버립시다. CP아깝습니다. 투혼벨트+투혼머리띠는 알리사의 것.
3. 엘리엇
초중후반 전구간에서 비슷한 타입의 엠마보다 훨씬 안정적인 엘리엇입니다.
남캐라서 안 쓰시는 분들? 귀여우면 용서가 됩니다.
ADF는 아군 최고이고 에코즈 비트, 홀리송으로 아군의 서포트 역할을 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S크래프트는 버립시다. 위와 마찬가지의 이유입니다
4. 라우라
아군 최고의 물리딜러입니다. 후반에 얻는 패도쿼츠+버밀리온 마스터쿼츠의 조합+공격 풀버프+크리턴으로
적 보스에게 상콤하게 99999뎀지를 넣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지열참을 제외하고 나머지 크래프트들도 매우 쓸만하고, 가입부터 S크래프트가 존재하는 두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5. 마키아스
아군일때보다 적일때 더 무서운 부반장입니다. 능력치 총합은 7반에서 최악입니다만 일반 전투에서 솔리드 카트는 꽤 쓸만하구요.
통상 공격이 범위공격입니다.
EP회복용 에너지 쉘 등 크래프트들도 독특한 것들이 많은데 이를 잘 활용해서 최고의 백업멤버로서 활약합니다.
모 카페에서는 '크로노 버스트 드라이브' 라고 합니다. 이 게임 자체가 적보다 아군턴이 많을수록 유리한 겜인데
마키아스는 이 턴 확보에 압도적인 능력을 보여줍니다.
6. 유시스
근접 ATS계 만능형 캐릭터입니다만, 전반적으로 크래프트들 성능이 우수한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 아군 최고의 버프용 크래프트인 노블 오더를 가지고 있어 크로노버스트와의 조합으로 빠르게 버프를 주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전 이놈을 템셔틀 등 보조형으로 썼습니다.
7. 엠마
아군 최고의 ATS를 가지고 있지만 아츠가 대폭 너프된 이번작에서는 중용받지 못합니다.
회복 크래프트도 엘리엇처럼 범위기가 아니고 개별 단위입니다만, 다른 크래프트 크레센트 쉘은아츠 반사효과가 있어 적의 아츠공격을 맞받아칠 때는 쓸만합니다.
대신에 파티에서 가장 늦게 배우는 S크래프트인 로드 알베리온은 ATS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강제 출전 전투에서 이거 쓰고 빠지고를 반복할 수는 있습니다.
8. 피
크래프트들 지연 성능이 좋고 속성 3가지 대응이라 필드에서 유용합니다. 물몸이고 공격력이 강한 편은 아닙니다만
자체 SPD가 빨라서 빠른 턴 확보로 그 단점을 메우는 물리 딜러입니다.(실제로 라우라와 DPS는 그닥 차이가 안납니다.) 회피세팅은 필수입니다.
9. 가이우스
레인지가 긴 회피형 어태커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파워는 라우라에게 스피드는 피에게 뒤집니다만
체력 수치는 높고 자체 CP수급능력이 있기에 사용하기에 나쁜편은 아닙니다. 다만 크래프트들의 붕괴 확률이 좀 낮고 AT수치를 잡아먹는게 단점이죠.
이놈은 성능보다는 사실 외적 요인으로 인해 천대받습니다. 섬궤의 바람덕후, 공기와 같은 남자.
10. 밀리암
필드학살자. 레벨이 높아진 마스터 쿼츠 포스를 장착시키고 전투에서 자코가 5마리 이상이면
1턴 전투종료+영구기관이 뭔지 보실 수 있습니다.
극후반에 배우는 메가톤 프레스는 기절 내성이 적은 최종보스를 때려잡는데 아주 좋습니다.
11. 크로우
역시 만능형이고 공격력이 유시스보다 낫습니다. 크래프트들도 와일드카드를 제외하고는 여러모로 나쁘지 않고요.
그러나 역시 성능 외적 요인으로 천대받습니다.
12. 사라(이벤트 가입)
전광석화 짱짱맨. II에서는 끝까지 같이갔으면 좋겠네요.
13. 안젤리카(이벤트 가입)
특정 상황에서 아군이 됩니다. 그때 보스전에서 기절 90% 효과를 가진 제로 임팩트가 굉장히 유용하므로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어쨌건 확실한 것은 엠마를 제외하곤 잉여캐릭은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알리사의 헤븐즈 기프트와 아츠 크로노 버스트를 본격적으로 활용가능한 시점부터 게임 난이도가 확 낮아지심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EP는 오로지 크로노버스트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요.
아츠가 천대받는 이유는 섬궤부터 도입된 아쿠스, 전술링크 시스템도 한몫을 했습니다.
아츠로는 전술링크가 발동을 하지 않고 필요한 아츠는 해당 아츠의 쿼츠로 충당할 수 있기 때문에
예전에는 라인이 좋지 않은 물리캐릭터들이 능력치를 포기하면서까지 고급 아츠를 가져가지 못했습니다만
라인이 별로 안 좋은 캐릭터들도 해당 쿼츠만 착용하면 관련 아츠의 사용이 가능하므로(ex 크로노버스트)
아츠캐릭터들은 EP가 많은것 말고는 물리캐릭터들에게 비해 장점이 없어졌습니다.
II에서는 로스트 아츠가 나오고 다른 아츠관련 추가적 버프가 존재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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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거 없는데 개오바 ... | 14.06.27 16: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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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글 수정하는게 좋을듯.. | 19.10.22 19:3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