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랜스 이도류 공략의 목적 :
① 나선창 이도류 너프 대비 :
현재로선 나선창 이도류를 두고 랜스 이도류를 써야 할 이유가 단 한 가지도 없습니다.
하지만 나선창 이도류 역시 다음 1.07 패치에서 너프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도저히 써먹을 수 없을 정도로 너프가 될 경우 그 자리를 대신할 다른 전법이 필요한데,
여기서 제가 최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이 바로 랜스 + 랜스 이도류입니다.
② 자체 밸런스 조정 :
거상 나선이 극혐이라며 하도 비난받다보니 이제는 공략도 눈치가 보이는 상황에마저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나선창 이도류의 다운그레이드 버전인 랜스 이도류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갑옷 또한 방어력 1300 대의 하벨셋이 아닌 600 대의 천옷이니, 욕할 이유도 없습니다.
평소 투기장에서 초보분들을 배려하여 노 버프에 천옷 입는 것도 모자라,
너무 일방적이면 일부러 죽는 일도 많은데 이렇게까지 해도 욕하면 국자로 싸워도 욕할 사람입니다.
2-1. 랜스 이도류의 장점 :
때문에 거상 나선을 대체할 전법에 불과하며, 굳이 다른 전법 대비 장점을 꼽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높은 데미지 :
나선창 이도류에 비하면 당연히 낮지만, 1타 데미지만 놓고보면 랜스 이도류는 단연 최상급입니다.
높은 데미지는 단순 수치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맞으면 아프다는 심리는 상대 플레이를 위축시키기 때문.
② 높은 경직도 :
기본적으로 워낙 강인도 감쇄력이 뛰어난 랜스이다보니, 어떤 중갑도 1타에 무조건 경직됩니다.
1대만 맞아도 경직된다는 사실은 상대로 하여금 공격을 조심스럽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경직이라는 것은 반드시 콤보를 이어가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잠깐의 경직 시간 동안 거리를 벌리거나 회피를 도모하는 등 자신의 페이스로 끌어올 수 있습니다.
③ 한손 모션 활용 :
오로지 왼손 평타만 사용하는 나선창 이도류와 다르게, 랜스 이도류는 L1 이외의 모션도 요긴합니다.
특히 구르기 공격은 약간의 유도 성능이 있어 앞구르기 후 찌르기가 쓸 만합니다.
상대 공격을 뒤구르기로 회피 후 바로 앞으로 굴러 찌르는 에스토크식 사용법도 괜찮습니다.
다만 히트 범위가 좁고 의외로 딜레이가 있으니 남용은 절대 금물입니다.
오른손 공격은 해봤자 쓸데없는 빈틈만 노출할 뿐이지만, L1 이후 R2 발동이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따라서 왼손 평타 히트 후 바로 오른손 강공격을 누르면 다단 히트가 그럭저럭 먹히기도.
그러나 상당히 가까운 곳에서 맞지 않으면 잘 안 통하며 되려 빈틈만 내주게 되니 조심해서 사용합니다.
2-2. 나선창 이도류 대비 단점 :
① 낮은 데미지 :
나선창 이도류의 사기성은 무식한 데미지를 길고 빠른 창 모션으로 뽑는다는 데에 있습니다.
하지만 랜스 이도류는 나선창 이도류에 비해 데미지가 확연히 낮습니다.
더 많이 때려야 한다는 점은 공방을 주고받을 일이 많아져 피격당할 확률도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짧은 리치 :
PK에서 리치가 길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큰 강점입니다.
거리를 벌리면 상대는 거리를 좁혀야만 하는데, 리치가 길면 접근을 봉쇄하는 일이 가능합니다.
거리를 좁히려는 상대에게 치고 빠지기를 반복하면 페이스에 말려버리는 것.
그런데 랜스 이도류는 생각보다 리치가 짧아 거리를 벌려 싸우는 것이 생각 만큼 녹록치 않습니다.
따라서 거리를 좁혀야만 가능하고, 거리를 좁히면 그만큼 피격 위험 또한 높아집니다.
나선창 이도류는 회피 없이 거리 유지만으로 대검 평타나 찌르기 리치 밖에서의 역공이 주효했습니다.
하지만 랜스 이도류는 대검 찌르기가 끝난 후 바로 찔러도 잘 맞지 않을 정도로 리치가 차이납니다.
칼 같이 거리를 재는 일이 쉽지도 않고, 칼 끝에 맞으면 데미지도 낮은 데다 경직이 없어 역공에 취약합니다.
결국 나선창에 비해 랜스 이도류는 리치도 짧고 데미지도 낮아 훨씬 잘 때리고 잘 빠져야 한다는 것.
③ 미묘한 판정 차이 :
나선창 이도류의 넓은 히트박스와 비교하면 랜스 이도류는 판정이 미묘하게 나쁜 느낌입니다.
공속도 약간 차이나는 듯 한데, 나선창 이도류로 1타 찌를 때 상대가 앞구르기로 파고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찌르기 직후 잠깐의 뒷걸음질로 방향을 맞춰 다시 찌르면 구르기 후 공격하는 상대를 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랜스 이도류는 무엇 때문인지 맞치기조차 안 되고 자신만 피격당하는 일이 다반사.
3. 랜스 이도류 세팅 :
생명력 50
지구력 50
체 력 45
기억력 40
근 력 40
기 량 40
적응력 30
지 성 30
신 앙 30
도적 태생, 302 렙. 거상 도끼창 + 나선창 이도류 조합과 스탯은 동일합니다.
더 렙업할 경우 생명력과 지구력, 체력을 99 까지 올리고, 근력과 기량, 지성 및 신앙은 50 까지 올립니다.
랜스 중 그랑 랜스의 데미지가 가장 높고 양손 모두 인챈하기 위해 그랑 랜스 이도류를 사용하지만,
오른손은 그랑 랜스 +10 대신 채리엇 랜스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채리엇 랜스는 그랑 랜스보다 데미지가 아주 약간 낮지만 별 의미없는 차이이고,
그랑 랜스보다 리치가 확실히 깁니다. 리치가 짧은 랜스 이도류의 단점을 보완하기엔 제격.
하지만 변질이 불가능하고 인챈도 안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론 그랑 랜스보다 데미지가 낮습니다.
따라서 오른손 송진을 평소 사용하지 않거나, 양손 모두 물리 +10 강화를 사용하거나,
리치에서 조금이라도 이점을 가져오고 싶을 경우에 한해 채리엇 랜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기타 창 모션 전법과의 비교 :
① 페이트 이도류 :
본래라면 나선창 이도류의 대체자는 그의 프로토타입이라 할 수 있는 페이트 이도류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페이트는 하벨셋에게 확정 경직을 먹이지 못 한다는 점에서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거기에 데미지까지 낮아 초중갑 유저가 맞아가면서 역공할 생각으로 덤비면 난감해집니다.
② 카타나와의 조합 :
창 모션을 활용한 이도류 전법에는 장대 + 창 조합과 장대 + 랜스 조합도 있는데,
창 + 장대 조합은 데미지와 경직 모두 약하여 페이트 이도류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랜스 + 장대의 경우 공격의 물꼬를 틀기 위한 카타나 대쉬 공격과 구르기 공격이 좋아보일 수 있지만,
저는 카타나 대쉬 공격을 높게 평가하지 않고 있으며 더구나 한손이라 경직도도 약합니다.
랜스 이도류 공격이 어려운 것도 아니고, 카타나가 한방 데미지를 극대화하는 것보다 중요하진 않습니다.
5. 나선창 이도류에 대하여 :
나선창 이도류에 대해 자꾸 극혐이라며 욕하면 그 빌드를 만든 제 입장에선 당연히 불쾌합니다.
더구나 제가 게임 발매 일주일도 안 돼서 중복 버프 조합이 사기라며 공략할 때는 아무 말 없다가,
이제 와서 마치 비매너 수준으로 격하하며 욕하니 어이없을 따름입니다.
저는 순수하게 다른 분들이 이 세팅으로 강해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공략한 것 뿐입니다.
이런 목적이 아니었다면, 나선창 이도류를 이기는 방법까지 따로 공략화하진 않았을 것입니다.
물론 거상 나선을 이기는 방법을 거상 나선으로 보여줬다는 점에서의 한계는 있지만,
리치를 이용한 선역공과 같은 전법적인 측면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애초에 상대와 실력이 같다면 하급 전법으로 상급을 이기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고 거상 나선이 전작들의 뽁뽁이 만큼 절대 무적이냐 한다면, 그것은 절대 아닙니다.
뽁뽁이 외 다른 전법을 무참히 압살하는 뽁뽁이의 사기성에 비해 나선창 이도류는 분명 한수 아래입니다.
그런데 나선창 이도류가 뽁뽁이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심한 욕을 먹고 있는 것이 현실이죠.
어차피 최강급 전법이란 존재할 수밖에 없으며, 아무나 쓴다고 해서 최강이 아리나면 욕할 이유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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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입장에 대한 배려는 조금도 없이 자기 글만 싸지르고 보는 사람들에게 묻고 싶군요. 당신은 닥솔 유저들을 위해 한 일이 무엇인가. 공략글 쓰는 걸 위축되게 만드는 이 현실이 개탄스럽군요. 수고하셨습니다. 동영상에 저는 없어서 다행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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