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론 :
스테이터스란 생명력, 지구력 등을 비롯한 총 9개의 능력치를 말합니다.
이 9개의 능력치에는 각각의 고유 역할이 있어 특정 스탯을 올리면 해당 능력치가 상승합니다.
모든 스탯은 99 까지 올릴 수록 능력치가 계속 상승하지만, 높아질 수록 점점 효율이 떨어집니다.
거의 모든 스탯의 효율 최고점은 최저 40 에서 최고 50 정도가 맥시멈입니다.
스탯별 고유의 역할은 아래의 표와 같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스탯별로 자세히 다루어놓았습니다.
2. 레벨 (Level) :
① 레벨 업 :
메듀라의 화방녀에게서만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1 스탯을 올리면 1 레벨이 올라갑니다.
각각의 스탯은 99 가 맥시멈으로, 모든 스탯을 99 까지 올리면 838 렙으로 만렙이 됩니다.
만렙이 되기 위한 소울량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② 멀티 플레이 :
전작과 달리 레벨은 멀티 플레이를 결정하는 데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소울의 기억(스테이터스 창 가장 오른쪽 위에 위치) 요소가 추가되었는데, 오로지 이것에 의해서만 결정됩니다.
소울의 기억이란 캐릭터 생성 이후 자신이 입수한 모든 소울을 합친, 총 획득 소울의 누계를 말합니다.
코옵을 하려면 자신의 소울의 기억을 중심으로 상대의 소울 기억과 대역폭이 맞아야만 가능합니다.
메듀라의 샤라고아에게서 이름을 새기는 반지를 구매하여 착용하면, 소울의 기억 매칭 범위가 확장됩니다.
다만 이름을 새기는 반지의 계약 리스트에서 동일한 계약을 선택해야 매칭폭 확장의 효과를 지닙니다.
③ 스탯 재조정 :
회차에서 얻은 소울의 그릇을 틈새의 동굴 화방녀 스트로안에게 가져가면 스탯 재조정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스탯에 투자한 소울을 돌려받거나, 스탯을 초기화시켜주는 것이 아닙니다.
레벨은 그대로인 채, 투자한 스탯을 일종의 보너스 포인트로 삼아 태생 스탯부터 재분배하는 것에 불과.
3. 생명력 (Vigor) :
① 주요 역할 :
캐릭터의 HP 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스탯입니다. 생명력을 올릴 수록 1 스탯당 HP 상승치는 감소합니다.
추가치 감안시 50 에서 멈추는 것이 효율적으로 보일지 모르나, 실제론 99 까지 찍어도 손해가 아닙니다.
적에게 한 대라도 더 맞을 수 있는 체력은 생존과 직결되는 요소이며,
보다 끈질기게 살아남을 수록 상대를 죽일 수 있는 더욱 많은 기회가 주어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
99 까지 올리기 어려운 이유는 그저 레벨대를 고정시킬 때 스탯 배분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함일 뿐입니다.
솔로 플레이로 회차 위주의 플레이를 하거나 멀티의 초고렙화 추세를 감안하면 이에 대한 압박도 사라집니다.
HP를 결정하는 메인 스탯은 생명력이지만, 생명력을 제외한 다른 스탯을 올려도 HP가 일정량 상승합니다.
또한 스탯을 올려주는 장비도 존재하는데, 이런 경우에도 해당 스탯을 올린 것과 동일한 부수 효과를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지성을 올려주는 장비를 착용하면 해당 지성에서 상승한 만큼 HP도 소량 상승합니다.
인간 상태에서는 맥스 HP 상태를 유지하고, 죽어서 망자가 되면 맥스 HP가 감소합니다.
1번씩 죽을 때마다 맥스 HP가 감소하여, 반복해 죽을 수록 최저 50% 까지 내려갑니다.
이어묶은 반지를 착용할 경우엔 망자 상태에서의 맥스 HP가 75% 로 확대됩니다.
아무리 죽어도 75% 이하로는 내려가지 않으므로 망자로 플레이하는 경우가 많은 초보에겐 필수적.
에스트나 다른 회복 아이템을 사용하거나 화톳불을 만져도, 망자일 경우 망자 상태의 맥스 HP만 회복합니다.
자신의 총 HP를 모두 회복하려면 인간 조각상을 사용하여 인간으로 돌아오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멀티 플레이시에는 망자 상태에서도 인간 상태의 맥시멈 HP 상태로 돌아갑니다.
맥스 HP 자체를 늘려주는 반지와 주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첫번째 용의 반지 : HP +3%
• 두번째 용의 반지 : HP +5%
• 세번째 용의 반지 : HP +7.5%
• 생명의 반지 +0 : HP +5%
• 생명의 반지 +1 : HP +7.5%
• 생명의 반지 +2 : HP +12.5%
• 생명의 반지 +3 : HP +15%
• 공명하는 육체 (암술) : HP +20% (2,000 소울 소모)
② 부수적 역할 :
생명력을 올릴 수록 석화 내성 또한 상승합니다.
석화 상태이상(개구리가 내뿜는 연기 등)에 노출되면 화면 중앙에 석화 상태이상 바가 나타나는데,
석화 내성이 상승할 수록 바의 길이가 길어져 석화에 걸리기 위한 시간이 길어집니다.
석화에 걸리면 돌이 되어 즉사 효과가 발동되어 죽고 혈흔을 남깁니다.
일반적으로 망자가 되면 최대 체력에서 10%가 감소하는 데에 반해, 석화는 약 30% 가량 감소합니다.
4. 지구력 (Endurance) :
① 주요 역할 :
스태미너를 결정하는 스탯입니다. 스태미너는 캐릭의 HP 바 아래에 있는 녹색 바로 표시됩니다.
공격, 회피, 가드 등 여러 행동을 할 때 소비되며, 스태미너가 없으면 이러한 행동이 불가능합니다.
스태미너는 상승폭 감소는 있되 99 까지 상승합니다. 그러나 스태미너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공격이나 회피로 스태미너를 한꺼번에 모두 소진할 만큼의 시간적인 여유가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스태미너를 모두 소진하기 전에 상대가 죽거나, 그 전에 빠져나와야 자신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
따라서 레벨대나 다른 스탯과의 밸런스를 감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소 40~50 정도면 무리가 없습니다.
반지나 기타 장비로 최대 스태미너를 늘리거나, 스태미너의 회복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 첫번째 용의 반지 : 스태미너 최대치 +5%
• 두번째 용의 반지 : 스태미너 최대치 +10%
• 세번째 용의 반지 : 스태미너 최대치 +12.5%
• 녹화의 반지 +0 : 스태미너 회복 속도 +3.5% 상승
• 녹화의 반지 +1 : 스태미너 회복 속도 +5.5% 상승
• 녹화의 반지 +2 : 스태미너 회복 속도 +8.5% 상승
• 아이템 녹색꽃 : 스태미너 회복 속도 상승
• 잠자는 용의 방패 : 스태미너 회복 속도 상승
• 꽃송이의 카이트실드 : 스태미너 회복 속도 상승
② 부수적 역할 :
HP를 미미하게 상승시키며, 지구력을 올릴 수록 물리 방어력과 스탯 강인도 또한 상승합니다.
물리 방어력은 1 상승당 물리 속성 피격 데미지를 0.2 감소시킵니다(속성 방어력은 1 상승당 0.1% 감소).
강인도란 상대의 공격에 당했을 때 경직당하지 않는 정도를 말합니다.
공격 모션은 고유의 강인도 감쇄치가 있으며, 강인도가 해당 감쇄치보다 높으면 공격당해도 경직되지 않습니다.
경직당하지 않는 만큼 역으로 공격하여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는 것이 강인도의 의의입니다.
지구력에 의한 강인도 상승은 갑옷을 입어 얻는 강인도와는 별개로 캐릭터 고유의 강인도입니다.
다만 지구력을 통해 얻는 강인도는 매우 미미하여 스탯 투자만으로 강인도를 충당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지구력에 의한 강인도는 적응력과 지구력을 동일하게 투자해야만 상승 효과를 지닙니다.
예를 들어 지구력을 99 까지 올려도, 적응력을 그에 맞춰 올리지 않으면 강인도는 전혀 오르지 않습니다.
캐릭 고유의 강인도는 플레이어 스테이터스 메뉴에서, 가운데 스테이터스란의 오른쪽 아래를 보면 나옵니다.
갑옷을 포함한 총 강인도는 스테이터스창 가장 오른쪽의 방어력란에 위치합니다.
5. 체력 (Vitality) :
① 주요 역할 :
장비 중량을 결정합니다. 장비 중량이란 오른손 무기 3슬롯과 왼손 무기 3슬롯,
갑옷 파츠 4슬롯(머리와 몸, 팔과 다리), 그리고 반지 4슬롯의 중량을 합친 총 중량을 말합니다.
중량은 구르기 형태 및 이동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이는 중량 수치가 아니라 중량 퍼센티지에 의해 결정됩니다.
아래 표에선 편의상 구간을 나누었지만, 중량 퍼센티지가 낮을 수록 구르기 거리가 점점 증가합니다.
구르기의 속도나 회피 무적 시간은 중량과 관계없습니다. 이것은 적응력의 영역입니다.
중량이 무거울 수록 스태미너 회복 속도가 느리지만, 컨트롤로 커버 가능하고 회복 속도 상승 아이템도 존재합니다.
결국 사용할 무기와 갑옷, 반지 조합을 고려해 그에 맞게 체력을 올려야만 원활한 구르기가 가능합니다.
어차피 방어에는 막기와 피하기 밖에 없습니다. 막을 수 없는 공격도 있고,
막기보다 회피가 유리한 경우도 많으므로 최대한 효율적인 구르기를 확보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스탯과 마찬가지로 체력 또한 다른 장비의 도움을 받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 왕의 전사의 반지 +0 : 장비 중량 +10%
• 왕의 전사의 반지 +1 : 장비 중량 +15%
• 왕의 전사의 반지 +2 : 장비 중량 +20%
• 첫번째 용의 반지 : 장비 중량 +5%
• 두번째 용의 반지 : 장비 중량 +10%
• 세번째 용의 반지 : 장비 중량 +12.5%
• 오우루스 갑옷 머리 : 장비 중량 +1%
• 오우루스 갑옷 팔 : 장비 중량 +1%
• 오우루스 갑옷 몸 : 장비 중량 +1.5%
• 오우루스 갑옷 다리 : 장비 중량 +1.5%
② 부수적 역할 :
체력은 HP와 물리 방어력, 그리고 독 내성 또한 상승시켜줍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강인도를 올려주진 않지만, 간접적으로나마 강인도와 관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갑옷의 중량이 높을 수록 강인도 또한 높기 때문에 강인도를 올리려면 체력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
6. 기억력 (Attunement) :
① 주요 역할 :
마술, 기적, 주술, 암술 주문을 기억할 수 있는 슬롯을 늘려줍니다. 모든 주문은 고유의 슬롯을 차지합니다.
대부분의 주문은 1칸의 슬롯을 사용하며, 위력이 강한 것들은 2 슬롯 이상씩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마법 소울 결정창(2 슬롯)와 암술 추격자들(3 슬롯)을 사용하고 싶다면,
총 5 슬롯을 확보해야 하므로 기억력을 25 까지 올려야 합니다.
기억력은 주문 사용 횟수와 영창 속도에도 밀접한 영향을 끼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
주문 기억 슬롯을 늘려주거나 주문의 사용시간을 늘려주는 장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남쪽 사제의 반지 +0 : 슬롯 +1
• 남쪽 사제의 반지 +1 : 슬롯 +2
• 남쪽 사제의 반지 +2 : 슬롯 +3
• 갑옷 흑마녀의 모자 : 슬롯 +1
• 머무른 용의 반지 +0 : 주문 사용 시간 +15%
• 머무른 용의 반지 +1 : 주문 사용 시간 +25%
• 머무른 용의 반지 +2 : 주문 사용 시간 +35%
한번 캐스팅하면 일정 시간 동안 고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마법이나 주술 및 기적은,
남쪽 사제 반지를 착용하여 캐스팅한 후에 반지를 빼도 해당 효과가 변함없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② 부수적 역할 :
기억력 투자시 HP도 근소하게 상승합니다. 20 까지는 2 HP, 50 까지 1 HP, 50 초과시엔 HP가 오르지 않습니다.
저주 내성을 상승시켜주고, 민첩에도 미미하게 영향을 끼칩니다. 민첩은 적응력 부분을 참고할 것.
상태이상 저주에 걸렸을 경우 인간에서 바로 망자로 전환되며 맥스 HP 가 10% 감소합니다.
단, 죽는 것이 아니라 인간 상태에서 망자 상태로 전환될 뿐입니다.
따라서 이미 최저 체력의 망자 상태라면 반복하여 저주에 걸려도 실질적으로 패널티가 없습니다.
7. 근력 (Strength) :
① 근력 일반 :
근력을 올릴 수록 근력 보정이 있는 무기의 물리 데미지가 상승하고, 물리 방어력이 높아집니다.
근력 보정치가 D 에서 S 로 올라갈 수록 근력 1 스탯당 데미지 상승치는 높습니다.
근력 요구치를 만족하지 못 하면 무기의 물리 공격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습니다(속성 공격력은 무관).
양손 사용시 ×2 배 보정을 받으므로, 근력 10 이면 근력 요구치 20 이하인 무기를 양손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위력 또한 ×2 배가 되는 것은 아니며, 통상 양손 사용시 한손 ×1.2 배의 실데미지가 들어갑니다.
PS3 기준 △ 버튼을 누르면 무기를 양손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왼손의 무기를 양손으로 사용합니다.
장비의 근력 요구치가 높을 수록 무기의 데미지가 높고, 방패의 성능(안정성, 커트율) 또한 높습니다.
다만 높은 근력을 요구하는 무기는 데미지가 높은 만큼 공속이 느린 밸런스가 존재합니다.
통상 근력 요구치가 높은 무기는 타격 타입의 대형 무기가 주를 이룹니다.
② 이도류 시스템 :
본작에선 이도류 시스템이 추가되어, 다양한 무기의 조합에 따라 이도류 전용 모션이 발동합니다.
무기를 양손에 착용한 후 △ 버튼을 꾹 누르면 자세가 오픈형으로 바뀌며, 전용 모션을 발동할 수 있게 됩니다.
이도류는 특정 무기 조합으로만 가능하며, 이도류가 발동하지 않는 무기의 조합도 있습니다.
또한 전용 모션을 발동하기 위해서는 해당 무기의 근력과 기량 요구치의 ×1.5 배를 만족해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 그레이트 소드(근력 28 기량 10)를 이도류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근력 42 기량 15 가 필요한 것.
다만 지성과 신앙 요구치는 ×1.5 배를 요구하지 않고 요구 스탯만 만족하면 됩니다.
③ 근력 관련 장비 :
패자의 증거 반지를 착용하면 맨손 공격력이 상승합니다(근력 99 기량 99 공격력 400).
근력 요구치가 붙은 갑옷도 존재합니다. 방어력과 강인도가 높은 중갑은 근력 요구치가 있지만,
14, 16, 20 세 가지로만 수치가 나뉘어 무지막지하거나 다양한 근력치를 요구하진 않습니다.
특히 갑옷에 D 에서 S 까지 물리 방어력 보정치가 있습니다. 근력 요구치가 높은 중갑일 수록 보정치가 높습니다.
물리 방어력에 영향을 주는 스탯(근력 및 기량, 지구력과 체력)이 높을 수록 방어력이 추가됩니다.
근력은 상대의 스태미너를 감소시키는 능력인 스태미너 감쇄력 또한 미세하게 높입니다.
근력이 높을 수록 같은 공격을 했을 때 상대가 공격을 가드하는 데에 소모하는 스태미너량이 늘어난다는 것.
8. 기량 (Dexterity) :
① 주요 역할 :
기량이 올라가면 기량 보정을 받는 무기의 물리 데미지가 증가하고 물리 방어력이 상승합니다.
기량 보정치가 D 에서 S 로 올라갈 수록 기량 1 스탯당 데미지 상승치는 높습니다.
기량 요구치를 만족하지 못 하면 무기의 물리 공격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습니다(속성 공격력은 무관).
기량 요구 수치가 높은 무기는 참격이나 찌르기 등의 형태와 무게가 가벼운 세검류 형태를 띄는 것이 보통.
근력 요구치와 더불어 기량 요구치가 붙은 갑옷이 존재합니다. 기량 요구치는 12, 14, 15 세 가지로 분화됩니다.
기량 요구치를 만족하면 근력과 마찬가지로 물리 방어력 관련 스탯과 연동하여 방어력이 상승합니다.
② 부수적 역할 :
기량은 HP와 물리 방어력 또한 상승시킵니다. 20 까지는 2 HP, 50 까지 1 HP, 50 초과시엔 HP가 오르지 않습니다.
특히 기량을 올릴 수록 독과 출혈 속성이 상승하여 독이나 출혈을 이용한 공격력에 추가치가 가산됩니다.
9. 적응력 (Adaptability) :
적응력을 올리면 민첩 수치가 올라갑니다. 민첩이 높을 수록 구르기 무적 시간을 상승시켜줍니다.
기억력 또한 미미하게 민첩을 상승시켜주므로, 적응력과 기억력 모두 99 일 때 민첩은 최대 120 이 됩니다.
민첩은 공격 속도나 패링 속도, 영창 속도 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① 구르기 무적 시간 상승 :
적응력에 따라 무적 판정 시간이 5 에서 16 프레임까지 400% 이상 확장됩니다.
민첩이 높다고 해서 구르기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아니며, 무적 시간의 발동을 앞당겨주고 늘려주는 역할.
② 이동 속도 및 회복 아이템 사용 속도 상승 :
민첩 수치가 120 일 때 에스트 사용 속도가 50% 까지 감소합니다. 에스트의 회복 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③ 부수적 역할 :
적응력은 HP 또한 상승시킵니다. 20 까지는 2 HP, 50 까지 1 HP, 50 초과시엔 HP가 오르지 않습니다.
또한 독 공격력과 각종 상태이상(독, 출혈, 석화 및 저주) 내성과 강인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적응력에 의한 강인도는 적응력과 지구력을 동일하게 투자해야만 상승 효과를 지닙니다.
예를 들어 적응력을 99 까지 올려도, 지구력을 그에 맞춰 올리지 않으면 강인도는 전혀 오르지 않습니다.
10. 지성 (Intelligence) :
① 주요 역할 :
지성은 마술과 주술, 암술의 데미지를, 그리고 무기의 마법 공격력과 화염, 어둠 공격력을 높여줍니다.
마술이나 암술마다 고유의 지성 요구치가 있으므로, 해당 주문을 사용하기 위해선 요구치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흡향으로 요구치를 낮출 수도 있으나, 흡향 사용시 사용 시간이 있는 주문(ex. 버프)은 사용시간이 감소합니다.
마술은 촉매인 지팡이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므로, 지성 스탯별로 가장 강한 지팡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맥시멈 효율치는 40 으로서, 40 을 초과하면 마술 데미지나 무기의 보정 데미지 상승폭이 줄어듭니다.
지성을 올리기만 하면 위력이 상승하는 마법과 다르게, 주술은 지성과 신앙 보정을 도합하여 받습니다.
예를 들어 지성 30 신앙 30, 지성 20 신앙 40 의 주술 데미지는 동일합니다.
주술은 촉매인 주술의 불꽃과 검은 주술의 불꽃을 강화하지 않으면 주술의 위력은 격감합니다.
② 부수적 역할 :
지성은 영창 속도를 올려줍니다. 영창 속도는 신왕과 기억력을 올려도 상승합니다.
HP와 마법, 화염과 어둠 방어력 또한 상승시킵니다. 20 까지는 2 HP, 50 까지 1 HP, 50 초과시엔 HP가 오르지 않습니다.
마술 유도 소울 덩어리와 유도 소울 결정체는 지성 수치에 따라 띄울 수 있는 구체의 수가 바뀝니다.
지성 15, 24, 30, 40 을 단계로 2개부터 최대 5개까지 구체가 늘어납니다.
암술 추격자들 또한 지성 40, 50, 60 에 맞춰 3개부터 최대 5개까지 구체가 많아집니다.
갑옷 중엔 지성 요구치가 붙은 갑옷도 존재합니다. 갑옷의 지성 요구치는 14, 16, 20 세 가지로 분화.
지성 스탯, 주문 사용횟수, 영창 속도 등과 관련한 장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 달의 모자 : 지성 +2
• 월하접의 모자 : 지성 +1, 근접시 독 유발
• 망자 마술사의 검은 두건 : 지성 +1
• 망자 마술사의 하얀 두건 : 지성 +1
• 고룡원의 투구 : 지성 +1
• 술사의 가면 : 지성 +2
• 사막 마술사의 후드 : 지성 +3
• 용의 학도의 후드 : 지성 +1, 신앙 +1
• 레이디아의 검은 후드 : 지성 +1, 신앙 +1
• 어둠의 가면 : 지성 +1, 신앙 +1
• 암술의 후드 : 지성 +1, 신앙 +1, 주문 사용횟수 +10%
• 왕관 : 지성 +3, 신앙 +3
• 땅 끝의 왕관 : 생명력 -1, 체력 -1, 지구력 -1, 근력 +1, 기량 +1, 지성 +1, 신앙 +1
• 그릇의 방패 : 생명력 +1, 지구력 +1, 적응력 +1, 지성 +1, 신앙 +1, 근력 +4, 기량 +4
• 흑마녀의 가면 : 모든 주문 데미지 +3%, HP -15%
• 죄인의 수갑 : 주술 데미지 +7.5%
• 영지의 반지 : 지성 +5
• 맑은 창석의 반지 +2 : 영창 속도 +122%
• 사자 마술사 셋 3파츠 : 영창 속도 +5%
• 흑의의 후드 : 지성 +2, 신앙 +2, 영창속도 +11%
• 혼돈의 후드 : 지성 +3, 영창속도 +5%
11. 신앙 (Faith) :
① 주요 역할 :
신앙은 기적과 화염, 암술의 데미지를, 그리고 무기의 벼락과 화염, 어둠 공격력을 높여줍니다.
기적이나 암술마다 고유의 신앙 요구치가 있으므로, 해당 주문을 사용하기 위해선 요구치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흡향으로 요구치를 낮출 수도 있으나, 흡향 사용시 사용 시간이 있는 주문(ex. 버프)은 사용시간이 감소합니다.
신앙의 맥시멈 효율치는 40 으로서, 40 초과하여 신앙을 올리면 무기의 신앙 보정 데미지 상승폭이 감소합니다.
기적을 사용할 때는 촉매인 성령에 따라 위력이 달라지므로, 신앙 스탯별로 가장 강한 성령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팡이나 성령은 촉매에 따라 마술과 암술 등 특정 주문만 사용 가능한 것이 있고,
또한 복수의 주문을 사용할 수 있다 해도 특정 주문에 특화된 것들이 있습니다(ex. 해질녘 지팡이 : 암술 특화)
② 부수적 역할 :
신앙은 영창 속도를 올려줍니다. 영창 속도는 지성과 기억력을 올려도 상승합니다.
다른 스탯과 마찬가지로 HP도 상승합니다. 20 까지는 2 HP, 50 까지 1 HP, 50 초과시엔 오르지 않습니다.
또한 출혈 데미지와 출혈 내성을 상승시켜주고, 벼락 방어력과 화염 방어력, 어둠 방어력에도 관여합니다.
신앙 스탯, 주문 사용횟수, 영창 속도 등과 관련한 장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제의 하얀 왕관 : 신앙 +1
• 사제의 왕관 : 신앙 +1
• 용의 학도의 후드 : 지성 +1, 신앙 +1
• 레이디아의 검은 후드 : 지성 +1, 신앙 +1
• 불손한 자의 투구 : 신앙 +2
• 어둠의 가면 : 지성 +1, 신앙 +1
• 성녀의 후드 : 신앙 +1, 주문 사용횟수 +10%
• 암술의 후드 : 지성 +1, 신앙 +1, 주문 사용횟수 +10%
• 왕관 : 지성 +3, 신앙 +3
• 땅 끝의 왕관 : 생명력 -1, 체력 -1, 지구력 -1, 근력 +1, 기량 +1, 지성 +1, 신앙 +1
• 그릇의 방패 : 생명력 +1, 지구력 +1, 적응력 +1, 지성 +1, 신앙 +1, 근력 +4, 기량 +4
• 죄인의 수갑 : 주술 데미지 +7.5%
• 기도의 반지 : 신앙 +5
• 맑은 창석의 반지 +2 : 영창 속도 +122%
• 사자 마술사 셋 3파츠 : 영창 속도 +5%
• 흑의의 후드 : 지성 +2, 신앙 +2, 영창속도 +11%
• 흑의의 후드 : 지성 +2, 신앙 +2, 영창속도 +11%
• 울부짖는 방울 (촉매) : 신앙 수치에 따라 신앙 수치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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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할때 아슈르야님 공략글 많이 도움이 되었는데 이번에도 공략 준비하시는거 보니 제가 다 기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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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슈르야님 참 멋진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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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슈르야님 참 멋진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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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할때 아슈르야님 공략글 많이 도움이 되었는데 이번에도 공략 준비하시는거 보니 제가 다 기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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