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두
: 파이터는 쌍수무기와 공격에 특화된 PSO2의 클래스입니다.
헌터 레벨30 이후 특정 클라이언트 오더를 클리어함으로서 전직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파이터는 공용무기인 건 슬래시를 제외한 3가지 무기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너클은 주먹을 사용하는 무기로 가장 근접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두가지 무기류인, 더블세이버와 트윈대거에 비해서 비교적 작은 주목을 받는 너클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1. 너클의 특징
너클은 3가지 무기류 중에서 가장 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헌터의 무기와 비교한다면, 대검류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겁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강한 공력력을 가지고 있지만 주먹무기의 특성상 가장 적은 공격범위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단일대상에 대한 공격을 주로 하기 때문에 대규모 에너미를 상대하기에는 부적합하다고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이러한 단점은 기어 사용과 PA의 적절한 사용으로 커버할 수 도 있습니다.
2. 너클 기어
너클은 스킬에서 찍을 수 있는 너클 기어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무기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어가 있는 너클과 없는 너클의 차이는 거의 다른 무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너클 기어는 기본 공격속도와 PA의 특성을 바꿔줍니다.
기어 습득 후 모든 너클의 공격(굳이 맞히지 않아도 됩니다.)에 따라 기어가 총 3단계로 올라갑니다.
일반 공격 1회에 1단이 올라가기 때문에 기어가 차는 속도는 순식간입니다.
기어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격 속도 증가
- 기어의 단수가 올라감에 따라 기본적인 공격속도가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이는 기본 공격속도 뿐 아니라 PA의 공격속도까지 올려주기 되어 너클의 DPS가 매우 높이 상승하는 효과를 줍니다.
2) PA 성능 변화
- 기어 습득 후에는 PA가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보일 정도로 능력과 효과가 상승합니다.
우선 이펙트가 대폭 강화되어 대부분의 PA에 주황색의 궤적 효과를 띄게 됩니다.
그리고 PA 자체의 위력 및 범위도 상향되며 그 정도는 기어의 단수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3. 기본 공격 및 Shift 액션
너클의 기본 공격은 다른 무기와 마찬가지로 다음과 같은 총 3단으로 이루어집니다.
여기에서는 각 순서에 "순위"를 붙여서 지칭하겠습니다.
PA를 사용하지 않는 일반 공격의 경우 다음 순위를 가집니다.
1순위(왼손 스트레이트) -> 2순위(오른손 스트레이트) -> 3순위(왼손 어퍼컷)
1순위가 2순위보다 좀 더 높은 데미지를 가지며 마지막 3순위는 어퍼컷으로 약간은 높은 타점을 가집니다.
3타가 높은 타점을 가지긴 하지만, 여유있는 타격범위를 가지기 때문에 아래에 위치한 타격점도 문제없이 타격합니다.
너클의 Shift 액션은 권투 특유의 회피 자세인 더킹입니다.
4. PA
모든 PSO2의 무기는 그 종류별로 6가지의 PA를 가지고 있습니다.
너클도 마찬가지로 6가지의 특징적인 PA를 가집니다.
1) 더킹 블로우(Ducking Blow, ダッキングブロウ)
소비PP : 28
Lv10 위력 : 300
기량보정 : 100%
가장 처음 익히게 되고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더킹 회피 후 횡으로 타격하는 간단한 동작의 PA입니다.
단일 타격이며 상당히 높은 타격 수치를 자랑합니다.
2) 스트레이트 챠지(Straight Charge, ストレイトチャージ)
소비PP : 32
Lv10 위력 : 473
기량보정 : 100%
주먹을 앞으로 내민상태로 돌진하는 기술입니다.
이름 그대로 모으기가 가능하며 대상에게 최대 3회의 다단 공격이 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으기로 사용하면 이동거리, 속도, 그리고 위력이 증가합니다.
기어가 있을 경우 몸 주위의 이펙트에도 타격판정이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타격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3) 플리커 잽(Flicker Jab, フリッカージャブ)
소비PP : 26
Lv10 위력 : 237
기량보정 : 100%
빠르게 3연타 하는 기술입니다.
너클의 모든 PA 중에서 가장 사정거리가 길고 넓습니다.
기어 사용시 범위가 더 늘어나며, 다른 기술과 연계해서 사용하면 꽤 쓸만합니다.
4) 슬라이드 어퍼(Slide Upper, スライドアッパー)
소비PP : 28
Lv10 위력 : 228
기량보정 : 100%
몸을 회전시켜 그 회전력으로 대상을 올려칩니다.
대상을 공중에 띄우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공중에 뜬 대상에 여러가지 연계기술을 넣을 수 있습니다.
공격의 시작과 끝이 거의 틈이 없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효율이 좋습니다.
너클의 연계기술의 시작은 거의 슬라이드 어퍼에서 시작한다고 봐도 좋습니다.
특히 제 2 순위로 넣어서 사용하게되면, 제 3순위 평타의 올려치기와 연계되어 2중 어퍼컷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5) 펜듀럼 롤(Pendulum Roll, ペンデュラムロール)
소비PP : 35
Lv10 위력 : 779
기량보정 : 100%
너클 PA 중 최고의 공격기술.
이름이 좀 미묘하게 바뀌었지만, 쉽게 말해서 뎀프시 롤(Dempsey Roll) 입니다.
몸을 ∞ 모양을 그리며 흔들고 그 반동으로 좌우로 총 5회의 강펀지를 날립니다.
공중에서 사용하면 공중에서 그대로 공격을 합니다.
단, 초반 3회 타격까지는 공격 취소가 안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공격 중 맞으면, 공격이 취소됩니다.
6) 퀘이크 하울링(Quake Howling, クエイクハウリング)
소비PP : 30
Lv10 위력 : 255
기량보정 : 100%
바닥을 강하게 내려쳐 그 충격파로 범위 스턴 공격을 합니다.(모션이 아랑전설 - 테리의 파워게이저와 비슷합니다.)
기어가 없을 때는 거의 봉인 기술이나 마찬가지입니다만, 기어 습득 후에는 상당한 위력을 가진 기술로 변모합니다.
일단 범위가 상당히 넓어지며, 기어 3단계 시 사용하면, 캐릭터 주변의 꽤 넓은 범위에 스턴을 포함한 광역 데미지를 줍니다.
특히 점프 후 사용하면 범위와 위력이 더 늘어납니다. 단, 공중의 적은 타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 응용편
너클은 기어 사용으로 인해 월등한 성능 향상을 가지는 무기입니다.
기본적인 공격 속도 상승 뿐 아니라, PA의 성능까지도 상승하기 때문에 응용 또한 기어 습득 이후를 가정하고 설명합니다.
응용편에서 설명하는 시작기에 이은 연동기술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응용기술로 너클로 할 수 있는 극히 일부 응용일 뿐입니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서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1) "일반 -> 슬라이더 어퍼" - 시작기
필자인 제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시작기술 입니다.
1순위 일반공격 -> 2순위 슬라이드 어퍼 -> 3순위 왼손 어퍼컷
이 시작기는 빠른 일반 공격에 뒤이어 슬라이드 어퍼로 대상을 공중에 띄웁니다.
이은 3순위 일반 공격인 어퍼컷으로 다음 공중타격을 노리는 공격입니다.
이 뒤로는 여러가지 방법의 연동 공격이 가능해집니다.
2) 시작기 -> 스트레이트 챠지
시작기에 가장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연동기술 입니다.
이 기술은 기어가 없는 상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타이밍이 정확하다면 스트레이트 챠지의 3 타격을 전부 히트할 수 있습니다.
3) 시작기 -> 플리커 잽
기어 습득시 비교적 넓은 타격 범위를 가진 플리커 잽은 다수의 대상에게도 빠른 타격이 가능하며 3회의 타격을 쉽게 이어갈 수 있습니다.
4) 시작기 -> 퀘이크 하울링
역시 기어 습득시 효과를 발휘하는 연동기술입니다.
시작기에 의해 3단계까지 올라간 기어에 의해 퀘이크 하울링은 최적의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특히 퀘이크 하울링의 스턴 효과는 보다 손쉽게 대상에게 다음 공격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부과적으로 배후의 대상에게 까지 스턴 효과가 나오기 때문에 몬스터에게 둘러싸인 경우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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