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그2 관련 공략글이나 콤보 관련글을 읽다보면 '타수' 라는 말이 많이 나오실겁니다
말 그대로 때리는 횟수를 이야기하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격투게임을 조금이라도 즐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히트백, 가드백이라는 시스템 덕에
유리한 기술을 무한히 가드시키거나 띄우고 무한으로 때릴 수 없는 구조가 되어있습니다
히트백은 말 그대로 때렸을때 상대가 벌어지는 거리, 가드백은 내 기술을 상대가 가드했을때 벌어지는 거리 입니다
공콤 관련 글에 타수 계산 및 제한을 염두에 두고 콤보를 구상하는 이유는
이 히트백에 있습니다
태그2 기준 공중콤보 시동기(어퍼나 띄우기류)를 제외한 필드 공중콤보 타수 제한은
바운드기를 포함해서 8-9타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이 타수에 - 1타 정도는 더 때릴 수 있는 캐릭터가 있긴합니다
단타성 기술이 많고 콤보 연계형 기술이 부족한 캐릭터들은 더 적은 타수에 콤보가 끝나는 경우도 있긴합니다만
평균적으로 8타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ex) 노멀진 띄우고 나후2타(2타 소모) - lp lk~lk 바운드 - (2타 소모) - 전장절도(3타 소모) 총 7타를 때리는 콤보
데빌진 띄우고 마두2타(2타소모) - 캔슬잽 (1타 소모) - 황혼바운드(1타 소모) - 마두2타캔슬초풍(3타소모) 총 7타를 때리는 콤보
혼자서 때릴 수 있는 콤보는 이정도가 됩니다
태그가 아닌 솔로를 하시는 분이라면 캐릭터별로 조금씩 달라진 기술등을 제외하면 6BR에 비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럼 태그2만의 시스템인 태그 어설트...
단순한 태그 콤보도 가능하지만(예 - 데빌진 초풍태그 -> 카즈야 초풍 - 잽 - 나락꽝) 바운드시에 서브 캐릭터를 불러내어
메인캐릭터 타격 - 바운드 후 서브 캐릭터 타격 - 다시 메인 캐릭터의 타격으로 이어지는 시스템입니다
사실 태그가 활용이 되는 많은 시스템이 있지만 태그2의 꽃은 이 태그 어설트가 아닐까 합니다
태그 어설트가 강조가 되는 점은 혼자서 뽑기 힘든 고데미지 콤보를 뽑을 수 있다라는 장점과 멋있다! 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태그 어설트를 무작정 쓴다고 혼자 때릴 때 보다 막 쎄지진 않습니다
캐릭터별 조합이나 앞서 말씀드린 '타수'가 여기서도 적용이 되어 많은 루트가 발생하고 그에 따른 데미지 차이도 생깁니다
하지만 태그2 자체도 아케이드에선 발매된지 상당 시간이 지나있는지라 효율적이고 고데미지가 나오는 루트들이 많이 연구가 되어있습니다
태그 어설트시에 일반 필드 공콤과 달라지는 점은 '서브 캐릭터가 때리는 첫타는 상대를 날려버리는 보정에서 제외됩니다'
물론 서브 캐릭터가 폴이 나와서 붕권을 때린다고 상대가 안날라가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인 연계형 기술, 예를 들면 원투로 들자면 일반 필드 공콤에서 때리는 히트백보다 태그 어설트시에 때릴 경우에 히트백이 적습니다
물론 서브 1타에만 한합니다
자세히 보시면... 태그 어설트시에 서브캐릭터가 나와서 첫타를 때렸을 때 상대가 날라가는것보다 살짝 위로 뜨는 모습이 보이실겁니다
이 부분 때문에... 태그 어설트시에 조금 더 다양한 콤보가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자 그럼 태그 어설트에 타수 적용을 해서 몇가지 예를 들어서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태그 어설트 콤보를 쓴다 해도 8~9타 기본 공식은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물론 11타까지 때리는 괴물 조합들도 있긴합니다만
일반적인 태그 어설트 콤보도 8~9타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혼자서 때리는 거랑 별 차이 없지 않냐? 가 될 수도 있지만 서브가 나와서 때리는 기술에 따라 데미지는 솔로 콤보와 많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흔히 태그2 콤보 글에 보면 2타 바운드 시 어떤 콤보, 3타 바운드 시 어떤 콤보, 4타 바운드시 어떤 콤보 이런식으로
콤보 시동기 제외 메인의 바운드까지의 타수를 계산합니다
예 - 노멀진 왼찌 - 나후2타 - lp lk~lk 바운드 -> 이 상황에서는 왼찌가 콤보 시동기이기 때문에 나후2타와 바운드기인 lp lk~lk의 합계 타수인
4타 바운드 루트가 됩니다
한가지 예를 더 들면 라스 쌍장 - 라마찰(2타) - 볼트라이너 바운드 -> 이 상황도 역시 쌍장이 콤보 시동기, 이후 라마찰2타와 볼트라이너2타 포함
4타 바운드 입니다
그럼 2타 바운드와 4타 바운드의 차이는 무엇인가?
앞서 말씀드린 전체 때릴 수 있는 타수에서 메인캐릭터가 적은 타수로 바운드를 시키고 태그어설트를 하면
서브캐릭터가 나와서 때릴 수 있는 타수가 많아 집니다
물론 자세등을 활용한 어느정도 중급 테크닉이 겠지만 이에 따라 솔로콤이 꾸져먹은 캐릭터나
자세 활용시 고데미지 콤보를 뽑을 수 있는 캐릭터들이 활약을 하게 됩니다
데빌진과 카즈야를 예로 들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카즈야 메인, 데빌진 서브 일시 국콤으로 쓰는 콤보는
카즈야 초풍 - 신삼단 - 사자참포정(바운드) - 태그어설트 - 데빌진 시계횡 나살문2 - 카즈야 신라의 달밤 킥
이 있습니다. 4타 바운드 루트이며 총 합계 타수는 초풍을 제외한 8타 입니다
이 콤보의 데미지는 띄우기 포함 86 입니다
이를 다른 콤보로 변형해보겠습니다
카즈야 초풍 - 초풍 - 사자참포정(바운드) - 태그어설트 - 반시계횡 마두2타캔슬연옥 - 신달킥
2타 바운드에 합계 타수 8타이며 데미지는 93 입니다
같은 캐릭터 조합에 총합계는 같은 타수 콤보이지만 데미지가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위의 콤보와 밑의 콤보를 조합하면 어떻게 될까요?
카즈야 초풍 - 신삼단 - 사자 바운드 - 태그어설트 - 데빌진 반시계 마두2타 캔슬 연옥 - 카즈야 달려가서 초풍
이렇게 하면 4타 바운드에 총합계 10타, 데미지 88 콤보가 완성이 됩니다
단 마지막 마무리 초풍이 앞선 카즈야와 데빌진의 콤보 타수로 인해 히트백이 엄청나게 벌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먼거리를 달려가서 초풍을 때려야 합니다
단 이 경우는 풍신류이기 때문에 달초라는 실용 가능한 스킬이 있기에 사용이 가능하지만 이게 적용이 안되는 캐릭터들 역시 존재합니다
물론 풍신류 유저들도 저 상황이면 사실 매번 쉽게 쓰기는 어렵습니다
위의 두번째 콤보처럼 2타가 적지만 더 쉽고 강력한 콤보도 구성이 가능합니다
저는 카즈야와 데빌진만 예를 들었지만 화랑이라던가 미겔 등 단발성 기술로 콤보 데미지 뽑기가 어려운 경우
적은 타수로 메인 캐릭터가 바운드를 시키고 서브캐릭터로 조금 더 때린 뒤 메인캐릭터의 강력한 단발 기술로 마무리
가 괜찮은 루트인것 같습니다
다음번엔 벽콤보나 다른 부분에서 건드려보겠습니다
벽콤보는... 요번작에서 타수무시라는 괴물같은 기술을 가진 캐릭터들 때문에 머리 아프지만 ㄱ-;;
ps. 일하는데 도저히 시간이 안가서 ㅠㅠ
++ 빼먹은게 있어서 추가분
일반적인 솔로 콤보시에 바운드 후에 타점이 높은 상단기, 혹은 중단기를 맞추는 경우가 거의 없게 됩니다
예를 들면 노멀진 - 왼찌 - 나후2타 - lp lk~lk 바운드 후에는 절대로 원투포를 넣을 수 가 없습니다
단 태그 어설트시 서브캐릭터가 다시 잽을 맞출 수 있을 정도까지 다시 올려줄 수 있다면?
놈진,라스 조합으로 설명드립니다
놈진 왼찌 - 나후2타 - lp lk~lk(바운드) 태그어설트 라스 3 lk lk - 놈진 원투포
가능해집니다!
라스의 3lk lk 는 2타째가 섬머솔트킥으로 2타를 맞는 상대가 최초 타격 시점보다 높은 위치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맞고 뱅글뱅글 도는 과정)
이때 절대로 솔로 바운드에선 때릴 수 없던 잽을 맞출 수 있게 됩니다
라스의 3lk lk 나 노멀진의 4lp rp 등등 타격시 상대를 최초 타격 시점보다 높이 올려줄 수 있는 기술들이 있다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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